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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마루 맛보기 1

ㅇ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6.07 00:18:56
조회 11178 추천 41 댓글 14
														


드디어 마루가 정식으로 나왔음.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817638066


마루 종특은 모드 소개 페이지 보면 되니까 넘어가고



해보기 전에 꼭 알아야하는

마루와 호환이 안되는 모드


Clean Pathfinding

(마루 특유의 지형 무시 이속으로 인한 길찾기 AI와 충돌함)


Dual Wield

(마루 무기의 무기변환 모드가 쌍수로 들었을때 사용하면 무기가 증발함. 그 외는 문제 없는듯)


일단 이거 두개까진 알겠는데 더 있을지는 모르겠다.





마루 스타트 시나리오


마루 종족 전용 스타팅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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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는 사냥꾼과 해석가, 두 팩션이 있는데 여기서 플레이어는 해석가 마루를 하나 골라서 시작하는 것.


설명에 써있듯 사냥꾼 마루는 3일 후에 합류 하는데 스탯이 따로 설정이 안되니까 해석가 스탯을 잘 골라서 시작하자.


참고로 합류하는 사냥꾼은 사냥꾼 장비세트와 밥 3끼를 들고 오는데 조리와 전투쪽에 특화되거나 열정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편임.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3일후 합류하는 사냥꾼의 이념이 랜덤임. 스타팅 이념 교체되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





마루의 건물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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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스타팅을 하면 마루 연구 3개가 이미 완료되어있음.


뒤쪽을 보면 청사진으로 해금하는 연구도 보인다. 청사진 구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함.



기초해석연구는 말그대로 마루 전용 연구들을 해금하는 기본적인 연구가 열리고


특수단조와 극북의류는 마루들의 기본 장비들을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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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의 연구를 할때는 가온데 보이는 나무 같이 생긴 연구대가 필요한데,


마루 연구목과 생체 해석기를 제외한 애드온들은 전기를 소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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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연구나무는 미관기본값이 500인데다 스스로 빛까지 꽤 넓은 범위를 밝혀준다.


연구속도도 연구목 하나만 만들어도 125%인데, 온갖 마루 연구 보조 애드온들이 붙으면 거의 바닐라의 3배까지 올라갈 수있음.


(바닐라의 복합 분석기와 마루 연구로 열리는 분석 작업대, 렌즈식 해석기, 생체 해석기 하나씩과 보조해석기를 10개까지 붙일 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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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닐라의 첨단연구대에 청결도 보너스에 복합분석기가 붙어도 120%인 걸 보면, 그 자체만으로 125%인게 얼마나 굉장한지 알 수 있음.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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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월드 연구 시스템이 연구에서 연구대를 필요로 해서 첨단 연구 작업대가 필요해지는 순간부터는 마루 리서치트리를 쓸 수 없음.


그래서 생각보다 씹OP연구대는 아님. 후반 연구는 바닐라 연구대로 연구해야됨.


물론 초반의 미소전자공학 이전 연구나, 다른 모드로 추가되는 '첨단연구대가 필요없는' 연구에서는 289%의 연구뽕을 느낄 수 있다.

(위생모드의 싱크대 같은 청결도를 더 올려주는 가구를 설치하거나 해서 연구속도를 더 늘릴 수도 있다)




그리고 연구대를 제외하면 방어시설과 생산시설로 나눠지는데,


방어시설에는 포탑과 함정(덫)이 있는데 덫은 바닐라의 함정 건설이 아닌 덫 '설치' 를 고증한 느낌이라 따로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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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특유의 방어시설에는 봉화라는 건물이 있음.


석재로 만들 수 있는 방어시설인데 최소 사거리가 10칸 존재하고 쿨타임은 20초 정도인 박격포를 생각하면 될듯.


당연히 박격포처럼 벽 너머 타게팅이 가능하고, 자동으로 작동해서 정착민이 컨트롤 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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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사격마다 나뭇가지 하나가 필요하고 봉화에 10개까지 장전해두는 것이 가능함.


나뭇가지를 구하는 방법은 아래 작위쪽에서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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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눌러보면 피해량도 1밖에 안되고 이게 뭔가 싶은데...


이름이 봉화인데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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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쳐들어오면 메카 클러스터의 자동박격포처럼 사거리 내에 들어온 적을 자동으로 타게팅하는데,


이때 직접 데미지를 주는게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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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화가 노린 적들에게 파란 표식이 찍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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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잠시 후에 표식이 찍힌 림들 머리에 하늘에서 화살이 떨어지는데 살짝 범위딜이 있고, 표식이 지워지기까지 약 3번 정도 화살이 떨어짐.


설정상 활 좀 쏘는 마루가 봉화를 보고 멀리서 화살을 쏴준거같음.



하얀 나뭇가지인 것도 그렇고 다크소울3이 생각나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보면 데미지라던가 별볼일 없어보이지만 사실 이 봉화대의 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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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린 곳의 범위 안의 모든 폰(아군 포함)에게 징표를 찍기 때문에 적이 많을 수록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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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도 20~30 사이를 왔다갔다하는데 이걸 3번 범위딜로 꽂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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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뭇가지 1개만 썼는데 화살비에 호다닥 도망가는중.


물량으로 쳐들어오는 부족민 습격이나 앞마당에 박격포 박고 니가 와 하는 놈들에게 굉장히 효과가 좋다고 생각함.



주의할 점으론 항상 사격 금지를 걸어두자.


정착지에서 광란이라도 뜨거나 중앙드랍 맞으면 거기에 바로 타게팅을 박는데 아군도 타게팅이 되서


정착민 뚝배기가 깨지거나 온갖 가구가 폭발로 다 박살날 수도 있음


특히 축사 같은곳에 떨어진 드랍에 타게팅이 꽂혀버리면 모여있던 가축들 대부분에게 징표가 꽂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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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시설은 일단 개조 작업대와 재조립 작업대가 있음.


개조 작업대는 마루의 기본 작업대로 무기나 방어구등 마루가 입고 쓰는 모든 것이 저기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왜 이름이 개조 작업대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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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의 무기와 장비들은 처음부터 제일 좋은게 뚝딱 하고 만들어지는게 아니라서 그럼.


예를들면 마루의 머리 보호구인 가면들은 (사냥가면-> 개조 사냥가면 -> 산지기 가면) 이렇게 점점 성능이 좋아지는데


각각 다음 티어 장비에는 전 티어 장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됨. 말 그대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느낌임.



그런데 그런 개조 시스템 때분에 무기는 하나 만드려면 아래부터 쌩고생을 하며 하루종일 제작림이 뚝딱거려야 하기 때문에,


모더가 재조립 작업대도 만들어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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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마루의 무기들을 2티어 수준에서 약간의 사리를 이용해서 교체가 가능함.


근본적으로 무기를 새로 만드려면 아래부터 만들어야하는건 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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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신임장 거래용 생산시설이 있는데,가죽 염색대와 분석 작업대임.


저걸로 나오는 두 아이템, 염색가죽과 분석서가 각각 마루의 두 팩션인 사냥꾼과 해석가 팩션의 신임장 거래에 쓰는 아이템임.


해석가는 분석서와 사리를 받고 사냥꾼은 염색가죽과 사리를 받?을거 같음.


모더가 실수 했는지 사냥꾼 쪽에서도 지금은 분석서 받는 상단이 오더라.


그리고 분석작업대는 위의 연구쪽에서 보이듯이 마루 연구나무에 연구 보너스를 준다.





마루의 작위들


마루의 작위는 해석가와 사냥꾼 두 팩션에서 각각 따로 들어감.



먼저 해석가쪽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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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 필경사 - 해석가 - 눈 - (산지기)


5티어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중에 5티어인 산지기는 로얄티의 공작이나 항성군주같은 플레이어는 도달 할 수 없는 작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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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작위에 따른 지원은 이렇게 8가지가 있는데 작위가 하나 오를때마다 포인트도 2개씩 줘서 4티어인 눈까지 가면 모든 지원을 해금할 수 있음.


여기서 다른 지원과 다른게 있는데 바로 청사진 보급과 기술고문 호출임.


(렌즈는 등대라는 건물을 만들때 쓰는데 이쪽 컨텐츠는 아직 미개발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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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의 연구 중에 방탄섬유와 음수역장이라는 연구가 있는데 이 연구는 청사진이 각각 2, 3장이 필요함.


그리고 저 '청사진 보급' 이 바로 저 청사진을 부르는 지원임.


사실 청사진 자체는 기존에 청사진을 팔던 상인이나 고대깡 등에서 랜덤하게 같이 등장하지만 작위찍고 저거 불러서 받는 방법도 있음.


어차피 작위 최대로 찍으면 다 찍어줘야 하니까 그냥 초반에 찍어서 바로 하나씩 받자.


한번 부르고 45일쯤 기다려서 무료로 두번째 청사진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냥 신임장 소모해서 바로 연속해서 받아버려도 된다.



그리고 기술고문 호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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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 자체도 제작과 연구에 특화되고 주변에도 제작, 건설, 연구 속도에 버프를 주는 마루를 5일동안 빌려옴.



두번째 기술고문 호출은 그런 마루가 2명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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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공방에 박고 서로 버프 주고 받으며 제작을 존나 돌려도 되고,


(원래 버프는 중복이 안되지만 이 버프는 쓰는 사람이 받는 버프와 받는 사람이 받는 버프가 달라서 기술고문 둘은 서로 버프를 줄 수 있음)


하나는 공방에 두고 하나는 연구실에 보내거나 해도 될듯함.




그 다음으로 사냥꾼쪽 작위를 보면 해석가와 마찬가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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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 몰이꾼 - 사냥꾼 - 발톱 - (산지기) 로 나누어져있고


이번에도 마루로 시작해서 산지기로 끝남.



첫 팩션작위가 '마루' 인건 인간이나 다른 종족으로도 마루 작위를 얻을 수 있는걸 볼때 마루 부족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준다는 그런 의미가 아닐까?



아무튼 사냥꾼 마루도 발톱까지 도달할 시 총 8포인트를 주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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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봐야할 것은 사냥꾼 호출 트리가 둘로 나누어진다는 것과,


위에서 나온 봉화에서 소모하는 탄약인 '하얀 나뭇가지'를 여기서 구할 수 있다는 것임.


(노동자 호출이 하위 티어 노동자 호출을 대체하지 않는건 일부러 그런건지 모더의 실수인건진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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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원으로 부를 전투원을 고르고 나면 다시 맨 처음의 사냥꾼 호출이 개방되는데...


그래서 다시 호출부터 찍으면 근접 / 원거리를 둘다 찍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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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아무래도 버그인거 같긴 한데, 아무튼이렇게 7포인트를 전투지원에 박고 남은 1포인트를 나뭇가지에 박아주거나,

(그러면 발톱 근접병, 원거리병, 사냥꾼 호출까지 3번의 지원을 부를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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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대로 지원은 한쪽만 찍고 나머지를 다 찍어주거나 하면 될듯 함.



실제 전투원이 얼마나 오는지 노동자가 뭘 하는지 같은건 로얄티에서 다 봤을테니 넘어가겠음.



마루의 무기들



마루의 무기들은 포경작살, 기계궁, 푸주칼, 손도끼 이렇게 4종류인데 각각 5개씩 있어서 총 20개임.


비슷해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생긴것도 다르게생겼다.


그리고 일부 무기들은 무기모드 변경이 가능해서 사실상 30개도 넘는 무기가 있는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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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작살을 보면, 처음 스타팅에 사냥꾼 마루가 들고오기도 하는 마루의 기본적인 무기라고 보면 될거 같음.


던지는 작살이라 바닐라의 투창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작살의 개조 트리는 (기본 - 개량 - 납치) (기본 - 내향 반중력- 외향 반중력) 이고


재조립 작업대에서 (2티어)개량내향 반중력 작살이 서로 재조립 됨


반중력 뭐시기는 이름이 왜이렇게 어렵냐면 내향 반중력은 스스로 반중력 걸어서 가볍고 멀리 날아가게 개조했다는 설정이고


외향 반중력은 말 그대로 반중력 기술을 외부로 투사한다는 뜻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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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작살과 2티어 작살에 맞으면 표식과 함께 저손상 이라는 헤디프가 걸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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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아직 저손상 헤디프가 걸려있을때 사망하면 해당 시체는 도축할때 고기양이 20%증가 됨.


그리고 각각 개량과 외향 작살은 dps는 비슷하지만 더 멀리 던지고 조준시간과 쿨타임이 빠른대신 데미지가 약하다던가 하는식으로 서로 장단점이 있음.



3티어 작살에는 특수한 효과가 붙어 있는데 먼저 납치 작살은 말 그대로 작살에 맞은 놈은 작살을 던진 마루가 있던 위치로 끌려옴.


여기서 끌려오는 동안 끌려오던 놈은 피해를 받지 않는 상태가 되고, 작살을 던졌던 마루는 다른 곳으로 이동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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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는 지형에 따른 이속감소가 없어서 일방적인 카이팅이 가능한데


이런 납치 작살과 함께하면 훨씬 더 즐거운 흐즈믈르그~ 카이팅이 가능해짐.


짤처럼 아군에게도 먹히기 때문에 위험한 곳에서 아군을 끌어온다던가 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작살의 15딜이 약한게 아니라서 팀킬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함.



또한 마루 무기의 특징인 무기 모드 변경이 작살은 3티어에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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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무기를 장비할 시에 기즈모에 무기의 모드를 바꾸는 버튼이 생김.


납치 작살은 기본적으로 납치모드가 걸려있고, attack 모드와 abduct 모드의 전환으로 납치를 할지, 딜링을 할지 정할 수 있다.



다른 3티어 작살인 외향 반중력 작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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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체가 떨어진 꽤 넓은 곳에 폭발을 일으키는데, 자체 데미지는 3으로 매우낮지만 건물 추뎀이 1500%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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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무중력 디버프를 받다보면 부유 헤디프가 가끔씩 걸리며 무력화 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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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 뿐만이 아니라 혈액역류라는 출혈량이 늘어나는 디버프가 걸리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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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드전환을 하게 되면 (설정상) 작살에 단 장치를 떼고 붙이고 하면서 위의 반중력 폭발을 일으키거나, 장치를 떼고 그냥 작살을 던지거나 할 수 있음.








그 다음으론 기계궁인데 외형은 컴파운드 보우를 닮은게 특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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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궁들은 전부 다 모드 변환이 가능하고 마루들이 유사 박격포가 되버리는 무기임.


개조 트리는 (기본 - 고질량 - 아지랑이) (기본 - 폭발 - 추진) 트리로 되있음.


역시 기계궁들도 재조립 작업대에서 2티어 장비들이 서로 재조립이된다.


기계궁들은 아지랑이를 제외하고 모두 저각 / 고각 모드로 모드 변환이 가능함.


기계궁들의 공통점으로는 모드 변환을 하면 일종의 시즈 모드가 된다는 느낌?으로 이동속도가 엄청나게 깎인다.


전투후 모드를 다시 돌려주지 않으면 영문도 모른채 이속 깎인 상태로 일하러 다니게 되니까 주의해야함.


그리고 활이 엄청 무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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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는 모두 저각모드로 걸려있지만 고각 모드로 모드를 바꾸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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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너머 사격이 가능해짐.


기본 기계궁과 고질량 기계궁은 폭발하지 않는 벽 너머 사격이 가능해지고


폭발 기계궁과 추진 기계궁은 폭발하는 벽 너머 사격을 함.


아지랑이 기계궁은 저각/고각이 아닌 스나이핑/클러스터 모드로 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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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폭발 후 정말 지 꼴리는대로 튀어나가는 자탄을 쏟아냄.



그리고 푸줏칼과 손도끼가 있는데


사진 제한 때문에 2에서 이어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imworld&no=3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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