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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 맛보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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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 맛보기3
4. 비비에서 추가되는 것들
비비모드를 추가하면, 새로운 스탯이 생김.
비비를 눌러서 작업스탯을 보면
식물 자원과 꿀의 채집량과 속도에 관한 스탯이 생기는데
이는 비비의 전용 스탯으로 비비는 기본적으로 100%를 가지고, 원예 스킬을 기반으로 보정해줌
야생 민들레에서 꿀을 뽑는 비비의 모습.
비비들은 이 작업속도를 기반으로 식물에서 꿀과 기타 자원을 채취할 수 있음.
꿀을 캘때는 당연히 꿀 채집속도가 빠르면 빨리 캐지고, 꿀이 아닌 자원(프로폴리스)은 식물 자원 채집 속도로 따지게 됨
그리고 채집이 가능한 식물들에게 채집 관련 정보가 생기는데,
꽃 종류 식물들에겐 꿀 생산량이, 나무 종류 식물들에겐 프로폴리스 생산량이 생긴다.
채집 최소 성장도는 식물을 선택했을때 나오는 성장률을 말한다
산딸기의 채집 최소 성장도는 90%라서 성장률이 90%가 넘어갈때만 꿀을 캘 수 있다는거임.
사진의 산딸기는 83%라서 아직 꿀을 캘 수 없다
채집 재생 시간은, 한번 꿀이나 프로폴리스를 캐고나서 다시 캘 수 있는 시간을 말함
이 산딸기 덤불은 방금 수확해서 9.7일 후에 다시 수확할 수 있다는 것.
비비는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한 꽃이나 나무에서 수확/벌목하기 전에 꿀이나 프로폴리스를 채집할 수 있음.
더 나아가서, 수확을 하지 않고 그냥 다 큰 작물이 말라죽을때까지 그냥 계속 꿀이나 프로폴리스를 며칠에 한번씩 추출할 수도 있다.
꿀은 꽃이 금방 금방 자라니 꿀 캐고 바로 수확해버려도 되겠지만,
프로폴리스는 주로 빨리 자라지도 않는 나무류에서, 최소 채집 성장률도 99%부터 시작하니
성장이 끝난 나무는 벌목하는 대신 계속 프로폴리스를 수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음.
그리고 이 채집 작업은 바닐라의 재배 / 벌목 작업에 들어가는게 아니라
채집이라는 새로운 작업이 생겨서, 제초보다 먼저 채집을 할 수도 있고 그냥 제초 먼저 할수도있고..
비비가 아닌 종족은 채집작업을 꺼서 채집을 못하게 하거나, 반대로 비비가 아니어도 채집을 시도하게 할 수도 있음.
해당 채집 스탯이 없으면 채집 작업을 켜도 작업하지 않는데,
위에서 말했듯 식물자원과 꿀의 채집량과 채집속도 스탯은 비비가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 스탯이지만,
이렇게 비비의 전용 장비는 비비가 아니더라도 착용이 가능함.
붓과 빨대를 착용하면 이렇게 비비가 아니더라도 관련 스탯이 생겨서 해당 작업을 할 수 있게 됨.
물론 보다시피 효율은 굉장히 낮다 ㅋ
4-2. 비비에서 추가되는 레이드
비비모드에서 추가되는 습격으로, 스카리아 거대 말벌떼의 습격이 있음
스펙은 코끼리급정도 되는 것같은데, 이동속도가 7.6으로 굉장히 빠르고,
행동AI가 흩어지지 않고 뭉쳐있게 되어있어서 각개격파하기 힘들다.
미친 식인코끼리떼가 정착민 이속 두배정도로 떼로 모여서 달려온다는거임.
하지만 스카리아 걸린 식인 동물 떼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 이 말벌떼는 보이는 모든걸 다죽이려한다 ㄷㄷㄷ
맵에 존재하는 머팔로, 토끼, 거북이... 그냥 보이면 달려가서 다 찢어버리려고 함
정착지에 비비가 많을수록 말벌습격이 올 확률이 올라간다고 하던데,
어노말리 DLC 진행중에는 실체들이랑 놀아야해서 말벌습격이 사실상 안오는 것 같으니 유의
(나는 어노말리 진행하며 결국 엔딩보는 동안 말벌습격 한번도 못봤는데, 닫는 엔딩까지 보고나서 말벌 구경함)
이렇게 맵 가장자리에서 스폰되자마자 보이는 야생동물을 조져버리고 다음 타겟으로 달린다.
잠든 메카 클러스터는 먼저 깨우지 않지만 만약 깨어있었다면 그것도 달려가서 조지려고 함.
그냥 집에 문 닫아걸고 지나갈때까지 기다리면 맵의 모든 야생동물을 자동사냥해주는 개꿀 이벤트가 됨 ㅋㅋ
그래서 만약 외부에서 작업중이던 정착민이 있더라도 너무 가까이에서 레이드가 스폰된게 아니라면
정착지로 도망칠 시간 정도는 충분하다
하지만 비비 정착지는 이 말벌 떼가 떴을때, 가능하다면 말벌 떼를 처리하는게 좋음.
(물론 감당이 안되면 그냥 문 잠그고 말벌들이 떠날때까지 버텨야겠지만)
말벌이 죽을때 확률적으로 말벌 날개 조각을 떨어트리는데
(도축해도 곤충 고기와 함께 날개 조각이 나오지만 말벌은 스카리아에 걸려있어서 대부분 죽을때 바로 썩어서 도축을 제대로 못할거임)
이 날개 조각이 비비의 여러 후반티어 컨텐츠의 재료로 사용되기때문.
후반 테크 열어야 하는데 말벌이 안오니까 제발 습격좀 와달라고 빌고싶어지더라..
말벌은 설정상 비비가 살던 이 변방계 행성에 외지인들이 출현한 이후부터 생겼다고 하는데..
비비와 말벌에는 무슨 연관이 있을까..?
직접 알아보는거도 재미있을테니 넘어가겠음 ㅋㅋ
5. 비비의 연구
비비 스타팅을 하면 몇몇 연구는 이미 연구가 되어있을거임.
의류 연구와 무기 연구는 말그대로 의류와 무기가 추가되는 연구고,
비비 특유의 재미를 보려면 기초 비비시설부터 시작해서 채집학과 식물학을 연구해야 함.
기초 비비 시설을 연구하면 구상 탭에서 비비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게 됨.
그 전엔 구상탭에 비비카테고리가 비활성화 되어있음.
지금 플레이 중이던 정착지에 비비를 추가한 림붕이들은 모두 저 상태일듯
(사실, 비비 컨텐츠는 비비가 없으면 할수 있는게 거의 없다..
미호는 미호가 없어도 연구해서 메카를 뽑아서 쓴다거나,
앤티도 앤티가 없으면 연구는 못하지만 앤티의 도축대같은 시설도 사용이 가능한데,
비비는 연구를 해도 비비가 없으면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음..
꿀캐는 것도 비비 장비를 만들어서 착용해도 효율이 낮고, 말벌습격도 비비가 없으면 거의 안오고,
비비모드에서 추가되는 무기나 장비들도 모두 비비 전용 무기라서 타종족은 사용할 수가 없음.)
기초 비비 시설을 연구하면 비비의 전용 벽과 타일, 그리고 비비를 위한 부화기, 그리고 여기에 쓸 원자재를 만들기 위한 비비 작업대가 열림
기초 채집학을 연구하면, 이제 비비들의 주식인 꿀과 꽃가루를 채집하는 작업대와 꽃가루경단, 로얄젤리의 제작이 해금됨.
5-1. 비비의 채밀과정
채집 작업대에서는 꿀과 꽃가루, (고급 채집학 연구시) 프로폴리스를 채집 할 수 있음.
채집 작업대는 목재와 밀랍(목재 태그가 달린 원자재)로만 만들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이 작업대는 바닐라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업을 한다는 건데,
계획서 탭 옆을 보면 채집 탭이 있는데 여기서 채집 작업의 범위를 지정할 수 있음.
작게는 반경 1칸부터 크게는 15칸까지 정할 수 있는데, 그 범위 안에 있는 식물들에게서만 채집 작업을 함.
(Micro Designations 모드 사용시 나무와 꽃에서 직접 채집 작업을 명령할 수 있지만, 작업대 범위 밖에 있으면 작업하지 않는다)
꿀은 꽃에서 채집 후 작업대로 돌아와서 모은 꿀을 정리? 하는 작업을 한 후 꿀이 생산되고,
프로폴리스는 나무에서 작업 하면 바로 프로폴리스가 생산됨.
(꽃에서 꿀을 따서 작업대로 돌아가는 비비를 소집하거나 다른 일을 시켜버리면 꿀이 증발한다는 것 주의)
그럼 꽃가루는??
꽃에서 꿀을 캐거나 작업대에서 꿀을 생산하는 작업을 하면 바닥에 꽃가루가 떨어지는데,
이 바닥에 떨어진 꽃가루를 채집하는게 '꽃가루 채집' 작업임.
야외의 경우 비가 오면 꽃가루가 비때문에 사라져버리기도 하고,
실내의 경우에도 주거구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청소해버려서 사라져버리기도 하니까
작업대의 우선순위에 꽃가루 채집을 가장 위에 두는게 좋음.
(일단 꽃가루가 보이면 먼저 꽃가루를 채집하고 꿀이건 프로폴리스건 캐야 된다는거임)
또한 꽃에서 꿀을 캐는 작업을 하면 일정확률로
이렇게 미확인 씨앗이라는게 튀어나오기도 하는데, 나중에 쓸데가 있으니 이거도 전부 잘 모아두자.
(마법식물을 재배할때 필수 재료)
이렇게 작업해서 나온 꿀은
'정제되지 않은 비비 꿀' 이라는 유통기한이 60일짜리 식물성 식재료인데,
이대로 먹거나 요리 재료로 쓸 수 있지만,
이렇게 비비 가공 작업대에서 한번 더 작업해서 정제할 수 있다.
그러면 이렇게 이쁜 유리병에 든 '정제된 비비 꿀'이 되고,
꿀이라서 유통기한도 사라져서 보존식량 뺨치는 식물성 식재료가 된다 ㅋ
생식 패널티도 없어서 보존식량 대신 써도 됨.
들어간 재료의 열량 합보다 나온 결과물의 열량도 더 높음.
(개당 열량 0.05짜리 꿀이 20개 들어가는데 개당 열량 0.13짜리 정제꿀이 10개 나온다)
5-2. 비비 크림과 밀랍
비비는 전용 비비 가공 작업대에서 꿀 정제 말고도 크림과 밀랍을 만들 수 있는데,
비비 크림과 밀랍은 비비 플레이를 하면 여기저기 안들어가는데가 없는 중요한 원자재임.
비비 밀랍은 크림을 모아서 만들 수 있는데, 비비 크림은 오직 비비만 만들 수 있음.
비비 크림은 비비의 몸에서 나오는 분비물이기 때문에, 비비크림을 만들면 비비의 허기 게이지가 줄어듬.
완성되면 짠 하고 줄어드는게 아니라 작업하는 중에 계속 지속적으로 줄어 들고,
비비크림 제작 작업 한번에 약 35%의 열량을 사용한다.
그래서 너무 배고프면 작업할 수 없음.
그렇게 만든 비비 크림과 밀랍으로도 벽과 바닥을 만들 수 있는데, 비비 바닥은 약한 지형에 깔면 튼튼한 지형이 되고,
밀랍 벽은 그냥 평범한 벽이지만 비비 크림으로 만드는 벽은 특수한 기믹이 있음.
비비 크림 벽은 생긴것도 대충 치덕치덕 바른것처럼 생겨서 내구도도 60밖에 안되는, 앤티의 군침햝짝벽같은 포지션인데
비비 크림 벽을 다듬을 수가 있다??
비비들은 대부분 건설도 다들 잘하기 때문에, 다듬는거도 금방 다듬음.
그렇게 다듬은 벽은 매끄러운 벽이 되고 10일 후 완전히 굳는다는데,
10일이 지나 다 굳은 벽은 색깔도 진해진 비비 벌집 벽이되고, 벽의 내구도도 480으로 늘어난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렇게 다듬어지고 시간이 지나 잘 굳은 벌집 벽은
폭발, 채굴(공병 or 탈옥시 벽을 캐는 데미지), 사격등등, 왠만한 대미지에 모조리 뎀감이 붙어있다!
화강암 벽에 400딜이 들어가는 폭발 데미지가 벌집 벽엔 100밖에 안들어가고,
화강암 벽에 15딜이 들어가는 미니건(전설) 데미지가 벌집벽엔 4밖에 안들어가는데,
공병이 채굴용 도끼로 조지는데 데미지가 15밖에 안나오는 모습.
벽의 체력이 480이지만 사실 체감 체력은 플라스틸 벽 같은 것보다 훨씬 높다는 거임.
다만 단점이 있다면 화염딜에는 굉장히 약함.
화염 폭발에 돌벽은 1피해, 나무벽은 10 피해가 들어왔지만 벌집 벽은 75 피해가 들어왔음.
그리고 불에 타면서 들어오는 지속 데미지도 훨씬 높은 편.
돌벽은 당연히 안타고 나무벽은 내구가 2씩 천천히 깎이고 있는데 비비 벌집 벽은 20이넘는 데미지가 뭉텅뭉텅 들어온다.
근데 그 외에는 약점이 없다.
(어노말리DLC에서 억제력은 벽의 내구도만 보기때문에, 실제론 더 튼튼한 비비 벽보다 내구 숫자가 높은 화강암벽이 억제력이 더 높음)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바깥쪽은 화강암벽, 그리고 안쪽은 비비 벌집 벽을 붙여주는게 가장 이상적인 형태인듯 함.
화강암 벽으로 화공을 막을 수 있고, 폭발등으로 화강암 벽이 부셔진다해도 안쪽의 벌집벽이 굉장히 잘 버팀.
어노말리 휘청이들이 벽을 아무리 때려도 감소된 데미지가 들어와서,
에이스 건설림이 붙어서 수리하면서 버티면 휘청이가 제풀에 쓰러질때까지 버틸 수 있다.
(비비 크림 벽은 전용 비비 건설탭에서만 건설 가능하고, 비비 크림으로 일반 문이나 벽은 만들 수 없음)
5-3 그 외
고급 채집학을 연구하면 채집 작업대에서 나무의 프로폴리스를 추출하는 작업이 개방되고,
이때 나온 프로폴리스는 감염, 독감, 말라리아, 흑사병에 걸린 폰에게 투여시 병의 진행도를 늦춰줄 수 있음.
낫거나 항체가 생성되는게 아니라,
병의 진행도(심각도) 자체가 깎여버림.
또한 가공 작업대에서 프로폴리스를 정제할 수도 있는데,
정제시 생약과 뉴트로아민이 생산된다.
항균 타일 연구를 하면 비비는 프로폴리스를 사용한 전용 항균타일을 만들 수 있는데,
이 비비 항균타일은 바닐라의 은과 철을 쓰는 항균타일보다 더 청결도가 높다.
채집 도구 제조 연구를 하면, 간이 제작 스팟과 단조대종류 작업대에서 비비 붓과 빨대 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됨.
빨대는 꿀 채집 특화로, 비비가 아니더라도 빨대를 착용하면 비비급의 꿀 채집 능력(+100%)이 생기고(비비는 200%가 됨)
붓은 꿀을 제외한 채집 작업에 대한 버프와 다듬기 속도(건설), 청소속도를 늘려주는 장비임.
나는 그래서 주로 붓을 장비함.
꿀은 어차피 모자르지 않고, 모자르면 꽃을 더심으면 되는데
붓은 청소속도도 빨라지고 다듬기 속도도 빨라져서 훨씬 이득인 기분?
(안그래도 비비 크림벽을 다듬어대야하는데)
마법식물은 너무 길어지니 다음에 이어서 하고
생체가닥 연구는, 악마가닥 천을 기반으로 만든 비비 전용 옷감의 제작법을 해금하는데,
비비 가공 작업대에서 만들 수 있고 악마가닥과 마법식물에서 나온 재료(살아있는 잎), 그리고 말벌 날개 조각이 들어감.
이 생체가닥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말벌을 잡아야 함..
이렇게 만들어진 생체가닥은, 악마가닥과 초경조직 천의 중간쯤보다 살짝 높은 스탯을 가진 옷감인데,
단점으로는 건설, 제작할때 재료로 사용하면 작업량이 240%가 된다는것과,
제작할때 말벌 날개 조각이 들어간다는 것.
말벌 날개 조각의 쓰임새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벌 날개의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
말벌 날개 조각은 생체가닥 제조에도 쓰이지만, 비비 예식용 창과
다들 욘두 화살이라고 부르는 엘텍스 바늘, 그리고 비비의 글라이더 날개 수술에도 쓰인다.
예식용 창은 공격시 추가공격을 하는 비비만 사용 가능한 근접무기임.
비비 엘텍스 바늘은 이미 모더가 올린 움짤로 봤을테니 넘어가고,
글라이더 날개가 뭐냐면
비비에게 말벌 날개를 붙이는 수술임 ㅋㅋㅋ
(당연히 비비에게만 가능. 다른 종족은 불가)
글라이더 날개를 달면 비비에게 점프가 생기는데,
외형도 날개가 뾰족하게 변해서 이뻐짐.
비비들은 보통 허리칸에 붓이나 빨대를 장비하느라 다른 장비를 착용하지 못하는데,
글라이더 날개를 달면 점프팩을 낀 효과를 볼 수 있다.
쿨타임은 0.8시간이고 사용시마다 허기가 20%씩 소모됨.
그대신, 날개가 한쪽이라도 파괴되거나 하면 사용할 수 없다.
비비와 젤리
비비는 로열 젤리외에도 전투용 젤리가 있음.
먼저 로열 젤리부터 보면
로열 젤리의 굉장한 효과 ㄷㄷ
먹으면 18시간동안 수명 계수라는 스탯이 2.5배가 되고, 심근경색, 요통, 노쇠, 치매, 알츠하이머, 천식이 예방되는 효과가 있다.
수명 계수가 뭐냐면 그냥 말 그대로 노화가 덜된다고 생각하면 됨.
귀여운 일벌 비비들이 짦은 수명으로 노화되어가는게 안타깝다면,
비비들에게 로열 젤리를 매일 먹게하면 먹는 동안엔 수명이 2.5배가 된다고 생각하면 될듯.
덤으로 생일날 찾아오는 각종 성인병이 예방되기도 하고.
(물론 청력상실같은 로열젤리도 예방하지 못하는 성인병도 존재함)
생긴 모습이 되게 맛있고 귀엽게 생긴 이 젤리는 비비의 전투용 젤리임 ㅋㅋ
이 비비 전투용 젤리는 꿀술로 만들 수 있는데, 술로 만들어서 그런지 먹으면 취한다 ㅋㅋ
비비가 아닌 종족도 먹을 수 있는데 그러면 그냥 맥주 먹은 것처럼 취하기만 함.
하지만 비비가 먹으면 취할뿐만 아니라 전투능력이 향상된다.
사격 격투 0 0 짜리 비비가 젤리를먹자 사격 3 격투 1이 되는 모습.
(비비의 나쁜 사격과 나쁜 격투의 -4만큼이 젤리의 사격 격투 +4로 상쇄 되는것)
그리고 건강 탭을 보면 이렇게 전투 호르몬이라는 헤디프가 생겼는데,
헤디프가 있는 동안 비비는 불을 봐도 도망가지 않는다.
비비는 불을 보면 도망치는 불 공포증 유전자가 있는데,
(그래서 임피드나 스코쳐와 싸울때 불을 보면 종종 호다닥 도망가버린다.)
젤리를 먹으면 불바다 한가온데에서도 자리에서 벗어나지 않고, 불도 끌 수 있다.
비비 정착지가 중반을 넘어서게 된다면 로열 젤리와 전투 호르몬 젤리를 구비해두자.
특히 젤리는 약물 정책으로 비비들이 들고 다니게 해둘 수 있음.
그러니 정책으로 전투 젤리정도는 하나씩 들고다니게 해두는 것도 좋다.
로열 젤리를 계속 먹이면 정든 비비들을 더 오래 볼 수 있을거고,
전투 젤리를 들고 다니면 불을 두려워하지 않는 비비가 된다..
너무 길어져서 한번 짜르고 다음이 마지막으로 마법식물이 될듯. 말벌 다음에 마법식물으로 넘어가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많네
참고로, 림월드의 식물들은 자라려면 51%의 광량이 필요해서 지붕이 없는곳에서 키우거나 태양등을 써야하는데,
바닐라의 꽃인 원추리와 장미는 광량이 30%만 되도 자랄 수있음.
지붕 아래에 심고 횃불 켜놔도 느리지만 자라니까 겨울에 먹을거 없을거 같으면 실내에서 장미를 키워서 꿀을 캐먹자.
그리고 아직 림퀴진이나 이것저것 식물 추가하는 모드의 식물은 꿀이나 프로폴리스를 뽑을 수 있는 호환패치가 안 되어있을 수도 있으니,
바닐라 식물 위주로 심는게 좋을 거임.
나는 개인적으로 수정해서 미호의 태양화같은 꽃에서도 꿀이 나오게 해서 쓰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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