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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XBigBoss
- 카라/아크 코윤루(이하 QQ/AQ)는 대내외적 갈등에 휘말려 있는 상황이며, 정부 메커니즘, 이벤트, 새로운 미션트리, 정부 개혁 등의 컨텐츠를 제공받음
- 두 국가는 비슷한 미션트리를 공유하며 약간의 고유 미션이 있음
AQ 미션트리
QQ 미션트리
- AQ는 동쪽의 이웃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훨씬 안정적인 상황에서 시작하며, 전설적인 군주 우준 하산이 후계자로 자리잡아 주변을 정복할 준비가 되어 있음
- AQ 미션트리는 총 31개로 정복과 통합, 계층 상호작용 및 이벤트 등 게임상의 거의 모든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함
- 맨 윗줄의 첫 미션은 하산케이프의 마지막 아이유브 후계자를 박멸하고 강력한 기병대를 소집하는 것
- 그 옆의 오른쪽 미션은 기존의 부족 충성도 메커니즘을 활용하며 승점 보너스를 제공함
투르코만 소집 미션 : 부족 충성도 +30, 인력 회복속도 +10%, 지역 승점 비용 -10% 20년간 효과, 인근 지역에 영구 클레임
- 다른 한편오르는 동부 아나톨리아의 마지막 로마 요새 중 하나인 트레비존드를 섬멸하라는 요청을 받으며, 특별한 이벤트 보상을 받음
마지막 로마인 미션 : 트레비존드의 운명 이벤트 발생
트레비존드의 운명 이벤트 : 첫번째 옵션은 일정 시간 후 해당 지역에 약간의 번영도와 지역 자치도 감소 등의 보상 제공, 두번째 옵션은 분리주의 반군 소환 대신 트레비존드 문화와 종교 변경
- AQ의 정복 미션 중 또다른 하이라이트는 "지혜의 집"
- 지혜의 집은 바그다드에 있는 이슬람 세계의 학문과 지적 활동의 중심지로, 이를 완전히 복원하는 미션이 주어짐
지혜의 집 미션 : 신비주의로 25 이동, 10년간 이념 비용 -10%, 매달 신앙심 변동 +0.5 효과
- AQ 정복 미션의 마무리는 "화약 제국" 미션
- 오스만, 사파비, 무굴과 같은 제국들은 이 새로운 전쟁병기를 사용하여 영토를 확장하며 "화약 제국"이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아크 코윤루도 이들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음
화약 제국 미션 : 군대 전문성 +10%, 20년간 포병 비용 -20%, 지상 사격 피해 +10% 효과, 3레벨 규율 조언자 모집
- 내정 컨텐츠는 궁정 개선, 문예 후원, 새로운 황실 직물 개발 등을 담고 있음
문예 후원 미션 : 20년간 기술 비용 -5%, 참된 신앙 관용 지역의 시대관 전파 +25% 효과, 2레벨 위신 조언자 모집
영광스러운 궁정 미션 : 군주와 후계자의 마당발(조언자 비용 -20%) 트레잇 획득 확률 세 배로 증가, 20년간 가능한 조언자 +1, 통치자의 종교를 믿는 조언자 비용 -20% 효과
황실 직물 미션 : 10년간 개발비용 -10%, 상품 생산 +10% 효과, 이 변동치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의복/비단 지역 개발시 20% 확률로 추가 개발도 1 제공. 양모 지역의 총 개발도가 100 이상일 경우 3개의 랜덤한 양모 프로빈스의 상품이 의복으로 변경
제국의 진주 미션 : 타브리즈에 세금/생산/인력 +1, 지역 상품 생산 +50%, 가능한 제조소 +1 효과 끝까지 제공. 타브리즈보다 개발도가 높은 무슬림 지역이 없을 경우 영광 300 획득
- QQ로 넘어가기 전에 AQ의 컨텐츠 몇 개만 더 보고 감
셀주크의 유산 이벤트 : 소유 중인 페르시아와 호라산 권역의 지역에 20년간 건설비용 -20%, 개발비용 -10% 효과
오구즈의 고향 미션 : 부족 계층 사용가능, 게임 끝까지 기보 비율 +25%, 기병 충격 +0.25 효과
- QQ는 15세기 중반에 격동의 시기를 겪었으며, 1444년에 메소포타미아 주변의 땅은 중앙의 타브리즈에 대해 자치권이 매우 강했음
- 그 결과 이스펜드 미르자(자한 샤의 형제)의 손에 넘어간 땅이 세금과 공물 납부를 저항하는 등 자한 샤의 통치에 큰 위협이 되었기에, 이를 반영하는 계층 특권을 부여하기로 함
이스펜드 미르자의 죽음 이벤트 : "바그다드의 에미르들" 계층 특권 폐지, 알 자지라/이라크 아라비/바스라 지방의 자치도 0으로 감소, 에미르 계층의 충성도 20 감소, 바그다드에서 왕위주장자 반군 발생
메소포타미아의 에미르들 미션 조건 : 직할지 40% 혹은 이스펜드 미르자의 죽음 이벤트로 바그다드의 에미르들 특권 폐지됨/아미르 계층 특권 5개 이상 혹은 아미르 의제 2개 이상 완료/아미르 충성도 60 이상
메소포타미아의 에미르들 미션 보상 : 바그다드의 에미르들 특권 폐지하고 알 자지라/이라크 아라비/바스라 지방의 자치도 0으로 감소(이벤트 효과와 동일), 바스라와 후제스탄에 영구 클레임
- 해당 특권의 영향을 받는 지역의 자치도를 낮추기 매우 어렵고 간혹 자치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할 수도 있기에 특권을 폐지하는 것은 시간과의 싸움이 될 것임
- 한편으로는 서쪽에 있는 오스만 제국의 위협에 맞서며, 이 강력한 적과의 전투에서 한 번도 패하지 않으면 강력한 영구적 보상을 제공함
아나톨리아의 역전 미션 : 투르크 문화 수용, 투르크 문화 수용하는 동안 분리주의 -5, 최대 수용 문화 +1 효과. 아나톨리아 권역에 영구 클레임. 오스만과의 전투에서 한 번도 패하지 않았을 경우 세력 투사 10(영구) 획득
- 오스만의 패배는 타브리즈에 예니체리와 새로운 1티어 정부를 가져와 새로운 전쟁의 시대를 예고할 것임
국가 재조직 미션 : 타브리즈에 예니체리 10연대 추가, 20년간 개혁 진행도 +25% 효과, "근대화된 투르코만 연방" 1티어 정부개혁 채택(파샤, 예니체리 허용, 부족 연방정 능력 사용)
- QQ는 "페르시아의 왕자들" 미션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식을 통해 페르시아 땅으로 확장할 수 있음
페르시아의 왕자들 미션 : 아잠에 첩보망 25 추가, 15년간 육군 사기 +10% 효과, 페르시아 권역의 지역들에 영구 클레임
이란의 심장부 타격 미션 : 행정력 +100, 15년간 전투로 얻는 육군 전통 +50% 효과, 해당 효과 활성화된 동안 티무르와의 전투에서 승리시 10% 확률로 인력 2000 추가, 페르시아와 인근 지역 영구 클레임, 티무르 속국 독립지원 중일 경우 20년간 외교적 평판 +1, 공격적 확장 -10% 효과
- 투르코만의 컨텐츠는 그들의 상징적인 예배당, QQ 통치기에 지어진 타브리즈의 푸른 모스크 없이는 완성될 수 없음
푸른 모스크 건설 미션 : 모스크 대 모스크로 업그레이드, 타브리즈에 20년간 지역 개발비용 -35% 효과, 모스크 건설 시 지역 불만도 -1 감소
- 그 외에도 QQ/AQ를 위한 컨텐츠가 몇 개 있음
투르코만의 페르시아화 이벤트 : 페르시아 형성 결정 해금. QQ/AQ 제국으로 승격. 샤한샤 호칭 획득, 투르코-이란 문화가 주 문화가 되며 소유 중인 아제르바이잔/튀르크/튀르크멘 문화 지역이 투르코/이란 문화로 변경됨. 20년간 외교적 평판 +1, 연간 정통성 +1 효과
마라게 관측소 이벤트 : 마라게에서 대학 획득, 게임 끝까지 가능한 건물 +1, 혁신성 획득 +25% 효과, 혜성 출현 이벤트 방지
- 투르코만 미션은 부족, 군주정, 유목정 등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제한을 두지 않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음
- 미션트리는 페르시아 정복과 페르시아화라는 역사적 흐름을 따르지만, 페르시아 형성은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미션트리 마지막의 선택사항일 뿐임. 이는 다른 태그를 형성하지 않고 QQ/AQ로 남기 바라는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함
- 개발일지에서 보여준 컨텐츠는 QQ/AQ에 대한 컨텐츠의 절반 정도로, 보다 많은 미션과 이벤트 등이 남아 있음
이어서 조지아&아르메니아
- 1444년의 조지아는 티무르의 침략 이후 여러 개의 왕국들과 공국들로 분리되었으며, 이는 외부의 위협에서 조지아를 지킬 능력을 약화시켰고 통일에 대한 노력을 방해하였음
- 또한 QQ의 자한 샤가 1444년 초에 조지아를 침공하였기에, 이를 반영하여 조지아와 QQ 사이에 짧은 휴전을 추가함
조지아 미션트리
혼란스러운 국가 이벤트 : 정통성 20 감소, "분열 방지" 미션 클리어 전까지 "강력한 귀족들" 특권(귀족 영향력 +20% 효과) 추가. "분열 방지" 미션 클리어 시 "조지아 위기" 재앙 회피 가능
- 조지아 컨텐츠를 강화하고, 시작 통치자인 바크탕의 통치력이 약화된 당시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조지아에 새로운 시작 재앙을 추가함
- 또한 1.36에서는 조지아의 분열을 재구성하여 1.35 이전처럼 분열되어 있지 않고, 이메레티가 조지아의 일부가 되고 삼츠헤는 조지아의 속국으로 시작함
1.36에서의 조지아 시작 상황
조지아 위기 재앙 + 새로 추가된 계층 관련 알림(추정)
조지아 위기 재앙 효과
-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통성 90 이상, 후계자 생산, 안정도 1 이상, 반군이 장악한 영토 없음 등의 목표를 달성해야 함
- 조지아의 컨텐츠는 합리적인 시간 내로 특정 미션을 완료하여 재앙을 극복하거나 우회하여 게임의 흐름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설계됨
바크탕의 계승 미션 : 후계자 정통성 +20, 10년간 국가 불만도 -1, 안정도 비용 -20% 효과
분열된 집안 미션 : 직할지 5% 추가, 10년간 매달 자치도 변화 -0.05 효과, '종속국 합병됨' 효과 있을 경우 해당 효과 삭제, 없을 경우 외교력 +50
분열 방지 미션 : 강력한 귀족들 특권 제거, 재앙을 회피하는 방식으로 미션 완료 시 15년간 연간 세금 +12, 국가 번영도 상승 +1 효과/재앙을 극복하는 방식으로 미션 완료 시 15년간 안정도 비용 -20% 효과
- 재앙 발발 시 분열하고 고통에 빠진 왕국의 상황을 조명하는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할 것임
조지아 위기 이벤트(재앙 시작) : 안정도 4 감소, 왕위주장자 반군 3개 생성
아타베그의 탈주 이벤트 : 첫번째 옵션은 삼츠헤 독립/삼츠헤에게 재정복 명분으로 전쟁 선포
이메레티가 독립을 결정하다 이벤트 : 두번째 옵션은 정통성 20 감소, 이메레티 독립하고 조지아와 휴전
- 이 과제를 완료할 시 격동의 시기가 끝났음을 알리는 이벤트가 발생함
질서가 회복되다 이벤트 : 안정도 1 증가
- 조지아의 정복 미션은 코카서스 통일과 유목민에 대한 징벌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르메니아와 마찬가지로 중동을 가로지르며 십자가의 통치를 다시 불러옴
알렉산더의 문 미션 : 행정력 +100, 20년간 인력 회복 +10%, 육군 유지비 -10% 효과, 코카서스 권역에 수도를 둔 종속국 2개 이상일 경우 15년간 외교적 합병 비용 -20%
타마르 여왕의 야망 미션 : 아르메니아 문화 수용, 아르메니아 문화 수용한 동안 최대 수용 문화 +1, 수용된 문화 지역의 인력 +10% 효과, 2레벨 규율 조언자 모집
차르에 대한 사절 미션 : 모스크바와 동맹하여 완료시 트빌리시에 스트렐치 20연대 추가, 모스크바와 동맹인 동안 외교 관계 +1 효과/모스크바와 경쟁국으로 완료시 25년간 모스크바에 대한 동군연합 복원 명분 획득
맘루크 침공 미션 : 군사력 +100, 20년간 다른 종교에 대한 전쟁 비용 -10%, 인접한 이교/이단 국가에 대한 영구적인 전쟁 명분 효과. 신앙의 수호자인 채로 미션 완료 시 인력 추가
- 정복 미션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로마인의 왕좌' 미션으로, 수도를 콘스탄티노플로 옮기고 문화를 비잔틴 문화권으로 옮겨 동로마 제국의 정당한 후계자가 될 수 있음
로마인의 왕좌 미션 : '로마인의 후계자' 이벤트 발생. 비잔티움 영토 지역에 영구 클레임
로마인의 후계자 이벤트 : 제국으로 승격, 조지아 문화를 비잔티움 문화권으로 이전. 튀르크 지역들에 그리스 지역명 복원. 게임 끝까지 참된 신앙 관용 +1, 연간 정통성 +1 효과, 콘스탄티노플 천도 결정 해금
- 조지아는 과거의 전쟁으로 인해 크게 황폐화되었기에, 국가를 재건하고 문화와 종교를 부흥시키는 미션을 통해 건설자 다비드 시대의 영광을 되찾고 조지아 대주교를 총대주교로 승격시키게 될 것임
트빌리시 재건 : 카르틀리 카헤르티 지방의 번영도 100 증가, 트빌리시 지역에 50년간 지역 개발비용 -35% 효과, 르네상스 미수용시 트빌리시에 르네상스 전파도 25 추가
조지아 포도밭 미션 : 미션 조건을 만족한 지역은 게임 끝까지 지역 불만도 -1, 지역 상품 생산 +25%, 생산 개발도 1 추가. 와인 지역에 제조소 건설 시 생산 개발도 1 추가
건설자의 유산 미션 : 통치자와 후계자에게 영감을 주는 건축가(건설 비용 -10%) 특성 달릴 확률 3배 증가. 카르틀리 카헤르티/이메레티/삼츠헤 지방의 지역들에 게임 끝까지 가능한 건물 +1 효과
전 조지아의 총대주교 : 대주교 임명 시 해당 지방에 개발 비용 -10% 효과 추가, 채택 중인 이콘에 따라 다른 효과 발생
- 마지막으로 조지아는 현지화된 통치자 칭호, 현지화된 정부 등급, 조지아의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이벤트 등을 부여받음
기오르기 사카제 이벤트
- 아르메니아 컨텐츠로 넘어가기 전에, 우리는 오랫동안 아르메니아에 대한 고유 컨텐츠를 제작해 왔으며 이는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 것이고, 현재 진행 중인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분쟁이나 나고르노 카라바흐의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해 언급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히는 바임
- 컨텐츠 자체로 돌아와서, 15세기 후반 코카서스의 아르메니아인들은 복잡한 변화에 직면하여 있었고 기독교 소수민족인 이들은 어려움과 박해를 받기도 했음
- 카라바흐는 틀림없이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태그 중 하나이며, 미션트리로 인해 게임 초반의 난이도가 쉬워지지 않으면서도 강력한 미션을 제공하기 위해 독립 성공 전까지는 미션을 통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것임
- 아르메니아의 컨텐츠는 대 아르메니아의 복원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이를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함. 또한 더 이상 아르메니아 형성에 아다나 지역이 필요하지 않게 되어 조건 달성이 더욱 쉬워짐
카라바흐/아르메니아 미션
- 우선 정복 관련 미션부터 살펴봄
고향의 독립 미션 : 통치자 군사력 +2, 현재 통치자 사망시까지 육군 사기 +10%, 사기 회복 +5% 효과, 모든 아르메니아 문화 지역에 카라바흐 코어 추가
튀르크멘 타도 미션 : 페르시아 권역 발견, 이웃 국가들의 카라바흐에 대한 공격적 확장 -15 감소, 15년간 충격 피해 +15% 효과
동방의 교회 이벤트 : 바그다드 콥트교로 개종, 바그다드에 30년간 주변 지역을 콥트교로 개종시키는 '콥트교 개종 중심지' 효과 발생
아르탁시아드의 유산 미션 : 위신 25, 20년간 코어 생성 비용 -20%, 페르시아 권역에 영구 클레임
- 정복 미션은 대 아르메니아 국경을 복원하고 페르시아, 마쉬리크, 아나톨리아, 이집트, 에티오피아에 이르는 모험을 떠날 수 있음. 동방 교회에 합류하여 바그다드의 콥트교 개종 중심지, 신앙의 수호자, 성지 예루살렘 기념물 업그레이드, 카와 연대 사용 등 강력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임
콥트교 복원 이벤트 : 카와 20연대 추가. "카와 특권 부여" 5티어 정부개혁 해금(카와 모집 가능. 전쟁 피로도 감소. 연대 비용 효과 등), 이집트 권역에 게임 끝까지 지역 불만도 -2, 지역 개발비용 -10%, 지역 상품 생산 +10% 추가. 전 세계의 콥트교 지역에 대한 영구 클레임
대 아르메니아의 재탄생 이벤트 : 세력 투사 10(영구) 획득, 대 아르메니아로 국명 변경, 국가 이념 강화, 20년간 연간 위신 +1, 연간 정통성 +1 효과
- 대 아르메니아 NI도 추가됨
- 전쟁 피로도 -0.05, 사기 회복 속도 +10%(전통)
- 선교력 +0.02%, 개종으로 얻는 위신 +25%
- 개발 비용 -0.15%
- 외교적 평판 +1
- 세금 +20%
- 연대 비용 -10%
- 육군 전통 +100%
- 생산 효율 +10%, 주문화(?) 지역의 인력 +20%
- 적대적 군대의 소모 +1(야망)
- 미션 중에는 새로운 정부 개혁을 해금하는 미션도 있음
- 개발 미션을 통해서는 아르메니아 사도 교회를 강화하고, 성지를 해방하며, 장엄한 도시 티그라나케르트를 재건하고, 조상의 땅에 아르메니아인들을 재정착시키며, 아르메니아로 문변 시 모든 개발도 +1 효과 등의 강력한 보상을 얻을 수 있음
티그나라케르트 재건 미션 : 디야르바키로 티그라나케르트로 개명, 티그라나케르트에서 의복 생산, 게임 끝까지 지역 개발비용 -35%, 무역 가치 +10 효과. 티그라나케르트로 천도하는 결정 해금
국가적 각성 미션 : 정부 개혁 진행도 +50, 20년간 문화 변경 비용 -20%, 통치자 문화의 조언자 비용 -20% 효과, 수도 개발도 20 이상일 경우 무역 중심지 획득/업그레이드
조상의 땅 재정착 : 아르메니아 문화로 문변 시 각 개발도 +1, 게임 끝까지 문화 변경 시간 -20% 효과
성지 통제 미션 : 모든 콥트교 국가들에 25년간 선교력 +1.5%, 인력 회복 속도 +10%, 규율 +2.5%, 연간 정통성 +0.5, 코어 생성비용 -10%. 모든 콥트교 성지 보유한 채로 미션 클리어시 해당 효과 영구적으로 적용
- 다음주는 예멘과 아라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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