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역사] 역사 교수가 본 VIC2 1부(1/2)

픽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9.17 08:26:37
조회 3469 추천 42 댓글 15
														


7cf3da36e2f206a26d81f6e44f86716c6c

이 글은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 대학교

역사학과 겸임 조교수 Bret C. Devereaux

빅토리아2를 플레이하고 쓴 평가문입니다



그리고 필자는 빅2 플탐 26분이기에

실제 게임 내에서 쓰는 용어와 다르는 것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것은 능지 좋은 분들이 알아서 해석하실거라 믿음

7ff3da36e2f206a26d81f6e344847c6f

빅토리아2는 패러독스 인터랙티브의

19세기와 20세기 초를 배경으로 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우리는 이 게임의 주요 시스템인

경제와 산업 혁명을 어떻게 다뤘는지 살펴 볼 것이다




이전에도 말했듯이

내가 패러독스 게임을 선택한 이유는

그들을 마구 까내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비슷한 다른 게임들보다, 더 역사적인 내용이 있기 때문이다


패독겜은 역사적 이론을 표현하기 위해

게임 매커니즘을 흥미로운 방식으로 두기도 하고

또한 플레이어들을 역사를 배우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아, 참

이 글을 쓰기 몇일 전에

패러독스가 빅토리아3을 출시한다는 발표를 들었다


나는 이 점에 대해 패독에

빅토를 버리지 않았음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7ef3c028e2f206a26d81f6e145817d690e

일단 빅토리아2가 뭔지 대강 알아보자


빅토리아2는 패러독스 인터랙티브가 만든

빅토리아:레볼루션의 후속작이며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에서 단일 국가를 통제하고

1836년부터 1936년까지

군사 및 외교, 경제 그리고 정치를 포함한 결정을 할 수 있다


패러독스 게임의 주목할 만한 점 하나는

단지 국가 몇 개만을 고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거의 모든 역사적 국가를 플레이 할 수 있다

79f3da36e2f206a26d81f6e44382746c92

빅토리아2의 게임 화면

교수는 영국을 택했다


왼쪽 위에는 많은 데이터가 보이지만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책 옆에 있는 43.3%

이것은 문해율을 의미한다

꽤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초기 플레이를 할 때, 영국이 지배적인 기술적, 경제적 위치를

차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작은 영국 국기의 오른쪽

별, 공장, 그리고 교차된 검을 주목하라

이것은 그 나라의 위신, 산업력, 군사력을 의미한다


영국은 지금 가장 높은 위신과 산업력

그리고 세 번째로 강력한 군대를 가지고 있다




이 게임도 EU4와 마찬가지로

세계 지도를 배경으로 하여 플레이하지만


최근의 패독겜과 달리

빅토2는 메뉴에 게임 플레이의 더 많은 부분을 가지고 있다


맵을 잘 보면, 세계는 각 지역으로 세세히 나뉘어져 있으며

지역은 각각의 주에 소속되어 있고, 일부 특정한 것(공장)은 주가 관리한다



빅토리아2는 플레이를 끝낼 수 있는 승리 목표는 존재하지 않지만

산업력과 군사력, 그리고 위신이라는 세 가지 기준으로

모든 나라의 순위를 매긴다


이러한 측정 기준을 합친

상위 8개국은 '강대국'으로 표시되며

이 게임은 게임을 끝낼 때까지

이러한 강대국을 유지하거나, 되고자하는

플레이어들간의 비공식적인 목표가 있다


물론 절대적으로 이것을 개무시하고

더 작고 약한 상태로 오래 생존하는데 목표를 두거나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며

점수 따윈 내 알바 아니라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패독겜 세대차이



일단 빅토리아2의 특별한 메커니즘과 역사관에 대해

자세히 들어가기 전에

이거 하나만은 분명히 짚고 가보자


빅토리아2는 상당히 오래된 게임이라는 것



EU4에서 언급했듯이

패러독스 게임은 1,2,3세대로 나뉘는데


클라우제비츠 엔진이 아닌

유로파 엔진이라는 것을 쓰던

구작 게임인 EU1&2, HOI1&2, VIC1, CK1 - 1세대


클라우츠제비츠 엔진이 도입된

EU3, HOI3, VIC2

플레이어가 뭔 변화를 줘도

하드코딩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게임을 뜯지 않는 한, 그냥 그대로 가는 방식인 - 2세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플레이어가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EU4, HOI4, CK2, ST, IR - 3세대


교수는 이번에 나온 CK3이

3세대에 포함되는지, 아니면 새로운 4세대를 의미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 함


이번에 발표한 VIC3나

나올 것 같아 보이는 EU5가 나와야

제대로 알 것 같다고 함



아무튼 빅토리아2는 2세대 패독겜이라는 것...

78f3da36e2f206a26d81f6e44e85716b6d

교수는 예전에 했던 세이브파일이 있었고

그 중에 오스트리아 제국을 플레이한 것을 보여주었다


군사력 7위, 위신 4위 꽤 강해보이지만

주변의 프로이센, 프랑스, 러시아는 더 강하다


문제는 문해율인데

16.1%로, 프랑스, 프로이센, 영국보다 낮다는 것


결과적으로 오스트리아는 문해율을 향상시키기 전까진

기술적으로 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것은 이미 취약한 상태이던 오스트리아가

더 취약해지기 시작할 것이고

곧 다른 나라에게 따라잡힐 것임을 의미한다



여러분들은 패독겜을 하면서

자신의 국가를 좀 더 포괄적인 문화를 가지고 싶을지도 모른다


3세대 게임인 EU4는 이를 가능케 했는데

만약 플레이어가 요구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새로운 국가를 형성할 수도 있다


(뭔 소린지 이해 못하신다면

모스크바 공국을 러시아로 만든다던가...

비잔티움으로 다시 로마를 만든다던가...

이런거 있잖음)


역사적인 것부터

공상적인 것까지 말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빅토2에서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특정한 트리거를 가진 '결정'으로 제한된다


그리고 이러한 것은

그저 14개주에만 한정되어 있으며

다른 많은 나라들은 뭔가를 형성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국가들로

탈식민지 아프리카 민족국가를 만들고 싶겠지만

빅토2에서 그런 것은 도저히 불가능하다



빅토리아2의 '이민'

패독겜 2세대 시스템의 또 다른 예이다


POP이 새로운 나라로 이민하기로 결정했을 때

그들이 어디로 갈지를 결정하는 복잡한 요소들이 있는데

주로 문화, 다른 POP과의 관계, 국가의 힘, 정치 수준 등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거의 아무 상관 없고

아프로유라시아가 최대 170%의 가치와 달리

북미, 남미 그리고 오세아니아는 300%의 가치가 달려있어

거의 모든 사람들은 아메리카나 오세아니아로 이주해버린다


빅토2는 아프로유라시아 국가들이 뭘 해도

거의 다 아메리카로 이민을 가도록 하드코딩 되어 있어

만약 여러분이 아프리카에 와칸다를 만든다고 해도

아무도 그곳으로 이민가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구식인 2세대 게임들은

플레이어에게 매우 보수적인 느낌을 준고


플레이어는 개발자들이 계획한

이벤트와 메커니즘에 따라 제약을 받는다


다만, 패러독스가 유럽중심주의로 게임을 개발했다고 오해하기 쉬운데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보단

역사적인 결과를 알려주자는 철학에서 비롯된 것 같다


이 게임은 역사적으로

유럽이 식민 지배를 하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역사를 알기 쉽도록

역사적인 루트로 따라가게 끔 유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3세대 빅토리아3가

2세대의 결정론적 관점과 달리

다른 역사적 결과를 볼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게임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겠다



하지만 빅토리아2는

몇 가지 체계적인 메커니즘이 있다


여러분은 전쟁, 평화, 외교를 듣고 싶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빅토리아2의 근본적인 시스템인

산업화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시골과 POP



빅토리아2에 분명히 강조하고 싶은 점은

이 게임은 바로 POP에 관한 게임이라는 것이다


패러독스의 특징인 국가에 대한 관점을 뒤흔드는 것은 아니다

POP은 '주'로... 주는 '국가'로... 국가는 플레이어가 조종하니까...


하지만 기본적인 것은 바로 POP이라는 것


게임 내 POP은 일반적으로 유사한 가정을 혼합하여

그룹별로 표시된 인구 단위를 말한다


하나의 POP은 종교, 문화, 직업 등을 가진

단일 지역의 집단으로 표시된다

7bf3da36e2f206a26d81f6e44589756f88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POP의 직업, 인구, 문화, 종교, 투쟁도, 의식도

이념, 쟁점, 가진 돈

그리고 물과 와인컵으로 생필품과 사치품 요구의 충족을 알 수 있다


빈은 276,320만명의 인구가 있는데

실제 역사적에 비핸 약간 낮은 수치다

(1790년대에는 이 정도였지만, 1830년엔 약 40만명)

아무튼 인구통계학을 반영한 것에 대해선 상당히 인상적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수치가

성인 남성만을 반영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상당히 유감스럽고

빅토리아3가 모든 사람을 반영한 게임이면 좋겠다



일단 POP은 각 지역의 동일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성인 남성으로 단순화하여 통계적으로 나열한 것이다


다만, 나는 저 지적을 너무 받아들이고 싶진 않은데

수 십억명 사람들의 모든 수요, 정치적 견해, 직업을

시뮬레이팅 하려고 한다면

모든 사람들의 컴퓨터를 터지게 만들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요점은, 이 스케일만으로도

다른 게임보다는 훨씬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토탈워, 문명, EU4 같은 대부분의 게임의 경우

대체로 국가나 도시의 종교, 문화, 인구 등만 표시하는 반면


빅토2는 각각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 종교를 넘어, 문해율, 이념, 직업, 투쟁도까지 표시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사람들이

직업, 문화, 종교를 바꾸어가면서

다른 POP으로 전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POP은 커지거나, 한 POP은 작아지는 것도 표시된다



이것은 EU4와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EU4의 주요 자원은 토지인 반면에


VIC2의 모든 자원은 POP에서 나온다


그들은 일을 하고, 자원을 생산하고, 세금을 내며

결정적으로 군대 또한 POP에서 모집된다


병사 POP이 급진화할 경우, 군대가 급진화할 것이며

병사 POP이 고갈될 경우, 군대의 보충이 불가능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VIC2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POP)이란 뜻이다



POP이 없는 지역은 가치가 없는 반면

문해율이 높은 POP을 가진 지역은 엄청나게 가치가 있는데

병사와 기술, 세금, 그리고 더 많은 POP을 생산할 것이기 때문이다

7af3da36e2f206a26d81f6e44280776a93

이번엔 오스만 제국의 트라키아

이념의 분열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문화를 주목하자

이것은 후기에 다다른 게임이고

트라키아는 파시스트들도 가지고 있다(7.8%)


ST와 IR도 POP을 사용하지만

VIC2는 진정으로 전체 인구를 시뮬하기 위한 수단으로

POP을 사용하는 유일한 게임이다




빅토리아2는 다른 패러독스 게임들과 달리

훨씬 더 동정적인 마인드로 플레이를 해야 하는데

POP들에게 자비로운 아버지가 되어야

인센티브가 더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들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면

POP들은 충분히 행복해져

당신의 나라 밖으로 이주할 가능성이 적어질 것이고

여러분의 국가에 동화될 가능성 또한 높아질 것이다


물론 POP은 앞서 말했듯이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인구 성장을 장려하는 것이 플레이어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산업화 이전



산업혁명은 빅토리아2에서

전쟁이나 식민주의 같은 다른 어떤 것보다

이 게임을 절대적으로 대표하는 메커니즘이다


자, 그렇다면 빅토2는 산업혁명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빅토2에서 생산은 완전히 추상적인 개념인 것은 아니다


이 게임은 일부 단일 자원 대신에

각각 48종류의 상품들을 가지고 있고

강철, 콘크리트, 옷, 종이, 자동차, 상선 등이 있다


이들 중 19개는 원자재인데

각 지역에는 이 원자재를 생산하는 RGO가 있다


생산량은 기술과 고용된 POP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RGO는 석탄, 철, 면화, 곡물, 양모, 목재 등

앞서 말했듯이 원자재를 생산한다

75f3da36e2f206a26d81f6e44584706dea

게임 시작 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상품을 보여주는 무역 화면


빅토2는 이런 멋진 화면으로 가득 차 있고

동시에 세부적인 것들로 가득 차 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것들을 무시하긴 하지만

이 게임은 이러한 수치를 지속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있으며

각 상품은 매일매일 가격을 새롭게 측정한다



공산품은 두 가지 방법으로 생산된다


하나는 게임 시작 시,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인에 의한 생산이다


장인 POP은 플레이어의 통제 없이

원료를 대량으로 구입하고, 완제품으로 가공한 후 판매한다


예를 들어, 장인들은 원목을 목재로 바꾸거나

목화와 염료를 직물로 바꾸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장인 POP은 매우 생산적이지는 않지만

게임 시작 시에는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종합하자면, 그들은 게임이 시작 될 때인

1836년에 시장에서 대부분의 공산품을 생산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상품들은

두 개의 시장으로 흘러간다


하나는 국가나 POP이 개인적으로 살 수 있는 '국내시장'

그 다음에는 다른 국가나 해외의 POP이 사는 '해외시장'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갈 이상한 점은

강대국의 '영향권'에 있는 나라들은

모두 강대국의 국내 시장의 일부로 간주되어

생산과 수요의 거대한 단열지대를 만든다는 것이다


게임은 동적으로 가격을 시뮬레이션 하는데

부족한 상품은 가격이 오르고, 과잉 생산되면 가격이 하락한다


장인들이 가격에 반응하며

가격을 어떻게든 균형적으로 맞춰놓으려는 것 같지만


물건을 소비하는 POP들은 더 많은 것을 소비하기 때문에

가격은 계속 올라갈 뿐이다

74f3da36e2f206a26d81f6e44588776cc9

오스만 제국 게임 후반부의 무역 화면

게임 시작 이후 발명된 여러 상품이 표시되고 있다


또한 거의 모든 종류의 원자재와 식품의 가치가

매우 하락했음을 주목하자

이것은 시간에 따른 일반적인 모습이다




사실 산업화 이전의 모습을 제대로 구현해냈는데


낮은 장인들의 생산성은

공산품을 거의 부족하게 만들었고

이것은 장인 계급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초기의 플레이에서는

육군이나 해군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얻는 것조차 매우 비용이 많이 든다


이것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전체 인구의 극히 일부라도 동원할 수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인구나 물건이 너무 적다고 느끼게 된다


이거는 실제 역사에서도 해당했다

1인당 생산성이 너무나도 낮았던 당시 사회는

매 해마다 생필품이 터무니 없이 부족했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 내에서 오래 유지되지는 않지만

(산업혁명을 먼저 시작한 영국과, 벨기에에서는 이미 약화중)

플레이어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상황에 맞게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준선을 제공한다


그리고 장인과 농부들의 운명은...




산업화




일단 기술을 구축해야 하는데

기술 발전 자체는 플레이어가 지시하는 거지만

(EU4나 CK3처럼)


군주의 능력의 산물이기 보다는

기술적 발전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은

교육받은 POP 유형인 성직자사무원

국가의 문해율에 따른다


둘 다 POP 사이에서 연구점을 생산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것은 바로 문해율이다


기술적으로 진보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당신의 나라를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기술은 플레이어가 연구하기로 선택한 기술

관련 기술을 연구한 후,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부가적인 '발명'의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가장 초기의 기술은

새로운 종류의 생산, 즉 공장의 건설을 가능하게 한다


공장들은 장인처럼 원자재를 공산품으로 바꾸는데

장인과는 달리, 직공을 고용하고, 한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며

많은 자본과 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기술을 더욱더 연구할 수록, 훨씬 더 생산적인 잠재력을 가진다


처음에 공장의 생산성은 매우 미미하고

장인들과 다르게. 유지를 위한 값비싼 기계 부품을 필요로 하지만

그들이 많은 노동력을 확보하게 될 경우

가장 기본적인 상품을 생산하는

초기 공장들은 다소 수익성이 있을 수도 있다


가장 기본적인 공장들은 1만명의 근로자를 고용할 것이고

한 번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1만명의 수용치가 더 들어난다

7ced9e2cf5d518986abce8954783726deda2

영국의 공장

오스트리아의 화면을 보여주지 않는 이유는

오스트리아엔 공장이 없기 때문이다




노동자는 대체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기술 화면에서 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RGO 생산량을 상당히 증가시키는 수 많은 기술들이 있는데

국가들이 이러한 기술을 연구하고

RGO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여,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적게 지불하게 될 것이고

공장에 일자리가 남는다면

노동자들이 직공이 되는 것으로 전환하게 될 것입니다


산업화가 진행될 수록

농민들은 점점 더 빠르게 직공이 될 것이고

또 하나의 요인은 문해율인데

글을 아는 광부와 농민들은 경제적 변화를 깨닫고

일자리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진행될 수록

플레이어가 기술을 점점 더 발전시킨다면

공장 생산은 더 많은 보너스를 받겠지만

장인은 그렇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보너스는 산출량 뿐만 아니라, 입력량도 계선하여

공장이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드는

원자재 비용을 적게 감소시킬 것이다


게다가 공장은 공장 효율을 더 향상시킬 수 잇는

사무직을 고용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한 나라의 기술이 발점함에 따라

공장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이윤을 남길 수 있고

장인들이 특정한 상품을 독점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론 산업화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산업화한 다른 나라들이 세계 시장을 통해

모든 장인들에게 타격을 가할 것이다








글자 수 제한 때문에

나눠서 올림

추천 비추천

42

고정닉 17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53 설문 연인과 헤어지고 뒤끝 작렬할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2 - -
2854 AD [원신] 신규 5성 아를레키노 등장 운영자 24/04/26 - -
1149394 공지 패독겜 개발일지 나오는 요일 정리 [5]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12 1907 9
1124663 공지 신문고 [7]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5780 10
1067071 공지 게임이 처음인 쌩초보들을 위한 입문 연재[공지용] [8]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6.13 20860 11
1084649 공지 갤러리 규칙 및 공지사항 [3]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15 5934 4
1067066 공지 패독겜 뉴비를 위한 구매 가이드[공지용] [9]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6.13 13965 22
808124 공지 역사 질문과 역사 뻘글은 세계사갤로 가주세요 [2] 팰퍼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9.24 27056 83
1163324 일반 빅토 그란도 에디션 유저로써 오랜만에 플레이 해봤는데 ㅇㅇ(58.29) 15:56 6 0
1163323 일반 암드 젠5 성능60 향상이래 렉없는 빅토 가능한가 ㅇㅇ(58.123) 15:53 6 0
1163322 일반 아니 빅토 일지 왜 안 올라옴 [2] TNK²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42 38 0
1163321 일반 재정지원 미세 팁 [10] ㅎㅅ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9 68 0
1163320 일반 영한동맹 일지 나와야지 ㅇㅇ(113.131) 15:39 15 0
1163319 일반 패독 겜하면서 키보드 두들기고 화 안 냄? ㅇㅇ(210.179) 15:38 26 0
1163318 일반 빅토 종속국에 법률 강요하는거 좀 짜치네 [3] 디비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9 70 0
1163317 일반 중상주의 꼼수 <- 이거 얼마나 사기인거임 [5] d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25 108 0
1163316 일반 나를 건망증 1세라 불러다오 [13] ㅇㅇ(59.24) 15:21 91 2
1163315 일반 별겜 어제 일지 개꼴리네 ㅇㅇ(211.36) 15:19 28 0
1163314 일반 크킹) 가족사....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11 25 2
1163313 일반 윾4 할때 보통 한판당 어느시대까지 감? [5] ㅇㅇ(221.152) 15:07 64 0
1163312 📖정보 왕중왕 이란 관련된 성능적,개인적 하자들 모음 [8] Rheinlandpfalz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04 283 17
1163311 일반 빅3 국가 추천좀 [5] ㅇㅇ(175.123) 15:02 51 0
1163310 일반 근데 다들 재정지원 받을때 세금 높게 책정 함? [6] 패독패덕헤으읏♡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56 102 0
1163309 일반 빅토가 퍼거 때문에 망한 이유는 당연한거 아니냐? [2] ㅇㅇ(118.235) 14:50 78 0
1163308 일반 재정지원은 아무리봐도 열강국들 개도국 만드는데 의의가 있는듯 패독패덕헤으읏♡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49 59 0
1163307 일반 빅토 한국일지 그럼 이거임? [3] ㅇㅇ(39.126) 14:40 123 0
1163306 일반 빅 재정지원 받으면 렉도 줄어드는듯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36 79 3
1163305 일반 번역하는데 도움좀 [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34 83 0
1163304 일반 빅토 역제안 정확히 어떻게 하는 거임? [3] ㅇㅇ(222.233) 14:30 79 0
1163303 일반 윾 동군 꼼수 미쳤네 ; [9] ㅇㅇ(121.145) 14:27 281 10
1163302 일반 나는 패독겜을 하는 내가 좋다 [10] 뻐스트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6 298 18
1163301 일반 퍼거들 동군한테도 땅 나눠주는거 건의는 안함? [1] 패독패덕헤으읏♡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21 76 0
1163300 일반 근데 빅토 한국컨텐츠 내준게 아니라 [2] ㅇㅇ(39.126) 14:20 115 1
1163298 일반 윾 가끔 사기 0인애 줘패는데 0뎀 입히는건 뭐임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11 87 0
1163297 일반 유로파 입문난이도 어떰? [19] 라프론테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8 119 0
1163296 일반 배후퍼거설 붕괴된거에 틴토톡 영향도 있었을듯 [5] ㅇㅇ(118.235) 14:07 101 0
1163295 일반 그냥 머리 아플땐 이거나 다시 봐야지 패독패덕헤으읏♡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1 64 0
1163294 일반 퍼거때문에 지역시장 도입됐다도르도 그냥 가설아님? [3] ㅇㅇ(118.235) 13:52 82 2
1163293 일반 빅토 전쟁 종류 따라서 분쟁지역에서만 하는 건 어떰? [1] ㅇㅇ(58.65) 13:47 37 0
1163292 일반 빅3)간섭주의 투자원천금 질문 [2] 나르베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40 59 0
1163291 일반 질문)윾4 가끔 종속국 해방 안되는 경우 있는데 이거 조건이 뭔가요? [10] ㅇㅇ(125.242) 13:34 87 0
1163290 일반 라인연방으로 대독일도 잘하면 피보호국으로 둘수 있을듯? [3] ㅇㅇ(110.70) 13:34 99 0
1163289 일반 의도하진 않았는데 장군들 이름이 여간 기합이 아니네 [6] ㅇㅇ(210.206) 13:32 111 0
1163288 📜연재 그리운 비탈길에서는 그 모습 그대로 소년이 손을 흔들고ㅡ -완- [5] 민초고로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31 315 15
1163287 일반 퍼유는 원래 속국임? [4] ㅇㅇ(1.219) 13:27 89 0
1163286 일반 난 배후퍼거설 아직도 이해가 안됨 이해좀 시켜줘라 [19] ㅇㅇ(106.102) 13:27 483 23
1163285 일반 ??? : 방심했구나 녀석 [3] ㅇㅇ(210.206) 13:25 95 0
1163284 📖정보 크킹3나 빅토3 입문하려면 지금이 기회다 영웅전설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24 69 0
1163283 일반 매너로드 토탈워+윾+시스카인줄 알았는데 [10] 으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3 138 0
1163282 일반 빅토3 할인하던데 사볼까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93 0
1163281 일반 아크 코윤루 & 카라 코윤루 미션에 대한 의문점 [16] 비둘기우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2 114 1
1163280 일반 크킹3 유로파4 빅토3 해봣는데 크킹이 제일 어렵더라 [2] d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6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