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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글] FAA, 스타십 1차 발사 사고 조사 종료 + 스페이스X 업데이트

허니432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9.08 23:44:51
조회 632 추천 8 댓글 4
														

출처: NSF 게시글

https://twitter.com/NASASpaceflight/status/1700148557641097474?s=20


FAA는 스타십 S24와 부스터 7으로 이루어진 스타십 첫 통합 비행 시험(IFT-1)의 사고 조사를 종료하였다고 밝힘.


FAA의 최종 사고 보고서에는 지난 4월 20일 일어난 IFT-1 당시 사고의 여러 가지 근본적 원인과 스페이스X가 이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취해야 할 63가지의 시정 조치가 적혀있음.


시정 조치로는 누출 및 화재를 방지하기 위한 차량 하드웨어 재설계, 견고성을 높이기 위한 발사대의 재설계, 설계 프로세스에 추가 검토 통합, 자율 비행 안전 시스템을 포함한 안전 필수 시스템 및 구성 요소에 대한 추가 분석 및 테스트, 추가적인 변경 관리 관행의 적용이 포함됨.


알다시피 사고 조사 완료가 IFT-2를 바로 진행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님. 스페이스X는 모든 시정 조치를 이행하고 FAA에 라이센스 수정을 신청하고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함. 내가 썼던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스페이스X는 이미 시정 조치를 이행하고 있음.


앞으로 발사 라이센스 취득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지만, 점차 한 걸음씩 가까워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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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스페이스X에서 공식적으로 첫 시험 비행에 대한 업데이트를 게시함.


내용은 아래와 같음.


완전히 통합된 스타십과 슈퍼 헤비의 첫 비행 시험은 지금까지 개발된 것 중 가장 강력한 발사 시스템의 성능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스타쉽의 첫 비행 테스트는 앞으로 스타십 비행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차량과 지상 인프라 모두에 여러 가지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수많은 교훈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신속한 반복 개발 접근 방식은 Falcon, Dragon 및 Starlink를 포함한 SpaceX의 모든 주요 혁신적인 발전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FAA의 감독과 나사와 미국 교통안전위원회의 참여로 비행 이후의 조사 활동을 주도해 왔습니다.


스타십과 슈퍼헤비는 2023년 4월 20일 오전 8시 33분 (CT:13:33:09 UTC) 텍사스주 스타베이스의 궤도 발사대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습니다. 스타십은 멕시코만 상공에서 최대 고도 ~39 km (24 mi)까지 상승했습니다. 상승 중 슈퍼 헤비 부스터 하단에서 추진제 누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여 발사체의 주 비행 컴퓨터와의 연결이 끊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부스터 엔진과의 통신이 두절되어 결국 차량을 제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이후 엔진과 부스터 하드웨어 모두에서 누출 완화와 개선된 테스트를 구현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향후 발생할 엔진부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슈퍼 헤비의 화재 진압 시스템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자율비행안전시스템(AFSS)은 차량이 예쌍 궤도 벗어나 고도를 잃고 추락하기 시작하자 자동으로 파괴 명령을 내려 예상대로 모든 기폭 장치를 작동했습니다. AFSS 작동 후 예기치 않은 파괴 지연이 있었고 스타십은 엔진 점화 후 237.474초 만에 최종적으로 파괴되었습니다. 스페이스X는 시스템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AFSS를 개선하고 재규격화했습니다.


스페이스X는 또한 첫 비행 시험 동안 관찰된 어떠한 문제와도 무관한 시스템 성능 업그레이드 제품군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X는 스타십의 2단 엔진이 점화되어 우주선을 부스터로부터 밀어내는 핫스테이징 분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테스트했습니다. 또한 스페이스X는 슈퍼 헤비 랩터 엔진을 위한 새로운 전자 추력 벡터 제어(ETVC)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완전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이 새로운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 시스템보다 잠재적인 고장 지점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스페이스X는 1차 비행 시험에서 관찰된 패드 기반 문제의 재발을 막기 위해 궤도 발사대와 패드 시스템도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에는 패드 기반에 대한 대폭적인 보강과 스페이스X가 여러 번 성공적으로 테스트한 화염 편향기가 포함됩니다.


비행 환경에서 개발 비행 하드웨어를 테스트하는 것은 팀이 설계 변경 및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신속하게 학습하고 실행하여 미래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스타십의 첫 비행 테스트에서 차량과 지상 시스템에 대해 엄청난 것을 배웠습니다. 위성, 탑재체, 승무원, 화물을 다양한 궤도와 지구, 달 또는 화성 착륙지로 운반할 수 있는 완전한 재사용 가능한 발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재귀적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스페이스X가 언급한 개선 사항은 FAA가 요구한 시정 조치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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