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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뉴비용 게임 세부사항 설명

ㅇㅇ(222.101) 2021.12.05 23:53:00
조회 17329 추천 53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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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할 국가를 선택한뒤에 나오는 게임 설정 화면이야


1. 은하 크기 - 200, 400, 600, 800, 1000

맵이 크면 클수록 랜덤 생성되는 요소들이 많이 배치되서 좀더 게임 내용이 풍부해진다

근데 반대로 렉도 커지니까 사양이 낮거나 렉 적은게 좋으면 작게 해야함

뉴비라 일단 배우고 싶다 그러면 200으로 하면 변수가 줄어들고 금방 끝나서 좋고

무난하게 렉 없이 플레이 하고 싶다 하면 600 정도로 하면 되고 볼륨감 있게 하고 싶으면 1000으로 하면 된다


2.은하 형태 - 타원형, 고리형, 나선형(두팔), 나선형(네팔)

맵의 형태를 정하는건데 타원형은 갈림길이 많이 생성되서 비추고 나머지중에서 하는걸 추천함

기본적으로 맵 중앙으로 갈수록 성계가 조밀하게 모여있고 외곽쪽으로 갈수록 띄엄띄엄 생성되는데

고리형만 조금 다르게 어느정도 균일하게 분포됨 특히 은하 중앙의 눈뽕 방지가 되는 부분이 좋다

타원형과 고리형은 크기 200 부터 가능하고 나선형(두팔)은 400부터, 나선형(네팔)은 600부터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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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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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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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두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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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선형(네팔)


3. 거주적합 행성 - 0.25~5

이게 높을수록 식민지를 만들 수 있는 행성이 많이 생성됨

행성이 많으면 그만큼 인구가 늘고 함선이 많아져서 렉이 증가함

낮출수록 관리할게 적어져서 편하긴 한데 그러면 AI가 사람보다 잘 못크니까 너무 적은것도 안좋아

렉과 연관된 부분이니 맵 크기에 따라 조절하면 되고 600 정도는 그냥 1배로 해도 됨


4. 보장된 거주적합 행성 - 0~2

RTS 앞마당 멀티처럼 최소한도로 받고 시작하는 행성의 갯수야

왠만하면 2로 하는걸 추천해 이거 끄면 AI 병신됨


5. 제국 배치 -밀집, 무작위

밀집으로 설정하면 3~4개의 국가가 붙어서 배치되는데 그래봤자 한쪽에 쏠려서 배치되고 한쪽은 아무도 없는 빈땅이 되곤 한다

이 둘중에 하나라면 차라리 무작위가 나은거 같은데 모드중에 시작시 제국을 균일하게 배치 해주는 모드도 있음


6. 원시 문명 - 0~5

원시 문명이 살고 있는 행성이 생성될 확률이고 기본값이 3%임

1000 은하의 x1 이면 30개 정도 생성된다는 소리인데 그만큼 거주가능 행성과 종족의 갯수가 늘어나는거라 렉과 연관이 있음

렉을 줄여서 쾌적하게 할거면 끄는게 낫고 노예로 써먹으려면 많이 넣으면 된다


7. 초공간로 밀도 - 0.5~3

밀도가 높아지면 갈림길이 늘어나고 전쟁이 좆같아 진다는 소리임

왠만하면 최하값으로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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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 초공간로 밀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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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원형 초공간로 밀도 0.5


8. 버려진 관문 - 0~5

맵 상에 고장난 관문을 얼마나 생성할지인데 이게 많으면 갈림길이 늘어나는 샘이라 마찬가지로 전쟁이 좆같아짐

하지만 관문을 한번이라도 발견한적이 있어야 관문을 연구할 수 있어서 맵상에 관문이 하나도 없으면 반대로 피곤해진다

버려진 관문은 끄고 은하의 문앞에서 기원을 가진 커스텀 제국 하나를 항상등장을 키면 관문을 줄이면서 한개는 확정으로 등장하게 할 수 있다

잘 모르겠으면 0.5~1 정도로 설정해서 하면 됨


9. 웜홀 쌍 - 0~5

웜홀도 마찬가지로 많으면 갈림길이 늘어나는거라 전쟁이 좆같아짐

셋중에서도 웜홀이 가장 악질이라 이건 그냥 없어도 되기 때문에 끄는걸 추천함


10. 기술/전통 비용 - 0.25~5

이걸 낮추면 기술 연구가 더 금방 끝나서 게임 템포가 증가함

가볍게 하려면 낮출수록 좋은데 너무 싱겁게 끝난다는 단점도 있어서 평범하게 할땐 그냥 1배나 0.75배정도까지만 하는걸 추천함

도전과제 따려고 할때는 0.25 로 하면 편하고 좋다


11. 로지스틱 성장 상한치 - 1~2

12. 성장 요구치 배율 - 0~1

이 두가지는 인구 성장에 관련된 옵션인데 위에건 성장속도 보너스, 아래쪽은 성장속도 패널티라고 생각하면 돼

1, 0 / 1.5, 0.25 / 2, 0.5 이렇게 3가지 세팅중에 하나를 쓰는걸 추천해

뒤로 갈수록 초반 성장속도가 빨라지는 대신 후반 성장속도가 느려짐

이걸 괜히 2, 0 이런 설정으로 해버리면 중반만 되도 인구 폭발해서 렉 감당 안됨


13. 대상단

우주를 돌아다니면서 물건 파는 NPC를 추가해주는데 그냥 키면 됨


14. 이종 간 호환성

아종 존나 늘어나서 렉 폭발 하니까 비추

무슨말인지 모르면 그냥 끄면 됨


15. AI 제국

맵 크기에 따라 최대한도가 변하는데 너무 눌러담으면 나라 하나에 보장되는 영토가 줄어들고 맵에 빈곳이 없어져서 탐험하는 재미가 줄어듬

적당히 해당 맵 크기에서 지원하는 최대한도의 70% 전후 정도로 설정하는걸 추천함


16. 시작 시 진보한 AI

진보한 AI는 처음부터 식민지를 몇개 더 가지고 시작하고 인구와 자원도 더 많이 갖고 시작함

하드하게 하고 싶으면 모든 AI를 진보한 AI로 설정해도 되고 그게 아니어도 일정량은 넣는게 게임이 재밌어


17. 진보한 이웃

내 근처에 진보한 AI를 허용할지 안할지 정하는건데 강한놈이 옆에 있다고 나쁠거 같은데 그렇지 않아

오히려 그 강한 한놈이랑만 친하게 지내면 안전이 보장되서 이웃에 진보한 AI가 있는게 더 편할 수도 있어

난 그냥 키는걸 추천함


18. 몰락제국

처음부터 모든 기술을 다 가지고 있는 프로토스 같은 고대문명이야

맵 크기에 따라 최소 1부터 5까지 설정이 가능한데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최대한 넣는걸 추천해

얘네가 있어야 좀더 게임이 동적이야


19. 약탈자 제국

우주해적 애들인데 마찬가지로 맵 크기에 따라 한도가 변해

얘네도 가급적이면 최대한 넣는걸 추천해 얘들이 많을수록 중반위기인 칸이 등장할 확률도 오르고 초중반 판도에 영향을 줌


20. 위기 강도 - 0~25

후반 위기의 난이도를 설정하는건데 0으로 하면 등장하지 않아

대충 3배 정도까진 대제독 AI들이 이길때도 있고 질때도 있는 정도의 싸움을 해

그 이상의 난이도로 가면 무조건 플레이어가 막아야지 안그러면 우주멸망임

너무 낮게 하면 반대로 내가 아무것도 안해도 AI들이 사태를 끝내기 때문에 아무리 초보라도 2배 정도까진 하는걸 추천함

진짜 이번이 게임 첫판이다 할때는 0.5~1배 정도로 해서 어떤건지 느낌만 맛봐도 되는데 약하다보니 AI들이 금방 정리해줄거임


21. 위기 유형 (프레소린, 언비든, 우발대응체)

원래는 셋중에 하나가 랜덤으로 나오는데 뭐가 나오게 할지 자신이 정할 수도 있어

보통 게임을 하면 10판에 7판은 언비든이 나오니까 언비든 보기 싫으면 직접 프레소린이나 우발대응체를 선택하면 됨


22. 난이도 (생도, 소위, 대령, 준장, 제독, 대제독)

난이도가 오를수록 AI제국에게 보너스가 붙고 그거에 비하면 적지만 일반 우주생명체나 후반위기도 난이도에 따라 능력치가 조금씩 변함

그에 비해 몰락제국은 보정이 없어서 대제독 난이도는 중반 이후에 몰락제국들이 AI제국들한테 쳐맞고 멸망하곤 함

처음 하는거면 그냥 생도 난이도로 승리연도까지 해봐라


23. 비례 난이도

이걸 키면 게임 시작할때 보너스가 0 이고 후반시기가 되면 위에서 설정한 난이도 보너스를 100% 받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서서히 보너스가 증가함

가장 중요한 초반에 병신이 되는 설정이라 대제독 비례보다 그냥 제독이 더 쎌정도라 비추고 그냥 이거 쓸거면 난이도를 하나 낮추는걸 추천함


24. AI 호전성

이게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

근데 듣자하니 호전성이 높다고 난이도가 오르는건 아니래 지들끼리 치고받고 해서 오히려 성장이 둔화된다는 얘기도 들음


25. 중반 게임 시작연도

26. 후반 게임 시작연도

이 날짜 자체에는 의미가 없지만 중반 이후부터 발생하는 이벤트와 후반 이후부터 발생하는 이벤트가 존재해

잘 모르겠으면 그냥 기본 설정으로 하면 되고 이걸 앞당기면 난이도가 증가함


27. 승리연도

여기서 설정한 시기에 점수가 제일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됨

근데 승리 했다고 뭐 대단한게 있는건 아니고 스코어보드가 뜰뿐 그거 닫고 문명처럼 계속 이어서 플레이 할 수 있어

후반 연도랑 너무 가깝게 하면 안좋으니까 100년 뒤로 설정하는걸 추천함


28. 철인 모드

따로 세이브/로드가 불가능하고 게임 종료할때만 자동으로 세이브가 됨

이걸 켜야만 도전과제가 따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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