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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압) 우메하라 다이고 인터뷰 - 개인 방송 / 대회 활동 관련

상당히_불편하네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5.15 16:20:14
조회 812 추천 18 댓글 4
														

우메하라 선수 인터뷰. 누구나 아는 격투 게임계의 전설적인 프로게이머!

'Beast Cup ~Tokyo~'와 방송 활동, 전설적인 경기 '배수의 역전극'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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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프로게이머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비스트'라는 별명을 가진 격투게임의 전설적인 선수 우메하라 다이고(이하 우메하라) 선수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와 '뱀파이어' 시리즈로 그 실력을 세상에 알렸으며, 

지금도 여전히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선수로서뿐만 아니라 우메하라 선수 개인이 주최하는 e스포츠 대회 

'Beast Cup'과 오디션 기획 '나를 잡아라' 등 기획 운영자로서 활동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는 

우메하라 선수에게 'EVO Japan 2024' 전날이라는 바쁜 와중에도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스트리트 파이터 III 3rd STRIKE(이하 3rd)'에서 탄생한 전설적인 경기인 

'배수의 역전극'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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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명 대회라는 목표가 운영의 원동력이 되다.

--먼저 'Beast Cup ~Tokyo~'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데, 대회가 끝난 지 약 한 달이 지났는데, 돌이켜보면 어땠나요?


우메하라 선수

: 처음으로 오프라인으로 대회를 열었는데, 첫 번째 대회치고는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스파6'가 된 후 첫 커뮤니티 오프 대회였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도 제대로 개최할 수 있었고, 

다들 즐거웠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던 것이 큰 힘이 되었어요.


--이런 대회에 사용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PS 버전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번에 PC 버전을 채택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우메하라 선수

: 프로들이 평소에 플레이하는 것이 PC이기 때문에 평소와 비슷한 환경에서 대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게이밍 PC를 전부 구비하는 것은) 돈이 많이 드는 문제도 있고, 

대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PC가 아닌 것이 좋지만, 

저도 현역 프로 선수이기 때문에 평소와 같은 환경에서 대회에 출전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합니다. 

그래서 다소 무리해서라도 PC 환경을 갖추게 된 건 사실이에요.


--선수의 입장에 서 있기 때문이죠. 운영진은 플레이어와는 또 다른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가운데 대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우메하라 씨에게 어떤 원동력이 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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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메하라 선수

: 목표라고 할까, 1만 명 대회라고 하는 대회까지 가는 길이 

지금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대회에서 최종적으로 1만 명 

- 실제로 1만 명이 모일지는 차치하고서라도 큰 오프라인 대회를 개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1만 명 대회가 원동력이라는 말씀이군요.


우메하라 선수

: 다만, 그 정도 인원을 모으려면 평소 대회에 참여하지 않는 분들도 와주셔야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분들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처음엔 온라인으로, 다음엔 오프라인에서 조금씩 (대회에) 익숙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파6의 신규 유저도 늘고 있고, 

내일 열리는 'EVO Japan 2024'는 올해부터 유료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참가 신청자가 역대 최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메하라 선수

: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게임의 인기도 그렇지만, 

인기 스트리머분들이 플레이하는 등 여러 가지 도움을 받아서 지금의 상황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격투게임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저로서는 안심할 수는 없지만, 감사한 마음은 있습니다.


--격투게임을 하는 입장에서는 평소 격투게임을 하지 않는 스트리머분들이 열심히 플레이해 주시는 게 정말 반갑습니다.


우메하라 선수

: 정말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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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Beast Cup ~Tokyo~'로 돌아가서, 대회에서 눈에 띄는 선수 등이 있었나요?


우메하라 선수

: 음, 역시 상위권에 올라오는 선수들은 프로이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유명한 선수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몰랐던 선수'는 없었어요. 

다만, 평소 Twitch 방송의 댓글 등으로 이름은 알지만 실제로 만나는 건 처음이라는 분들이 꽤 많이 말을 걸어주셨어요. 

이런 사람이구나, 그런 자극은 받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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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그 점이 오프라인만의 장점인 것 같아요. 앞으로의 '비스트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개최할 예정인가요?


우메하라 선수

: 네, 그렇습니다. 오프라인을 자주 하는 것은 일정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이 하고 싶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시간이 허락하는 한 온라인에서 할 생각입니다.


--우메하라 선수에게 '스파6'를 플레이 외적으로도 열심히 하겠다는 것은 전부터 정해져 있었던 건가요?


우메하라 선수

: '비스트 컵'은 '스파5' 시절부터 해왔기 때문에 '스파6'에서도 하겠다는 생각은 당연히 있었습니다. 

출시 직후에는 어떻게 하면 더 활성화할 수 있을까 고민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스트리머 이벤트 등으로 엄청나게 활성화되어서 좋은 첫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인생 상담은 상담자의 간절함에 나도 응답한다.


--방송 활동과 관련하여, 우메하라 선수는 게임 플레이 외에도 시청자로부터 인생 상담 등을 받고 계신데요,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우메하라 선수

: 6개월 전쯤에 mond에서 시청자로부터 질문을 받아 방송으로 답변하는 활동을 시작했어요. 

거기에는 캐주얼한 질문도 많지만, 인생 상담 같은 것에 대답을 해 주면 엄청나게 많은 질문을 받게 되더라고요(웃음).


--'안패*를 두려면 이 주제는 언급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식의 상담도 꽤 많이 받고 있어요.

   (마작에서) 버리더라도 아무 지장이 없는 안전한 패


우메하라 선수

: (대답하는) 이유로는, 우선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로 대답할 수 있는 내용만 있으면 제가 먼저 지겨워진다는 점, 

혹은 아무 생각 없이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같은 질문만 하면 지겨워집니다. 

같은 것들만 있으면 질려서 계속할 수 없잖아요. 

어느 정도 생각해서 대답해야 하는 것일수록 저도 보람을 느끼며 계속할 수 있어요. 

또 하나는, 보낸 사람이 '무거운 이야기라서 그냥 넘어갔다'고 느끼는 건 싫다는 거죠.


--그렇게 되면 어떤 내용이라도 대답하는 모양새가 되어 버리잖아요.


우메하라 선수

: 일단은 문장을 보고 선택해요. 진지함이나 이 상담을 꼭 전하고 싶다는 마음은 글에 드러나죠. 

그런 상담에 정답은 없지만, 

대답하기 어려운 내용이라도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생각해서 대답했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은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송을 보면 무거운 내용의 상담도 설득력 있게 답변하시는데, 평소에도 상담에 응대하는 경우가 많았나요?


우메하라 선수

: 아니요. 다만 (예전에는) 게임센터라는 곳이 '게임 중독자'들만 모여 있었기 때문에, 게임 중독자들의 데이터는 있어요(웃음).

그리고 게임을 잘 이해하지 못하던 시절에 

저는 게임을 많이 해본 사람이라 그런 경험도 있어서인지

사람을 경력이나 직업 등으로 판단하지 않는 습관이라고 할까, 

평등하게 바라보고 대할 수 있는 면이 있어서, 

그게 어쩌면 질문하는 입장에서는 좋은 답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좋은 느낌으로 대답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보통과 다른 것”이라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아무래도 부어오른 사람 취급을 하게 되거나, 

반대로 위에서 내려다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환경만 달랐으면 나도 이랬을 거야.” 

같은 것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내가 이 입장이라면 어떨지 상상하는 데는 꽤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이런 상담에 대한 답을 내기까지 어느 정도 고민이 필요하나요?


우메하라 선수

: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건 정말 뼈가 부러질 정도로 고민이 많을 때는 하루에 1시간씩 고민하는 것을 2주 정도 하고 있어요, 

한 상담에. 그래서 상당히 힘들어요.


--확고한 답이 나온 이유가 거기에 있었던 거군요.


우메하라 선수

: 그 과정을 알게 되면 깜짝 놀랄 정도로 많이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성을 다한 글에 한해서만 가능하죠. 

역시 자신의 상황이나 심경을 제대로 전달하고 싶다는 것을 알면, 

저도 “좋아!”라고 생각하게 되죠. 라고 생각하게 되죠. 

이건 문장력이나 머리의 좋고 나쁨이 아니라 본인의 간절함 같은 게 나오는 거죠. 

본인의 간절함 같은 것이 드러나기 때문에 그에 따라 저도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거죠.


--이제 (인생 상담이) 일의 영역이 된 거네요.


우메하라 선수

: 그렇죠. 좀 더 가벼운 질문을 받으면 준비된 답을 대충 말해주고 끝날 것 같아요. 

진지한 상담은 맞춤옷이라고 할까, 

가슴둘레 몇 센티미터, 몸통둘레 몇 센티미터, 

이 사람의 체형에 맞는 옷 같은 걸 맞춰야 하니까 시간이 오래 걸리죠. 

이 시간을 캐릭터 대책에 쓰면 훨씬 더 많은 대책이 진행될 것 같아서요(웃음).


--시청자들의 상담 하나하나에 진지하게 응대하는 우메하라 씨인데, 방송할 때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우메하라 선수

: 네. Twitch에서 방송을 시작한 것은 2016년입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무리하지 않는 것, 

즉 기본적으로 자신을 바꾸지 않는 것이에요. 무슨 일이든 그렇게 하면 계속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방송을 더 잘해 주겠다! '라는 식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메하라 선수

: 그렇죠. 저는 그렇게 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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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으로 다가온 'EVO Japan 2024'에 대해

--(인터뷰 시점) 'EVO Japan 2024'가 내일로 다가왔는데, 반응은 어떻습니까?


우메하라 선수

: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에드나 새로운 캐릭터가 나오거나, 조금이지만 캐릭터 조정도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잘하는 조합이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에드 같은 경우는 대책이 미흡해서, 그쪽과 맞붙으면 무섭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은 있어요.


--우메하라 선수도 '이 캐릭터는 안 된다'는 캐릭터가 있나요?


우메하라 선수

: 개인적으로 약하다기보다는, 켄이라는 캐릭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상대는 꽤 많아요.


--캐릭터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도 있을 것 같은데, 우메하라 선수 입장에서 에드의 강점 등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메하라 선수

: 에드 자체가 엄청나게 강하냐고 하면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상당히 특수한 캐릭터이고 약하지도 않은 것 같아서 완벽하게 대응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고 있는 사이에 고우키가 다가오거나 대책이 늦어지기도 하고요.


우메하라 선수

: 그래도 고우키가 기대되네요. 사용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느낌에 따라서는 혹시 켄에서 고우키로 바꿀 수도 있다고요?


우메하라 선수

: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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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순간, 일본의 기술이 바다를 건너 전해진 '배수의 역전극'

--'EVO Japan 2024'에서는 예상치 못한 '3rd'가 메인 타이틀로 선정됐는데, 

예전 타이틀이 메인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메하라

: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파3'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아직도 꾸준히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일정 수 이상 있다면 'EVO'라는 큰 대회에서 다루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400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는 걸로 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 같네요.


우메하라 선수

: 와, 그렇군요. 뭐, '쿠페레이션 컵' 같은 대회가 정기적으로 열리기 때문에 큰 대회라면 사람들이 많이 오겠죠. 

'EVO Japan'의 메인 대회가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것 같네요.


--'3rd'에서 우메하라 선수라고 하면 역시 'EVO 2004'에서의 '역전극'이 유명한데, 

20년이 지난 지금도 전설적인 경기로 회자되고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메하라 선수

: 아니요, 그런 생각은 없었습니다(웃음). 

무엇이 남는다는 것은 정말 자기 자신도 모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는 'EVO'에 나가서 격투게임을 그만두려고 했던 대회였으니까요. 

저스틴과의 대결도 켄과 춘리라는 조합이 제대로 해도 힘든 조합이었기 때문에, 

이상하게도 그런 상황에서 벌어진 반전이었기 때문에, 저로서는 그런 것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봉익선을 막는다는 것은 사전에 노리고 있었던 건가요?


우메하라 선수

: 그런 건 아니지만, 봉익선 블로킹 자체에 익숙해져 있었어요. 

체력을 엄청나게 리드당해서 이건 끝났나 싶기도 했지만, 

동작적으로 봉익이 올 것 같다고 생각했고, 

첫타만 잡으면 운도 있겠지만, 첫타만 잡는다면 꽤 연습을 많이 했기 때문에. 

게다가 상대가 누군지 모르겠더라고요. 

당시 미국에서 봉익선 전타 블로킹을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아마 이쪽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기술인 것 같았어요.


플레이 영상이 인터넷으로 중계되는 시대가 아니었으니 절대 모를 거라고요. 

그 시대만의 반전이네요. 지금 같았으면 절대 하지 않았을 것 같은 일이라도, 모르면 안 할 것 같은 일이라도, 모르면 해버리는 거죠.


--그런 배경이 있었군요! 그런 배경이 있었군요!


우메하라 선수

: 네, 맞아요. 바다를 건너 기술이 전해져 온 것 같은 느낌이네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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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이 보편화되면서 우메하라 선수의 입장에서 선수들의 수준이 높아졌다고 느끼시나요?


우메하라 선수

: 그렇죠. 일본은 예전부터 강한 사람이 많았다고 생각하지만, 더 많아졌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해외에서요. 제가 2003년이나 2004년에 'EVO'에 출전했을 때는 해외 선수들에게 거의 밀리지 않았어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일본 선수들도요.


레벨 차이가 엄청났어요. 

게임센터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이었기 때문에 게임센터에 모이는 데 시간이 걸리는 해외와 

일본과는 환경적인 차이가 있었는데, 

가정용이 주를 이루면서 점차 그 차이가 좁혀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해외 유저들이니까.......” 하는 식의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라고 방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정말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서 언제부터 해외 세력이 위협적이라는 인식이 생겼나요?


우메하라 선수

: '스4'부터 점차적으로, 층의 두께는 일본이 1위인 건 틀림없지만, 

최상위권에서 보면 '스파5' 정도부터 “이 캐릭터는 해외의〇〇이 더 강하네”라는 식의 인식이 생겼어요. 

그래서 '스파5'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네요.


--그렇군요. 현재 해외 선수들의 플레이를 연구하고, 대응책 등을 연구하고 계신가요?


우메하라 선수

: 평소에는 CPT(CAPCOM PRO TOUR) 외에는 (해외 선수들과) 대결할 기회가 없는데, 

같은 캐릭터를 사용하는 AngryBird 선수의 플레이를 연구하고 있긴 해요.


--선수로서 또는 기획 운영자로서 앞으로 해보고 싶은 일, 도전해 보고 싶은 일 등이 있나요?


우메하라 선수

: 선수로서 할 수 있는 한 계속하고 싶다는 마음은 앞으로도 변함없지만, 

도전해보고 싶은 것은 역시 지금은 1만 명 대회를 향한 '비스트 컵'이 목표가 될 것 같아요. 

“작년에는 ‘스파 6’가 나오기 전까지 시간이 조금 여유가 있어서 여러 가지 방송을 할 수 있었는데, 

역시 ‘스파 6’가 나오면 게임 방송이 주를 이루게 되니까 시간이 날 때까지 한동안은 기획 방송 같은 건 힘들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그냥 게임 플레이를 중계하는 것보다는 뭔가 기획을 짜서 중계하는 것을 좋아해서 하고 싶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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