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올린 "전직 해자간부가 말하는 자위대는 왜 전쟁할 수 없는가 - 군사 갤러리 (dcinside.com)"에서 나온 자위대 물자수송 민간위탁 관련해서 반신반의 하는 댓글들이 많았고, 나도 역시 그랬기때문에 아침에 눈뜨자마자 간단히 조사해봄
근데 보통 아무도 관심없는 후방수송에 관한 정보는 아무래도 찾기 힘들었음.
그나마 정보가 많이 나오는 육상자위대 기준으로 썻고, 그나마 찾은게 이정도임
어떤 편제에 어떤 차량을 몇대 운용하는지에 대한 자료는 더더욱 찾기 힘든데
딱 하나 찾은 정보는 일반적인 자위대 수송소대 하나당 8대의 73식 소형트럭(1/2t트럭)과 10대의 73식 대형트럭(3 1/2t트럭)이 배치된다고 함
나는 수송과 관련없는 부대 출신이기때문에 군수수송에 관해서 아무것도 모름, 자위대 편제와 한국군과의 비교는 위키를 참고함
일단 육상자위대 기준으로 실질적인 수송을 담당하는 수송편제는 크게 각 방면대 직할 수송대(A)와 각 사단/여단 직할 수송대(B) 두개로 나뉨
(A) 방면대는 군단급 편제라고 생각하면 되고, 그 직할 방면후방지원대(여단급?) 예하 수송부대(대대급?)임
자위대에는 방면대가 5개 있으니, 방면대직할수송대 또한 당연히 5개가 있고
북부방면수송대가 5개 수송중대 나머지는 2~3개 수송중대로 이루어짐
(B) 각 사단/여단에도 직할 후방지원연대가 있는데 그 예하 수송 중대가 보통 1개씩 있고, 1 수송중대 산하에 2개의 수송 소대가 있음
육자 수송대 편제는 이게 끝인데, 내가 한국 수송부대에 관해 자세하게 몰라서 우리랑 비교했을때 자위대 수송전력이 어떤지 얘기를 못하겠음
자위대 보급운송 중에서 민간위탁이 차지하는게 비율이 정말 그렇게 큰가?에 대해서 재미있는 자료를 찾아서 소개함
일본의 물류대기업인 "일본통운"이 낙찰받은 관급위탁업무를 정리한 자료가 있음
먼저 "일본통운"은 일본에서 제일 큰 물류대기업으로써, 2020년기준 매출 약 20조원, 순이익 5500억원인 존나 큰 기업임
내가 찾은 자료에 따르면 이 일본통운이 일본 방위성으로부터 2014~2019년간 위탁운송업무 누적낙찰액이 약 900억원쯤 됨
연도별 그 내역을 보면
이렇게 나옴
위 자료는 일본통운 한 회사가 위탁받은 업무만 나온것이지, 실제로 내가 못찾거나 기밀로 분류되서 공개안된 민간위탁 운송업무는 더 많을것임
한 회사만 봐도 5년간 900억원 규모의 운송대행업무를 자위대와 계약한것을 고려했을때 , 전체 민간위탁업무 총합으로는 어마어마 할 듯
따라서 "전직 해자간부가 말하는 자위대는 왜 전쟁할 수 없는가 - 군사 갤러리 (dcinside.com)"에서 화자가 걱정했던 부분은 어느정도 사실로 인정된다고 볼 수 있을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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