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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국 입문자를 위한 제국관원/세금 시스템 분석

ㅇㅇ(125.131) 2021.11.09 23:50:15
조회 1067 추천 12 댓글 12
														

중국의 꽃이자 가장 입문하기 좆같은 부분이 왕조 시스템으로 인한 빌드 최적화/타이밍 잡기 어려움

그리고 제국관원을 통한 부스팅/세금수입인데, 왕조 시스템 자체는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으므로

게임에서 전혀 진짜 하나도 좆도 설명 안해주는 세금 징수 시스템을 까보겠음


일단 제국 관원 유닛 스탯을 보자,


가격 : 150 식량(주민 3배)

인구수 : 1

생산시간 : 20초(주민과 동일)
생산장소 : 마을 회관(주민과 동일)

자원 소지량 : 최대 20 금

능력 : 세금 징수(자동시전), 관리감독(선택한 자원수집 건물이 자원을 받을 때 20% 더 받음, 생산속도 2배, 마을 회관에 적용 안됨)

특이사항 : 최대 4명만 뽑힘, 고유 UI 가지고 있음


일단 좋은 점은, 무금 유닛이다. 신롬의 고위 성직자나 델리의 학자와는 다르게 오직 식량으로만 뽑음.

안 좋은 점은, 생산 장소가 오직 일꾼을 쉴새없이 뽑아야해서 가장 중요한 마을 회관이라는 것. 가격 할인도 없다.


마을 회관에서 뽑는 유닛이 다 그렇듯이, 얘 한명 나올때 못 뽑는 일꾼, 그리고 일꾼 3명의 식량값어치를 정말로 하는지 효율과 타이밍을 재야함.


뽑아놓고 식량 자원건물인 제분소에 부스팅 줬다고 봤을때 주민이 수레 업글없이 한번에 10식량을 드랍하면

2식량이 더 나오니 최소 75번 더 식량 드롭을 해야 만회된다. 결코 작은 투자가 아니라는 게 보일거임.


물론 중국은 건설 속도가 기본으로 2배는 더 빠르니 일꾼 숫자가 더 적어도 시대업 랜드마크나 기반시설 확보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음.


세금 징수

몇가지 사실부터 나열해보자.

  • 한번 세금을 걷은 건물은 세금양에 관계없이 30초 동안 쿨다운에 들어간다, 뭔짓을 하든 그 동안에는 세금 징수 안됨
  • 자원을 드랍할때마다 금 1 추가(주민 수레업글이 되면 드랍을 자주 안하므로 오히려 세금 징수에 손해를 봄)
  • 유닛 하나를 생산할때마다 금 4 추가
  • 기술/업그레이드 연구할때마다 금 32 추가
  • 시장에서 교역 상인이 자원을 드랍하면 그 수입의 10분의 1 + 반올림만큼 금 추가(예를들어 88 금 벌어왔다면 세금 9 축적)
  • 항구같은 경우는 자원 드롭, 선박 생산, 선박 업글, 교역선이 모두 적용되므로 세금이 썩어남
  • 1시대 랜드마크 제국 아카데미의 영향권 안에 있는 모든 건물은 세금 축적이 2배로 늘어남
  • 가장 세금 수입이 짭잘한건 장창병을 쉴틈없이 국수처럼 뽑아낼때임
  • 정찰병은 고작 60식량인데 4금이나 나옴
  • 한 건물이 가질 세금의 최대수치는 따로 없는 것 같지만 아직까지 그렇게까지 높게 올라건걸 못봄

제국 관원의 자동 세금 징수 AI는 굉장히 병신같해서 지금 18~19금을 들고있다고해도 굳이 20을 채울려고

꼴랑 1~2금 더 들고 건물을 30초 쿨다운에 넣어버림, 그리고 쿨하게 마을 회관으로 토스.

세금징수 자동시전 범위는 생각보다 인식범위가 넓지만 본진에서 멀티까지 지가 알아서 가지는 않는다.

세금 건물이 많이 모여있는 곳(특히 제국 아카데미 주위)에 한명, 마을 회관 근처에 한명, 이런 식으로 놓자.


자동 세금징수는 상기의 이유로 세금이 좀 쌓여가기 시작하는 중반 이후에 시작하는 걸 권한다.

물론 본인이 피지컬 쩔면 극단의 최적화와 관원 컨트롤로 초반부터 세금을 뽑아도 된다. 그게 된다면 말이지.


제국 아카데미 + 관원 업그레이드와 관리감독 능력

제국 아카데미는 자원드롭 건물들 근처보단 게임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꾸준이 계속 수입이 나올

군사생산 건물들, 업글이 많은 대장간/대학 근처에 놓는게 좋을 것 같다. 개인 취향/빌드에 따라 다를테니 알아서 적용하길.


관리감독 능력은 관원 펌핑의 핵심인데, 관리감독 능력의 '생산속도 두배'는 역시 굉장히 좋다.
이게 중요한건 모든 연구/업글 시간에도 적용된다는 거.

시대업하고 빨리 유닛 시대업하는데 쓸수 있고, 대장간 업글 부스팅이나 3시대 칼타이밍 시계탑 부스팅도 가능하다.

제국 아카데미에서 50식량 125금 '과거시험' 업글을 하면 최대 세금 운반량이 40으로 올라간다.

효율에 비해서 꽤 비싼 업글이고 중반 이후 세금 수입이 안정적으로 나오기 시작할때나 하길 권한다.


제국 아카데미(400식량 200금)는 결코 싼 투자가 아니다. 이걸 고려해서 빌드를 짜는게 좋다.


정리 및 요약

  • 제국 관원은 1시대에 한명보다 더 뽑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극한의 최적화와 컨트롤에 자신있다면 도전해보길.

  • 고수 플레이를 보면 최대한 뽕을 뽑을려고 대다수 수동으로 세금징수를 하고 쉬는 시간 없이 바로 관리감독으로 다시 돌아간다.

  • 같은 이유로 자동세금 징수는 한창 경제가 정상궤도에 올라간 중반정도에 시작하길 권한다.

  • 송왕조를 포기하고 제국 관원과 제국 아카데미를 아예 스킵하는 빌드도 많다. 그 돈으로 다른 경제 업그레이드를 할수도 있다.

  • 2시대업을 하고 한두명 더 뽑는 걸 권한다. 그후 3시대 시계탑/멀티 회관을 더 지었다면 알아서 맞춰서 더 뽑자.

  • 관원의 관리감독 능력은 강력하고 세금 수입도 꽤 많은 양의 금을 공짜로 생산한다.

  • 초반에 좋은 항구 지점을 발견했다면, 세금을 많이 뽑을 수도 있다. 자원 채집 효율도 높고, 생산/자원수집/연구를 모두 할 수 있는 건물이다.


여기까지, ㅂ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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