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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개발 인붕이의 그래비티 캐슬 개발일지 1

멩멩한돌멩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2.23 06:18:15
조회 1919 추천 16 댓글 17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31170/Gravity_Castle/

 




ㅎㅇㅎㅇ 그래비티 캐슬이라는 게임 개발하는 인붕이임.


생각해보니까 지금까지 인갤에 홍보글은 많이 올렸는데 제대로 된 개발일지를 올린 적이 별로 없는것 같음.


최근에 지금까지 받았던 유저 피드백 반영해서 게임을 대대적으로 수정하는 중이라


이참에 정기적으로 개발일지를 써볼까 함.





저번에 퍼블리셔랑 접촉할 기회가 있어서 얘기 좀 했다가 퍼블리싱 어려울 것 같다고 빠꾸먹은 적이 있었음.


그때 받은 피드백 중 하나가 겉으로 보이는 아트 퀄리티는 괜찮은데 디테일한 애니메이션들이 부족해서,


실제 게임 플레이도중 체감되는 아트 퀄리티는 별로 안 높다는 거였음.


솔직히 1인개발에 이 이상은 어렵지 않나 싶지만 유저들이 개발자 사정 고려해서 플레이해주는건 아니잖아?




그래서 전반적인 아트를 리뉴얼하면서 게임에 새로운 스타일의 문을 하나 추가했음.


기존 문보다 훨씬 크고 딱 봐도 저 뒤에는 만만찮은 게 있을 듯 한 비주얼로 만들 생각이었음.


스테이지가 바뀌는 구간이나, 새로운 기믹이 처음 등장하는 구간 등 뭔가 벌어지는 타이밍에 하나씩 둬서


플레이어가 자연스럽게 잠시 호흡을 끊어갈 수 있도록 의도함.


퍼블리셔한테 받은 피드백 감안해서 최대한 애니메이션을 다채롭게 넣어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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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새로 만든 문. 사실 저 발판을 밟는다고 바로 작동하는 것도 아니고 왼쪽에 레버를 당겨서 안전장치를 풀어야 발판이 작동함.


단순한 기믹이지만 일부러 약간 더 손이 가게 했음. 자주 반복되면 귀찮기만 하겠지만 한두번 정도면 사소한 재미를 줄 수 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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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짤에서 플레이어 등 뒤로 내려오는 게 기존의 기본 문 디자인임.






근데 저 위에 새로 만든 문 디자인을 레딧에 올렸더니 반응은 좋은데, 댓글에 생각지도 못한 어드바이스가 있었음.


요점은 예쁠지는 몰라도 기계적으로 말이 안된다는 거임.



(1) 질감을 보니까 엄청 무거운 바윗덩어리 같은데 그런 물체는 저렇게 위아래로 크게 진동할 리가 없고


(2) 버튼 하나하나가 튀어나왔다 들어가며 360도 한 바퀴를 도는데 기계적으로 어떤 목적이 있는지 모르겠고


(3) 체인에 매달려서 문이 올라가는 걸 보면 구동부는 시야 밖, 체인의 반대쪽 끝에 있어야 하고 문은 그냥 바윗덩어리에 불과한데

왜 뭔 기계장치들이 막 움직이는 연출이 필요하냐




대강 이런 지적이었음. 엄청 말이 된다고 생각함.


그래서 아래와 같이 구조가 설득력을 가지도록 수정해 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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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차라락 하면서 움직이는 피스톤들은 원래 버팀목을 좌우에서 꽉 잡아서, 체인에 매달린 문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역할인데


잠금장치를 해제하면 그 피스톤들이 좌우로 펼쳐지면서 고정이 풀리고, 문이 올라가면 버팀목은 반대로 땅 속에 박히는 구조임.


확실히 이쪽이 구조적으로는 훨씬 자연스러운데 미학적으로는 어떤지 모르겠다.



인붕이들 생각은 어때?






https://twitter.com/Lets_EatFirst/

 


원래 트위터는 만들어놓고 사실상 방치상태였는데 이제 슬슬 개발일지, 스크린샷 이런거좀 많이 올리려고 해.


관심있는 인붕이들은 팔로우해주면 고마울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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