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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탄학 기초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12.09 02:53:57
조회 12337 추천 24 댓글 64
														

1. 개요

일전에 유탄 콤보제대 념글을 올리긴했는데 사전기반이 되는 유탄에 대한 기초지식이 미카갤에 파편화 되어 있어서

처음보는 갤러들은 찾아보기 힘들거다. 그래서 유탄에 대한 기초지식을 모두 모아서 보기좋게 집대성 하고자함.


2. 유탄의 종류

소전에서 유탄은 탄환과 다르게 쏘거나 던지는 별도의 투척물을 가르키며 여러가지 병종에서 다양한 효과를 가진 투척들을 가르킨다.

선쿨순으로 나열하면


1초의 연막탄, 안개탄

3초의 소이탄과 수류탄

4초의 아효요란탄

5초의 섬광탄

6초의 유탄폭격과 유탄호러, 브로냐의 블랙홀 촉매제, 포격요정 액티브 스킬 포격

8초의 살상류탄과 파열류탄,


같은 유탄들이 존재한다. 또한 유탄 기술들은 각기 다른 준비시간과 투척속도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모든 유탄들이 동일 타이밍으로 던져지는것은 아니다.


가장 빠른 아효요란은 1초안에 스킬 사용후 착탄까지 이뤄지지만 다른 스킬들은 2초에 약간 못미치게 시간이 걸리므로

따라서 스킬간 연계를 생각한다면 스킬 사용 -> 착탄까지 시간을 미리 파악해두는것이 좋다.

* 10초의 제누와즈는 유탄과 유사하지만 즉발이기도 하고 타겟팅도 실험결과 최후열 타겟이라더라. 다른 갤러의 지적받아서 알았음.



3. 유탄의 조준

유탄의 조준 기준은 무작위 투척인 K11의 유탄호러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체력순이다.

이 기준의 되는 체력은 링크당 체력이 아닌 총 체력으로 스킬발동시 아군의 시야범위안에 가장 높은 체력의 적을 조준한다.

단 유탄의 목표 설정과 투척시간은 별개이기떄문에 각 유탄별로 투척 준비시간이 별도로 존재한다.

따라서 이 조준은 발사직전 적이 사망했으면 재조준될수 있지만 적이 죽지 않았으면 얼마의 체력이 있던간에 원 목표로 발사된다.


이 부분은 10-1e의 전진가드예거전에서 확인할수 있는데 전열에는 4링크가드, 후열에 5링크가드가 하나 있어서

5링크 가드의 피를 1링크분량이상 깎지 않으면 후속 유탄은 전부 5링크 가드에게 떨어진다.

때문에 조준 시점을 테스트해보기 좋은 환경으로 아주 약간의 시간차를 가진 소이탄과 섬광탄으로 조준시점을 체크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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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준의 시점을 보여주는 움짤로 3초 조준후 4.9초에 착탄되는 소이탄과 5초에 조준하는 섬광탄의 문제인데

4.9초에 착탄되야하는 소이탄이 대각선으로 멀리 날아가서 5초에 착탄해버리자 그 직전에 발동된 섬광탄은

5링크 가드가 얼마의 피가 감소했던지간에 5링크 가드에게 그대로 날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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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투척거리의 시간을 줄여서 섬광 스킬 직전에 소이탄이 착탄되게 조정해주면 피가 감소한 5링크 가드가 아닌

아래쪽의 풀체력 4링크 가드에게 섬광탄이 날아간다. 즉 스킬 발동타이밍이 목표조준의 타이밍과 일치한다.


이 경우 투척 목표가 죽으면 유탄이 목표를 잃게 되었는데 이것이 난류연속 이전의 유탄증발 버그였다.

하지만 난류연속이후 게임의 클라이언트 패치를 통해 목표가 죽으면 목표를 재지정하게 되었고

현재는 목표가 죽으면 목표가 재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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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FAL의 유탄폭격의 경우 3발의 유탄 투척시 매 타격 마다 따로 조준을 한다.

FAL 1,2격의 조준 간격이 짧아서 거의 같은 목표를 지정해서 날아갔고 이때문에 유탄증발 버그가 잦았지만 후속패치를 통해서 첫 목표가 죽어도

2격은 다른 목표를 지정하도록 변경되었다.

하지만 FAL의 2격 조준의 경우 적과 거리가 멀면 1격 착탄이전에 정해지므로 거리가 멀수록 1,2격이 같은 목표를 노리는 경우가 많다는점은 주의해야한다.

(위 짤은 FAL의 첫 유탄폭격 착탄이전에 한대를 맞아서 체력변동이 생겨서 2격 목표가 변한것이다. 이정도 거리면 본래 1,2격 계속 로델레로만 때린다.)


다른 유탄도 마찬가지로 투척직전에 목표의 생존여부를 체크해서 죽어 있으면 목표를 재지정하므로 이전보다는 유탄이 훨씬 쓰기 편해졌다 할수 있다.


동일 체력의 적이 많다면 유탄 조준의 우선순위가 궁금해질텐데 이것은 적의 제대 디자인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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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야간 1-1의 네메움 x4와 x6제대로 확인할수 있는데 각각 수류탄 투척이 앞이냐 뒤냐 다름을 알수 있다.

네메움 x4와 네메움x6은 동일한 같은 스펙의 적이지만 유탄 투척우선순위가 앞이냐 뒤냐가 다르다. 유탄의 투척은

적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는것이 아니라 제대별로 미리 정해진 순서가 있다는것으로 네메움이외에도 빨콩이나 검콩등의

다양한 적을 통해서 확인된 바 있다.


단 전투개시이후 이 순서가 바뀔수가 있는데 전투 사격으로 유탄 투척 우선순위가 오락가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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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파파샤가 치는 네메움이 최우선순위였고 차순위인 상부 네메움에 수류탄을 던졌는데

3번째 수류탄은 후위 상단이 아닌 전면 상단으로 날아가버렸다. 위쪽의 축소짤과 투척 순위가 바뀌어버린것으로

사전에 지정된 우선순위 외에 전투 전개에따라 알수없는 조건으로 유탄 우선순위가 바뀐다.

https://gall.dcinside.com/m/micateam/715434

다른 갤러의 실험결과에서도 나오지만 전투 개시후에는 누구에게 날아갈지 예측하기 힘들어진다.

이렇듯 제대마다 위냐 아래냐, 앞이냐 뒤냐 우선순위가 다르고 전투전개하면서도 우선순위가 바뀌기때문에 단일한 패턴으로

유탄 대응을 하기 힘들게 되어 있다.


후속 유탄 투척범위를 지정하고 싶다면 단일 유탄을 날리는것 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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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소이탄 + 유탄폭격처럼 투척 시간대가 다른 유탄을 투입하여 특정범위의 적 체력을 완전히 깎아서

그쪽방면으로는 투척이 되지 않게 하는 식으로 공격하는것이 훨씬 효율적이 된다고 할수 있다.


적의 제대는 철혈시트 https://gf.underseaworld.net/ko/maps 에서 확인할수 있으며 전투력이 같더라도 제대 종류가 다를수 있으므로

관심이 있다면 새 전역이 나올때마다 일일히 확인해보는것을 추천한다.



4. 유탄의 착탄위치와 범위

유탄의 착탄위치는 포격요정의 액티브 스킬을 제외하면 모두 적 제대에 유도가 되며 적이 이동으로 피할수 없다.

(포격요정의 액티브 스킬은 적이 이동으로 피할 수 있다.)

포격요정을 제외하면 유탄은 적의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목표한 적의 인형에 정확히 명중하며

추가적으로 유탄이 적의 개별 링크를 조준하느냐 제대를 조준하느냐에 따라 영향범위의 랜덤성이 생긴다.


연막탄, 수류탄, 섬광탄, 유탄호러, 유탄 폭격, 살상류탄, 파열류탄은 개별링크를 조준한다.

UMP45의 안개탄, 자스탄, 소이탄, 포격요정은 적의 제대 중심을 노린다.


제대를 조준하는 경우에는 항상 같은 위치에 떨어지지만 개별링크를 조준하는경우 착탄위치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수 있는 복불복이라고 할수 있는데

이것은 착탄위치에따라 영향 범위가 확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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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후반 전역으로 갈수록 큰 의미가 생긴다. 위 짤과 같이 더미가 늘어날수록 앞과 뒤로 유동폭이 생기며

대각선 더미끼리는 거의 범위 1만큼의 차이가 벌어져서 수류탄의 영향범위가 1.5~3.5 까지 차이가 나도록 랜덤성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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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19의 수류탄과 자스+스댕의 수류탄의 비교인데 자스 + 스댕의 경우 수류탄이 상부로 떨어지니 자스탄 범위보다 좁아서 일부 예거가 죽지 않는게 보인다.


두짤의 비교를 해봐도 수류탄이 아래쪽에 떨어지면 효과 범위가 자스탄보다 훨씬 좋지만 위로 떨어지면 자스탄보다 나쁠수 있는 변동폭이 보인다.

예거 한명이 링크에 걸치기만해도 유효하기때문에 탄착지점에 따라 범위가 엄청 커 보일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단 파열류탄은 연산을 3차례에 걸쳐서 나눠서 하기때문에 약간 다르다. 파열류탄은 위 링크를 읽어보면 되지만 어차피 안좋다는 이야기니 주목할부분은 아니지만

https://gall.dcinside.com/m/micateam/611780 에서 확인할수 있다.



5. 유탄과 링크보호

유탄 공격은 단 한번의 판정으로 링크가 하나라도 걸치는 유효범위내의 모든 적의 링크에 동시에 공격을 한다.

따라서 유탄의 공격력은 유탄 공격력 x 적의 링크수 이며 적의 링크가 많을수록 공격력이 쎄진다.


링크보호는 적이 만피일때는 작동하지 않지만 감소한 링크에는 작용한다. 이것은 5-3에서 확인할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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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의 3225 전투력 제대의 리퍼는 피통이 511이다. 따라서 공습요정의 500뎀 폭격을 맞게 되면 실피가 남는데 위에서 보다시피

3링크나, 딸피 링크의 3링크나 딸피 2링크 모두 같은 결과가 나오는걸 볼수 있다. 체력이 감소한 링크에는 링크보호가 작동하기때문으로


만피의 3링크 리퍼는 체력이 1533 - 1500으로 33이 남지만

2링크 리퍼는 감소한 링크에 링크보호가 작동되고 풀체력의 본체에 511-500으로 체력이 11 남기때문이다.


이런식으로 유탄이 동시에 착탄되면 링크보호의 발동으로 실질적인 DPS 감소가 크기때문에 굉장히 비효율적이 되며

동시에 사용하여 미세하나마 효과가 있다고 할수 있는것은 자스의 아효요란 디버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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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격요정의 박격포는 1200 고정 화력이지만 자스의 디버프 효과로 15% 더 위력을 증가시킬수 있다.

본래 1200피해를 받는 포격요정의 박격포가 1379까지 증가하는것이지만 이 또한 자스탄에 피해를 입은 적의 첫링크에는

링크보호가 작동되기때문에 강화된 박격포로도 원킬이 불가능한 적에게 쓰는것은 그다지 좋은 효율이 난다고는 할수 없다.



덧글로 미비한점 알려줘서 고맙고

이 이상은 응용일텐데 이거말고 유탄에 또 추가할 기초지식이 있으면 알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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