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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남부署, 편의점 물품 절도 공무원 검거 feat.불교율

『선심초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5.01 15:51:20
조회 103 추천 0 댓글 1
														

경북 포항남부경찰서는 28일 편의점에서 상습적으로 물품을 훔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로 김모(51.6급 공무원)씨를 긴급체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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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문규 순천향대 교수

사람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못된 상처를 주는 것이 소위 배은망덕한 행위이다. 은혜와 혜택을 받았으면 보답은 못할망정,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배신과 의리 따위는 안중(眼中)에도 없다는 얼굴 두꺼운 인간들이 많다. 오히려 조폭들은 의리라도 지키지만 이런 구역질나는 인간들은 구제방법이 없다. 특히 정치판은 이런 사례가 빈번하여 철새정치인이라는 말도 그래서 나온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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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이 해킹’

시장 출마예정자에 유출 혐의…IT담당자 영장

기자최상원
  • 수정 2019-10-19 11:23
  • 등록 2010-01-18 22:23

경남 밀양경찰서는 18일 엄용수 밀양시장의 컴퓨터를 해킹해 전자우편 내용을 엄 시장과 경쟁할 지방선거 밀양시장 출마예정자 쪽에 넘긴 혐의(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허아무개(45) 밀양시 정보통신담당자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허씨는 밀양시청의 모든 전산망에 접근할 수 있는 자신의 권한을 악용해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22차례에 걸쳐 엄 시장 등 밀양시 직원 6명의 컴퓨터를 해킹하고, 엄 시장의 전자우편 내용을 출력해 밀양시장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박아무개(54)씨 쪽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허씨가 지난해 11월 58건, 12월 59건 등 예전에도 다른 직원 명의로 밀양시청 전산망에 접속한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볼 때 지난해 11월 이전부터 엄 시장 등 직원들의 컴퓨터를 해킹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불교에 있어서 계는 이와 같은 사실에 근거하여 처음에는 주처(住處)나 원(園)에서 많은 비구·비구니가 출가수행의 생활을 영위해 가는 데 부수적으로 생겨난 구체적인 사례에 따라 그때그때 제정된 것입니다. 즉 수범수제(隨犯隨制)가 바로 그것입니다. 비구들이 독주(獨)住의 생활에서 출발하여 주처(住處)· 원(園)에서 반영구적인 정주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정주지에서 집합적인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서 비구의 개인생활은 승가라고 하는 단체 안에서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따라서 얼마 후 '율(律)'이 형성되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율(,vinaya)이라고 하는 말은 원래 '훈련하다, 교육하다' 라는 의미에서 변하여 '규정'을 의미하는 말이 되고, <율장律藏>에서는 '승가의 규칙'이란 의미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승가의 규칙에는 승가에 들어온 비구·비구니가 개인적으로 지켜야 할 규칙을 '학처(學處,sikkhapada)'라고 하며, 이를 모은 것이 바라제목차(羅提木叉,patimokkha) 입니다. 살생, 투도, 사음, 망어처럼' 실행하는 것을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에 대한 규칙'이라는 의미에서 지지계(止持戒)라고도 합니다.

단체로서의 규칙은 매년 한 번 열리는 안거(安居)의 행사나 반달마다 열리는 포살(布薩,uposatha)의 의식 등과 같이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할 규칙을 말합니다. 이것은 승가의 행사에 참여해야 하는 의무를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작지계(作持戒)라고 하며, 율장(律藏)에서는 승가의 운영법규를 모은 건도(犍度,khandhaka)'에서 설 해지고 있습니다.

율(律) 가운데 규정되고 있는 학처는 벌칙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학처를 모은 바라제 목차는 전체 조문 중 승가 규정에 대한 위반사항을 중죄(重罪)에서 경죄(輕罪)까지 비구의 경우는 여덟 가지 조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단 비구니의 경우는 일곱 가지 조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여덟 가지 조항이란 바라이( 婆羅夷,parajika), 승잔(僧殘,

sandhadisesa), 부정(不定,aniyata), 사타(捨墮,nissaggiya-pacittiya), 바일제(婆逸提,pacittiya), 라제제사니(羅提提舍尼,patidesaniya), 중학(, sekhiya), 멸쟁(滅諍, adhikarana-samatha) 등입니다.

이처럼 율이 벌칙을 갖고 있는 것은 그것이 승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규범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원래 승가는 불교를 배우고 실천하려는 비구, 비구니 스스로가 결의하여 형성된 단체이기 때문에 일차적으로는 자기 자신의 결의에 의해 악을 떠나는 것이 불교 계율의 근본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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