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색을 3~4개 정도 뽑는다
색상은 노랑->보라 방향으로 가면 이쁘고, 밝기가 어두울수록 채도가 높아지면 그림이 선명해보임
대충 스케치를 한다
대충 한쪽 면은 밝게, 한쪽 면은 어둡게 칠한다
면 사이의 경계를 없앤다
이건 스타일 차이라 남기거나 짙게 칠해도 됨
면 사이의 모서리를 기준으로 가운데를 밝게, 반대 구석쪽 모서리를 어둡게 칠해준다
금속 재질의 각진 느낌을 주고 싶으면 밝게 하이라이트를 넣어준다
게임 도트에선 명암이 진짜 광원과 관련있기보다는 '여기가 앞면이고 여기가 옆면입니다' 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함
친구가 없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작업하는지 모르겠지만 난 이렇게 함
크기가 커지면 색 1~2개 정도 늘리고, 각 요소별로 명암을 넣어서 합친다는 느낌으로 만들면 됨
도트는 크기가 작을수록 야매로 만들어도 그럴싸해보이니까 직접 해보는 것도 좋음
또 하나 알아두면 좋은 게 있다면, 측면-정면과 같이 2개의 면을 동시에 묘사하는 순간, 이 도트를 돌려야하는 일이 생기면 또 다른 면이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함
그래서 작업량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음
그러니까 회전같이 격한 기동을 해야하는 놈이면 측면만 나오게 그리는 게 좋음
메탈슬러그도 보면 메탈슬러그, 기리다 같이 많이 회전하는 애는 측면만 보이고, 다른 비교적 정적인 애들은 정면-측면샷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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