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적분시리즈: 4. 행렬변환을 통해 회전, 확대/축소하기

∫ 2t dt=t²+c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11.24 23:47:11
조회 718 추천 0 댓글 3


이번에는 스프라이트를 확대/축소하거나 회전해서 출력할 수 있게 해보자.

이런 까다로운 일들을 하기 위해선 \'행렬\'이라는 걸 알아야한다. 하지만 여기서 행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시간은 없고, 3D프로그래밍을 할때는 행렬을 통해서 여러가지 변환을 한다는 사실만 알아두도록 하자.

D3D에서는 행렬을 위한 자료형으로 D3DXMATRIX타입을 제공한다.
그리고 편리한 행렬 계산을 위해 D3DXMatrix~~~ 시리즈 함수를 제공한다.
D3DXMATRIX 타입에 각종 연산자(대입, 곱하기, 더하기, 빼기 등등)가 정의되어 있으므로 연산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점 (x, y, z, 1)에다가 4차정사각행렬을 곱함으로써 행렬변환은 이루어진다. 점에다가 특정한 행렬을 곱하면 여러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ID3DXSprite는 SetTransform 라는 변환행렬을 지정하는 함수를 제공한다.
19499B174B0BD8A98067DA
자, 가상의 텍스쳐가 좌표계 위에 있다.
(화면 상의 좌표계는 수학과는 다르게 아래로 내려갈수록 y가 증가한다. )
변환행렬을 단위행렬로 설정해놓으면 항상 이 상태로 텍스쳐가 출력된다.
자, 이제 행렬의 마법이 시작된다.
1. 평행이동 D3DXMatrixTranslation(행렬, x이동, y이동, z이동)
1121FC234B0BE132248A03
x축, y축, z축 방향으로 평행이동시킨다. 근데 2D출력에서는 z축이동은 필요가 없으므로 무시해도 된다.

D3DXMATRIX mat;
D3DXMatrixTranslation(&mat, 3.f, 4.f, 0.f);
m_pspr->SetTransform(&mat);
//x축으로 3, y축으로 4만큼 평행이동해서 그린다.

2. 확대/축소 D3DXMatrixScaling(행렬, x축확대율, y축확대율, z축확대율)
2018BA0C4B0BE2420961C1
x축, y축, z축으로 일정 비율 확대/축소시킨다. 역시 z축은 무시하도록 하자. 확대/축소시에 기준점은 항상 원점이다.

D3DXMATRIX mat;
D3DXMatrixScaling(&mat, 3.f, 4.f, 1.f);
m_pspr->SetTransform(&mat);
//x축으로 3배 늘리고, y축으로 4배 늘려서 그린다.

3. 회전 D3DXRotationZ(행렬, 회전각도)
2005F50C4B0BE2E1236869
z축을 축으로 일정 각도 회전시킨다. z축은 원점을 지나, x,y축에 수직으로 화면속으로 들어가는 방향이다. 그러므로 기준점은 원점이 되고, 회전방향은 우리가 보는 입장에서 시계방향이 된다.

D3DXMATRIX mat;
D3DXMatrixRotationZ(&mat, D3DX_PI/6.f);
m_pspr->SetTransform(&mat);
//시계방향으로 30도(Pi/6)회전시켜서 그린다.

참 쉽죠?
근데,  원점을 기준으로 회전하니까, 좀 거시기하다. 텍스쳐의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평행이동을 통해서 텍스쳐의 중심을 원점과 일치시킨다.
2066EF234B0BE89B7B583F

그리고 회전시킨다.
2014C11F4B0BE8B5653DEF
그리고 다시 평행이동시켜 원래 위치로 보낸다
121D48214B0BE8CF0A97E3
D3DXMATRIX mat, mat1, mat2, mat3;
D3DXMatrixTranslation(&mat1, -w*0.5f, -h*0.5f, 0.f); //w,h는 텍스쳐의 가로 세로길이
D3DXMatrixRotationZ(&mat2, angle); //angle은 회전각도
D3DXMatrixTranslation(&mat3, w*0.5f, h*0.5f, 0.f);
mat=mat1*mat2*mat3;
/*변환을 차례대로 적용하고 싶으면,
변환행렬들을 차례대로 곱하면 된다.*/
m_pspr->SetTransform(&mat);

이제 스프라이트를 회전시켜서, 확대/축소시켜서 그릴수 있겠다.
GRET GSprites::DrawSprite(UINT index, int x, int y, float sx, float sy, D3DCOLOR color) const
{
    if(m_vspr.size()<=index)return GRET_ERROR_PARAM;
    D3DXMATRIX mat, mat2;
    D3DXMatrixScaling(&mat, sx, sy, 0);
    mat*=*D3DXMatrixTranslation(&mat2, (float)x, (float)y, 0);
    GGame::GetInstance()->GetSprite()->SetTransform(&mat);
    if(FAILED( GGame::GetInstance()->GetSprite()
        ->Draw(m_vptxt[m_vspr[index].itxt],
        &m_vspr[index].rect, NULL, NULL, color) ))
    {
        return GRET_ERROR_FAIL;
    }
    return GRET_OK;
}
가로로 sx배, 세로로 sy배 확대/축소하는 함수이다.
중간에
mat*=*D3DXMatrixTranslation(&mat2, (float)x, (float)y, 0);
라는 상당히 해괴한 코드가 보인다.

D3DXMatrix~~함수는 첫번째 인자를 다시 리턴해준다.
즉 원래는
D3DXMatrixTranslation(&mat2, (float)x, (float)y, 0);
mat*=mat2;
인데, 어차피 D3DXMatrixTranslation(&mat2, (float)x, (float)y, 0)가 &mat2이므로,
mat*=*D3DXMatrixTranslation(&mat2, (float)x, (float)y, 0);라고 쓴것이다.

ID3DXSprite::Draw을 사용할때, 주의할점.

HRESULT Draw(  LPDIRECT3DTEXTURE9 pTexture,  CONST RECT * pSrcRect, CONST D3DXVECTOR3 * pCenter,  CONST D3DXVECTOR3 * pPosition,  D3DCOLORColor );
네 번째 인자로 주는 pPosition으로 좌표를 줄때, 행렬변환이 적용된 것을 감안해야 한다.
만약 가로, 세로 2배씩 키워주는 행렬을 변환행렬로 잡았을때, pPosition을 (10, 10, 0)으로 주면, pPosition에도 변환이 적용되어 결국 (20, 20, 0)에 텍스쳐를 출력하게 될 것이다.
1628131A4B0BEF9B969972
행렬변환을 이용해서 스프라이트를 여러가지 모습으로 출력해보자.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스타보다 주목 받는 것 같은 반려동물은? 운영자 25/10/20 - -
공지 프로그래밍 갤러리 이용 안내 [97] 운영자 20.09.28 48159 65
2897831 tv10분만 봐도 금수저들 놀면서 돈벌고 흙수저들 매일 쳐맞는게 보임 ㅋ [2] 타이밍뒷.통수한방(1.213) 10:47 11 0
2897830 프리 뛰어도 500~600은 받아 ㅇㅅㅇ 류류(125.141) 10:44 7 0
2897829 상하차 같은 직업이야 말로 "너 공부안하면 저런일한다" 이런 직업이지 [4] 류류(125.141) 10:05 30 1
2897828 상하차 같은 직업은 돈많이 벌어도 하기 싫더라 ㅇㅅㅇ [1] 류류(125.141) 10:03 14 0
2897827 다시는 다시는 다시는 시발 주식에 손대지 않겠습니다 [3] ㅇㅇ(223.39) 09:57 44 0
2897826 공산주의의 모순 [4] chironpracto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3 27 0
2897825 자러감.. ㅇㅅㅇ [1] 헤르 미온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7 19 0
2897824 이진숙을 위한 변명 [2] chironpracto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7 22 0
2897823 객체지향에 대한 개인적 소견.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22 33 0
2897822 ❤✨☀⭐⚡☘⛩나로님 시작합니당⛩☘⚡⭐☀✨❤ Nar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6 16 0
2897821 ㅠ ㅅ ㅠ ♥벼락부자냥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7 22 0
2897820 버들 마편초 .. ㅇㅅㅇ [4] 헤르 미온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22 33 0
2897819 태연 ㅇㅅㅇ 헤르 미온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09 25 0
2897818 하루 한 번 헤르미온느 찬양 헤르 미온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07 25 0
2897817 나는조현병이야 나는내향적이야 [2] 손발이시립디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59 37 0
2897816 ❤✨☀⭐⚡☘⛩나님 시작합니당⛩☘⚡⭐☀✨❤ ♥벼락부자냥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48 34 0
2897815 이런 문장 어때보이니 [2] ㅁ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29 42 0
2897814 10월 지긋지긋하다 패잔병인생인듯 [4] ㅆㅇㅆ(124.216) 03:35 68 0
2897813 대구 부동산 시장 하락세 2억1천500만 원 급락 ㅇㅇ(175.197) 02:39 50 0
2897811 굽삐 끝나고 취업은 안되고 뭐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답답하네잉.. [4] ㅇㅇ(118.40) 01:47 54 0
2897810 메모리 누수에서 해방되었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6 47 0
2897809 금쪽이랑 슈퍼맨 돌아가면서보는데 금쪽이는 매번바뀌고 슈퍼맨은 절대 안바뀜 타이밍뒷.통수한방(1.213) 01:06 22 0
2897808 음기 충전 [1] 발명도둑잡기(118.216) 01:03 58 0
2897807 뉴욕시장 후보 맘마니 Mr. Cardamom - Nani 발명도둑잡기(118.216) 00:15 21 0
2897806 124.48 같은 백수 새끼는 이해를 못하겠지. [4] ㅆㅇㅆ(124.216) 10.22 85 0
2897804 나도 게임개발 과외 ㄱㄴ? 프갤러(118.139) 10.22 37 0
2897803 학생들마다 난이도 다르게 하는게 힘들어 [2] ㅆㅇㅆ(124.216) 10.22 64 0
2897802 근데 객체지향은 가르쳐줄떄 느끼는건데 [4] 루도그담당(58.239) 10.22 85 0
2897801 2주차는 서비스 계층 분리랑 ㅆㅇㅆ(124.216) 10.22 28 0
2897800 과외끝났는데 학생이 아직도 입금 안함 [1] ㅆㅇㅆ(124.216) 10.22 56 0
2897798 근데 C++나 C 해보라는 이유 알겠네 [2] 루도그담당(58.239) 10.22 91 0
2897797 학생이 파이썬 좀 안다고해서 파이댄틱이랑 파이테스트로 TDD했는데 [4] ㅆㅇㅆ(124.216) 10.22 68 0
2897796 아까 예술가를 미술가로 대답해서 음악인으로 다시 질문 발명도둑잡기(118.216) 10.22 21 0
2897795 오늘의 작사 실마리: 인터넷 친구 [1] 발명도둑잡기(118.216) 10.22 26 0
2897794 테토모한테 냥덩확대 당하구 싶당❤ [2] ♥벼락부자냥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2 72 0
2897793 나 pc털려서 [7] 프갤러(183.102) 10.22 56 0
2897792 나님 분석한거랑 결과 비슷하게 나왓넹 ㄷㅅㄷ [1] ♥벼락부자냥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2 64 0
2897791 친구는 인터넷친구가 있어요 발명도둑잡기(118.216) 10.22 17 0
2897790 공유기 고정 아이피 할당만 하면 인하우스 서버 설정 끝인데 프갤러(110.8) 10.22 25 0
2897789 온라인에서 최고 인기있던 은둔 예술가가 알고보니 인공지능 로보트여서 대중 발명도둑잡기(211.234) 10.22 37 0
2897788 사기2 프갤러(210.180) 10.22 26 0
2897787 디시 유명재조심 프갤러(210.180) 10.22 22 0
2897786 학생한테 TDD 가르치면서 하니까 개좆같이 빡세네 [2] ㅆㅇㅆ(124.216) 10.22 68 0
2897785 진짜 UN인권기구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권고, 가짜 UN사령부는 발명도둑잡기(211.234) 10.22 19 0
2897784 금융차세대 탈주한다 [2] 프갤러(110.35) 10.22 49 1
2897783 나루히토 일왕이 총리 임명장 하사하는 사진이 검색 안되네 발명도둑잡기(211.234) 10.22 58 0
2897782 [대한민국] 온나라 시스템 해킹과 보안에 관한 생각 프갤러(121.172) 10.22 19 0
2897781 AI 바이브 코딩 인생 40 년 갈아 넣었습니다. 프갤러(59.16) 10.22 37 0
2897780 저새낀 진짜 언제봐도 한숨만 나오네 [1] ㅇㅇ(124.48) 10.22 92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