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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리 마을전철?? 구룡역의 비하인드 스토리..모바일에서 작성

삼분카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3.01.19 20:48:49
조회 12654 추천 96 댓글 12










뭐 긴말할 필요없이 강남리 마을전철의 형성과정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

1982. 개포주공아파트 1,2단지 완공/입주
1983. 개포 3,4,6,7단지 완공.
1984. 개포 5단지 및 민영아파트(우성) 완공

1984.
서울지하철 3호선 개포동 경유 계획 설정.

현재의 구룡역, 개포동역 위치에 2개 짓기로 확정됨.

1989.
3호선이 갑자기 대치동 은마아파트쪽으로 경유지 변경.

개포동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했고
극렬한 반대시위를 벌임.

(강남 부유한 동네 사람들이 변두리라고 개포동을 은근히 무시하는 경향이 없잖아 있었음. 지금도 좀 그런 경향이 남아있고..

개포동 아파트의 20% 는 강북 달동네 철거민을 수용하기위해 7.5평 아파트를 건설했고, 영세민을 위해 건설한 아파트였어..

개포동은 첫 출발부터 잘사는사람들 사는동네가 절대 아니였음. 지금도 그렇고.. 이지역 전세가가 주변지역에 비해 굉장히 저렴해서, 요즘엔 신혼부부들이 많이들이사온디고 하더라고. 그나마 있던 중산층도 1990년 전후로 모두 빠져나감.

당시 주민들은 대부분 서민층이였고 버스교통도 불편해서
지하철이 절실한 사람들인데 선거끝나고 갑자기
대치동으로 3호선 방향을 틀어버리니 개포동 주민들에겐 완전 빡치는상황. 온동네에 프랑카드가 나붙고 살벌한 분위기였다고..)

강남구청장이 '분당선 수서~선릉 개통할때 개포동을 경유시킨다'라는 조건으로 타협봄.

1994.9.
분당선 오리~수서 1차구간 개통 .

1997.
개포동역 지하철공사 시작.

확실친 않지만 1999년쯤? 대모산입구역이 예타 통과해서 추가건설 결정됨.

구룡역은 원래 계획되었다가  취소되었지만, 1989년에 약속한게 있어서 어쩔수없이 짓기로 결정..

그리고 이웃동네 일원동 주민들이 '개포동엔 왜 지하철역이 3개나 됨? 우리동네에도 지어죠!!"
라고 수서~대모산 아이에 탄천역 지어달라 요청했지만 묵살됨.

2003.9.
분당선 수서~선릉 2차개통.

2004. 구룡역 개업..


개포동역은 원래 계획대로 지어진 역이고,

대모산역 또한 일평균 7000명 이용중이니... 인구대비 실적도 꽤 좋고.

게다가 이 두 역은 12차선 대로변에 있어서 개포동이 초고층 재개발되면 이용객이 대폭 늘것으로 보이고..


문제는 구룡역인데,

구룡역 건설에 대한 비하인드스토리를 좀 꺼내보자면.. (아실분들은 다 아실거임 ㅋㅋ)

마지막 짤에 보이는것처럼 개포동엔 2개 역이 지어질 예정이였음.
'개포고역' 과 '개포역'인데..

개포고역이 바로 지금의 구룡역임.  

근데 모두들 아시다시피 구룡역 주변엔 고등학교와 9층짜리 아파트 몇채, 논밭이 다임 ㅡㅡ;;

폭풍적자를 우려한 철도청은

'지금 장난쳐? 이딴곳에 어떻게 전철역을 지어?' 라며 반대의사를 밝혔고 전면 백지화 선언.

그러자 20년간 지하철 개통을 기다리던 개포1동 주민들 멘붕, 강남구청에 쳐들어가 항의하고 집단민원 넣었다고 함.

개포동 주민 표심을 우려한 강남구청장은 철도청과 구룡역 협상 들어감.

결국 강남구청이 구룡역 건설비용 553억원(!!!)을
모두 부담하는 조건으로 2004년 구룡역 개통..

강남리 마을전철의 수혜자 개포1-4동과 일원2동 주민 수를 모두 합치면 무려 10만명임. (105643명)
강남구청장 입장에선 개포동 표심을 의식하지 않을수 없었겠지..

뭐 나름 사연이 많은 동네이니 너무 심하게 까진 마십시다.

"개포동 주민들은 다 부자라서 지하철따위 안타고다님 ㅋㅋ "
이런 덧글 보면 실소를 금할수가 없어요.

직접 그동네 살아보지도 않고서 지레짐작으로 판단하고,

TV에 나온 내용만 철석같이 믿고서
말꾸며내고 유언비어 뿌리는 무식한짓은 하지맙시다.

남들 다 욕한다고 물타기해서 같이 까는게 아니라, 적어도 왜 까이는지 알고 까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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