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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스압) 스접 기념 브실골을 위한 네칼리 실전 공략

쿵쾅쿵쾅메갈리(117.111) 2019.11.04 16:12:30
조회 1188 추천 19 댓글 7
														


전에 공략쓰다가 다야따리가 무슨 공략이야 하면서 지웠는데


간단하게나마 써놓고 가서 도움이 되면 좋고 아님 말고


원래 주캐는 버디였어서 이거 쓰고 꼴리면 버디도 하나 쓸지도 모르겠굼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62453&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head=10&page=1


념글에 있는 자세하게 쓴 공략도 있지만 이건 너무 tmi라서 이번에는 실전성있게 쓰고 가려함


네칼리 하는 사람이 와서 그냥 편하게 쭈욱 읽으면 좋겠음




일단 네칼리 팔고 가겠음


네칼리 모션이 되게 힘있고 머리 치렁치렁해서 박력이 2배


변신하면 광원이 있어서 번쩍번쩍 멋있음


성능도 보면 있을 거 다 있고 콤보도 간단하고


모으기가 하나 있지만 콤보 때 말곤 쓸 일도 없을 뿐더러


모으기 시간이 굉장히 짧아서 초보자에게도 콤보 난이도가 부담스럽지 않음


무상성에 가까운 밸런스에 현재 좆파에서 류보다도 균형잡힌 다재다능 강캐라고 생각함




0. 네칼리 기본 전제


상대를 어떤 방법으로든 눕히고 구석으로 몰아서 압박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캐릭임. 뭐 좆파 캐릭들이 다 그럼.


변신하면 트리거 지속 무한이므로 트리거를 되도록 빨리 키는 것이 유리하다.


변신했을 때 손 기본기들이 살짝 길어지고 판정도 강화 됨. 공격력도 10씩 증가.


기본 잡기 데미지와 스턴치가 사람새끼 구실 할 만큼 상승, 그리고 뒤잡기가 필드에서도 연잡이 가능해진다.


(변신 전엔 대시가 짧아서 구석으로 보내는 뒤잡기만 연잡 가능)


V스킬을 포함한 모든 기술들의 데미지가 20씩 증가, 판정이 강화되고 다단히트가 됨. 더불어 안 이어지던 콤보가 되곤 함.


CA 데미지는 40 증가하며 히트 후상황이 매우 좋아짐. 대시 서약발이 지속에 깔려 앉중손이 카운터 아니어도 이어진다.


그리고 기본 걸음걸이가 빨라지고 대시 거리가 매우 길어짐. 대시 전체 프레임 수는 그대로.


스팩을 보면 알겠지만 네칼리는 피가 너무 많이 닳기 전에 트리거를 킨다면 불리했던 전세도 뒤집을 수 있을 정도로 강해짐.


물론 상황에 따라서 트리거를 키지 않고 리버설로 승기를 굳히거나 위기상황을 탈출해야 할 수도 있음.


트리거 의존도가 높지만 그만큼 성능으로 보상해주는 근접 압박형 대기만성형 캐릭임.






1. 필드전 주입싸움 하려 할 때


1-1. 먼저 용어 설명




윕퍼니시: 좆파에서 기본기들은 헛쳤을 때 피격판정이 전방에 잠깐동안 남게 되는데


(https://sfvsim.com/diff/ 여기서 캐릭별, 기본기별로 얼마나 큰 피격판정이 얼마나 오래 남나 확인 가능)


닿을랑 말랑하는 거리를 유지해서 상대 기본기를 헛치게 유도하고 남아있는 피격판정을 때리는 것이 윕퍼니시.


상대 기본기가 아슬아슬하게 헛치는 거리 조절을 할 줄 알면 윕퍼니시도 자연스럽게 가능하다.


좆파 하는거 보면 닿지도 않는데 허공에 기본기 붕붕 거리고 있는게 윕퍼니시하려고(혹은 거리조절 잘 못해서) 내미는 거.




주입: 윕퍼니시를 할 때 더 쎄게 때리기 위해 콤보용 기술을 선입력으로 '주입'해놓는 것.


그니깐 기본기를 허공에 내밀 때 존나 빠르게 기술까지 넣어두면 됨.


허공에 내밀 때 기술은 안 나가고 기본기만 붕붕 나간다면 주입 잘 하고 있는 것임.


그러다가 상대가 뭔가 하려다가(기본기를 헛치거나, 대시를 한다거나)


내 기본기에 맞았는데 자동으로 콤보가 나간다? 아주아주 잘 하고 있는 것임.




윕퍼니시와 주입이 필요한 이유는


2d 격겜에서 상대에게 달라붙는 방법이 그만큼 없기 때문.


대시나 점프도 있지만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막 쓸 수 없고


결국 이런 변태같은 테크닉을 써야 비교적 안정적으로 상대를 눕히고 붙을 수 있음.


좆파는 ㄹㅇ 주입좆망겜이기 때문에 네칼리가 아니더라도 잘 하려면 주입할 줄 알아야 함.




1-2. 네칼리 주입 테크닉


지금부터 그냥 글씨는 변신 전, 빨간 글씨는 변신 후 추가되는 요소임.


네칼리는 변신 전에는 기본기가 워낙에 짧은데다가 돌진이 모아졌을 때만 주입을 할 수 있어서 성능이 좀 후달리지만


변신하면 기본기가 좀 더 길어지고 돌진을 안 모으고 쓸 수 있어서 주입용 기본기를 미친듯이 내밀 수 있고 이게 꽤나 위협적임.




네칼리 주입은 대충 이정도가 있음.


서/앉중손-약돌진


서강손-중돌진(카운터나면 강돌진도 되긴 하는데 카운터 확인하는거면 이미 주입이 아님)


서중발-강발(타겟콤보 주입)-강발 히트확인하고 근/중거리 v스킬


서/앉중손-중돌진


서강손-강돌진




이렇게해서 주입 성공하면 접근해서 압박하면 됨.


필드에선 돌진 맞으면 많이 멀어져서 그냥 조금 벽으로 미는 것 뿐인데


구석으로 밀면 본격적으로 감셋 같은거 가능함. 변신하면 대시가 길어져서 필드에서도 어느정도 압박 가능.






2. 주입을 제외한 필드전 툴


2-1. V스킬


투사체 없는 즉발 공격에 맞으면 다운, 막히면 -1에, 막혀도 V게이지가 채워진다는 고성능 v스킬이지만


대신에 헛쳤을 때는 후딜이 어마어마하다. 모든 상대가 네칼리 v스킬을 의식해 점프로 뚝배기를 노리게 될 것.


따라서 처음에는 점공격에 안 맞을 거리에서 원거리 v스킬만 가끔 쓰는 것이 맘 편함


자신이 생기면 점차 중거리, 근거리로 상대 움직임을 예상하면서 연속으로 쓰다가 매직점프에 뚝배기 터지면 됨.


v스킬 맞춰도 구석이 아닌 이상 기상압박은 어려우나 가끔 상대가 낙법을 못 치는 경우 붙어서 대시로 밀다가 감셋을 깔면 되겠다.


점차 주입 공방에 익숙해지면 상대가 윕퍼니시를 노리고 허공에 붕붕댈 때 그걸 기습적으로 한 번씩 맞춰줘도 좋음. v스킬도 일종의 윕퍼니시 기술인 셈.


아니면 근접 압박 패턴하는데 상대가 어차피 가드를 한다고 생각되면 마지막에 밟기 같은거 대신에 쓰면 v게이지도 챙기고 후딜도 -1로 밟기보다 우수하다.


그리고 서중손이 딱 헛칠 거리에서 근거리 v스킬을 가드시키고 -1인걸 모르는 상대가 내미는 기본기를


서중손-약돌진 주입으로 윕퍼니시 친다는 테크닉이 있다. 마차보가 자주 쓰길래 걍 적어봄.




2-2. 대공에 대하여


네칼리는 진짜 칼대공이 중요한데, 내가 랭매에서 네칼리를 돌리는데 상대 점공격을 '가드'하거나 승룡돌리다가 늦어서 뚝배기터진다?


랭매 끄고 캐매나 트레이닝 돌리면서 승룡만 죽어라 연습해야 함.


왜냐면 첫 째는 네칼리는 기본기 대공이 없기 때문이요, 둘 째는 상대 점공격은 네칼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이기 때문임.


점공격은 가드만 시켜도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공격인데 대공에 격추당하면 턴이 그대로 넘어간다는 단점도 있음.


따라서 압박의 기회를 자주 잡아서 내 패턴을 인지하길 강요, 그 패턴을 꼬아서 압박을 이어나가야 하는 네칼리로서는


대공만 치면 턴을 가져올 수 있으니 무조건 쳐내야 함.


처음에는 강승룡으로 안전하게 치다가, 점차 승룡대공이 자연스러워지면 8:2정도로 약승룡 대공 비율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음.


왜냐하면 약승룡은 후상황이 매우 좋기 때문임. 판정 빨로 쳐내야해서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유의점이 있지만


격추 후 대시 서중발 감셋이 그냥 깔린다는 것이 대공 안정성만큼 중요함.


약승룡은 머리 위 대공도 칠 수 있으며 역가드도 어느정도 정방향으로 끊어줌. 물론 역승룡 연습해서 보고 쓰는 것이 최선임.


참고로 나는 고우키할 때는 뒤강손만 쓰느라 그냥 승룡도 못쳤는데 네칼리하면서 역승룡까지 나름 자유자재로 칠 수 있게 됨.


네칼리하면 대공만 쳐다보게 되서 ㅈ병신도 인간 사드가 될 수 있다 이말이야.


ex승룡은 점프한 상대 딸피 킬각을 낼 수 있을 것 같거나, 약/강승룡 타이밍을 놓쳤거나, 그냥 꼴리면 쓴다. 타격감이 쩔기 때문.


참고로 고우키 참공은 버전 상관없이 ex승룡으로 다 쳐낼 수 있음.


비교적 짧은 완전무적시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속도로 상승하는 기술이라 장풍을 순간적으로 뚫고 들어가버린다.


보인다면 공대공 점중손도 괜찮은 선택임. 내가 먼저 하강했다면 약승룡으로 추가타를 먹이고 대시-서중발 감셋을 깔아보자.




2-3. 서강발


서강발이 지상기본기 중에 가장 길어서 필드에서 자꾸 내밀게 될 것인데


가드시 -4라서 초근접 가드는 옳지 않고 끝거리에서 내밀어주는 것이 좋음.


서강발이 근접 히트했을 때는 약손-ex밟기를 쓰면 되고


크카가 났다하면 크카 난 거리에 따라(원->근)


약//ex돌진


살짝 걷고 앉중발-ex밟기/중돌진


살짝 걷고 앉강발


살짝 걷고 중발타겟콤


살짝 걷고 서중손-중발타겟콤


살짝 걷고 앉강손-중밟기-앉중손-약//ex돌진


트리거-대쉬 앉강손 콤보


트리거-대쉬 뒤잡기(데미지 대신에 자리바꾸기)


위 바리에이션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됨.


주로 끝거리라 돌진을 넣을 일이 많으므로 서강발을 내밀 땐 항상 뒤로 모아보는 습관을 들이자.


강발 크카 후 대시하면 +2라서 그냥 데미지 포기하고 대시해서 잡기나 서중발로 계속 압박을 이어가도 좋음.






3. 근접 압박 패턴


주입을 제외한 하이리스크 접근 방법으로


상대가 지나치게 주입 붕붕한다면 점프, 상대가 대공을 의식한다면 대시


첨에는 잘 모르니까 걍 꼴리는대로 점프해보고 대시도 해보면서 상대 간을 본다.


뻔한 타이밍에 쌩 점프 쌩 대시보다는 뭔가 허공에 내밀고 하던가 가드시키고 하면 더 반응이 어려움.


위로 갈 수록 상대가 허공에 주입 계속 내밀면서 하늘만 보거나 하기 때문에 v스킬과 맞주입질, 서강발, 다이브킥을 잘 섞어줘야 함.


암튼 내가 딱붙는 앞대시를 쳤다 하면 일단 서약손-서중발(-앉중손)까지 입력해놓음.


서약손을 내미는 이유는 3f이므로 가장 빠르기 때문인데 앉약손으로 써도 됨.


만약 카운터히트나면 서중발까지 자연스럽게 들어갈 것. 널널하게 앉중손-약/ex돌진


혹은 내가 히트확인이 자신있다하면 서중발(히트확인)-강발 v스킬 타겟콤보 -> 어렵지만 후상황이 더 좋다.


만약 서약손-서중발을 가드시켰을 경우는 아래에 설명하겠음.




3-1. 서중발 심리


서중발은 중기본기 치고 매우 빠른 5f 발동에 히트시 +6, 가드시 +2라서


5f 발동의 앉중손과 같이 쓰면 히트 시엔 콤보로 이어지고 가드 시엔 3f 비비기를 깰 수가 있다.


프레임트랩 : 서중발-앉중손. 3f 비비기를 깬다.


잡기: 서중발- 살짝 걷고 기본잡기. 비비면 터지는 걸 알게 된 상대를 슬그머니 가서 잡는다.


과감하게 커잡을 쓸 수도 있으나 어지간히 얼지 않으면 힘듦.


실버?골드? 전까진 위에 두 개만 바꿔가며 써도 충분할거 같은데 만약 늦잡풀을 쓰는 상대를 만나면


늦기본기: 서중발- 살짝 걷고 서중발. 잡풀하는 상대를 깬다.


이거까지 섞어주면 이제 3지선다 완성. 꼴리는대로 돌려가며 쓰면 됨.


그리고 서중발을 내밀 때는 연속적으로 내밀더라도 무조건 뒤로 당기면서 내밀어야 함. 히트확인해서 앉중손-약/ex돌진 해야 함.


트레이닝에서 히트 랜덤으로 해놓고 서중발-걷고 서중발 이것만 하면서


막을 때는 다시 가서 서중발, 히트했을 때는 앉중손-돌진 넣는 연습하면 도움 됨.




3-2. 서중발-앉중손 심화


서중발-앉중손까지 막힌 이후에는 주로


중밟기, 강밟기, v스킬, 서강발 등으로 마무리하거나


서중손(-약/ex돌진) 윕퍼니시 시도하거나


아니면 바로 점강손을 찍어본달지


대시 후 다시 서약손-서중발,


살며시 걸어가서 다시 앉중손 등으로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음. 어쨋든 앉중손도 가드 +2니까 살짝 뻔뻔하게 압박해도 됨.


보통은 중밟기로 많이 캔슬하는데 중밟기에 비비면 중밟기까지 프레임트랩이 되는거 같음.


앉중손이 노멀 히트하면 중밟기는 막히고, 카운터나면 중밟기가 이어짐. 앉중손 카운터를 확인했다? 미리 ca 입력해두면 중밟기-ca 이어짐.


앉중손까지 막다가 중밟기에서 카운터가 날 수도 있음. 중밟기에서 중기본기가 이어지지만, 서중발-앉중손-중밟기 카운터-다시 앉중손은 멀어서 안 됨.


괜히 했다가 윕퍼니시 당하니 자제. 대신 중밟기 카운터(+7)는 확인만 할 수 있다면 캔슬이든 강제연결이든 ca(7f 발동)가 연결이 됨.


강밟기는 뒤로 피격판정이 많이 물러나서 윕퍼니시가 자주 되고 중밟기랑 밟는 타이밍이 달라서 은근히 잘 맞아줌.


강밟기를 쓸 때는 혹시나 맞을 수도 있으니 승룡 콤보 연결을 염두에 두면 좋음.


막혔을 때 중밟기는 -2인데 강밟기는 0이라서 다시 앉약손-앉중손 등으로 카운터를 노려볼 수도 있음.


대신 절대 앉중손에 콤보로는 안 이어지며, 상대가 점프 뛰면 뚝배기 터진다는 단점을 알아두길 바람.




4. 콤보 넣기


네칼리 콤보는 변신 전엔 제약이 많지만 변신하고나면 많이 강해진다


서/앉약발-서/앉약손-ex밟기


점강손-서약손-강승룡(아비게일 뚝배기 한정)


앉중발-약밟기-ca


앉중발-ex밟기


앉중발-/ex돌진


서중발/서중손-앉중손-약//ex돌진


서중발/서중손-앉중손-/ex밟기(안 모아진 것 같을 때)-ca


앉중손(카운터)-앉중손-약/ex돌진


앉중손-앉중손-중/ex돌진 -> 카운터 안 나도 거리만 되면 앉중손2회 가능


앉중손-앉중손-중밟기-ca


앉중손-중밟기-앉중손-중/ex돌진


앉중손-중밟기-앉중손-중밟기-ca


서/앉강손-중밟기-ca


서/앉강손-중밟기-앉중손-약/ex돌진 -> 서강손으로 하면 히트백이 커서 앉중손이 잘 헛침


/앉강손-강밟기-중승룡 -> 일반 승룡중에서 중승룡이 가장 쎔. 헛칠 거 같을 때는 강승룡.


서강손-강밟기-약돌진


서/앉강손-강밟기-약밟기-ca


중간에 트리거 키는 콤보는 앉약손/발은 히트하고 트리거키고 콤보가 없으며


서약손/발은 앉중손, 나머지 중/강 기본기는 전부 ca를 넣거나 서강손으로 콤보 시작하면 됨.


구석 스턴콤은


점강손-서중손-중발타겟콤-약/ex승룡 -> 노게이지 최대 데미지콤보


점강손-앉강손-중밟기-앉중손-약//ex돌진


점강손-앉강손-중밟기-앉중손-ca


점강손-앉강손-중밟기-앉중손-중밟기-ca


콤보는 위의 것만 자유자재로 쓴다면 풀딜 떡을 침





5. 콤보 후상황


변신 전 약돌진 마무리는 상대를 멀리 날려버려서 구석이 아닌 이상 상대가 후방낙법만 쳐도 압박 이어 갈 것이 없음.


구석이라면 그냥 걸어서 서약발or서중발 깔면 됨.


ex돌진은 강손이 깔린다고 하나 낙법 종류를 탐. 이것도 구석이면 문제가 없음.


약승룡은 대시 감셋 서중발로 압박이 가능함.


그리고 필드에서 정셋을 깔 수 있는 것은 타겟콤보 뿐임.


타겟콤보 후 대시대시 낙법보고 서약손/서약발-서중발/손으로 압박을 이어나갈 수 있음.


자세한 것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2d_fightgame&no=687232&search_pos=-686832&s_type=search_all&s_keyword=%EC%BF%B5%EC%BE%85%EC%BF%B5%EC%BE%85&page=1


이 글을 참조 바람.


변신 후에는 대시가 길어져서 돌진 이후에 좀 더 압박을 이어나가기 좋음.







6. 기상 감셋 압박


6-1. 서약발


서약발은 발동 4f, 지속 4f, 히트시+4에 가드시 +2라는 상대 기상에 맞춰 깔기 정말 좋은 스팩을 가지고 있음.


가드-잡기가 앞으로 살짝 걷지 않으면 안 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드-커잡은 가능하고,


서약발-서중발이 3f을 깨며, 칼 같이 안 깔아도 지속에 걸리는 경우가 허다하며,


지속에 깔리면 카운터가 아닌데도 서중발이 들어가기도 함.


서약발 압박은 위의 서중발 심리 앞에 서약발을 까는 것 뿐이지만 프레임 트랩이 1단계 늘어난 이상 압박 패턴도 몇 가지 파생이 더 가능함.


서약발-서중발-앉중손-중밟기는 하나하나 3f 비비기를 털 수 있으며


변신하면 서약발-서중발(카운터)-앉강손-강밟기-ex승룡 이런 빅데미지 압박도 가능함


서약발-살짝 걷고 잡기서약발-서중발-살짝 걷고 잡기와 섞어 쓸 수 있는 굳었을 때 잡기 옵션.


서중발보다 가드백이 짧아서 서약발-약/ex커잡도 서약발 히트or가드 상관없이 가능함.


특히 ex커잡은 상대를 엄청 멀리 벽으로 밀어붙이면서 후상황도 좋기 때문에 강추하는 기술임.


그리고 서약발 살짝 걷고 잡기의 경우 상대가 점프할 것을 대비해 항상 약승룡을 준비해둬야 함.


걷고 잡기나 커잡(발동 8f)은 중간에 비는 프레임이 있어서 비비기에 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그런 상대에게는 위의 프레임트랩을 더 자주 써주면 되는 일.


개인적으로 네칼리 커잡은 느려서 약발 히트 가드 생각 안 하고도 안정적으로 쓸 수 있는 것 같아 맘에 듦.


진짜 맘에 안 드는 건 커잡이 너무 짧다는 것.


그 외에 서약발 가드- 뒤앞 무빙 후 서중발쉬미, 지르기 방지를 할 수도 있음.


쉬미 패턴은 이 외에도 서약발 가드-뒤로 살짝 앉중발-강승룡, 서약발-서강손, 서약발-중밟기, 서약발-강밟기가 있음.


참고로 중밟기는 장군에게 잡혀서 강밟기를 써야 함. 위 패턴들 중 가장 안전한 옵션은 뒤로 가다가 앉중발인데


쓰기는 가장 어렵지만 상대가 앞점프, 제자리 점프를 했을 때 다른 옵션은 털리게 되지만 앉중발은 보고 승룡칠 타이밍이 있음.




6-2. 서중발 압박


이건 변신 후의 이야기임. 변신하면 앉강손이 9f 발동에서 7f이 됨.


앉중손 등은 히트 시 유리프레임이 늘어난다면


앉강손은 유일하게 발동속도까지 바뀜.


서중발이 지속이 3f나 되고 원래가 히트 이득이 6f라


1f이라도 지속에 깔리면 앉강손이 카운터 아니어도 이어짐. 카운터나면 그냥 이어짐.


이걸 이용해서 구석에 몰아놓고 서중발-앉강손-강밟기로 압박할 수 있음.


지속이 2f이라 지속에 깔기는 어렵지만 서중발 대신 앉중손으로 할 수도 있음.





7. 변신 후 패턴 변화


변신하면 기동력이 너무 좋아져서 신나게 방방거릴 수 있는데


너무 나대지 말고 변신 전처럼 차분히 할 필요가 있음.


v스킬도 쓰고 서강발도 내밀고 변신하고 매우 강력해진 주입 기본기도 내밀고 하다가


순간 대시로 붙어서 앉중손-중밟기나 앉중발-약밟기-ca, 서강손-중/강밟기 이런 것들로 열심히 괴롭힌다.


그러다가 상대가 눕게 되면 붙어서 변신한 네칼리의 다양해진 툴로(라고 쓰고 앉중손 스팸이라 읽는다) 괴롭히면 됨.







8. 캐릭별 대처


다재다능한 만큼 캐릭별로 주로 쓰면 좋은 테크닉들이 있다.


장풍캐에게는 v스킬로 장풍과 같이 맞기를 유도하면 좋고


장군에겐 닿을랑말랑 앉강발, 버디 아비게일 장기에게는 v스킬을 잘 섞으면서 아머를 깨는 강/ex승룡, 


팡이나 내쉬 같은 기본기 대공 캐릭은 다이브킥-앉중손 콤보


등등 나만의 특정캐릭 대처법을 연구해서 그 캐릭을 만났을 때 특히 의식하면 좋다.


여기에 대처법이라 하며 적기에는 너무 글이 길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입스파의 영역이라 생각되어 적지 않음.


주절주절 적느니 마차보 랭매영상에 유튜브에 많던데 그걸보고 본인 리플과 비교해보면서 직접 느끼는 것이 더 도움이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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