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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문명5 맵 가이드

ㅇㅇ(123.248) 2018.01.16 01:37:51
조회 38724 추천 58 댓글 4
														

모두 멀티플레이 기준이다.



1. 판게아 


모든 문명이 하나의 대륙에서 시작한다. 섬이 있어도 작고 큰섬이어도 멀티를 세우기엔 부적합하다.


보통 큰 덩어리로 생긴 대륙을 생각하는데, 낮은 확률로 육지가 그물처럼 펼쳐진 만화 원피스같은 지형도 나온다. 이런 맵에선 극한의 확률로 별개의 문명이 존재하는 대륙이 존재할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맵이면서 안정적인 벨런스를 자랑한다.



2. 판게아 플러스


모든 도국이 대륙과 떨어진 섬에 있다는 설정이지만 사실 몇몇 도국이 내륙에 있어서 그 도국가 가까운 문명이 땡잡아먹는 존나 벨런스가 이상한 맵이다.




3. 대륙


그냥 대륙이 몇개 있고 거기에 문명이 몇개 있는 맵으로 운빨좆망을 느끼게해주는 그지같은 맵이다.


섞기는 판게아형이라도 나오지 이 맵은 6인으로 시작하면 2/4이나 3/3으로 갈리면 다행이지만 1/5, 1/1/4 이런식으로도 나와서 강제로 내정대결하게 만든다.


무조건 대륙을 통일하거나 내정대결양상으로 흘러가서 프리깃 이후에 겜이 끝난다. 판게아랑은 색다른 맛이 있지만 이럴거면 대형섬이 낫다.



4. 대형섬


모든 문명이 하나의 거대한 섬에서 시작한다는 설정으로 군도보단 안정적인 벨런스를 가지고 있다. 무조건 프리깃 이후에나 겜이 끝나기때문에 전통픽하고 내정대결하는 초보들이하기 좋다.


근데 카르타고로 도국 공물뜯으면서 직할 10개펴고 이런식으로 운용하면 그런애들 다 조지고 이김. 군도도 마찬가지니 생략한다.


섬하나당 하나의 문명이라지만 역시 운빨좆망겜답게 극한의 확률로 한개의 섬에 두개의 문명이 있을수 있다.



5. 작은대륙


가장 병신같은 맵으로 위에 언급한 대형섬보다 좀 더 큰 대륙에 문명이 여러개 나오는 병신맵이다.


가장 심한 경우는 6인 출발에서 하나의 작은 대륙에 문명이 4개씩 처박힌 쓰래기같은 경우였다. 나머지 두명은 각자 섬에서 내정놀이...


안하는게 답이다.



6. 지구


좆같은 맵이면서 은근히 많이 플레이하는 맵인데, 6인 출발에서 유럽/아프리카/동아시아/중앙아시아/북미/남미 이렇게 고정으로 스폰된다.


구대륙에서 4명이 진흙탕싸움하면 나머지 2명은 내정대결하는 좆같은 맵으로 안하는게 답이다.



7. 도넛


왠지 벨런스가 잘맞을거 같은 맵이지만 사실 별거없다. 그냥 맵자체가 재미없다. 이걸 하고 싶다면 차라리 타원을 하자.



8. 타원


판게아가 왠지 운빨좆망스럽다고 생각하면 이걸하자. 적어도 산에 둘러쌓인 요새같은 지형에 처박힌 문명이라든가 툰트라 똥밭에 떨어진다든가 뭐 그런건 없다.



9. 섞기


군도, 대륙, 판게아 그냥 아무거나 나온다. 뭐가 나올지 예상할수 없으니 맵을 탐험하는 재미가....


는 운빨좆망맵이니 기대하지 말자. 저번에 하니까 큰대륙 두개로 갈렸는데, 베네치아 혼자 그 큰대륙 하나 쓰고 있더라.



10. 테라


판게아가 왠지 그지같고 인도네시아나 폴리네시아같은 문명은 좀 그렇다 싶으면 테라를 시도해보자. 좆만한 맵에 6명이서 옹기종기 모여있으면 토나올거 같다.


그러니까 그냥 판게아나 하자.



11. 중국,유럽


걍 얼추 모양만 비슷한 맵이다. 그냥 타원이나 하자.



12. 교전


바다가 없다. 중세 전에 겜이 끝난다. 중세전에 겜이 안끝나면 니나 니 상대나 병신이란 소리다.



13. 네모퉁이


스타크래프트 무한맵마냥 산으로 딱딱 갈라놓은 맵으로 4명이서 서로 입털고 좆비비는 맵이다. 근데 재미는 없다.



14. 동서분쟁


보통 2:2 3:3 팀전이면 교전만큼 많이 하는맵이다.


물타일이 딱 맵을 반으로 갈라놓고 있는데, 여기서 도하하는 적을 조지고 상륙해서 적을 조지고... 여러모로 과정들이 재밌는 맵이다.


오스트리아, 베네치아, 덴마크가 종특을 잘활용할수 있는 맵이기도 하다.






자원설정


전설적인시작 : 시작하면 니는 역법사치 5개끼고 있는 세팅이다. 반면 니 옆새끼는 소금 4개에 그 옆새끼는 밀 5개 끼고 있다. 어차피 좆망이라는 소리다.


풍족함 : 멀티펼 자리가 많아진다. 전설적인 시작보단 낫다는 소리다.


전략적 균형 : 보통보단 낫다. 왜냐면 철과 말이 반드시 나오기 때문이다. 이 설정에선 사막말 언덕말 범람원 말같은 기괴한 풍경을 볼수있다.


드뭄 : 하고싶어도 같이 하는새끼들이 이거 설정하면 죽이려고 하기때문에 못한다.



지형연대


30억이 젤 낫다. 잉카가 사기되는거 아닌가요 빼액~ 이럴수도 있는데, 기본설정인 40억으로해도 니 수도에 언덕이 하나도 안나오는 좆같은 사태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차라리 공평하게 너도나도 언덕있는 30억이 낫지 이럴바엔 시발



해수면


같은 맵 크기에서 좀더 멀티 펼자리가 많았으면 좋겠다 이러면 해수면 낮음을 선택하면 된다...


될거 같냐 시발롬아. 이거 설정하면 어떤새끼는 툰드라 똥땅에 떨어질수 있고 늘어나봐야 툰드라 똥땅이다. 그냥 보통해라 시발롬아.




강수량


이런거 세세하게 조정할거면 모래폭풍 산악지대 아르보레아 이런거나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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