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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데바데 모든 맵 밸런스 및 간단한 정리 (주관 주의)

ㅇㅇ(124.54) 2023.01.20 19:04:26
조회 8773 추천 20 댓글 16
														


현재 소폭메타, 기사맵까지 출시된 기준으로 모든 맵의 밸런스를 정리해보았다.

밸런스는 살인마 기준 별점으로 매겨보았다.

추가로 각 맵에 대해 끄적여놓은 것도 있으니 재미로 읽어주길 바란다.



1. 맥밀란 사유지


1-1. 석탄 저장소


external/hydra-m...


맥밀란 중 그늘진 숲 다음으로 살맵으로 불리우는 곳이다.

판자수도 그리 많지 않은 편이고 무엇보다 큰집을 중심으로 발전기 3개가 확정적으로 뭉치기 때문에

이곳을 파훼하냐 못하냐가 승패를 가른다.


별점 : 3.5/5




1-2. 비명을 지르는 창고


iconMap Ind Stor...


줄여서 비지창, 별칭으로 뚜벅이의 무덤으로 불리우는 곳이다.

큰집이 악랄한 인성존을 자랑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별점 : 1.5/5




1-3. 고통의 제철소


external/hydra-m...


구조물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2층 호재의 유무가 판도에 영향을 많이 준다.

호재 유저들은 이 맵의 2층 토템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진 맵으로 보긴 어렵다.


별점 : 2.5/5




1-4. 그늘진 숲


external/hydra-m...


맥밀란 최대의 살맵이자 유저들 100중 100이 고르는 살맵이다.

오히려 발전기는 잘 안 뭉치지만, 전방위 색적이 되는 배경과 10개도 안되는 판자 개수,

텅 빈 구조물은 한눈에 이곳이 살맵이라고 알려준다.


별점 : 5/5




1-5. 질식의 구덩이


external/hydra-m...


I자 구조로 된 2가지 맵 중 첫번째이다. (나머지 하나는 아자로프)

소폭메타 이전에는 두 구역을 가로지르는 중간 구조물 때문에 악랄한 맵이었지만,

현재에는 한쪽 구역의 3발전기를 지키는 것이 필승법이기 때문에 오히려 살맵으로 둔갑한 곳이다.

다만 다른 극단적인 살맵보다는 구조물 덕분에 숨통은 트이는 편.


별점 : 4/5






2. 오토헤이븐 차량보관소


2-1. 아자로프의 휴게실


external/hydra-m...


I자 맵 그 두번째. 구조물이 약해진 질식의 구덩이로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층 더 강화된

살맵으로 볼 수 있다. 유사 작집 쪽으로 발전기를 지키는 것이 더 수월하다.


별점 : 4.5/5




2-2. 피의 오두막


external/hydra-m...


석탄 저장소와 유사하게 큰집 쪽 3발전기가 뭉치는 맵이다. 그러나 확정적으로 뜨진 않는다.

중앙 쪽 구조물이 괜찮게 뜨는 편이라 살쪽으로 약간 유리하지만 치우쳐진 맵은 아니다.


별점 : 3/5




2-3. 가스헤븐


iconMap Jnk GasS...


맵 구조가 잘 뭉칠 것처럼 보이지만 뭉치는 경우가 드문 맵이다.

중앙 폐차장 구조물과 폐차 장벽을 잘 활용해서 구조물을 도는 것이 중요하다.

피의 오두막과 반대로 생쪽으로 약간 유리하지만 역시나 치우쳐진 맵은 아니다.


별점 : 2/5




2-4. 폐차장


external/hydra-m...


중앙 작집 뒤쪽의 3발전기가 확정은 아니지만 잘 뭉치는 편이기에 이곳을 공략해줘야 한다.

구조물은 무난한 편이고, 제철소만큼 딱 밸런스가 맞는 맵으로 본다.


별점 : 2.5/5



2-5. 정비소


external/hydra-m...


이 맵이 어떤지를 결정하는 것은 2가지이다. 첫째, 큰집 창틀이 벽판자와 붙어서 떴는가? 둘째, 큰집 안에 호재가 깔렸는가?

이에 따라 살맵이 될수도, 반대로 생맵이 될수도 있는 맵이다. 다만 그럼에도 큰집 중심으로 발전기 운영이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최종적인 별점은 좀 더 살쪽으로 주겠다.


별점 : 3/5





3. 콜드윈드 농장


3-1. 갈라진 축사


DbdFracturedCows...


발전기가 안 뭉치진 않지만 뭉쳐도 거리가 꽤 되는 맵이라 운영은 쉽지 않은 맵이다.

다만 큰집이 다른 콜드윈드에 비해서 좋지는 않은 편이라 할만한 맵이다.


별점 : 2.5/5



3-2. 부패한 도축장


DbdRandid1


꽤 좋은 큰집 인성존이 존재한다. 다만 큰집 주변으로 (중심은 아님) 발전기가 잘 뭉치는 편에 속해

살인마가 큰집을 돌아주느냐 마느냐에 승패가 갈린다. 갈라진 축사보다는 살쪽이 더 유리한 맵이다.


별점 : 3/5




3-3. 썩은 들판


DbdRotten1


중앙 작집이 확정 아오지고, 그 근처가 아예 휑하기 때문에 아오지에 한명이 걸리기 시작하면 살인마쪽으로 템포가 확 치우쳐진다.

때문에 눕더라도 작집을 벗어나서 눕는 것이 중요하다.


별점 : 3.5/5





3-4. 톰슨가의 저택


external/hydra-m...


큰집 주변이 잘 뭉친다. 큰집은 작정하고 돌면 나쁘진 않지만, 2층 발전기를 돌리다가 추격을 시작할 경우 도주 경로에서

한 대를 맞고 이후 버티기도 쉽지 않아 운영당하기 딱 좋다. 그 외의 구조물은 좋은 편이지만 구조물 간 간격이 상당해서 역시나

연계는 힘든 편이다.


별점 : 3.5/5






3-5. 고통의 계곡


external/hydra-m...


구조물은 콜드윈드 중 가장 악랄한 곳이기에 소폭메타 이전에는 악랄한 맵이었다.

다만 역시나 현재에는 큰집이 악랄하면서도 큰집 중심으로 3발이 확정으로 뭉치고, 심하면

3발이 아니라 5발까지도 뭉쳐지는 맵이기에 현재는 살맵으로 보는 것이 맞다.


별점 : 3.5/5







4. 크로투스 프렌 정신병원


4-1. 동요하는 병동


DbdDisturbedWard...


너프먹은 것이 맞나 싶은 큰집 구조물 단 하나만으로 맵 밸런스가 결정되는 악랄한 맵이다.

발전기가 뭉쳐지지도 않기 때문에 대인전으로 밀어붙여야 하는 맵 중 하나다.


별점 : 1/5






4-2. 켐벨 신부의 예배당


iconMap Asy Chap...


구조물 자체는 동요하는 병동만큼 지독한 맵이지만, 이 맵은 서커스 지역에 3발전기가 매우 잘 뭉치기

때문에 역시나 살인마가 큰집을 돌아주느냐에 승패가 갈린다.

대다수 유저들이 큰집 발전기를 중발이니까 돌리는 것에 집착하는데, 이 맵의 승패는 서커스 지역에 달려있다.

(물론 서커스 발전기가 풀리면 다음으로 중요한건 중발이 맞다.)


별점 : 2/5






5. 해든필드


DbdLampkinLane1


왜 시발 리워크 해든필드는 이미지가 없음?


리워크 되면서 구조물의 경우 쌍창틀, 판자가 하나 더 생긴 방공호 등 더 악랄해지고,

밸패랍시고 발전기는 호박집 중심 극악으로 뭉치게 만들어놓은 정신나간 맵이다.

이보다 더 생각없이 패치할 수가 없다.

밸런스 자체는 호박집 3발전기가 너무 우주방어라 살쪽으로 치우쳐져 있으나 호박집 구조물도 만만치 않고

그 외 구조물은 아예 접근금지 표지판이나 다름없어 승산이 아예 없지는 않다.


생존자측의 경우, 호박집 바깥쪽 발전기는 색적도 잘되기 때문에 무리하게 돌리려 하지 말고,

스텔스를 통해 호박집 안쪽 발전기로 숨어들어서 재빠르게 돌려버리고 시작하는게 가장 좋은 출발이다.

실패했을 경우에는 우주방어 뚫기 싸움으로 들어가야한다. 이때는 날먹이긴 하지만 호박집 옆 풀숲에

숨는 것이 상당히 성공률이 좋은 날먹이니 애용하자.


별점 : 4/5







6. 백워터 늪지대


6-1. 페일 로즈 호


DbdThePaleRose2


백워터 2가지 맵의 공통점은 해든필드보단 못하지만 그와 유사하게 큰집은 악랄하고, 발전기는 잘 뭉친다는 점이다.

다만 페일 로즈 호는 훨씬 더 잘 뭉치고 큰집도 훨씬 수월해 살쪽으로 치우쳐져있다.


별점 : 3.5/5






6-2. 암울한 식료품 저장소


iconMap Swp Grim...


예전에는 정신나간 큰집 때문에 정말 암울한 맵이었지만, 소폭메타로 인해 '큰집을 아예 버린다'는

선택지가 가능해져 할만해진 맵이다. 다만 발전기가 그렇게까지 잘 뭉치진 않아서 여전히 어려운 맵이긴 하다.


별점 : 2/5







7. 래리 기념 연구소


iconMap Hos Trea...


생존자의 어그로 실력을 판별하는 맵이다. 잘만 돈다면 이보다 좋은 구조물은 없을 것이요, 맵을 모른다면 벌레컷당한다.

중앙 포켓몬센터를 중심으로 발전기가 확정은 아니어도 뭉치는 편에 속하고, 이를 공략하는 것이 살인마쪽 파훼법이다.


별점 : 2/5







8. 붉은 숲


8-1. 어머니의 집


iconMap Brl MaHo...


모든 맵 중 가장 넓은 맵이고, 맵이 넓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요소인지 알게 해주는 맵이다.

큰집은 1층 창틀 유무에 따라 편차가 있는 편이지만 악랄한 편에 속하고, 발전기도 잘 안 뭉치는 맵이다.


별점 : 1/5






8-2. 정화의 사원


IconMap Brl Temp...


어머니의 집과는 다르게 중앙 구조물이 오히려 약점이고 발전기도 상당히 잘 뭉치는 맵이다.

특히 작집 근처와 중앙 구조물 뒤쪽이 휑하기 때문에 여기를 공략해주는 것이 좋다.


별점 : 3.5/5







9. 배드햄 유치원


iconMap Eng ElmS...


가장 악랄한 생맵 중 하나. 하루종일 도는 큰집, 방공호, 벽판자 2개 뚫어야 겨우 싸움이 가능해지는 2층집

여기서 대인전으로 승부보는 것은 불가능하고 발전기도 무지성으로 돌려도 절대 안 뭉치기 때문에

생이든 살이든 무지성 플레이해도 아무 상관이 없다.


별점 : 0.5/5







10. 기디언 고기 공장


iconMap Fin TheG...


더 게임은 굉장히 특이한 맵인데, 그냥 떴을때는 압도적인 판자수로 살인마에게 불리한 맵 중 하나지만,

작정하고 세팅해서 맵퍼링을 쓸 경우 오히려 한없이 강해지는 살인마가 상당히 많다.

이는 판자가 많아도 매우 작은 맵 크기와 발전기 배치가 한몫한다.

소폭메타가 된 이후로는 판자를 빼면서 운영하는 것이 가능은 해져 악랄한 생맵 리스트에선 빠졌다고 봐도 무방.


별점 : 2/5







11. 야마오카 사유지


11-1. 야마오카 가문 주택


IconMap Hti Mano...


석탄 저장소를 기억하는가? 그 맵이 2층까지 사라지면 이 맵이 된다.

큰집을 중심으로 3발전기가 무조건 뭉치고 구조물도 적당히만 배치되어있어 석탄 저장소와 같은 맥락의 살맵이다.


별점 : 4/5







11-2. 분노의 사원


분노의 사원2


I자 맵은 사실 아니지만, 중앙 옆 라인은 있으나 마나라서 사실상 아자로프, 질식의 구덩이와

같은 맥락으로 봐도 무방하다. 차이점은 그 두 맵보다도 중앙 구조물이 부실해지고, 대신 그 두 맵보다는

발전기간 간격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아자로프와 동급으로 봐도 무방하다.


별점 : 4.5/5








12. 오르몬드


오르문드


병동처럼 이게 너프된가 맞나 싶은 큰집과, 죽어도 안 뭉치는 발전기 배치를 자랑하는 맵이다.


별점 : 1/5








13. 글렌베일의 무덤


글렌베일의 무덤


이 맵만큼 유저들 의견이 갈리는 맵이 없을텐데,

큰집 구조물이 매우 악랄한 반면 교수대 쪽 발전기가 상당히 잘 뭉치는 것이 그 원인이다.

역시나 소폭메타 이전에는 큰집 요소가 더 크게 작용했으나 현재는 교수대쪽 발전기가 더 악랄한 편이다.

다만 그럼에도 다른 맵에 비해서는 구조물을 무시하기 힘들다.


별점 : 3/5








14. 미드위치 초등학교


미드위치초등학교


가장 대표적인 살맵. 유일한 단점은 뚜벅이들이 1층 2층을 오가며 발전기를 견제하기 힘들다는 점이지만,

대인전으로 해결이 가능한 맵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살인마들이 강해지는 맵이다.

특히 상위권 살인마들의 경우 맵이 뜨자마자 승패가 갈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별점 : 5/5







15. 라쿤 시티 경찰서


iconMap Ecl Leve...


중앙 로비 발전기를 중심으로 발전기가 해든필드 급으로 잘 뭉치는 맵이다.

특히 최근 패치를 한건지 모르겠지만 로비 2층 발전기가 확정으로 뜨는 듯 하다.

구조물은 좋은 편이지만 아무리 잘 버텨도 발전기가 극악으로 뭉치는 점 하나 때문에

역시나 우주방어를 뚫기 상당히 어려운 맵이다.


별점 : 4.5/5








16. 까마귀 둥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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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악랄한 생맵 중 하나. 악랄한 판자 개수와 배치, 무엇보다 색적 불가능 수준의 안개도 한몫한다.

그나마 패치된 이후에는 큰집 뒤쪽 발전기가 뭉치는 편에 속해 대처 불능 수준까진 아니게 되었다.

(테섭 패치는 안해봐서 반영하지 않음)


별점 : 0.5/5








17. 즐거움의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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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생맵 중 끝판왕이다. 밤부즐이 있어도 평생 도는 큰집, 까마귀 둥지 급 판자 배치는 생존자를 즐겁게 만들어준다.

그나마 작집 라인이 발전기가 뭉치는 편에 속하니까 큰집은 처다도 보지 말고 발전기에 집착해야만 한다.


별점 : 0/5








18. 산산조각 난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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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집 큰집이 너프먹은 버전으로 보면 된다. 단, 어머니의 집보다는 판자가 조금 더 많고 무엇보다 맵 곳곳에 있는

불에 탄 자국이 발자국처럼 보여 색적을 방해한다. 전반적으로는 맵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살인마쪽이 불리한 편이다.


별점 : 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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