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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튜토리얼에서 안 알려준 팁 2

1234(58.79) 2018.05.12 13:49:46
조회 2842 추천 12 댓글 6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bfz&no=12853&page=1 <- 전편




반응이 좋아서 후속팁 만든다.


1. 경기 전에 캐릭터 위치 교체하기

캐릭터를 선택한다 (순서는 오공 , 프리저 , 18호 순으로 택함) → 다 선택한 후 이번에 오공대신 프리저가 선봉에 위치하도록 바꿔보자. 그리고 시작전에 로딩 화면이 떴을 때 L1이나 L2를 계속 눌러보자. L1은 어시스트 1(차봉), L2는 어이스트 2(후봉). (액박 패드는 어시1 LB, 어시2 LT) 이 중에 하나의 버튼의 입력을 길게 눌러보자. 예를 들어 지금 오공, 프리저, 18호가 있는데, 선봉을 오공에서 프리저로 바꾸려면 L1(LB) 버튼 입력을 길게 누르고, 18호를 선봉에 서려면 L2(LT)를 계속 누르면 된다. 만약에 교체가 성공하면, 로딩 화면에서 효과음이 뜨면서 교체가 성립된 걸 확인 할 수가 있다. 로딩 화면에는 오공이 선봉으로 서 있지만, 버튼을 누르면 프리저로 바뀌어져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업로더는 웃기게도 어시스트 버튼 입력이 바뀌어지거나 스틱 버튼으로 바뀌어져도 L1, L2로만 교체가 가능하다고 한다. 버그로 생각하는듯.) 단, 이 방법은 온라인에서는 사용 할 수가 없으며, 로컬 멀티 및 AI 전에서만 가능하다. 왜 알려줬냐고 묻지 마라. 그냥 언젠간 필요할 거 같아서다.


2. 연계 스킬의 버튼 입력 타이밍 / 드래곤 러시의 추가 팁

무슨 말이냐면 야무치나 천진반처럼 낭아풍풍권이나 배구권같이 버튼을 연속으로 눌러서 나가는 커맨드 스킬을 말한다. 일단 낭아풍풍권을 예로 들어보자. 일단 낭아풍풍권을 용하면 버튼 누를 때마다 연계가 되는데, 그냥 연속으로 빨리 누르는 것과 경직 타이밍에 맞춰서 버튼을 입력하는 것인데, 이 차이로 데미지 차이가 나는 걸 볼 수가 있다. 그냥 버튼을 연속으로 누르면 1697의 총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여기서 경직 타이밍을 노려가며 연계를 하면 기술이 중간에 캔슬되는 거 없이 전부다 데미지를 주면서 1834의 데미지량의 차이를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천진반의 배구권도 마찬가지로 연속으로 버튼을 누르는 것과 타이밍 맞춰서 누르는 것이 다르다. 일단 배구권을 원, 투 까지 맞춘 다음에 그 다음 쓰리로 맞출 때 세번째 공격을 입력할 때 타이밍을 맞춰서 입력하면, 천진반의 몸이 반짝이면서 배구권 3번째 공격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그냥 연속으로 눌렀을 때는 1970의 데미지를 주지만, 타이밍 맞춰서 입력하면 2096의 데미지를 준다. 

그리고 드래곤 러시를 적중 시키면 그냥 손 놓고 때리는 것만 봤을 땐 21의 히트를 치며 1490의 데미지를 주지만, 만약에 때리는 중에 버튼을 연타하면 히트 수가 31로 증가하면서 데미지가 1850 정도 증가한다. 물론 업로더는 추가로 말하면서 그냥 연타할 거 없이, 드래곤 러시 중에 버튼을 놓지 않고 계속 누르기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이건 캐릭터 전반적으로 가능하다.

혹시 저스트 프레임을 의미하냐고 말할 수 있을텐데, 야무치하고 천진반은 약간 느려도 상관 없다. 폴의 벽력장이나 화랑의 초스카이처럼 빡세지 않다.


3. 체력이 개피여도 계속 방어할 수가 있다.

상대의 공격을 방어할 때 체력창을 보면 체력이 조금 깎여있는 걸 볼 수가 있다. 허나 가드 중에 받는 데미지로는 절대로 죽지 않는다. 체력 1 남겨서 가드가 가능한 모든 공격을 가드해봤는데 절대 죽지 않는 걸 볼 수가 있다.


4. 그냥 점프와 초점프

물론 초점프는 튜토리얼에서 (↓↑ 28, ↗ 29, ↖ 27) 입력으로 그냥 점프보다 더 높게 뜰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기 때문에 보통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근데 여기서 숨겨진 팁을 알려준다면, 점프를 하고 난 뒤 위 버튼()을 계속 유지하면 착지하는 시간이 느려진다. 또한 반대로 아래 버튼()을 길게 유지하면 빨리 착지할 수가 있다. 자, 그럼 이걸 어디에 쓰이냐.... 보면 허공에 뜨는 시간을 길게 유지해 날라오는 일직선상의 지상 공격을 계속 피할 수가 있다. 그리고 적 뒤로 점프로 넘어간 뒤 빨리 착지해서 지상 공격을 들어갈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제 그냥 점프와 초점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그냥 점프하면 착지 전까진 적이 있는 방향으로 방향을 틀 수 없다. 단, 초점프를 발휘하면 바로 적이 있는 방향을 틀어서 공격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팁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이용해 정, 역가드를 노릴 수 있다고 전한다. 공중 대시에 경우는... 좀 애매한데 업로더도 공중 대시 중에 어떻게 방향이 전환이 되는지 잘 모르겠다고 한다.


추가 팁 



추가팁 감사


5. 스파킹 두번째 팁

전편에도 이미 말해준 것들이 있긴한데, 더 있는 거 같다. 이건 업로더 본인도 배운거다. 이건 자기 팀에 있는 캐릭터 수마다 스파킹 지속시간의 차이에대해 서술한다. 3명 전부 존재하면 발동 시간이 짧고, 1명만 남으면 발동시간이 길어진다고 말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팁은 '스파킹 켰을 때 공중 대쉬 캔슬을 일반적으로 쓸 수 있다.' 라고 말했는데 이 말의 의미는, 공용 중단기(→ +중)를 사용하는 중에서 확연한 의미를 가질 수가 있다. 이것은 공용 중단기를 사용할 때 잠깐 붕뜨는 사이에 공중 대쉬를 입력하면 공중 대쉬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즉, 중단기로 적을 적중 시키면 공중 대시로 캔슬해 또 공격을 바로 이어서 콤보를 쓸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때리는 중에 스파킹을 발동시키면, 피격 중인 적이 터지는 스파킹 공격을 받고 멀리 날라가지 않고 붕 뜨기만 한다. 바닥에 떨어져 땅에 닿아도 바운딩 상태라 때릴 수가 있다고 설명한다.


6. 드래곤 러시에 대하여

물론 드래곤 러시는 튜토리얼에서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알려줬기 때문에 대강은 이미 알 것이다. 만일 드래곤 러시 중에 어시스트 버튼을 누르면, 그 어시스트 버튼에 위치하는 상대의 대기 캐릭터를 강제로 불러 올 수 있다. 그리고 또한 콤보 중에도 드래곤 러시로 연계하는 점도 좋다고 말한다. 일단 공중 콤보를 쓰고 적을 밑으로 쳐내면서 적이 떨어지기 전에 바로 배니쉬로 적을 옆으로 날려 바운딩 시킨 뒤, 그 상태로 공중에 있는 적을 공중 드래곤 러시로 연계하는건 쉽다고 말한다. 또한 콤보 중에 어시 캐릭으로 추가 콤보를 연계 하면서 선봉 캐릭터가 어시의 공격을 도움받으면서 드래곤 러시를 발동 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다른 팁으로는 체력이 닳은 적의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를 교체를 하면 체력을 소모한 캐릭터는 파란색 체력 회복 게이지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는 걸 볼 수가 있는데, 드래곤 러시를 이용해 적을 강제로 교체시켜서 부상당한 캐릭터를 다시 불러오면 회복 게이지가 전부 삭제되는걸 볼 수가 있다. 이를 이용해 교체로 도망친 캐릭터를 다시 불러내서 회복도 못하고 부족해진 체력으로 다시 등장한 캐릭터를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체력을 닳은 상대는 교체가 절실해서 교체를 했는데 보통은 초대시로 교체하면서 날라오는 걸 이용해 밑강으로 쳐내서 적을 위로 띄운 뒤 공중 콤보 + 배니시 + 공중 드래곤 러시 후 강제 태그를 발동해 회복중인 캐릭터를 불러와 체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방법은 상당히 많이 쓰일 것이고. 운영에 큰 영향을 끼치게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적의 드래곤 러시가 콤보 없이 그냥 들어왔을 때, 아무 공격 버튼을 눌러 상쇄 시킬 수 있는데, 영상을 보면 들어가면서 적중되기 전에 입력하는 타이밍을 볼 수 있다. 이 타이밍을 잘 보자.


요약

1. 오프라인 한정 로컬 및 AI 대전에서 어시스트 버튼을 누르고 로딩 화면을 대기하면 배치된 캐릭터 위치가 교체 된다.

2. 아무치, 천진반의 연계 공격을 타이밍 맞춰서 누르면 데미지를 더 준다. / 드래곤 러쉬 중에 버튼을 유지하거나 연타하면 데미지가 더 들어간다.

3. 개피여도 가드데미지로 죽지 않는다.

4. 점프 중에는 위나 아래로 착지 시간을 조절 할 수 있다. / 점프는 공중에서 방향전환이 안되고, 초점프는 공중에서 방향전환이 된다.

5. 스파킹을 키면 공중 대시 캔슬을 일반적으로 쓸 수 있다. 스파킹을 콤보중에 터뜨리면 적은 날라가지 않고 그 위치에서 붕 뜨면서 추가 콤보를 칠 수 있다.

6. 단순한 방어 풀기 뿐만 아니라, 다른 콤보를 발동시키면서 드래곤 러시를 후속콤보로 쓸 수 있다. / 드래곤 러시 이후 강제로 교체 시켜 강제로 소환된 상대 캐릭터의 회복 게이지를 잃게 만들 수 있다. 콤보 없이 들어온 드래곤 러시는 아무 공격 버튼 '하나'로 상쇄가 가능하다. 콤보로 적중시킨 드래곤 러시는 파쇄 불가능하다.


다음은 압박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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