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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흙먼지의 정석 기본편 초판(시즌 2 - 다이시 그라프)앱에서 작성

원턴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1.21 22:45:55
조회 8985 추천 36 댓글 54
														

먼저 니까짓게 뭔데 공략이랍시고 적냐! 하는 분들을 위해 신뢰성을 위한 점수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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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갤 평균 1만 플마단에는 못미치지만 9500플마단 정도 된다.. 풀돌전무 와장 1돌전무 수오미 정도 들고 있는 중과금 수준의 유저이다.
풀돌풀재 고래가 아닌 나도 이정도의 점수가 나오는 상황에서 갤질을 하다보니 스펙이나 조합을 보면 저 점수가 절대 나올 수가 없을 것 같은데 왜????
하는 의문이 드는 경우가 많아서 내 나름대로 세운 핵심 흙먼지 루틴을 적어봤다
아마 앞으로 겪는 모든 흙먼지를 헤쳐 나갈 기본적인 베이스를 만들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
뜌따이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라..

6줄 요약

1. 흙먼지의 가장 핵심은 1티어 및 접대캐릭 우선 배치에 있다(이번 시즌은 마키아토, 경구, 토로로), 그 후에는 보스의 약점 및 캐릭터의 용도를 고려해라
2. 매일매일 갱신되는 버프를 1번에서 짠 조합에 맞게 들고가라, 조합에 들어가는 인형들의 무기, 파츠, 뉴럴을 체크해라
3. 보스 기믹을 이용해서 보스에게 기믹 디버프를 걸어라(이번 시즌은 십자포화 6명 맞기, 표식 스킬 맞고 나서 맞는 인형 피 최소 65% 초과 유지, 축성 버프 정화)
4. 여기서 보스를 더 쌔게 패고 싶으면 안정치깎 요원으로 안정치를 최대한 까고 퓨어딜러로 마지막에 쳐라
5. 여기서 보스를 더더 쌔게 패고 싶으면 디버퍼로 피증 디버프나, 방깎 디버프등 딜 증가 가능한 디버프를 되는대로 다 바르고 퓨어딜러로 마지막에 쳐라
6. 여기서 더더더 쌔게 패고 싶으면 버퍼로 딜러들한테 공격력이나 피증 등 딜 증가가 가능한 버프를 다 바르고 퓨어딜러로 마지막에 쳐라

게임의 흐름에 따라 키워드로 정리하면

배치 - 1티어, 접대 캐릭, 안정깎요원, 정화요원, 퓨어딜러, 디버퍼, 버퍼, 힐러, 약점(원소 속성, 탄약 타입)
정비 - 제대에 맞는 버프선택, 무기, 뉴럴확인
전투 - 기믹, 안정치 깎기, 디버프, 버프, 딜이 쌘 딜러 일수록 마지막에 타격

정도 되겠다.

위 내용만 숙지하고 흙먼지에 임하더라도 서클에 빌릴 풀돌마키아토가 없는 극악 상황만 아니라면 정말 아무리 못해도 5000플마단은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여기까지만 읽어도 평균은 할거라고 생각되나, 좀 더 이해를 하고싶거나 점수가 더 내고싶은 뜌따이들은 아래를 참조해라.














세부 내용으로 들어가자면

흙먼지는 7턴동안 진행되고 흙먼지 보스전은 단순히 제한된 턴 수 내에 딜을 얼마나 많이 넣는지가 중요하다.
보스에게 박히는 데미지는 보스 자체적인 요소로는 방어관련 스탯(안정치, 방어력), 보스 약점에 따라 결정되고
제대 자체 요소로는 조합 밸런스, 데미지 관련 스탯(공격력, 치확, 치피), 행동 순서에 의해 결정된다.

이 중 무엇보다 우리가 가장 신경 써야하는 부분은 조합 밸런스이다. 
전투 이전의 배치 단계에서
인형들 간의 역할군을 고려해서 제대를 구성하고 또한 스킬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시너지가 나도록 조합을 짜야한다.
그 내용은 위의 요약에서 간단하게 다루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읽다보면 점차 이해가 될 것 이다.
위 조건을 만족하는 제대를 구성했다면
배치단계에서 남은 것은 흙먼지 버프 선택, 뉴럴이나 무기스왑 정도가 있을텐데 
버프같은 경우는 제대의 딜량이 최대한 상승될만한 버프를 골라서 들고가면 되고 
파츠작이나 뉴럴을 뚫은 캐릭은 이미 스스로 운용법을 충분히 이해 했을거라 생각하기에 스왑 관련은 따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겠다.

이제, 전투로 넘어가보자, 위에 결정요인을 보면 조합 밸런스를 제외한 모든 요인들은 모두 전투시에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얼마든지 변동 될 수 있다.
적 방어 스탯은 디버프로 감소시키고, 아군 데미지 관련 스탯은 버프로 상승시키고, 새로운 보스 약점은 인형 스킬로 부여가능하다. 
따라서 우리는 턴 마다 효율적인 행동순서를 통해 최대한 우리에게 유리하도록 기본값을 변경시켜가며 게임을 진행해야한다.
이 말을 요약하면,

1. 보스 자체적인 요소(보스 스펙)를 최대한 낮추고 -> 디버프 및 기믹 활용
2. 제대 자체적인 요소(제대 스펙)를 최대한 높인다 -> 버프 및 기믹 활용
3. 그리고 위의 요소를 고려한 최적화된 행동순서를 따른다

이 세가지를 전투시의 핵심사항으로 꼽을 수 있다.

세부적으로 따지면 보스의 어떤 기믹이 7턴중 어느 턴에 나오는지 패턴을 파악하고..
기믹을 풀었을 때 몇턴 지속이 되는지도 생각하고..
디버프, 버프 지속시간도 생각하고..
제대의 딜링 메커니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생각하고..
데미지 공식, 합연산의 경향성(증가하면 효율 낮아짐 감소하면 효율 증가) 등등 여러가지 요소를 따져가며 매턴 최적의 순서를 찾아내는게 맞지만
이 글은 기본편이므로 더 이상 깊게 나아가지는 않을것이다.
사실 글쓴이 조차도 아직 루련대 지휘관학 석사 과정을 밟는 중이므로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추후에 박사 과정을 마치고 좀 더 전문성을 갖게 된다면 심화편을 집필해보도록 하겠다.



잡설은 이쯤하고 여튼우리는 위에 나온 기본적인 세가지 요소 즉,

적 약화, 제대 강화, 그리고 행동순서

 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할 것이다.







1. 적 약화

1. 안정치의 경우

안정치는 제대 조합에 따라 깎이는 효율이 달라지며, 이번 보스는 십자포화 패턴 시에 맞는 인원당 x2 만큼 깎아주는 기믹이 있다.
그리고 보스는 안정치 1당 2% 피해감소 효과를 받는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아! 안정치를 최대한 깎아서 딜을 넣어야겠구나!’
안정치를 깎으려면 기믹을 이용하거나 안정깎요원을 데려가야하는데 사실 안정깎요원이란 별게 없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지원사격, 반격, 매복 <- 이거 세 개

이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냥 안정깎 요원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이 게임은 타수가 많으면 안정치를 많이 까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경구가 1티어 인것이고, 풀돌 마키아토도 1티어 인것이다. 딜도 쌔면서 지원사격이나 매복으로 안정치를 갈아버리니까.
또한 이런점들을 고려하면 애매한 명함전무 만렙울리드는 40렙 그로자보다 조합에 따라 쓰레기일 수 있다.
울리드를 넣어서 안정치를 못까면 다른 핵심딜러(마키아토, 경구)가 딜량이 감소해서 최종적으로는 그로자를 넣어서 안정깎을 하고 넣는 딜량보다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안정깎요원을 뽑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안정깎요원이 그 보스의 약점을 최대한 많이 가지고 있는가?’ 이다.
이 게임은 적을 약점 속성으로 공격했다면, 약점 1개당 '피해량 10% + 안정 피해 2'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약점이 1개이면 2점씩, 2개이면 4점씩 추가로 안정치를 깔 수 있다.

따라서 지금 보스의 경우,
빙결, 탁류, 경량탄, 표준탄
이렇게 4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따로 스킬을 이용해서 약점을 추가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위의 약점에 맞게 맞춰서 뽑아야한다.

자꾸 울리드를 들먹여서 미안하지만.. 울리드는 검 + 무속성이기 때문에 이번 흙먼지에서 찌를 수 있는 약점이 아예 없다. 여기서 딜러로서 일단 최소 10%의 뎀증을 버리고 간다.
그리고 현재 보스는 받는 안정데미지 2 감소 라는 패시브를 달고 있다.
이 경우에 울리드가 2스(안정피해 2)를 쓰게 되면 약점으로 인한 추가 안정피해도 없기 때문에 무려 ‘안정피해 0’을 입힌다.
2스를 쥰나게 갈겨도 따로 지원사격을 받지 않는 이상 안정수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한마디로 울황은 버퍼도 아니고 디버퍼도 아니고 안정깎요원도 아니고 정화요원도 아니고 힐러도 아니고 그렇다고 쥰나 쌘 퓨어딜러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다.
이동력이 필요한 기믹이 없는 흙먼지에서는 메타의 변화가 없는 한 기용률 꼴지의 인형이라고 할 수 있다.

21

울황 욕이 길었는데..
이번 흙먼지의 보스인 다이시 그라프는 기믹과 방깎디버프를 이용해서 풀돌 마키아토 하나만 박아놔도 딜을 어느정도 박을 수 있기 때문에
역할이 애매한 딜러를 넣을 바엔 버퍼, 디버퍼, 안정깎 요원 등의 서브역할 인형을 넣는게 더 낫다.
이 말을 하고싶어서 길게 한번 욕해봤다.

그리고 기믹을 이용한다고 하는건..

십자포화 패턴 <- 이걸 꼭 맞으라는 이야기다..

피하지말고.. 파파샤 없이 5명 제대여도 그냥 안 아프니까 맞아라.. 정 피가 없으면 그 놈 빼고라도 맞아라.
맞는 인원 수 * 2 씩 해서 안정치를 까주는데 5~6명 맞으면 10~12 정도 깎이고 이정도면 대다수의 안정치깎 요원이 한턴에 깎는거보다 많이 까준다.
그러니 될 수 있으면 최대한 많이 맞아라.

다시한번 정리하면

1. 안정깎요원(매복,지원사격, 반격)을 써서 안정치를 깐다, 안정깎요원은 보스 약점에 맞게 데리고 간다.
2. 기믹(십자포화)을 이용해서 안정치를 깐다.

이렇게 된다.


2. 방어력의 경우

혹시 게임에 들어가서 보스를 클릭해서 방어력을 본적이 있는가??
거의 8000에 육박하는걸로 기억한다.
이 게임의 데미지 공식의 일부분은
공격력 * {공격력 / (공격력 + 방어력)}* … * …* …
이런식으로 나타내어진다. 이 말인 즉슨 갤평 공격력인 3000이라고 가정하면
앞부분의 수치는 3000 * {3000 / (3000+8000)} = 3000 * (3/11) =  3000 * 약 0.27
즉 810 정도의 공격력에 다른 계수들을 곱하는 꼴이 된다.
딜이 안박히는 이유는 여기서 오는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 방어력을 최대한 깎고 딜을 넣어야 하는구나!’
라고 생각해야한다.

이 방어력은 현재 방어 디버프를 이용해서 깎거나, 십자포화 패턴 6명을 다 맞는 걸로 깔 수가 있다.
방깎 디버퍼 역할을 할 수 있는 캐릭터는
대표적으로 경구, 네메시스, 나강 등등이 있다.(경구는 딜도 잘넣고 안정치도 잘까고 무려 방깎 디버프도 걸어준다!!
가히 경구 ㅈ망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조합에 방깎 디버퍼 한명을 넣고 가야한다 두명 이상은 추천하지 않는 이유
버프나 디버프는 종류에 따라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두개를 한턴에 같이 걸면,

방어 감소 1, 방어 감소 2 같이,
같은 이름, 같은 종류의 효과, 다른 숫자의 경우는 숫자가 높은 쪽이 남고

방어 감소 2, 강산 부식 2 같이,
이름은 다르지만 효과는 -방어 30%로 같은 경우는 속성 특화 디버프(즉, 여기서는 강산 부식 2)
가 남고 무속성 버프는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두 명을 넣는 의미가 사라진다.

따라서 캐릭터의 버프나 디버프를 잘 읽어보고 동시에 걸리지 않을 것 같으면 다른 제대에 넣도록 하자.
이야기가 잠깐 새지만 지금 캐릭터 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겹치지 않는 디버퍼로는 베프리가 대표적인데
3스에 20% 받는피해 증가 효과인 연약화2가 달려있어서 데미지 증가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딜러 역할도 수행하고 추가 디버퍼 역할도 할 수 있으므로
딜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조합에 서브요원으로 채용할만하다.

기믹의 경우에는 파파샤가 포함된 6인 제대의 경우에만 활용 가능하며, 6명이 십자포화를 다 맞을시 무려 방어력 -50% 감소의 디버프를 2턴간 걸어준다.
6인 제대의 경우 십자포화 기믹으로 방깎을 건 후, 안정치까지 0인턴이 발생하는데 그 턴에는 다른 턴에 볼 수 없던 폭딜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방깎 50%는 엄청난 딜 상승률을 보여준다.
하지만 딜러풀이 부실한 지금 상황에서 디버프를 받으려고 핵심 딜러를 빼고 파파샤를 조력으로 쓴다던가 하는 경우, 기본 딜량이 약해져서 오히려 위의 딜 상승효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해
5인제대로 갔을 때 보다 딜이 낮아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므로 자신이 풀돌풀재로 둘둘하고 관리실, 파츠작 등등 스펙 관련 사항들이 최상위권이 아니라면 파파샤는 그냥 자기 것만 쓰고
조합에 따라 경구나 마키아토를 빌려가도록 하자.








2. 제대 강화

제대 강화는 그냥 단순히 공격에 관련된 스탯을 얼마나 버프로 뻥튀기 할 수 있냐에 관한 것이다.
각 딜러마다 자체적으로 메커니즘에 딜증이나 치피증, 치확증 등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으며, 현재 캐릭터 풀에서 버퍼가 걸어줄 수 있는 버프로는 대표적으로
크세니아나 치타의 화끈한 공세가 있다. 버퍼는 버퍼이자 힐러인 경향성이 있으므로 데미지가 그렇게 강하지 않아서 맞을만한 지금의 보스는
힐러를 따로 넣지 않고 버퍼를 데리고 가면 서브힐 효과로 충분히 버틸만 하다.
 따라서 그냥 4딜러(정화요원, 디버퍼 역할군 포함) + 1버퍼(버퍼는 대다수가 서포터 역할군이다) 조합으로 데리고 가면 충분하다.

기믹의 경우는 축성이라는 보스의 방어 버프를 정화하면 제대 전체에게 피해증가 15% 버프를 계속 중첩시켜주는 기믹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걸리는 족족 바로 해제해 주도록 하자.
정화 요원으로는 경구, 베프리, 대연 등이 있다.(경구는 딜 + 정화 + 디버프 + 자체 버프 까지 혼자 다 해 쳐먹는다. 역시 경황..)








3. 행동 순서

행동 순서라고 함은,

1. 버프를 건다. 디버프를 건다. 안정치를 깐다.
2. 퓨어 딜러가 딜을 넣는다 순서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조합이 경구(딜러, 디버퍼) 마키아토(퓨어딜러) 수오미(안정깎요원, 디버퍼) 베프리(정화요원, 디버퍼, 서브딜러) 파파샤(퓨어딜러) 라고 가정해보자.
보스는 축성 버프가 걸려있는 상태라고 가정한다.
실제 인게임에서 내가 어떻게 고려해서 행동순서를 짜는지 적어보면

1. 베프리 2스를 이용해서 버프를 정화한다
(이는 곧 기믹 해제를 통한 공격력 증가 버프를 모든 제대에 걸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 안정치를 깎는다.
또한 단일 공격이므로 경구의 지원사격으로 방어감소 디버프를 걸어준다.)

2. 수오미 1스를 이용해서 공격한다, 1스가 쿨이면 평타를 친다,
(안정치를 깜)
혹은 다음턴에 표식 스킬에 의해서 피가 깎일 것 같을 때 3스를 써서 기믹 효과를 받는다.
(보호막이 켜진채로 맞으면 피가 아예 안 닳게 되므로 기믹 효과로 인한 보스 디버프를 최대화, 3스를 이용한 눈사태 스택을 통한 안정깎 및 각종 버프 효과 활용)

3. 경구가 화끈한공세가 켜져 있고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생각했을 때 지원 사격 4타를 다 칠 수 있다면 3스를 건다, 둘 중 하나라도 아니면 1스를 쓴다.
(무지성 3스를 쓰는것보단 1스를 상황봐서 섞어쓰는게 딜이 더 잘나옴, 단 이 때는 경구 고유키 중 1스 사용시 공증버프를 거는 고유키를 껴야한다.)

4. 파파샤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중 가장 강한 스킬을 쓴다.

5. 마키아토 3스를 켜야할 턴에는 3스를 킨다, 아니면 1스를 쓴다.

이런식으로 대략적인 순서를 가진다.

이는 위에서 말한 1,2의 행동순서를 따라서 안정깎, 디버프, 버프와 관련된 행동을 먼저 한 후 마지막에 퓨어딜러가 딜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이 조합이 아닌 다른 조합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짜여지지 않은 조합은 현재의 캐릭풀에서는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없다.
(추후에 흥국이나 춘전이 등등 각종 게임 체인져들이 등장하고 보스 자체도 바뀌어서 메타가 바뀐다면 다른 조합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마치며

혹여나 세부사항 까지 다 정독했다면 긴 긁 읽느라 정말 고생이 많았다.
이 내용만 숙지한다면 흙먼지가 돌아가는 구조를 파악했으리라고 생각한다.
긴 긁 읽은 만큼 실전에서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리트 좀 박아보면서 체화 했으면 좋겠다.
지루하고 현학적인 글은 여기서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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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하하♥’ 별, 안면 대상포진으로 활동 중단 “스케줄 취소” 디시트렌드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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