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 앰플리튜드가 생각하는 승리조건과 명성시스템

패러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8.23 16:20:49
조회 758 추천 1 댓글 0
														


14:18 부터 나오는 내용임 전에 앰플리튜드가 라이브에서 휴먼카인드 관련 스트림 할때 언급한 내용

아래 내용은 G2G에 누가 받아적어놓은거 긁어옴


Traditionally in strategy games, the winning condition is: whoever has the largest bat to hit the others with wins the game. And that seems a really reductionist way to look at the span of human history. And so the idea that you can actually have a victory condition through what you built in earlier eras or through the scientific discoveries you made, the exploration you did... The idea that all that gets reduced and ignored because the other guy has the bigger bat, to me that just seems a really unfortunate way to determine who wins the game. So the fact that we have this game mechanic that actually tracks the discoveries, deeds, buildings... once you start pooling that into a mechanic or a number that somehow translates to what your impact on the planet was makes a much more interesting game and a much more interesting solution and final state of the game than just like "i have a bigger army, i win", it just drives me nuts.


It's not fun that someone who wasn't good at the whole game winning at the very end. What does it mean winning at the very end? If you look back at history in some later eras you will not remember that small moment in history which is the last turn for you.


전통적으로 전략게임에서 승리조건이라 함은, 가장 큰 방망이를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건 인류 역사를 매우 환원주의적으로(단순화시켜) 보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좀 더 초기 시대에 만들었던 것들, 또는 이뤄낸 과학적 성취, 탐험 등등을 통한 승리 조건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그저 다른 이가 더 큰 방망이를 가졌다는 이유로 평가절하하고 무시하는 것은, 게임의 승자를 결정하는 정말 좋지 않은 방식으로 보인다. 따라서 발견, 위업, 건물 등등을 실제로 추적하는 게임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분이 한번 앞서 언급된 사항들 모두를 플레이어가 행성에 미친 영향으로 변환해 나타내는 숫자 또는 메커니즘에 넣게 된다면 훨씬 더 흥미로운 게임이 될 것이고 게임의 최후반부와 승자결정에서 "내 군대가 더 큼. 내가이김"과 같은 것보다 훨씬 흥미로운 해법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나를 정말 흥분시킨다.


누군가가 게임 내내 뒤쳐져 있다가 최후반부에 갑자기 뛰쳐나와 승리하는 것은 재미있지 않다. 가장 마지막에 승리하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시대가 좀 더 지나고 나서 다시 역사를 되돌아 보면 여러분은 마지막 턴이었던 역사 속 그 작은 순간을 크게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이 외에도 스트림에서 나왔던 이야기랑 사견 조금 더 붙여보자면, 같은 스트림에서 개발진은 기본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플레이를 하던지 승리를 향해 다가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었음. 아마 이것 역시 그동안의 성취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명성(Fame) 시스템을 도입한 이유 중 하나일거라 봄. 왜냐면 흔히 하듯이 문명처럼 승리조건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버리면, 여러가지를 잡다하게 맘대로 해보는건 비효율적인 방식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임. 또한 매 시대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 문화를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의도한 바인데, 만약 분리된 승리 게이지같은게 있었다고 치면 아마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비슷한 분야의 보너스를 주는 문화 조합만을 계속 파고 최적화를 하게 될거임. 이 역시 결과적으로 문화 선택/변화 시스템의 기반을 약화시키는 행위겠지.


암튼 명성시스템의 도입목적을 뇌피셜과 함께 정리하면

1. 플레이 전체에 걸쳐 위업을 평가해 초반부터 별로 대단한 것 안하고 존버만 하다가 후반에 튀어나와서 승리를 채가는 것을 방지

2. 갖가지 플레이어의 업적을 통합해서 평가할 수 있는 점수를 제공해 다양한 위업을 동시에 노리거나 중간에 상황에 따라 목표를 변경하는 것을 장려

3. 2번과 비슷한 맥락에서 각 시대마다 문화를 선택한다는 휴먼카인드의 핵심 시스템을 강조


라고 본다.


물론 포럼에 지금 보면 이걸로 논쟁이 좀 있었음. 그냥 점수승리랑 뭐가 다르냐로 시작해서 만약 점수승리 비슷한데 초반부터 점수가 쌓여서 후반에 군대 끌고가서 대역전 같은 것도 못하면 노잼 아니냐 등등.


다만 나는 후반에 역전기회가 없을 것이라고는 생각 안함. 산업혁명 전후 국가역량은 분명히 다르고, 후반에는 명성을 얻을만한 다양한 도구가 제공되지 않겠음? 대충 생각해봐도 우주탐사 프로그램같은거에 명성 엄청 붙을 것 같지 않음? 그리고 후반에 군사력으로 다른나라 밀어서 명성은 못뺏는다 쳐도 정복 자체에서 내가 명성을 얻기도 할거고, 아예 명성이 높은 국가를 멸망시키는 방법도 있겠지.


결론적으로 앰플리튜드가 얼마나 잘 구현하고 조정하냐에 달린 문제일듯


추천 비추천

1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6 설문 여행 같이 다니면 고난이 예상되는 스타는? 운영자 25/04/28 - -
5905 공지 휴먼카인드 발매 및 플레이 관련정보 공지 [6] 패러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8.15 6943 23
2 공지 [DevBlog] HUMANKIND 전세계 최초 공개! [2] 패러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8.20 2856 0
1 공지 HUMANKIND 마이너 갤러리입니다 [6] 패러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8.20 7772 3
20546 💬 휴카 모드 질문 ㅇㅇㅇ(121.127) 04.26 22 0
20545 💬 패치되고 다시 해봄 휴갤러(106.101) 03.22 205 0
20544 💬 휴카에서 이런 경우 본 적 있냐?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1 155 0
20543 💬 중세시대부터 유닛들이 방어모드가 안되는데 왜이럼 ? [2] shahmassou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9 129 0
20542 💬 왜 중세시대부터 방어상태가 안되지 ? shahmassou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9 68 0
20541 💬 휴카 재밌게 즐기려면 휴갤러(106.101) 03.08 171 0
20540 💬 지금 병력 가만히 놔둘때 생기는 방어 버프 안뜨지 ? shahmassou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8 77 0
20539 💬 도시흡수 질문 [1] 휴갤러(112.186) 03.05 138 0
20538 💬 뭐 이딴겜이 다있냐... ㅇㅇ(211.227) 03.03 226 0
20537 💬 integrating 때문에 영향력 -4000 찍히는데 [2] 휴갤러(61.84) 03.02 141 0
20536 💬 이벤트 수치부터 이상하다 ㄷ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2 98 0
20535 💬 도시 자동운영 못함? 휴먼(211.234) 02.25 106 0
20534 💬 최신공략번없나 휴갤러(125.133) 02.24 97 0
20533 💬 약탈해서 땅 야금야금하는거보다 그냥 성 정복하는게 낫구나 휴갤러(208.127) 02.24 151 0
20532 💬 근데 ai들은 오염 신경쓰긴하냐?? [1] ㅇㅇ(211.185) 02.24 170 0
20531 💬 휴먼카인드 접속 오류 휴갤러(180.67) 02.24 79 0
20530 💬 미사일 기지 어케열음? ㅇㅇ(218.51) 02.23 87 0
20529 💬 뉴비 질문있다 [2] 휴갤러(122.32) 02.23 188 0
20528 💬 엔레2 영상 보는데, 휴먼카인드랑 존나 비슷하네 [1] ㄹㄷ(121.131) 02.23 223 0
20527 💬 애미 시발 병신같네 [2] ㅇㅇ(118.221) 02.23 240 0
20526 💬 예니체리 뽕 좆된다 ㅋㅋㅋ ㅇㅇ(118.221) 02.23 139 0
20525 💬 이번패치 휴갤러(125.133) 02.22 114 0
20522 💬 뭔가 병종이 맛없으면 안고르게되네 [1] ㅇㅇ(218.148) 02.20 178 0
20521 💬 유닛 아이콘 국가 말고 병종 띄우는 모드 없냐 휴갤러(61.84) 02.20 82 0
20520 💬 휴먼카인드 vip? 이거 깔면좋음? [2] 휴갤러(61.84) 02.19 232 0
20519 💬 초심자 공략법없나 [1] 어휴(121.142) 02.18 168 0
20518 💬 왜 재밌지 [1] ㅇㅇ(218.148) 02.18 180 0
20517 💬 시대 바로 안 넘어가고 턴 넘기는 건 왜 하는거야? [7] ㅇㅇ(39.7) 02.18 241 0
20516 💬 창작마당에 Super Pack 이거 써본사람 있냐?? [2] ㅇㅇ(218.148) 02.18 223 0
20515 💬 초심자인데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모드좀 알려주세요 [4] 휴갤러(106.240) 02.18 282 0
20514 💬 아라가 휴먼카인드보다 더망했구나 [2] ㅇㅇ(218.148) 02.18 269 0
20513 💬 휴카 디피니티브 에디션 8천원이네 [6] 휴갤러(106.240) 02.18 209 0
20511 💬 님들 이거 문명처럼 다른문명 기술진척도 못봄? [2] 휴갤러(61.84) 02.16 208 0
20510 💬 님들 지금도 바닐라 수치 이상함?? [2] ㅇㅇ(218.148) 02.16 219 0
20508 💬 미학 한번에 영향력 가져오는거 [2] ㅇㅇ(203.251) 02.16 145 0
20507 💬 겜이 대충 이런 흐름임? 드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5 185 0
20506 💬 특정지구 패널티 삭제 안됨? [8] ㅇㅇ(124.216) 02.15 182 0
20505 💬 초반 원시인부터 한 중세 까진 잼는거 같다. ㅇㅇ(218.147) 02.15 145 0
20503 💬 뭔 건물하나짓는데 열턴 스무턴씩 걸림? [4] 휴갤러(211.250) 02.14 271 0
20502 💬 휴카 하고나니 문명모하겠노 ㅡㅡ [1] ㅇㅇ(203.251) 02.13 391 0
20501 💬 동맹 전략자원 개발? 투자같은거 못해줌? [1] ㅇㅇ(218.51) 02.13 119 0
20500 💬 영향력이 생각보다 중요하네 [1] ㅇㅇ(218.147) 02.12 185 0
20499 💬 테크트리 가속화?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ㅇㅇ(115.23) 02.12 89 0
20498 💬 님들 이게임 무료로 뿌리던데 재밌음? [1] 휴갤러(14.37) 02.11 197 0
20497 💬 이 게임 쓰레기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1 249 1
20496 💬 봇한테 전투 개발리는데 어캄? [1] 휴갤러(116.39) 02.11 233 0
20495 💬 겜 나쁘진않았던거 같음 [2] 휴갤러(117.55) 02.10 262 1
20494 💬 이거 자원 개발은 어떻게 해요? [1] 유일신호날두(112.172) 02.10 183 0
20493 💬 이거 속국 요구하는개 낳아요? [3] 유일신호날두(112.172) 02.10 320 0
20492 💬 출시 직후에 하다가 몇년만에 복귀 했는데 [1] moon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296 2
뉴스 주예인, 신곡 ‘나의 오랜 연인에게’ 오늘(1일) 공개… 짙은 여운 디시트렌드 05.0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