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KSP1] [작성중][ksp비전전수]바닐라에서 vtol 전투기를 만들어보자

a(125.128) 2018.01.24 09:21:41
조회 761 추천 6 댓글 2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a6b3d6d293575140f944960




몇일에걸쳐 공들여 쌋지만 철저히 묻혀버린 내 좆망한 ftl케스트랄 글에 누가 고맙게도 리플을 달아줘서 답변해보고자 한다.



vtol은 전투기의 로망중 하나기때문에 ksp에서도 도전해 보는 사람이 많은편이다.



vtol설계는 좀 까다로운편이지만 , 내가 가르쳐주는 3단계 스텝을 따라하기만 하면, 누구나! 간단히 vtol기를 만들고 쉽게 조종할수 있다!



스텝. 1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fc6c6ccee2290ae978878b0f



적당한 비행기를 하나 만든다.



스텝. 2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b693e5139cf487ef4fea421


질량중심에 수직으로 적당한 엔진을 하나 박는다.




스텝. 3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fc3e3fa2ac2235e5674110bc



액션그룹 설정하고 날린다. 아주 잘난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c396cd229a0697d617399a1




......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ff6e362fa0e864d176606d93


착륙도 아주 잘된다.. 이걸로 훌륭한 vtol기 완성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fe383bdaab1deec0b989c14f




뭐..? 만족 못했다고..? 그건 네놈이 조센징이기 때문이다. 조센징은 은혜를 모르는 민족이기때문이다. 데메....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e140bf9eaefc19c306ff2c7e


현실 vtol기도 수직 이착륙에 별도의 엔진을 사용한다. 도대체 뭐가 문제란 말인가..?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b747bcccfaa61ebb68935e85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b413ed9fa8f41a5fac1f4f23



왜냐하면 vtol의 진정한 로망은 회전하는 똥꼬나 날개변신에 있기 때문일것이다...


숯한 현대병기들 중에서도 한남들은 꼭 일본망가의 로보뜨처럼 변신하는것에 매력을 느낀다.. 아직까지 톰캣을 빠는 얘들도 있을정도다.


눈에 보이는 가변 메커니즘없이는 vtol이라고 말하기 힘들것이다.



하지만 ksp는 한남충들의 변태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만든게임은 아니기때문에 비시즈처럼 기계적인 구동, 움직임 메커니즘 부품은 없다. ksp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이 가능한 기계적인 파트는 랜딩기어, 에어브레이크, 접이식 안테나 처럼 극도로 한정된 부품만이 존재한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86f3c357ef1f359e5b101ad




그렇다고 ksp에서 기계적인 조작이 전혀 불가능한것은 아닌데, 그것은 윾니티 ksp 특유의 특성에 기인한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ec40e99fabf24c0a1661e58c93



일반 보통3d 게임에서는 최적화를 위해 오브젝트의 물리모델은 실제보이는 오브젝트보다 후하거나 박하게 되있는 경우가 많다. 격투게임의 히트박스같은걸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ksp는 묘하게 실제 모델과 물리모델이 일치하는경우가 많다.. 일단 대부분의 오브젝트가 굉장히 간단한 형태인 이유도 있고, 개발자들이 최적화에 별로 신경을 안써서 그런것 같기도하다.


따라서 공그란 물건은 실제 둥그런것처럼 평지에서 잘 굴러가고, 둥그런 오브젝트를 둘러싸 경첩을 만들면, 구상한대로 제법 잘 움직이는편이다...



응용하면 이런변태적인 짓도 가능하다. 비시즈처럼 원래부터 회전하는부품이 있거나 그런것만큼 자연스럽게 움직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매끄럽게 움직인다.


비시즈보다 장점도 있는데, 훨신 부품배치나 설계가 자유롭다. 특유의 제작법에 익숙해지면 물리엔진 자체를 가지고 노는 느낌이 들 정도다.


그렇다면 이를 응용해서 회전엔진을 가진 vtol기를 만들어 보자.







바닐라에서 만들수 있냐고 물어봤기때문에, 일단 모드를 전부 지우고 바닐라 상태로 만들어줬다. 그냥 폴더만 잠깐 옮겨주면 되기에 ksp는 모드관리도 정말 편한편이다.


모드질을 너무 많이 해와서 지금까지 바닐라 부품인줄 알고있었는데 아닌것도 많더라...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96c3b6fcd0946787c5a25f4


비행기를 디자인하고 회전할 부위를 생각해둔뒤, 그부분을 도킹포트로 연결해둔다. 이렇게 해두면 vtol모드로 전환할때는 엔진부의를 도킹포트에서 떼어내준뒤 구동시키고, 일반모드에 재 전환시에는 다시 도킹시키는것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86536ef74333cf517ff6d17


다음은 회전할 힌지부분을 만든다. 어떤부품을 사용하는가는 너무나도 무궁무진하다. 각각의 충돌 특성이 조금씩 다르고 크기별로 구미에 맞게 대강 힌지 모양만 만들어주면 제법 잘 구동한다. 나의 경우엔 온도계 부품으로 힌지의 암쪽을 만들고 rcs포트로 숫쪽을 만들었다. 외국유튜버들이 자주쓰는 구성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46b3c1c49c498ee5eb13836



ksp를 해본사람은 뭔말인지 감이 오겟지만, 노란색 부분과 초록색부분은 도킹포트를 제외하곤 부품끼리 스냅되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 그래야 서로 완벽히 독립적으로 구동될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저 두 파트는 서로 다른 우주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fb6e3e42e0969a4b7d2efcfe



관절부위가 잘 구동하는지 시험해보자, 테스트비행에서 디커플을 해줬을때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d6c3941d575ef1475a0b56b



이렇게 엔진파트가 휙 하고 회전해 버리면 성공인것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d386a9fb2abffb1ab5f1c82



물론 그냥 한번에 다 잘되는법은 거의 없다.. 사실상 글리치에 가까운 트릭이기때문에 충돌판정이 엉켜서 이렇게 그냥 떨어지는경우를 제일 많이 볼 것이다..


부품의 위치라던가 충돌 수준, 등등을 조금씩 고쳐가면서 딱 원하는 결과가 나올때까지 시도하는것이 해결책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86c382b8612ba4bc2a880e3



이정도까지면 대충 어떻게 vtol이 동작하는건지 감이 올거라고 생각된다. 이제 적당히 비행기를 완성시킨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e683b5824b587da46b5cf9e



계속 테스트 비행을 해보며, 생기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며,  무게중심을 고치고, 연료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지난한 과정들이다..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a399d22ee786ba4641a4fd05b1815cac6f3f5018cd431a5d3fc3ee



조작하다보면 액션그룹이 꼬일수가 있는데, 그것을 방지하기위해서 이렇게 미리 메모장에 액션그룹을 적어두면 좋다.





대강의 이륙 프로세스를 설명하면



1.랜딩기어 브레이크를 잠구고 sas를 켠다.


2. 도킹을 해제하고 [,]키를 눌러 엔진파트로 vessel switch를 한다.


3. 엔진을 땅으로 향하고 점화한다. 동체가 수직으로 뜨기 시작한다.


4. 다시 본체로 돌아와서 주행엔진을 살짝 점화해 준다. 동체가 수직으로 뜨면서 서서히 앞으로 나아간다.


5. 앞으로 나가는 속도가 어느정도 생기면, 다시 vtol엔진파트로 스위치해서 엔진을 돌려 원래 자리로 도킹시킨다.



그래서 결론은..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b445b39daef54a70a2a361fd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b610bb9eadf31f2bbdebaa37





viewimage.php?id=26aec0&no=29bcc427bd8a77a16fb3dab004c86b6fc93372d8d41c9d0aeca5a71f90cbe6cd7bcc0b28766001a44de316e898aba048a0f516a6d6


아주 잘난다.



모드 하나도 안쓴 바닐라ksp로 vtol 제작에 성공했다. 끝.






------------------------------------




이번엔 제작시간을 다 녹화해놔서 시간을 잴수있었다.. 순수 제작시간만 6시간... 오랜만에 잡는 바닐라라 너무 많이 헤맸다....


거기다 글싸고 이미지 따고 편집하고 동영상 변환 업로드하고 총 지랄 9시간, 똥글싸느라 하루를 그냥 날려버렸네 시발





추천 비추천

6

고정닉 1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3006 설문 여행 같이 다니면 고난이 예상되는 스타는? 운영자 25/04/28 - -
7135 공지 내가쓰는 내가쓰는 시리즈 모음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3.04 1430 2
824 공지 늒네들을 위한 KSP 팁 모음 [2] Gingerbe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7.29 12409 24
3462 공지 KSP 자주나오는 Q&A정리 [9] 폭유럽질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2.30 5495 21
4899 공지 연재글 모음집 [1] 자택경비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8.16 3092 5
7831 KSP kcalbeloh는 단일이 아니라 블랙홀 주위의 다중성계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3 29 0
7830 KSP ksp 뉴비인데 질문즘요. [1] 크라페(211.234) 05.02 50 0
7829 KSP 성간 우주선 뭔가 아쉽네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63 0
7828 KSP 액체연료 담을수 있는 '구'형 탱크 모드는 없나 [2] ㅇㅇ(218.153) 04.30 64 0
7827 KSP rp-1 사양 어느 정도임?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9 61 0
7826 정보 고아짓한 StarCrusher의 KSS2 다운로드 가능하긴 함 [7]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6 146 0
7825 KSP kss2 왜 readme만 있냐 파일에 [1] ㅇㅇ(59.22) 04.26 75 0
7824 KSP 커벌리즘 빡치는게 ㅇㅇ(210.222) 04.24 64 0
7823 KSP 모드 쓸때 ckan 사용함? 아니면 수동으로? [5] ㅇㅇ(59.22) 04.24 74 0
7822 KSP 님들님들 [1] ㅇㅇ(211.46) 04.24 50 0
7821 KSP 블랜더에서 mu파일로 내보내는데 ㅇㅇ(59.29) 04.23 44 0
7820 KSP ksp2 샀는데 ㅈ같네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2 151 1
7819 정보 근데 우주선이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항해하면 [3] ㅇㅇ(115.126) 04.21 108 0
7818 KSP kss2 업데이트 하려고 했는데 깃허브 내려갔네 [1] ㅇㅇ(121.164) 04.21 108 0
7817 정보 KSS2 개발자 StarCrusher96 공개모딩 은퇴 [2]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20 147 0
7816 정보 똥내나는 스톡 UI 바꿔주는 모드 [2]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144 0
7815 KSP KSPIE는 다 좋은데 퀄리티가 너무 아쉽다 [6]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7 109 0
7814 정보 KSP포럼 재작업 완료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6 90 2
7813 정보 여러분들의 비행기의 자세가 고고도에서 엿같은 이유 [5] W78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5 147 1
7812 KSP 줄가서 과학 포인트 쓸어담기 [3]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108 0
7811 KSP 맨날 커리어로 노바 커비니 가겠다고 세이브 파는데 [3] ㅇㅇ(49.167) 04.12 104 0
7810 정보 StarCrusher, KSS2 개발 현황 [3]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1 171 1
7809 KSP 성간여행 [2]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1 131 1
7808 KSP 핵펄스엔진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0 94 1
7807 KSP 파이어플라이 진짜 좋다 ㅇㅇ(121.164) 04.07 88 1
7805 정보 네르테아가 지금 Restock 모드 재작업중 [1]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4 113 2
7804 KSP 이제 ksp2 는 정말 끝난거임?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03 241 0
7803 KSP 의도한 건 아닌데 ㅇㅇ(121.164) 04.03 85 0
7802 KSP 파이어플라이 효과 짱멋지다 [1] ㅇㅇ(121.164) 04.03 101 0
7801 KSP 이거 오로라임? [2] ㅇㅇ(121.164) 03.31 132 0
7800 정보 Parallax Continued 출시 [6]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31 281 6
7799 KSP 폭죽 건물에다가 쏴서 터트릴려면 중단발이케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8 81 0
7797 KSP 위성 통신 효율 모드 [1] 가보자가보자(14.50) 03.27 97 0
7796 KSP 전투기가 GPWS가 켜져 있으면 생기는 일 [1] Sleep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5 128 0
7795 KSP 양력이 부족한거임? [2] ㅇㅇ(118.217) 03.25 170 0
7794 KSP 스팀 업데이트 떴는데 뭐지 [1] ㅇㅇ(110.35) 03.24 142 0
7793 KSP X-33 ㅇㅇ(121.164) 03.23 120 0
7792 KSP 궤도 지휘소 ㅇㅇ(121.164) 03.21 143 2
7791 KSP ksp1 최적화 모드같은건없냐 [8] ㅇㅇ(211.34) 03.20 201 0
7790 KSP 생각보다 소행성 채굴이 구린 거 같은데 [1] ㅇㅇ(121.164) 03.19 142 0
7789 KSP 페어링으로 이런 구조도 가능하네 ㅇㅇ(121.164) 03.18 134 0
7788 KSP 옛날에 물속으로 들어가졌던거 같은데 왜 안가지지 [1] ㅇㅇ(211.205) 03.18 126 0
7786 KSP 게임 왤캐 재밌음... [1] ㅇㅇ(121.164) 03.17 160 0
7785 KSP 소행성 포획 이거 되기는 함? [3] ㅇㅇ(121.164) 03.16 185 0
7784 정보 KSA 플레이 영상 떴음 [2] 루만1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13 236 0
7783 KSP 생명유지 모드 넣었는데 어렵네 ㅇㅇ(121.164) 03.11 138 0
7782 KSP 멕젭 최신버전 어디서 받냐 [4] 그거아닌데(119.193) 03.11 126 0
7781 KSP 블루독 아폴로 도킹 포트 대체 어떻게 쓰는거임?? [1] ㅇㅇ(121.164) 03.10 125 0
7780 KSP 새턴V 그대로 조립하면 엄청 오버스펙 아닌가? [1] ㅇㅇ(121.164) 03.09 207 0
7778 KSP 이겜뭐냐? [4] ㅇㅇ(121.166) 03.08 227 0
뉴스 ‘하하♥’ 별, 안면 대상포진으로 활동 중단 “스케줄 취소” 디시트렌드 05.03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