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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챔피언의 길 챔피언 별 정보 (추천 유물, 덱 운영 등)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7.04 09:28:35
조회 13775 추천 48 댓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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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롤 클라 버튼 유입인지 복귀나 뉴비들이 갤에 많이 보이는데

'돌풍끼라는데 이거 덱으로 들어가는거 아님?’
'xx 챔 유물 뭐껴야함?‘
'xx챔 능력 뭐가 좋음?‘
'xx챔 어케 써야함?‘
'진주가 머임?'


등등 질문이 많은데

옛날 정보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거나 나무위키에도 덱 굴리는 방법이나 유물 정리된게 없는 챔프가 많고


나도 챔프 뭐 키울때마다 검색하거나 질문하면서 했는데


한번에 정리된게 있음 좋을거 같아서 적어봄





다만 내가 생각한 챔피언 성능과 유물 조합에 관계없이

본인이 이 챔피언 하고 싶고 이 유물끼고 싶다고 생각하면 그거 끼고 하셈

어차피 나중에 똥캐들도 키우게 되어있음ㅋㅋ

게임은 즐길려고 하는거고 PVP도 아닌 PVE 컨텐츠니까 나만의 듀얼을 해도 좋음



- 따로 언급 없으면 2~3성 30렙 기준

- 성능 순위 : 개사기(S), 사기적임(A), 좋음(B) , 평범함(C) , 별로임(D), 구짐(E), 개구짐(F)
- 성능은 전체적인 모험 기준, 대충 아우솔/리산을 기준으로 잡았음

- 성능 평가는 절대적인게 아니라 그냥 개인적으로, 감각적으로 내린거고 대충 이정도구나 로 봐주셈

- 어떤 챔프는 특정 주간/월간 던전에서 더 좋을 수도 있음
- 가나다순으로 적음 Ctrl + F 하면 쉽게 검색 가능
- 아직 내가 안해본건 안적음 나중에 해보고 더 추가해봄 (베이가, 나서스 등)
- 수별별은 가능하면 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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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장점
- 필드싸움 좋음

- 승리플랜이 간단함. 코스트별 기물 내면서 일대일 결투 활용이 끝. 룬테라 초보자도 쉽게 가능

단점
- 기절 동상 구속 등의 제압기나 주문에 약함
- 초반부터 가렌보다 힘싸움 되는 애들한테 약해짐

추천 유물
- 추적자의 검x2, 트롤왕의 둔기 등

추천 능력
- 지배, 마법, 안정화, 파괴, 인내력, 대광장 등 필드싸움에 도움이 되는 능력들

운영
- 1234코 되는대로 내고 마나 되는대로 일대일 결투로 필드 이득보며 5코 가렌 내고 렙업한 뒤 결집으로 계속해서 정직하게 필드싸움하면 끝
- 별 능력으로 스탯 이득을 보다보면 정직하게 싸움 했을 때 필드가 밀리기 힘들다.
- 필드 밀릴 때 가렌 챔피언 주문으로 수비때 적을 한번에 쓸어버리는 역전각 볼 수 있음



2. 그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미친 피흡으로 인한 안정성 (넥서스 피를 유지하며 모험하는 챔길 특성상 굉장히 강력한 능력)
- 원턴킬 가능

단점
- 추종자들이 그냥 신성용이라 초반 필드 싸움이 빈약
- 그웬 의존도가 심각하게 높음

추천 유물
- 루덴 (필수) , 크라운가드, 타락한 별조각 등

추천 능력
- 최고의 방어, 멈출 수 없는, 안정화, 지배, 대광장, 원소의 바람

운영
- 그웬이 나오기 전에 신성스택을 쌓기 위해 추종자들로 야무지게 필드 교환을 해주고

4마나 자기 라운드에 그웬을 내보내고 렙업에 성공하면 그웬이 잘리지 않는 이상 어지간하면 지기 힘들다.
- 공격 시 필드 배치는 일반적으로 왼쪽부터 추종자 그웬 추종자 순으로 추종자와 그웬 둘 다 신성 스탯 증가 효과를 받게 하는 것이 핵심
- 아우솔 이상 4성 맵에서는 극악무도를 한 장 집고 가서 잘 키운 그웬이나 추종자에게 극악무도를 써서 넥서스를 터트려버리는 것도 좋음.
- 적 주문이 죽지 않는자에 대한 어그로가 이상하게 높아서 죽않자를 한 마리쯤 필드에 깔아두는 것도 좋다.

(누가 고쳤다고 한거 같은데 2일전에 한번 실험해보니 그웬한테 번 안박고 죽않자한테 박더라 아직 그대로였음)



3. 나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나미가 나온 이후 나미 주문으로 물 뿌리기 하다보면 필드싸움 밀리기 힘들어질 정도로 내 유닛들 스탯이 높아짐

단점
- 플레이가 너무 오래걸림
- 물뿌리기 쌓여서 확실히 필드가 굳혀지기 전까지는 약함

추천 유물
- 대장군(필수, 사이클의 핵심), 트롤왕(개인적으로 준필수, 느린덱인데 없으면 홧병남) 등
- 의외로 대천사는 별로 필요 없더라 별 능력으로 자체 마나 수급이 잘 됨, 취향에 맞게 선택

추천 능력
- 마법, 혜택 공유, 주문으로 불태우기, 우루미 등
- 주문을 사용 했을 때 이득을 보게 해주는 능력

운영
- 대장군을 끼고가서 나미 주문을 야무지게 쓰는 것이 핵심
- 나미 주문을 여러번 써서 내 기물 스탯 강화, 적 기물 번, 넥서스/내 기물 회복을 하면 됨
- 나미가 잘릴 각이 나오면 주문으로 쓰기보다 새로운 나미를 꺼내는 용도로 사용하면 된다.
- '작아저라' 주문으로 적 챔피언이나 고성능 유닛을 작디작은 커여운 바다사자로 만들어야함





4. 노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차원문 쌓아두면 필드싸움 밀릴 수가 없음 차원문으로 유희왕 펜듈럼인가 그거처럼 좌라락 뽑아냄

단점
- 딱히 없음, 차원문 설치 전에 약하다는 점이랑 차원문 운빨정도

추천 유물
- 노라전용유물, 트롤왕, 로렌트가, 타락한 별조각, 대천사의 지팡이 등
- 노라를 키우거나 내 유닛들에게 키워드를 주는 유물

추천 능력
- 껍데기, 신입 제자, 무장 시작, 선봉대 감시병, 집행관의 지원 등 소환 계열 능력들
- 쌈짓가루, 대광장 등 소환 유닛들이 강력해지는 능력들

운영
- 노라 안잘리게 하고 차원문 와바박 설치하고 뽑으면 끝




5.니달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사기(S)

장점
- 인간-고양이 변신과 유물 조합을 통한 무한 결집(공격)과 기절(방어)를 동시에 가능
- 2턴 원턴킬을 케이크 먹듯 가능함

단점
- 니달리 의존도 500%
- 0코 변신 추종자 의존도 매우 높음

추천 유물
- 사라진 양피지(필수), 크라운가드, 폭풍의 검, 로렌트가, 타락한 별조각, 수호자의 보주 등

추천 능력
- 지배, 파괴, 습격대, 마법, 주문술사, 엉뚱한 영감 등 공격 또는 수풀 속 그림자 변신 코스트 감소에 좋은 능력들

운영
- 아래와 같은 콤보가 있음 (3성 선턴 크가 폭검 기준)
- 1턴 니달리 수풀-변신(니달리1스택), 진지형 돌격대원 수풀(0코) (니달리2스택)
- 2턴 가시 맷돼지(니달리3스택) 진지형 돌격대원 수풀 변신 (니달리 4스택+)
- 니달리 변신 크가 결집 폭검 기절 –> 공격
- 이 외에도 상대 공격턴에 맞춰 니달리 4스택 변신시켜서 폭검 광역 기절을 먹이거나

오로라 할루나티스를 사용해 니달리 변신 스택을 한번에 채우는 등 다양한 콤보가 있으며 니달리만 잘 사용하면 사기치는 듯한 게임이 가능함

- 반드시 위 콤보를 따라 할 필요는 없고, 2성만 찍어도 니달리 소환 스택만 유의하며 플레이하면 강력한 운영 가능함




6. 니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개인적으로 종합 E 주고 싶음)

장점
- 니코 챔피언 레벨 높이면 저코스트 유닛들이 코스트 대비 스탯이 높음
- 챔피언 주문을 통해 상대방 주문이나 방어시 회피 가능

단점
- 재미없음 농담 아니고 내가 키운 챔프 중 노잼 탑3 안에 듬
- 약간 초딩때 친구들이랑 유희왕할 때 마함 거의 없는 4렙 공격력 2000 일반 몹 많은 굿스터프 덱 쓰는 느낌

추천 유물
- 대장군 트롤왕 +@ or 수호자의 서약 + 별보석x2

추천 능력
- 일반적으로 좋은 능력들 대부분. 딱히 니코만의 어울리는 주문은 없는 듯함

운영
- 1234코 전개
- (대장군 채용시) 챔피언 주문으로 적 번 스킬 회피 및 공격턴에 복사해서 공격




7. 다리우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강력한 공격력

단점
- 기물 체력이 낮아 방어때 취약함
- 제압, 번 주문에 취약함
- 다음턴 15공격력 결집을 위해 내 명치를 줘야하는데 명치깎기 운영의 위험성이 너무 큼

추천 유물
- 관문 부수기 x 3 or 추적자의 검 x 3 or 별버림 건틀릿 + 스탯유물 등
- 다리우스로 적의 넥서스를 때리거나 기물을 정리하거나 스탯을 높여주는 등의 유물
- z 드라이브를 먹고 트리파라를 많이 많이 먹는 플레이도 좋음

추천 능력
- 지배, 트리파르의 힘(짱좋음), 최고의 방어는, 거대한 반향 등 강력한 공격력 스탯으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게 해주는 능력 등

운영
- 2성 능력인 '라운드마다 처음 공격하는 유닛들의 공격력 합이 15 이상이면 결집'을 사용하여

적의 명치를 오목하게 만들어주는 공격 또 공격하는 공격형 운영을 하면 됨
- 트리파라 많이많이 먹기




8. 다이애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강력한 공격력과 필드전개력, 별의 힘 하나하나가 강력함, 뉴비 타곤 추천챔

단점
- 후반에 힘이 많이 빠짐

추천 유물
- 타락한 별조각(필수), 대장군의 대책(준필수), 트롤왕


+++
추가로 현상금 사냥꾼의 명성 << 이거 끼면 후반도 좋아진다고 함

운영법은 골드를 최대한 아끼면서 덱 압축 골드까지 모아가며 모험 -> 2000골드 넘겨 스탯 20되면 추공으로 원턴킬


추천 능력
- 마법, 엉뚱한 영감 등 마나 코스트를 감소시켜주거나 지배, 혜택 공유, 트리파라, 파괴 등 공격 관련 능력

운영
- 카드 코스트 감소 또는 어스름 발동용 카드를 낸 다음 어스름 카드들을 와바박 내고 타별조로 키운 압도 + 추공 다이애나로 적 넥서스를 파괴시키면 됨




9. 럭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강력한 주문 성능
- 2성 능력 황금빛 방패를 통한 무한 결집
- 뛰어나고 안정적인 덱 성능

단점
- 럭스가 나와서 레벨업 한 뒤 안정적인 주문 생성을 마구마구 하기 전에 취약함

추천 유물
- 럭스 전용유물, 화학공학 복제기(필수), 신비로운 유성, 대천사, 대장군 등 주문 관련 유물
- Z-드라이브 (차근차근 찾기용)

추천 능력
- 차근차근 (뜨면 반드시 먹어야하며, 리롤을 통해 찾을만한 가치가 있음)
- 마법 등 주문마나를 회복시켜 주거나 주문 관련 능력

비추천 능력
- 마나 코스트 감소 능력, 주문 카드에에 붙은 마나 감소 효과 등(럭스 레벨업이 오히려 힘들어짐)

운영
- 마력 척결단 관리 위원(1코) 또는 선봉대 병장(3코)로 6코스트 주문을 확보한 뒤 계승(3코스트 주문) 등으로

빈 마나를 채우거나 빛의 강철단 수호자(2코) 같은 추종자들을 내보내 필드를 단단하게 하여 버틴다
- 이후 럭스를 내보내고 레벨업 시킨 다음, 최후의 섬광이나 신비로운 유성을 통한 유닛 자르기,

황금빛 방패를 활용한 무한 보호막 및 결집 을 통해 승리하면 됨




10. 럭스 : 광명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사기(S)

장점
- 니달리보다 강력한 원턴킬 공격력
- 별자리 2성 프리즘 보호막으로 인한 안정성

단점
- 광력스와 와 광명 요정 의존도가 심각하게 높음

추천 유물
- 럭스 전용유물, 공포분쇄 도끼, 폭풍의 검, 크라운가드 등

추천 능력
- 기선 제압, 소환계열 능력, 그 외 일반적으로 좋은 능력들

운영
- 멀리건에서 광명 요정을 서치한다 (굉장히 중요)
- 필드에 럭스, 광명 요정, 아무 유닛 하나 이렇게 3마리를 깔아놓는다.
- 럭스, 광명요정, 아무 유닛 이 순서대로 공격한다.
- 럭스가 광명 요정에게 영혼을 부여하며 보호막 생성 -> 럭스에게 버프를 받은 광명 요정에게 프리즘 보호막, 스탯 버프 주문 등을 바른다

-> 광명 요정 효과로 광명 요정에게 지원받는 유닛이 키워드 및 중첩을 야무지게 받아 무지막지한 스탯의 괴물이 탄생한다

-> 폭검 크라운 가드 등으로 원턴킬
- 프리즘 보호막을 적극 사용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광명 요정이 굉장히 중요함
2코 서치능력 찍었다면 모험 중 여유가 된다면 광명 요정 외 2코 이하 추종자 삭제 추천




11. 르블랑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사기(S)

장점
- 추적자의 검 끼운 상태에서 필드 장악력이 무지막지함

- 2성으로 리산드라도 털어먹을 정도로 강력함

단점
- 딱히 못느낌

추천 유물
- 추적자의 검 x2~3(필수), 수호자의 보주, 수호천사 등


추천 능력
- 차근차근, 트리파르의 힘, 안정화, 그 외 일반적으로 좋은 능력들

운영
- 추적자의 검을 낀 르블랑을 소환하고 예리한 결의로 르블랑 스탯을 올린다

- 르블랑 능력으로 주는 주문인 거울 환영으로 르블랑을 복사해서 필드 정리하고 어택하면 끝
- 거울 환영이 안정적으로 뽑힐 수 있도록 공격력을 예리한 결의로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




12. 리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장점
- 주문을 통한 스탯 상승력이 정말 강력함
- 압도 추공발린 리신이 발로찰 때 개꿀잼

단점
- 별의 힘이 낮을때나 육성때 마나 부족에 시달림
- 필드 전개가 힘듬
- 리신 의존도가 높음
- 리산드라 맵에서 카드 코스트 증가가 뼈아픔

추천 유물
- 비밀 기술, 대천사의 지팡이, 대장군의 대책, 트롤왕의 왕관

추천 능력
- 마법, 엉뚱한 영감, 주문술사, 혜택 공유, 마나순환, 완벽한 마나 순환 등 마나 관련 또는 주문 코스트 감소 관련 능력과 아이템
- 단검 투척 등 저코스트 주문 생성 능력
- 멈출 수 없는 등 스탯 이득을 볼 수 있는 능력

운영
- 스탯 상승 주문으로 버티면서 리신 레벨업 스택쌓고 리신을 소환한 다음

압도 발린 리신에게 주문을 덕지덕지 붙여 한번에 용의 분노로 적을 뻥 차버려 한번에 박살내는 것이 승리플랜




13. 모르가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상대 행동 불가로 만드는 강력한 제압기 족쇄 저주를 걸 수 있음
- 상대가 저주를 쓰게 만들어 상대 마나를 깎아먹음
- 모르가나 자체 피흡으로 안정적인 챔길 등반 가능

단점
- 딱히 모르가나만의 단점을 못느낌

추천 유물
- 대천사의 지팡이, 대장군의 대책, 타락한 별조각

추천 능력
- 단검 투척 (대상으로 지정만 해도 저주걸림)

비추천 능력(아이템)
- 뇌 기생충 아이템 붙은 카드 (재수없으면 저주 카드를 버려서 유닛이 해방되어버림)

운영
- 솔라리 병사, 쿵쿵이, 어둠의 속박 등으로 버티다가 모르가나 내고 피흡

- 적 유닛들에게 대장군 챔피언 주문 등으로 속박을 걸어 아무것도 못하도록 만들어버리는게 핵심 운영
- 여러마리에게 속박을 거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주요 기물 한 마리에게 상대 보유 마나보다 높은 코스트의 속박을 걸어

확실하게 사용 불가로 만드는게 더 좋은 것 같음
- 최종적으로 적 유닛들을 모두 바보로 만들고 줘패버리면 됨
- 적이 해당 라운드에 저주를 풀 수 있는 코스트가 있는지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는게 좋음




14. 미스 포츈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3성기준 좋음(B)+ ~ 6성 기준 개사기(S)+

장점
- 저코스트 고효율 유닛이 많음, 초반 번카드가 강력함
- 적 넥서스를 빠르고 강력하게 부술 수 있음

단점
- 어그로의 고질적인 문제로 후반으로 갈수록 파워 떨어짐
- 6성 기준 단점 없음 리산드라도 그냥 몸통 접어버림

추천 유물
- 충격과 공포, 장전된 화약, 루덴의 메아리, 트롤왕의 왕관, 대장군의 대책, 밴시의 장막

추천 능력
- 지배, 영액 등 기타 적 넥서스를 빠르게 부수는 능력 또는 습격대

운영
- 저코스트 추종자를 내면서 정찰 능력 등으로 미포 능력을 극대화

- 화약 원숭이, 약탈 등으로 이득을 보며 넥서스를 부수면 됨
- 6성 기준 전투 중 총비탈, 한발에 두놈 등의 주문을 적극 활용하면 수비도 쉬워짐

어느 챔프가 안그러겠냐만은 미스포츈은 3성이랑 6성 성능 차이가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챔피언이라고 생각함

잽 날리던 년이 갑자기 제리코 미사일로 폭격하는 무자비한 미친년이 된 느낌임





14. 바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챔피언 레벨 낮을 때 별로임(D) ~ 좋음(B)+

장점
- 고대의 종을 착실히 쌓고 활성화 시키면 유닛들 스탯이 막강해짐

단점
- 제압기가 살짝 부실함 (6코스트 작아저라는 빠른시간이 있어 예열해야하고 우주의 결속은 5코스트나 됨)
- 챔피언 레벨빨을 많이 받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함

- 초반을 버티기 위한 추종자들 아이템이 절실하기 때문에 뉴비가 육성하기 살짝 까다로움

추천 유물
- 대장군의 대책, 무점지기의 삽, 타락한 별조각, 대천사의 지팡이 등

추천 능력
- 하자보수, 진화, 소환계열 능력 등 스탯 상승 능력 또는 초반을 버티기 쉽게 해주는 기절/동상 능력

운영
- 멀리건은 1코스트 종을 울리는 자 버드, 2코스트 세계의 숨결 에스무스, 3코스트 바나나 저격수 + 필요에 따라 우주의 결속이나 작아져라

- 1~2턴엔 고대의 종을 쌓고, 스탯이 증가한 바나나 저격수로 적 유닛을 잘라주면서 버틴다.

- 이후 바드를 꺼내 고대의 종을 계속해서 쌓으면서 코스트 대비 스탯이 흉측해진 유닛들로 필드를 장악하면 됨

- 챔피언 레벨을 많이 높이면 높일수록 많이 쌔짐 꾸준하게 키워야 하는 챔피언




15. 바루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바루스만 안잘린다면 원턴킬 가능

- 광신도 특성상 바루스 준확정 서치 가능

단점
- 바루스 의존도 100%

추천 유물
- 비밀 기술, 용맹의 찬가, 대천사의 지팡이, 밴시의 장막 등

추천 능력
- 소환 계열 능력, 마법, 주문술사, 엉뚱한 영감, 마나 순환 등의 마나 능력, 혜택공유 등

운영
- 멀리건으로 최대한 저코스트 추종자들을 잡고가고 주문을 쓰며 버텨 바루스 능력으로 바루스를 서치해온다.

- 이후 바루스에게 주문을 덕지덕지 바른 다음 용맹의 찬가로 능력치를 4배로 뻥튀기해서 적 넥서스에 100뎀 꽂아넣어 원턴킬을 하면 됨
- 여유가 된다면 바루스 2성의 주문 복사 서치 능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치유사에서 중대한 선택 외 주문 카드를 지워버리는 것도 좋음.




16. 바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구짐(F)

장점
- 아드가 말릴 일은 없음

단점
- 바이 자체 성능이 너무 구짐 가장 큰 문제로 예열이 필요하는 점인데

4~5라운드 내에 손에서 나가기 전에 카드를 8장을 써야하는거 자체가 빡빡함
- 바이 체력이 5(강인함6) 밖에 안되기 때문에 5라운드 이후에는 잘릴 위험이 큼
- 유닛 타격시 5데미지 .=' 여파 5라는 애매한 능력
- 멀리건에서 잡히거나 마나가 모자랄 때 뽑히면 사용하기 힘든 잡았다, 순찰대의 존재
- 애매한 능력치의 추종자들
- 미친 듯이 많은 드로우 효과(2성 능력, 그림자 토템 수사관, 뿔피리 신비한 화살, 현자의 돌 수습생)로 인해 오히려 덱사당할 위험도 있음
- 드로우는 또 더럽게 많으면서 카드 생성 (얼간이 웜프, 포로대포)로 인해 손패가 너무 많아짐
- 컨셉이 뭔지 모르겠음
- 재미없음

추천 유물
- 추적자의 검(필수), 리글의 랜턴, 트롤왕의 왕관, 폭풍갈퀴 등

- 추적자의 검이 필수인 이유는 8스택 바이가 나가자마자 레벨업 시킬 수 있으며

혹여나 바이가 잘리더라도 패에 바이가 한 장 더 있다면 2레벨 바이는 키우지 않고도 바로 10/5 스탯으로 꺼낼 수 있기 때문임.

- 만약 노추검 바이가 나갔다가 타격도 못하고 잘린 다음 새로 바이를 뽑으면 다시 손에서 한땀한땀 키워야하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음

추천 능력
- 지배, 하자보수

운영
- 추종자 되는대로 깔고 저코스트 위주로 카드 쓰면서 바이 키우기
- 바이 캠페인으로 뉴비 필수템 '대장군의 대책' 먹고 유기해버리기
- 챔길 월간에서 1 2 3층 같은 저층에 도전횟수 소모품으로 박아버리기
- 개인적으로 챔길에서 가장 성능도 구지고 재미도 없던 챔프임 리워크가 필요하다고 봄






17. 베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장점
- 공격 토큰을 여러번 생성 가능, 황금 뒤집개를 통한 스탯 상승
- 폭갈, 밴시, 구인수 같은 일반급 유물로도 쉽게 플레이가 가능해서 뉴비도 하기 좋음


단점
- 베인 의존도가 높음


추천 유물
- 죽음의 항거, 폭풍 갈퀴(필수), 대천사의 지팡이(준 필수), 밴시의 장막, 구인수의 격노검, 트롤왕의 왕관

추천 능력
- 소환 계열 능력, 구르기 코스트 감소 능력

운영
- 베인의 챔피언 주문 '구르기' 가 핵심
- 2성 능력으로 유닛에게 장비(뒤집개)를 장착해 정찰로 한번 공격

그리고 공격 토큰으로 한번 더 공격 하는 식으로 1턴 2공격으로 필드 이득을 야무지게 보는게 승리플랜
- 공격턴 : 모든 유닛 공격 -> 장비로 정찰 활성화 -> 정찰 구르기 -> 공격토큰으로 다시 공격
- 수비턴 : 정찰 효과로 공격 토큰을 얻고 수비턴에 공격
- 원본겜에서 베인이 앞구르기 잘못하면 참피마냥 죽어버리듯 구르기를 잘써야하는게 핵심
- 물고기 싸움과 선고로 적 유닛을 야무지게 잘라주는 것도 중요함




18. 비에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사기(S)

장점
- 잠식하는 안개로 인한 높은 필드 장악력
- 뛰어난 기본 덱 구성과 강력한 유닛들의 스펙, 출중한 별능력
- 다양한 유물 조합

단점
- 6코스트로 꽤 무거운 비에고

추천 유물
- 별버림 건틀릿, 유령가위, 죽음의 항거, 타락한 별조각, 내면의 야수, 트롤왕의 왕관(4성 이상시 필요없음)

- 수호천사, 내면의 야수, 스웨인유물+장전된 화약 등으로 코스트 줄이는 유물 등 다양한 조합 가능

추천 능력
- 망령으로 불태우기, 폭발적 등장, 이프의 천재성, 쌈짓가루 정령 등 잠식하는 안개를 강력하게 만들거나 소환할때마다 이득을 보는 능력들

운영
- 아군과 적군을 처치하면서 잠식하는 안개를 꾸준히 소환한 다음 적 유닛과 필드 교환을 함과 동시에 고코스트의 비용을 낮춘다.
- 비에고가 레벨업하면 적 추종자를 뺏거나 챔피언을 처치하는 등으로 필드를 정리
- 계속해서 잠식하는 안개로 필드를 정리하고 적을 공격





19. 볼리베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거대 유닛들의 어마무시한 스탯
- 2성 능력으로 인한 필드 정리가 굉장히 쉬움

단점
- 적을 처치하지 못해 살해 스택을 쌓지 못한다면 인장이 쌓이지 않아 고코스트 유닛을 내보내지 못해 위험해짐

추천 유물
- 발히르의 상징, 추적자의 검, 차원문 친구들, 루덴의 폭풍, 찾아낸 행운, 별에게 선택받은 자, 워모그의 갑옷 등

추천 능력
- 거대한 반향, 습격대, 트리파르의 힘, 인내력 등 거대유닛에게 좋은 능력들

운영
- 멀리건으로 천둥의 기원, 발히르의 예언자 등 폭풍의 인장을 쌓는 카드 또는 어그로 대비 얼음계곡 궁수, 급속 냉각, 눈사태 등을 잡는다.

- 특히 눈사태는 쓰레쉬 맵 거미 추종자와 전투처럼 저코스트 유닛을 많이 내는 맵이면 한번에 폭풍의 인장 스택을 볼베 소환까지 쌓을 수 있음

- 볼리베어를 포함한 거대 유닛들을 내보내고 그 이후로는 강력한 유닛 성능으로 찍어눌러버리면 됨
- 모험 중 고성능 거대유닛 (8|8 유닛)을 집고 가면 좋음




20. 세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동전 사용으로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음
- 뛰어난 기본 덱 성능
- 수비적인 성능이 매우 좋음

단점
- 세트 등장 후 6턴 전까지 약함 약간 럭스같은 느낌

추천 유물
- 화학공학 복제기 (필수), 대장군의 대책, 별버림 건틀릿,

추천 능력
- 차근차근
- 마법 등 주문마나를 회복시켜 주거나 주문 관련 능력


운영
- 추종자와 별 능력으로 동전 모으다가 세트 소환 후 6마나 이상에서 동전 던져 수급한 마나로 투기장 빡빡이 같은 유닛 전개하고, 3성 능력으로 공격

- 마나 수급 -> 사용 -> 결집 -> 데미장식, 세트 레벨업 등 동전을 잘 사용하여 필드를 전개하고 결집하는 것이 핵심
- 투기장 보안 요원 관련 아이템은 많이 집는게 좋음. 자체 성능도 좋은 편이지만 마나 회복 or 마나 감소 먹으면 무한 루프 가능함




21. 스웨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 6성 개사기(S)+

장점
- 뛰어난 번 카드, 제압기 성능
- 좋은 기본 덱 구성, 강력한 별 능력
- 스웨인 자체 성능이 뛰어남
- 적 넥서스 부수기 최적화된 능력

단점
- 딱히 스웨인만의 단점을 느끼지 못함

추천 유물
- 스웨인의 까마귀 군대, 장전된 화약, 관문 부수기

추천 능력
- 마나 / 주문 관련 능력, 단검 투척, 우루미 방패, 기억력 게임 등 번 주문 카드를 써서 적에게 넥서스 피해를 입혔을 때 이득보는 능력

운영
- 초반 저코스트 유닛들로 번 또는 제압을 걸며 버티며 적 넥서스를 조금씩 깎다보면 주문이 굉장히 강력해짐
- 이후 스웨인을 내고 계속해서 광역 번과 기절을 통해 이득보면 됨
- 스웨인 렙업조건을 모두 채우고 내야 스웨인이 관문 부수기로 적 필드에 광역딜을 넣는다는 점을 신경써야함





22. 쓰레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보통(C)

장점
- 쓰레쉬 렙업 후 공격하면 챔피언 공짜로 나감
- 쓰레쉬를 타별조로 키우면 쌤

단점
- 육성힘듬

- 지원챔피언 빨 큼


추천 유물
- 타락한 별조각, 광전사의 쥠쇠, 서큐버스의 낙인, 워모그의 갑옷

추천 능력
- 일반적으로 좋은 거 아무거나

운영
- 아군 죽이고 쓰레쉬 내보낸 다음 렙업 후 챔피언 소환




23. 아우렐리온 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개사기(S)+

장점
- 강력함을 넘어서 대놓고 치트기급인 별 성능
- 리산, 스웨인 등의 상급 맵이나 어려운 월간 층을 부숴버릴 수 있음

단점
- 생성된 카드로 빠르게 아우솔을 꺼내지 못하면 죽을 가능성이 있음
- 월간 클리어를 통해서만 조각 수급이 가능하기에 조각 수급이 한정되어있음
- 챔피언들 렙업 모션 판마다 계속 봐야함

추천 유물
- 차원문 친구들, 별버림 건틀릿, 찾아낸 행운, 별에게 선택받은자

- 천벌자리의 보물, 장전된 화약, 환술사의 문장 등 코스트 감소 관련 유물

추천 능력
- 엉뚱한 영감 (생성된 카드 비용 감소로 아우솔 코스트 감소를 빠르게 해주며, 천상으로 생성된 카드들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어울림)

운영
- 생성된 카드(천상 기원으로 카드를 생성)를 사용해서 아우솔, 챔피언 비용을 감소시킨 다음 사용하면 됨




24. 애니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강력한 번 능력

- 넥서스 부수기에 최적화됨

단점
- 애니 의존도 높음. 대장군의 대책 필수

- 상대가 필드를 전개하기도 전에 넥서스를 박살내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면 심각하게 말림

- 기본 추종자들 스탯이 나약하기 때문에 필드 싸움 능력이 약함

- 자체 드로우나 서치가 없어 아드가 말릴수 있음

추천 유물
- 발히르의 상징, 루덴의 폭풍, 대장군의 대책, 드레드웨이 추격포 /// 수별별

추천 능력
- 단검 투척, 지배, 주문 관련 능력

운영
- 최대한 애니가 빨리 나가고 123코 추종자 와바박 박아서 넥서스 터트리는 것이 승리 플랜
- 애니가 잘릴 것 같다면 대장군으로 뉴 애니를 보내면서 드레드웨이 추격포로 생성된 경고사격 사용
- 처리하기 까다로운 유닛은 2성 능력 책략으로 기절먹이거나 뜨거운 붕괴, 죽음의 손길, 티버 등으로 잘라주기






25. 애쉬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동상과 약점노출, 도전자, 유닛들의 깡스탯 등을 통한 필드 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음
- 애쉬가 레벨업 하면 방어불가로 넥서스 터트리기 좋음

단점
- 동상 의존도가 너무 큼

- 동상카드도 있고 별 능력으로 어느정도 커버 가능하지만 동상으로 이득보지 못하고 버티기만 하면 나머지 장점이 전무한 애쉬가 말려죽음

추천 유물
- 대장군의 대책(필수), 대천사의 지팡이, 트롤왕의 왕관, 폭풍 갈퀴 등

추천 능력
- 저지, 약화의 일격, 지배, 무장 해제 등 동상 또는 적 공격력을 낮추는 능력

운영
- 서리 송곳니 늑대는 가능하면 잡고 가는게 좋음
- 별 능력과 동상 카드를 통해 애쉬 동상 스택을 빠르게 쌓고 동상으로 계속해서 필드 이득을 봐야함
- 애쉬가 레벨업 했으면 별 능력, 애쉬 능력, 수정 화살, 동상 카드 등으로 동상을 와바박 걸어서 모두 방어 불가로 만들어 깜짝 킬각을 내면 됨

- 4성 찍으면 급송 냉각이 1코스트 감소됨. 3성과 4성 체감 성능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유 되면 4성 추천




26. 야스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기절을 통한 안정적인 수비운영 가능

단점
- 야스오 의존도가 큼. 어케든 야스오가 나가야 필드 정리든 싸움이든 가능
- 챔피언 레벨과 3성 의존도가 높음. 아이템이 다 모여야 하는 제대로 플레이 하는 느낌이 남

추천 유물
- 야스오 전용 유물, 폭풍의 검 (필수), 별에게 선택받은자, 대장군의 대책, 천벌자리의 유물 등 야스오 코스트 감소 유물

추천 능력
- 붙잡아!

운영
- 멀리건 혹은 20레벨 서치, 뿔피리 아이템, 카드 뽑기(현자의 돌 나보리 척후병, 그림자 자격) 등으로 야스오를 반드시 서치할 것
- 초반엔 적이 공격할 때 기절과 귀환 주문으로 방어적인 플레이를 함
- 동시에 요정 검술사 키우기
- 레벨업 스택을 다 채운 폭풍검 야스오를 내보내 한번에 적 필드를 정리
- 계속해서 기절 + 야스오 타격으로 적 유닛을 자르면서 필드를 확실하게 굳힌 다음 공격






27. 에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예언을 통해 필요 카드를 서치하면서 시공간 붕괴, 평행시간 교차 등으로 와바박 공격하여 원턴킬 가능
- 승리플랜 B로 고양이 복사한 다음 상대 필드 청소 가능

단점
- 예언을 하며 카드를 뽑아야해서 플레이가 늘어짐

추천 유물
- 메아리 치는 영혼, 추적자의 검, 수호자의 보주, 대천사(4성이면 필요없음), 사라진 양피지 등

추천 능력
- 야생의 감각, 마법, 차근차근, 저지, 붙잡아, 기억력 게임, 엉뚱한 영감 등

운영
- 에코 위주로 계속해서 시간의 속임수를 사용해 예언하며 시공간 붕괴 또는 평행 시간 교차로 무한 공격을 날려 승리하면 됨
- 추락하는 고양이를 계속 복사해서 마공석 수정으로 적 필드를 비워버리는 플랜도 있음. 상대가 체력이 낮고 어그로일 때 좋음
- 가능하면 치료사에서 풋내기 비행사를 지우는 게 좋음. 정말 쓸모없고 덱 불리기만함

- 덱 압축이 중요한 챔피언






28. 엘리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거미 카드 시너지를 통해 스탯을 올리고 키워드를 붙이고 필드를 강력하게 장악 가능
- 정석적인 어그로 덱이면서도 후반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다른 어그로에 비해 덜하고 제압기도 나름 가지고 있음
- 기본 덱 구성이 좋고 유닛 하나하나가 강력함, 주문 역시 성능 좋음

단점
- 번, 제압에 취약함

- 기절 외 전투 중 도움이 될만한 주문이 전무함

- 어그로의 기본적인 단점(낮은 기물 체력 등)을 가지고 있음 (그나마 덜함)

추천 유물
- 트롤왕의 왕관, 대장군의 대책, 워모그의 갑옷, 밴시의 장막, 공허 태생 껍질, 타락한 별조각 등

추천 능력
- 파괴, 지배, 최고의 방어는, 폭발적 등장, 진화, 이프의 천재성, 기타 엘리스나 거미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능력

운영
- 거미 많이 소환하면서 엘리스와 함께 거미들 강화시키고 키워드 뿌리면서 공격 공격 공격하면 됨






29. 유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장점
- 밀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아군을 강화시켜 스탯 이득을 볼 수 있음
- 특정 주간 및 월간에서 체력 1 맵 나오면 좋음

단점
- 유미 의존도가 높고 밀착할 유닛을 깔아놔야함
- 구속, 소멸에 많이 취약함 밀착된 유닛도 같이 증발해버림

추천 유물
- 돌풍(준필수), 완전한 채비, 워모그의 갑옷, 기타 키워드 또는 스탯을 붙여주는 유물들

추천 능력
- 과도한 준비, 장인의 호의, 이프의 천재성, 진화, 키워드 또는 스탯 강화 능력
- 소환 계열 능력

운영
- 유닛들 깔나놓고 빠르게 밀착 시킨 다음 강해진 스탯과 추가된 키워드로 필드 이득을 보며 넥서스를 부수면 끝
- 돌풍으로 얻은 정찰을 야무지게 사용할 것. 돌풍의 패널티인 '라운드 종료 시 덱으로 귀환합니다' 가 유미가 밀착 상태일 때 적용받지 않음




30. 일라오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촉수를 키우고 일라오이와 공격하면 강력한 스탯으로 적 필드를 부술 수 있음

단점
- 촉수 의존도가 심각한 수준이라 촉수가 처치, 귀환, 구속 등의 주문에 당하면 피눈물남
- 촉수를 키우기 전에 너무 취약함 초반에는 촉수가 크라켄이 아니라 오징어칩 수준이라 잘려서 오징어 데처지면 피눈물남
- 일라오이 겨털 때문에 빨리 렙업시키지 않으면 ㅈ같음 농담아님 이거 때문에 스킨 고민함

추천 유물
- 대장군의 대책, 녹색숲 그늘잎 등

추천 능력
- 마법, 하자 보수, 차근 차근, 이프의 천재성 등 일라오이와 촉수를 강화시킬 수 있는 능력

운영
- 기도 응답, 성상, 바다의 목소리, 촉수 강타 등 어떻게든 촉수들을 여러번 소환해 공격하며 스탯을 강화시킨다.

- 촉수를 일라오이의 녹색숲으로 지키면서 촉수와 함께 적 필드를 부수면 됨
- 촉수가 갑자기 처치 주문 맞고 잘리지 않게 기도해야함 (중요)






31. 장로 드래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장점
- 용 기물들이 하나하나 강력하고 용의 은혜로 스탯, 키워드 이득을 볼 수 있음
- 강력한 장로 드래곤 자체 성능
- 뽕맛 좋음

단점
- 기본적으로 너무 느림
- 푸른 파수꾼과 용 숭배자 등 마나 관련 추종자들이 있지만 일시적으로 높여주는 애들이라 부스팅이 안됨


추천 유물
- 별버림 건틀릿, 차원문 친구들, 천벌자리의 보물(터트리기 쉽지 않음) 등 코스트 감소

추천 능력
- 거대한 반향, 습격대, 트리파르의 힘, 인내력 등 거대유닛에게 좋은 능력들

운영
- 장로만 내면 사실상 게임을 굳힐 수 있기 때문에 버티면서 빠르게 장로를 내는 것이 중요
- 모험 중 6코스트 지원 챔피언, 6코스트 카드, 용 카드를 가져가는게 좋음
- 모험 중 기물 코스트 감소 아이템 등을 집중적으로 찾아야함






32. 잭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평범함(C) / 리산드라에서 구짐(E)


장점
- 세트랑 비슷하게 동전으로 마나를 회복하며 필드를 장악하는 챔피언
- 적 필드 정리가 쉬운 편임 (단, 아래의 단점 부분인 경우 어려움)

단점
- 적 유닛들이 강인함이 있거나, 피해시 이득보는 능력이 있으면 아무것도 못함

- 마나 소모를 신중하게 계산해야하며 운영이 어려움

추천 유물
- 용맹의 찬가, 추적자의 검, 사라진 양피지, 광전사의 짐쇠

추천 능력
- 일반적으로 좋은 능력
- 단 주문마나 감소는 집으면 안됨 (동전이 0코 되니까 좋을 것 같지만 렙업 힘들어지는 함정 능력임)

운영
- 일단 어려움 세트보다 훨씬 더 동전 던지기에 심오한 컨트롤이 필요함
- 멀리건으로 소매치기, 따개비장갑, 미치광이 벨즈는 잡고 가는게 좋음
- 내기 결투로 적 hp를 1로 만들고 마나회복으로 잘라버리는 컨트롤이 필요함
- 잭 소환턴에 레벨업하는 콤보는 다음과 같음 (예전에 갤에 올라온 공략)

1턴 소매치기 -> 2턴 마나 저장 - > 3턴 소매치기와 복제본 사망 -> 동전2 -> 잭(4)- >

-> 동전2회복(1 )-> 따개비장갑(2) -> 내기결투(1) -> 동전 2회복(1) -> 잭 공격 -> 동전 2회복(1) -> 배가된 용기(3)


1턴 소매치기 ->사망(동전2) -> 2코주문(2) -> 잭(4) ->동전 2회복(1) -> 내기 결투(1) -> 동전 1회복(1) ->배가된 용기(3)

소매치기(1) -> 혀어업상으로 하루살이 아닌 소매치기 처치(0) -> 동전 1회복(1) -> 잭(4) -> 내기 결투(1) -> 동전 1회복(1)

-> 공격(하루살이 소매치기 사망) -> 동전 2회복(1) -> 배가된 용기(3)


- 이래도 약함







33. 잭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강력한 스탯 뻥튀기
- 원턴킬 가능

- 뉴비가 하기 좋은 룬테라 지역 챔피언

단점
- 잭스 의존도가 높음
- 챔피언 레벨 의존도(아이템 의존도)가 높아 꾸준한 육성이 필요함

추천 유물
- 타락한 별조각, 구인수의 격노검, 크라운 가드의 유산, 밴시의 장막, 수호천사 등


추천 능력
- 장인의 호의, 지배


운영
- 잭스 내고 타별조로 키우고 별 능력 받으면서 공격해서 스탯 뻥튀기 받고 크라운 가드 켜지면 결집으로 한번 더 때려서 원턴킬







34. 진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사기적임(A)


장점
- 강제 관람을 통한 번, 제압을 동시에 할 수 있음
- 뛰어난 기본 덱 성능 (진에게 알맞게 최적화 되어있음)
- 강력한 별의 힘 능력
- 독특하면서도 재미있는 플레이로 개꿀잼임

단점
- 스킬과 주문 처리가 많아 한판한판이 플레이가 길어짐
- 추종자들의 스킬, 주문 능력은 강력하지만 스탯은 영 좋지 못함

추천 유물
- 관리자의 관문 부수기(필수), 역조 포대(필수), 루덴의 폭풍

추천 능력
- 엉뚱한 영감, 주문 감소, 단검 생성 등 주문 생성 또는 코스트를 감소 시켜 강제 관람을 여러번 발동 시킬 수 있는 능력

운영
- 주문 사용을 통해 강제 관람을 얻어 번 또는 기절로 사용하며 버틴다.
- 발열 광선, 신비한 화살, 강제 관람 등으로 필드 컨트롤을 하며 안정적으로 우위를 점한다.
- 관문과 역조 포대로 손에서 냄과 동시에 약탈 발동 - > 역조 포대로 레벨업 스탯을 빠르게 쌓으며 별 능력으로 연꽃 함정까지 날린다
- 공격 턴에 적 기물을 전부 번 또는 기절시켜 필드를 무력화 한 다음 진으로 공격해 커튼콜을 날리며 유닛들로 넥서스르 부순다.







35. 징크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SSSSSSS

장점
- 룬테라 최고의 벽덱이라고 생각함. 나혼자 다른겜함

단점
- 너무 사기적이고 승리 플랜이 너무 단조로워서 조금 재미없음


추천 유물
- 난폭한 말광량이의 폭발력(필수), 장전된 화약, 천벌자리의 보물, 수호천사(고난이도 준필수)

추천 능력
- 단검 투척, 모조품, 신속거래 등 일회용 카드 생성 능력
- 습격대
- 엉뚱한 영감, 주문 술사 등 주문 코스트 감소 능력
- 안정화, 그림자 토템 등 징크스를 복사할 수 있는 능력

운영
- 버리기로 이득보며 버티다가 징크스를 내보내고 빵야빵야를 쏴서 적 필드를 클린하며 능력으로 넥서스까지 동시에 부숴버리면 됨
- 무한 징크스로 적 부숴버리는 법 : 수호천사 끼고 복사류 능력이나 아이템 먹고 가면 수호천사가 유물이라 하루살이, 복사된 징크스에도 불사 붙어있는데

이걸로 내 불사달린 하루살이 징크스를 빵야빵야로 쏘면 패를 다시 버리고 재생성하고 별 능력으로 필드를 클린 시키고 무한콤보로 적 죽일 수 있음





36. 케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구짐(D)~ 평범함(C)

장점
- 케인 렙업 시 안정적인 필드싸움과 피흡 가능
- 위엄을 사용하는 맵에서 정말 좋음

단점
- 느림
- 기본 덱이 영 좋지 못함 놀란 쿵쿵이 같은거...

추천 유물
- 추적자의 검x2, 그림자의 사도, 구인수의 격노검, 광전사의 쥠쇠

추천 능력
- 마법, 하자 보수, 쇄도, 과도한 준비 등 버티기 좋은 능력
- 소환 계열 능력

비추천 능력

- 그림자 토템, 안정화 등 케인을 복사하는 능력 (하루살이로 생긴 짭케인이 무기 가져가버림)

- 여기서 핸드 꽉찬 상태면 무기가 실종되고 변신은 했는데 무기는 없는 독라실장 케인이 탄생해버림

운영
- 케인 낼때까지 버티고 케인 나가면 레벨업하고 추검으로 상대 필드 청소한 다음 리아스트로 피흡하며 필드를 굳히면 됨
- 그암 안씀 몇 번 써봤는데 대부분의 경우 그냥 리아스트가 좋더라






37. 티모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 좋음(B)


장점
- 버섯을 한번에 잘 심고 수비만 성공한다면 넥서스를 원턴에 터트릴 수 있음

단점
- 티모 의존도 높고 공격 못하거나 잘리는 경우 버티면서 5코 정찰대 에이바라도 내야함

- 버섯 농사 후 수비를 해야 이기는데 수비 능력이 애매함
- 덱이 안정적이지 못함 고점이 높지만 저점도 낮음

추천 유물
- 돌풍(필수), 관리자의 관문 부수기+스탯 아이템, 밴시의 장막

추천 능력
- 엉뚱한 영감, 안정화
- 티모를 강화시키는 아이템, 추가 공격, 그림자 토템 등


비추천 능력/아이템

- 슬쩍같은 상대 카드 가져오는 아이템 절대 뽑으면 안됨 버섯도 같이 가져오기 때문에 훔친 카드가 핵폭탄을 터트릴 수 있음


운영
- 초반에 공격 또는 번 카드로 어떻게든 티모가 나오자마자 레벨업 하는 독버섯 15개 이상 심는다.
- 티모로 관문부수기, 정찰, 공격 이렇게해서 버섯을 8배로 만든다.
- 중반에는 버섯 판매상인 등을 깔고 계속해서 버티며 버섯을 더 심는다.
- 5 코스트 열정 대원 에이바를 깔 수 있으면 바로 깔아준다.
- 버섯으로 적이 자멸할때까지 버섯깔며 버티면 승리




-------------------------------------------------


유물 조합이나 안적은 덱 운영법 같은거 추가할거 있으면 말해주면 ㄳ


없는 챔프는 나도 아직 플레이를 안해봤거나


아직 별 레벨이 1성~2성 저렙이라 덱 숙련도가 낮은 상태임


나중에 해보고 추가 작성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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