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3 - Bon Voyage 스토리 하편 출시와 동시에 실장된 히스클리프의 시즌 인격.
중편에 출시된 중지 돈키가 질투 공명에 특화된 출혈캐로 나왔기 때문에
하편 시즌 캐릭도 또한 질투 공명을 지원하지 않겠느냐는 여론이 나오기 시작했고
실제로 퀴히스가 최초로 두개의 공격 스킬을 같은 죄악인 질투 스킬로 나오면서 그렇게 됐다.
기본적으로는 그냥 써도 탱커치고 괜찮은 유틸과 위력, 많은 코인수가 덕에 준수한 인격이지만
질투 출혈, 특히 선장마엘이랑 조합이 되었을 때 잠재력이 매우 뛰어난 편.
피쿼드호 히스클리프를 줄여서 피히스로 불리기도 하고
5장 스토리 등장인물에 나온 인격에 빗대어 퀴히스라고도 부른다
들어가기 앞서 요런 글 쓰면서 본인은 키워드의 수치를 표기할 때 n/n 이렇게 쓰는데
n/n이면 왼쪽에 있는게 위력, 오른쪽에 있는게 수치란 뜻임
(Ex 파열 6/3 = 파열 위력 6, 횟수 3)
서포트 패시브.
질투 자원 5개가 누적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발동한다.
최대 체력이 가장 높은 아군 1명의 체력이 낮아질 수록 해당 아군의 관통 속성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다.
공격스킬이 관통 속성을 2개 이상 가진 탱커 인격이 사용해볼법한 패시브.
다만 3동 상태에선 최대 피해량 증가 수치가 15% 밖에 안되서 써먹을게 못된다.
4동을 해줘도 피통을 깎는게 먼저 선행이 되어야 하기에 미묘한 벤치 패시브.
전투 패시브.
마찬가지로 질투 자원이 5개가 누적되어 있으면 발동한다.
효과는 크게 2가지.
- 1 : 아군이 피격 당할 때마다, 다음턴 공격 레벨 증가, 방어 레벨 증가를 흭득. (상한치 존재)
> 피격 당하는 아군이 대상에는 위에도 표기 되어 있지만 자신도 포함된다.
보통의 인격은 특정 키워드의 수치가 높을 때 추가 코인 위력을 얻는 효과가 있으나
퀴히스는 3스를 제외하면 그런게 없어서 합 싸움을 하고 싶으면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하는 패시브.
(참고: 적 스킬과의 공렙 차이 3당 합 위력 1 보정을 받는다.)
합 위력/피해량 증가의 공격적인 면도 있으나 방어 레벨을 올려줘 다음턴 내구성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기에
도발치로 탱킹하는 탱커에게 있어서 보다 덜 아프게 맞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도 겸해준다.
장점만 있는건 아니고, 단점은 "피격을 당해야 다음턴에 발동"된다는 점.
즉, 피격이 안되면 전혀 발동이 되지 않는 패시브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2턴에 이 패시브의 효과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2턴에 어떤 아군도 피격을 받지 않았으면 3턴에는 2턴에 비해 내구력이 떨어진다는 것.
또한 피격 한번에 레벨 증가 수치가 고작 1이여서 효과를 크게 보려면 좀 많이 맞아야된다.
그건 이제 파티 전체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문제가 되어버리기에 조금 주의가 필요한 편.
3동일 때 해당 공방렙 증가의 상한치는 6이며,
4동을 해주면 이 상한치가 9로 늘어나서 더 튼튼하고 강한 잠재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1-1 : 피격을 당한 아군이 피쿼드호 소속 인격일 경우, 해당 수치 부여량 2배. (4동 추가)
> 1번 패시브의 단점 중 하나인 예열을 하려면 좀 많이 맞아야 된다는 걸 상쇄시켜주는 패시브.
당연한 소리겠지만, 퀴히스 역시 피쿼드호 소속으로 취급되므로
퀴히스가 피격당해도 수치가 2배로 부여 된다.
퀴히스가 참격 취약인데, 선장마엘이 참격 내성이 보통이므로 참격 공격은 대신 선장마엘이 맞아준다거나
이런 식으로 활용하면 위의 공방렙 증가를 꽤 쌓기가 쉽다
- 2 : 자신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 증가.
> 위력 자체는 평범하고 이 위력 고점을 올릴 수단은 딱히 없는 피히스가 피해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
덕분에 퀴히스는 위 1번 효과와 맞물려 어느정도 맞아주는 플레이를 해주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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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효과의 피해량 수치가 3동기화 수준에서도 나쁘진 않지만
4동기화시 잃은 체력 1%에 피해량 1% 증가에다가, 이론상 99%까지 피해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어찌 되었건 4동기화를 될 수 있으면 해주는게 좋음.
[탱커 인격으로 분류되는 R뫼와 퀴히스. 흐트선 위치를 잘 보자]
전투 패시브와 함께 살펴봐야하는건 흐트선 위치.
보통의 탱커는 50%내지 40% 선에서 흐트선이 형성되어 있는 편인데
퀴히스는 그보다 한참 앞인 80% 즈음에 흐트선이 형성되어 있다.
패시브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퀴히스는 피가 적을때 피해량이 폭증하는 배수 컨셉의 인격인데
이왕 흐트러질거면 빠르게 흐트러지고, 겸사겸사 체력도 좀 깎아서
전반적인 피해량도 높이고, 탱킹에 있어서 흐트러짐의 부담감도 빠르게 덜 수 있도록 하는 의도로 보이는 설계임.
흐트러진 상황도 어차피 전턴에 맞아줬으니 패시브로 방렙 증가를 얻어서 조금은 단단한 상태일거고.
어쨌든 결론은 좀 맞아주는게 앙갚음 대상이 있는 중돈처럼 꽤 중요한 인격이라는 거임
하지만 이런 플레이로 생기는 문제점은 "정신력은 합 승리로 채우는데 그럼 어디서 채우느냐"인데
이제 그건 선장마엘 수비/중뫼 벤치 패시브 등으로 커버를 쳐도 되는 부분이고
아예 다 맞으란 얘긴 없었음. 몇몇 스킬은 합을 이겨서 정신력을 채워도 되는 부분임
1스킬.
꽤나 단순한 스킬.
사용시 호흡 횟수를 크게 수급하는 동시에, 다음 턴 도발치를 얻어 적의 합을 끌어오게 만드는 스킬임.
추가로, 적중시 출혈을 부여함.
기본적으로 호흡 횟수 수급이랑 도발치 효과가 적중시 효과가 아닌 사용시 효과라 합 패배시에도 얻을 수 있고,
합 패배를 한 경우엔 패시브 발동을, 피해를 줬을 땐 추가로 출혈을 부여하므로
어찌되었던 간에 이득을 볼 수 있는 스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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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동기화시 호흡 횟수 수급량이 3>4, 도발치 흭득량이 3>5로 늘어남.
그렇기 때문에 3동기화 상태에선 호흡 횟수가 살짝 모자르다고 느낄 수 있음.
[1스킬과 주로 같이 연계하는 선장마엘 2스킬]
어차피 원호 공격은 굳이 오만 공명이 아니라 다른 죄악 공명이더라도 발동하고 피해량 증가 효과까진 받지만
선장마엘 패시브도 오만 3공명으로 발동하고 추가로 오만 완전 4공명이면 오만 위력 증가도 부여되니까
선장마엘 우측 패널 인격이 아예 오만 스킬이 없는게 아니면 대체로 퀴히스 1스랑 같이 쓰는게 좋음.
만약 퀴히스가 선장마엘의 우측 패널에 있는 상태에서 1스킬을 사용하고, 오만 완전 공명으로 원호 공격까지 발동된 상황이라면
위의 호흡 횟수+도발치 부여 효과는 배가 되고 피증+오만 위력 증가를 받아서 1스킬을 더 강하게 때릴 수 있음
공명으로 얻을 수 있는 공렙은 덤.
2스킬.
이번에도 사용시 효과로 도발치가 달려 있고
1스킬에서는 호흡 횟수 수급을 했었다면 2스킬로는 호흡 위력을 수급 할 수 있음
추가로, 2코인이 크리티컬로 적중할 경우에는 출혈 횟수를 증가 시킬 수 있음
특이하게도 호흡 수급량과 출혈 횟수 부여치가 상대의 출혈 위력에 비례되어 결정되는 특징이 있음
이론상 출혈이 30이면 호흡 10을 얻고 횟수 10을 부여할 수 있어 잠재력이 꽤 높은 스킬이지만
거던이 아니면 어디까지나 그건 이론에 해당하는 부분이니 패스.
아무튼 출혈 위력에 따라 호흡, 횟수 수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코인 토스 한번마다 횟수가 까이는 특성상 일방 공격 활용을 잘 해서
퀴히스의 2스를 사용하기 직전까지 최대한 출혈 위력을 높이는게 중요함
또한 순전히 호흡을 쌓는 용도로만 쓰려면 합을 대도 괜찮겠지만
호흡 예열이 어느 정도 끝나서 출혈 횟수까지 노리려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대의 횟수가 어느정도 쌓인게 아니라면 일방공격을 추천하는 편.
(예를 들어, 상대가 출혈 횟수 3일때 3코인 스킬에 이 스킬로 합을 대면
피해를 주는 시점에 출혈이 없기에 호흡만 늘어나고 출혈 횟수는 안늘어남)
출혈 횟수 부여는 2코인 크리티컬 적중시 판정이 되기 때문에
1스킬로 호흡 횟수를 보충하지 않은 상태에서 2스킬로 출혈 횟수 부여를 노리는건 좀 도박에 가까움
가능하다면 1스킬을 선행 사용하고 2스킬을 사용하는게 좋다
혹은 선장마엘 2스킬로 원호 공격을 발동시키면서 사용해도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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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동기화시 호흡 수치, 출혈 횟수 부여 수치가 (출혈 위력)/4 에서 (출혈 위력)/3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4동기화 편차가 큰 스킬임. 도발치 수치 증가는 덤.
본격적인 질투 출혈 덱을 꾸리고자 한다면, 4동기화는 필수.
3스킬.
극딜기인 동시에 출혈을 다량으로 부여할 수 있는 스킬임
기본적으로 1/2코인 적중시 출혈을 1씩 부여하지만
체력이 일정 임계치를 넘어 낮아지게 되면 출혈 부여량이 1씩 늘어나서
이 스킬 하나로 출혈을 최대 6까지 부여할 수 있게 됨
그렇기 때문에 패시브와 함께 퀴히스의 체력을 어느정도 깎아야하는 이유가 됨
출혈을 많이 부여한다 > 그 다음 턴에 2스킬로 호흡 수급+출혈 횟수 부여 수치를 높일 수 있다로 직결되기 때문
또한 기본 고점은 타 3성 인격의 3스 디폴트 값인 16이지만
질투 공명을 해주면 공렙이 올라 합 위력을 보정받을 수 있는 중돈 2스킬과 비슷하게
질투 공명을 해줄 때마다 직접적으로 합 위력, 코인 위력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됨
참고해야하는 점은, 굳이 완전 공명이 아니어도 질투 4 공명까지는 일반 공명으로 해도 효과를 받을 수 있음
(2공명 - 2공명 이렇게 해도 효과 발동이 가능하단 뜻)
단, 이 스킬은 1/2스킬과 다르게 도발치가 없음.
따라서 해당 스킬을 사용한 다음 턴의 도발치 공백에 대해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음.
도발치가 없어서 여러 군데로 적의 공격이 퍼졌는데 막상 합이 안되는 1스킬 밖에 남아 있지 않다면...
4코인 적중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가 있긴 하지만
터지면 좋은거고 안터지면 안터지는거고.. 전반적인 운영과는 상관 없으니 넘어가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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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동기화를 해주면 1/2코인의 조건부 출혈 부여량이 +1 늘어나고,
질투 완전 공명을 6 이상했을 때 코인 위력이 늘어나는 효과가 추가됨.
출혈 부여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퀴히스의 전반적인 운영이 한결 편해지게 됨.
4코인의 크리티컬 데미지 수치 증가는 덤.
[2/3스킬과 주로 같이 연계하는 선장마엘 1스킬]
선장마엘 1스킬의 경우 질투 스킬이라 질투 공명도 할 수 있고, 임의적으로 다음턴 탱커에게 도발치 부여도 가능하기에
질투 공명이 필요하면서 동시에 도발치가 없는 3스킬과의 연계가 굉장히 좋음.
보호는 덤.
그러면 2스킬은 왜?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위에서 말했듯 출혈 횟수가 부여 목적이라면 일방 공격을 사용해야하는게 좋다고 했음.
그러면 상대의 슬롯 수가 아군의 슬롯과 수가 비슷한 상황이면 필연적으로 어떤 스킬은 맞게 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함
그럴 때 이 스킬로 방어 레벨 증가를 부여해주면 덜 아프게 맞을 수 있기 때문임.
선장마엘이 퀴히스보다 속도가 빠를 경우엔 출혈도 부여해 줄 수 있기도 하고.
수비 스킬은 반격.
많은 탱커 인격이 늘 그렇듯 수비 스킬에는 도발치 흭득 옵션이 달려 있고
퀴히스도 예외는 아님
다만 가드를 얻어 들어오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통상의 탱커와는 다르게
배수 옵션이 전제가 되어 있는 퀴히스는 운영을 위해 피를 깎아야하기에 가드가 아닌 반격으로 책정되었음.
반격을 사용하는 턴에는 특이하게도 예열된 호흡 수치에 비례해 방어레벨이 증가하는 옵션이 붙어 있는데
이를 통해 들어오는 데미지를 경감시킬 수 있는 효과가 됨
패시브에도 방어 레벨 증가가 9가 있으니 퀴히스 단독으로 무려 방렙 19를 얻을 수 있는 셈.
특히 이때 맞으면 흐트러질 것 같다 싶으면 쓰면 됨
방어 레벨 증가는 전투 시작시에 얻는 효과라서, 이후 들어오는 후속타에도 방어 레벨 증가가 적용된 채 맞기 때문.
흐트러졌는데도 불구하고 딜이 잘 안박히는 기적을 볼 수 있게됨.
[공렙 차이가 24 이므로 최종 기본 위력은 13으로 취급된다.]
그렇다고 이 반격 스킬이 방어적인 측면만 좋은건가 하면 그건 또 아닌게
반격의 특징은 공렙이 차이가 많이 날수록 기본 위력이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음
(공렙 차이 3당 최종 기본 위력 1 상승)
[기본 위력은 5지만 공렙 보정으로 최종 기본 위력이 13으로 책정된 모습.]
기존 공격 스킬의 경우에는 합에서의 위력만 보정을 받고
피해량은 그대로 스킬의 위력+공렙 보정만 받았다면
반격은 스킬 위력+공렙 보정+공렙 차에 따른 최종 위력 보정까지 받게 되어
피해량이 이중으로 증가되는 것
마침 퀴히스는 패시브로 자체적인 공렙을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죄악 공명까지 신경쓰지 않아도 몇대 맞아주면 요런 반격의 특성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음
당연히 공명까지 신경을 써주면 더 없이 위력이 강력해지고.
여담이지만, 쥰황의 반격이 불합리하다 싶으면
본인이 쥰황한테 공렙 낮은 스킬로 합을 대지 않았는지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자
그러면 불합리함이 "조금은" 고쳐짐.
[3스킬과 주로 연계되는 선장마엘 3스킬.]
선장마엘 3스킬은 분노 스킬인데, 마침 퀴히스 반격도 분노 스킬이라서
공명이 필요한 서로에게 이득으로 작용함.
선장마엘 3스킬+퀴히스 반격+추가 분노 스킬로 완전 3공명을 만들어 내면
선장마엘 3스킬의 공렙이 증가해서 킬 캐치 능력이 좋아지기도 하고
그렇게 선장마엘 3스킬로 적을 흐트러짐으로 만들거나 적을 처치하면
퀴히스 정신력 회복+호흡 수급도 되어 반격을 더 아프게 때릴 수 있거나 혹은 그 다음 턴을 여유롭게 볼 수도 있기 때문
단, 퀴히스 반격의 방어 레벨 증가는 전투 시작시 부여되는 판정이므로
위 스킬로 호흡을 수급 받았다고 해서 방어 레벨 증가 수치가 늘어나거나 하진 않음.
[추천 에고 세팅.]
시체자루야 뭐 대부분이 인정하는 만인지상의 기본에고.
선장마엘을 기용하면 선장마엘 패시브랑도 잘 맞는다.
(선장마엘 적 처치시 선장마엘 패시브+시체자루 패시브로 다음턴 위력 2 증가 노리기가 가능.)
AEDD 역시 일방공격을 맞아줄 때 마비로 그 딜을 플코 한정으로 최소화 시킬 수 있고
패시브 역시 배수 상태에서 체력 유지를 도와줄 수 있는 패시브기에 도움이 많이 된다
공즉시색의 경우 각성은 아군 정신력을 지원하고, 전반적인 합 싸움에서 크게 도움이 되어주며
침식의 경우 리스크는 크더라도 퀴히스가 다음 턴을 더 잘버티고 피해량도 강하게 지원해준다
패시브도 배수를 간접적으로 지원해줘서 괜찮지만
퀴히스는 흐트선이 하나고 그마저도 앞에 있기 때문에 흐트가 터지기 전에 빠르게 활성화 시켜주는게 중요함.
시즌 4에 나온 시즌 에고인 구속도 괜찮음
각성 스킬을 쓰면 걸리는 속박 때문에 합을 못끌어 오는게 조금 걸리긴 해도 도발치로 커버가 가능한 영역이고
이를 제외하면 사용시 메리트가 굉장히 큰 스킬이기 때문
패시브도 공명을 활용하는 퀴히스 특성상 잘 어울림
-
총평
1. 4동기화 의존도 높음
2. 단, 질투 출혈덱이 아니라면 4동기화를 굳이 해줄 필요는 없을듯
3. 선장마엘-퀴히스-중돈 3인 조합이 꽤 강력함
(퀴히스 원탱에 피감 방렙증가 보호 등등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여져있어서)
최근엔 약상이 좆씹사기로 나와서 질투 출혈이 빛이 바랜감이 없는 감이 있지만
한번쯤은 질투 출혈을 제대로 써보는게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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