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이 글의 덱리는 전원 개인의 취향이 들어간 덱리입니다.
0. 전개법 소개보다는 기본적인 덱소개에 가까운 글입니다.
0. 추가지원없이 마듀에 있는 덱은 다루지 않습니다.
1. 스네이크아이(뱀눈)
전개력을 폭발시키는 "스네이크아이"카드들을
이용하여 개체수를 불리고
개체수로 범용링크를 늘어놓아 승리를 가져가는 덱.
오프에서 추가된 카드 :
1)화톳불
엑셀 서치하는 초동,
엑셀에 패트랩을 맞았을때 포프루스 서치용
뱀눈이 초동률/패트랩 억제력 동시에 증가
단점으로는 겹쳐 잡으면 패말림, 드롤이 아픔 정도
2) 리틀나이트
훌룡한 증지착지점,
링크리보를 먹고 나오는 개체수 2개짜리 돌파카드,
필드 개체수 펌핑,
상대 전개 방해 및 억제
최강의 범용링크 중 하나
3)레이징피닉스
구희로 손쉽게 낼수 있는 킬각 머신
상대방 필드에 몬스터가 1채라도 존재하고
내 필드에 구희 + 화염속성이 존재할 경우
구희로 레이징 링크소환 후 레이징으로 질란티스 특소
질란으로 구희 트리거 채우고
구희 트리거로 레이징이 특소되면서 최소 8000 오버킬
4) 비추비추
사안신전/추주극 등으로 세팅이 가능하며
세팅시 개체수 + 1에 원죄보/디아벨 등의
필드 코스트까지 마련해주는 카드
이 카드가 발매됨으로써 수동적이었던 뱀눈이
능동적으로 개체수를 복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플랑 1,2,3번 효과 모두 발동 안한 상황)
개체수가 +1이 되기에 엑셀 원핸드로
개체수를 4개(플랑의 잠재 개체수까지 포함한다면 5개)까지
뽑아낼 수 있으며,
비추비추가 마법사족이라 셀레네로 연결한다면
개체수를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뱀눈이 염왕/레스큐 등 타 화염카르텔에 비교하여
차별점을 갖게 된 매우 큰 카드.
기본 빌드 : 위 빌드인 엑셀 원핸드로 개체수를 펌핑하고
아폴/마스카/구희+암브로엘/리나 등등
다양한 범용 링크를 늘어놓는 덱.
덱의 약점 :
패에 톳불 등 추가공격권이 없으면 패트랩 억제력이 없음.
마함 억제력의 부족.
2. 염왕
죄보 기믹을 통하여 염왕기믹에 닿고
자괴를 반복하여 아드를 쌓아가는 덱.
오프에서 추가된 카드 :
1. 원죄보로 연결되기에 죄보기믹으로 염왕에 닿게 해주며,
2. 염왕 마함 서치이기에 성역->고도로 연결되어
사실상의 서치로 기능하고,
3. 1번으로 개체수를 크게 불리거나
3번으로 다시 회수하여 아드보존 및 후속을 준비하는
많고 많은 염왕 억빠카드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 카드.
자신 상대 메인페이즈 한정 프리체인 파괴로
자기턴 전개에 이용하거나
상대턴에 구희 등을 사용하여 트리거를 발동,
견제로도 쓸 수 있는 고성능의 카드.
특히 이 카드의 진가는 프리체인 파괴로,
포닉스/엑셀 등에 날라오는 뵐포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죄보뱀눈이 아닌 죄보염왕을 굴리는 이유.
고도로 서치하여 특소 후 덱파괴를 통하여
전개를 이어나가게 하는 핵심카드.
'덱'파괴지만 재정상 우라라를 맞지 않고,
'공격력'을 올리지만 재정상 공격력 0도 깰 수 있고,
'묘지'를 포함하지만 패특소시에는
재정상 와라시를 맞지 않는
기묘한 억빠를 받고 있습니다.
물론 공격력을 올리니까 대미지스텝에도 발동이 가능하며,
패에 잡혀도 다른 카드들을 트리거로 소환할 수 있기에
호감패도 아닌 정말 훌룡한 카드.
포닉스가 고도를 서치할 수 있게 해주는
징검다리 역할이며,
필드존의 파괴를 막아 고도에게 날라오는
파괴계열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해깃 등 성역-고도 동시파괴시에도 막을 수 있음)
가끔씩 개싸움으로 가거나 상대방에게
마함파괴류가 없다는 확신이 있을경우는
엑셀 또는 디아벨의 코스트로 사용도 가능.
3번의 경우 모든 견제를 소진했을때
마지막의 견제로 염왕 이터니티로 필드 전체파괴빔을
박을 수도 있습니다.
초동이자 개싸움에서의 지속력까지 주는 카드.
기본 빌드: 화톳불(엑셀) 원핸드
(클릭미스로 가네샤를 묘지로 묻지 않았는데
그냥 플랑 소생해서 마스카 루트 탔습니다)
묘지 구희+암브로엘로 후열 견제를 마련하며
죄보 기믹으로 견제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엑셀 원핸드가 아닌 염왕 기믹이 패에 잡혔을경우
자괴를 통하여 추가 특소가 가능하며
가네샤/기린이 잡힌다면 필드에 가네샤 등
퍼미션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왕 기믹이 지속적인 파괴 및 서치 특소로
연결되어 있기에 묘지에 염왕 후속을 쌓아두고
상대 전개를 방해한 뒤 후속으로 킬을 내버리는것이
주요 플랜.
덱의 약점 : 매우 아픈 차원계,
특정 타이밍 패트랩(톳불에 드롤 등)에 상당히 취약함.
3. 천배룡
필드마법으로 화염/드래곤족에게
메인페이즈 1한정 발동 내성을 부여하여 전개하고
배틀페이즈 돌입시 싱크로몹의 효과로
상대방 효과 발동 불가락을 걸어서
최대 36000 딜을 뽑아내는 후공비트덱
핵심 카드 :
화염-드래곤 한정 자신 몬스터 전체 발동내성이라는
미친 효과.
엑스퓨어리 누아르/사이코 엔드 퍼니셔 같은 발동내성을 얻기에
내 턴에 필마가 깔려버렸다면
상대가 넣을 수 있는 견제는 이수마수 등
지속효과로 한정되기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상당히 당혹스러운 효과.
아울러 2번효과로 파이드라 혹은 츈드라를
서치할 수 있어 원핸드 초동으로도 기능합니다.
파이드라로 서치할 수 있는 마함 중 하나.
츈드라를 서치하여 개체수를 불리거나
파이드라를 서치하여 원핸드 움직임을 가져가거나
세트해놓고 후속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서치에 드롤을 맞았을 경우 바로 체인하여 발동해
서치를 방해받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인 효과로 배틀페이즈에서 발동하면
2 효과를 모두 사용할 수 있기에 서치 후 패특소,
사실상의 덱특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소 시 찬환장을 세트 후 발동하여
드롤을 케어하면서 움직임을 가져갈 수 있으며,
찬환개문을 서치하여 추가 공격권을 가져가거나
바로 개체수를 불릴 수 있는 핵심 초동.
이 카드 하나로 18000딜을 욱여넣을 수 있기에
졸겸으로 이 카드를 주워오더라도
원핸드 킬을 낼 수 있을 정도의 압도적인 킬각을 자랑합니다.
보통 배민의 찬환장이나 찬환개문으로 서치하여
개체수를 불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1번 특수소환 효과는 필드에서 발동하는 효과가 아니기에
찬환장의 보호를 못 받음에 주의.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필마로 가져와서 패에 천배룡 몹을 버린뒤
이 카드를 일소-> 소생하여 전개할 수 있으며,
천배룡들은 공통효과로 배페에 싱크로소환을 하므로
파이드라 공격 선언-> 츈드라와 싱크로하여 공격->
파드라의 공격선언-> 묘지 파이드라 소생->
파이드라 공격선언-> 파이드라 효과로 싱크로->
7싱 효과로 몬스터 소생-> 다시 공격선언-> 파이드라 효과로
다시 싱크로
하는 식으로 연속적인 싱크로 소환 또한 가능합니다
(천배룡의 공통효과인 3번은 명칭제약 효과가 아니기에
재특소 시 다시 효과 발동이 가능.)
특소시 묘지 천배룡들을 소생하여
데미지를 욱여넣음과 동시에 10싱까지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천배룡의 특성상 공격선언 3회는 전혀 어렵지 않으므로
자체 소생또한 쉽습니다.
대신 드래곤족 특소제약이 걸리므로
승영/바로네스 등의 고벨류 10싱의 채용은 불가능하다는게
아쉬운 점.
필마로 메인페이즈에 내성을 붙였다면
배틀페이즈에서는 10싱으로 상대방 효과발동 락을
걸어버리는 카드.
상대몹을 모두 공격으로 세워두기에
어마무시한 타점을 관통없이도 박아넣을 수 있고
설령 턴킬에 실패했더라도
필마와 이 카드를 세워두면 상대방은
큰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나오기만 한다면 게임을 변수없이
끝내버리는 카드.
천배룡 카드는 아니지만
매우 맛있게 쓰는 피니시로,
이 카드를 특소 후 필마를 파괴하여
공격력을 6000으로 만든 뒤 3번 때려서
18000딜을 욱여넣습니다.
천배룡의 괴담급 공격력인 36000 중
절반을 이 카드 혼자서 담당합니다.
기본 빌드: 없습니다.
원핸드 파츠+패트랩 밟는 파츠 + 패트랩 3개인 갓패
기본적으로 후공을 잡고 패트랩을 난사하는
상대 필드를 헐겁게 만들고 턴을 받은 뒤
깔끔하게 퉁퉁퉁퉁 쳐서 킬각을 만들어냅니다.
덱의 약점 : 전무한 선공플랜,
핵심타로 들어가는 사이드카드(위협하는 포효, 차원장벽 등)
로->사피라->로가디언으로 이어지는 의식덱
원핸드로도 견제를 뽑아내며
대상내성 4100공격력 에이스인 로가디언으로
상대방을 견제하고 턴을 받아 운영하는 의식운영덱
핵심 카드 :
1번 효과로 소환 시 지속마/함을 앞면 표시로
놓을 수 있기에 [결계]를 서치하여 전개 움직임을 이어가거나
[위광]을 놓아 후속 및 후열을 마련하거나
[축복]을 놓아 후속을 가져올 수 있는 만능카드입니다.
아울러 2번효과로 의식 소재를 충당해주며,
3번 효과를 사용, 소재로 삼아졌을 경우
바로 자체특소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1~3번 버릴것 없는 완벽한 몬스터로,
천사족이기에 디바이너로 덱특소까지 가능합니다.
1번 효과로 자신을 버리고 의식몹 서치,
그 후 2번 효과로 바로 의식소환까지 연결 할수 있는
고벨류의 카드입니다.
의식의 문제점인 의식몹+소재+의식 마함이 다 모여야
한다는 것 중
의식몹과 의식마함을 모두 마련해주는 엄청난 고벨류의 카드.
소소한 장점으로 드래곤족이므로
비스테드-마그나무트로 서치또한 가능합니다.
의식 소환 즉시 순성 몬스터를 서치하기에
로나 사피라를 서치, 후속을 가져올 수 있고
로를 소재로 먹고 나오기 때문에
대상내성, 공격력 4100, 퍼미션 1회라는
매우 강력한 에이스 몬스터입니다.
의식소환특소 제약이 없기 때문에
사피라로 즉시 소환될 수 있고
매우 간단한 특소조건에 강력한 효과,
순성이 MZ상검 소리 듣는 이유입니다.
(덱파워의 비교가 아닌 스타일이 비슷하다는 의미)
로가 놓을 수 있는 전개용 카드로,
로/로가디언에게 대상내성을 부여함과 동시에
로에게 사실상의 전투내성을 부여합니다.
특히 로가디언의 공격력이
4100이라는 우월한 수치를 자랑하기 때문에,
순성을 상대할때 전투로 우위를 잡을 수 있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2번효과로는 사피라를 서치하여
전개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로로 놓을 수 있고 혼자서도 투핸드 초동의 역할을 겸하는
매우 강력한 카드.
이 카드 덕분에 로 원핸드로 로가디언까지 닿습니다.
로로 놓을 수 있는 후열입니다.
상대턴 로 소생으로 즉시 견제를 마련할 수 있고
견제로 사용한 이후 턴을 받으면
그 즉시 후속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로의 효과가 "놓는다"이기에
후공에서도 즉시 마련할 수 있는
돌파용 카드가 될수 있다는 것이 장점.
기본빌드 : 디바이너+축복 또는 순성의 기도 기준
고성대로 디바이너에게 날라오는 뵐포를 케어할 수 있는
좋은 패 입니다.
(전개 실수입니다. 패 3장이 남는게 정상입니다)
디바이너(로) 원핸드로
로+로가디언+결계까지 가능하며,
제 필드의 모든 몬스터 카드들은 대상내성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축복과 함께라면 마함퍼미션인 오드아이즈 드래곤/
신심 판정 특소 무효인 고성대까지 특소할 수 있고,
다이너몬드를 이용한다면 상대턴에
로를 소생하여 위광을 세팅, 2파괴까지 마련할 수 있습니다.
덱의 약점 : 묘지 견제에 취약(로에 꽂히는 비스테드 등),
특정횟수 이상의 견제를 뽑기 힘든 운영덱이기에
공격권 많은 덱 상대로 불리.
5. 마치며
티어표 기준 S~A티어인
뱀눈/염왕/천배/순성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봤습니다.
마듀에서는 어떨까 하고 묻는 분들께 미리 대답하자면
염왕이랑 죄보? 여전히 쎌거고
천배랑 순성 둘 다 인기 많을 것 같습니다.
다만 천배는 마듀특성상 차장이 좀 무섭고
순성은 마듀에서 부스팅이 좀 짤린게 악재라면 악재네요.
다음글에서는 B~C인
래스큐/환주/떼노/키메라를 다룰 것 같습니다.
낙인은 왜 D티어인가에도 살짝 얘기할 것 같고요.
전개법 같은건 무리일지라도
덱들 관련해서 질문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