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스압)2월 6일 넷마블 페그오 간담회 전체 발언 내용 정리 (2/3)

thenth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2.07 05:53:04
조회 2326 추천 26 댓글 2
														

참고사항

1. 모든 발언 상단에 발언자를 표기하였습니다

2. 핵심 내용인 3부 후반부(*** 표시 이후)는 사소한 부분(음.. 등의 말 이음 부분 그리고 일부 반복된 부분 등)을 제외한 모든 발언을 받아 적었습니다. 3부 후반부를 제외한 부분은 핵심 내용이 아닌 부분은 발언은 제외했습니다.

3. 간담회 중 대략 내용을 받아 적은 후, 다시보기를 보면서 부족한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제 실수로 인해 옮겨 적는 과정에서 오타와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4. 중간 중간 차보경 아나운서님이 조율하거나 중간 맺음을 담당하셨는데 이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5. 디시의 0 투 입력 불가로 인해 투가 포함된 단어 사이에 '.'을 추가했습니다.

6. 텍스트가 길어서 1/2/3부로 나누어 업로드 하였습니다.


1부 링크

3부 링크


글이 상당히 깁니다. 하지만 간담회를 쭉 보면서 감탄을 금할 수 없었고, 과정이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영상링크

바쁜 분들은 3부 링크 부분만 보셔도 무방할 같습니다.



넷마블 페그오 간담회 2부 중간 ~ 3부 초반


넷마블 대표 4명

담당 PM 류지현 (이하 PM)

페그오 사업본부장 한지훈(이하 본부장)

부사장 백명훈 (이하 부사장)

신임 사업부장 박헌준 (이하 사업부장)


유저 대표 5명

시나맨 (헝그리앱 고객대표)

도짱 (트위치 방송)

싸랑해요 (공식 카페 대표)

나삶 (디시 페마갤 대표)

리암 (디시 페마갤 대표)



리암님

Q. 지금 캠페인을 통합하거나 미진행 이벤트를 진행해서 재화를 조절하겠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1년간 줄 수 있는 재화량에 제한이 있는 건가요? 일본 서버와 동일하게 가는 겁니까? 아니면 그 양이 어느정도 제한이 되어 있는 겁니까?


사업부장님

재화량에 제한이 있지는 않고, 오리지널 서비스와 최대한 유사하게 맞춰야 하는 기준으로 잡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나삶님

Q. 한국 서버에서 페그오의 자결권은 어느정도 입니까? 한국 페이트 그랜드 오더에서 넷마블이 다룰 수 있는 정도가 어느정도 범위에 있고 어느정도 수준입니까?


본부장님

한국 페그오는 저희가 독자적으로 운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의 눈치를 보거나 일본의 지시를 받으면서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이벤트나 미진행 캠페인을 진행하겠다고 말씀드렸던 것도 저희가 계획을 세워서 하겠다고 말씀드리는거지 그 외에 그런 것들은 없고, 여쭤보시는 것이 한국 넷마블이 한국 페그오에 어떤 권한이 있는지, 어느정도의 권한이 있는지 여쭤보시는 것 같은데 거의, 아까 라이센스 문제를 제외하고는 저희가 권한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업부장님

부연 설명 하자면 원 판권사로부터 한국의 서비스 권한을 갖고 왔기 때문에 게임 컨텐츠나 어떤 이슈가 있으면 판권사에 공유를 하는 것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와 관련되서 한국 퍼블리싱 권리는 저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독자적으로 결정을 하고 있고 원 저작권자를 존중하는 선에서 저희가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진행을 한다고 이해를 해주시면 됩니다.



나삶님


Q. 방금 원 제작자를 존중한다고 말씀하셨는데, 17년 초기에 구다구다 이벤트의 스킵 예정이었던 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M님

구다구다 이벤트 논란에 관련해서는 내부에서 많이 고민을 했고, 판권사와 여러 협의를 거쳤는데, 결국 논의된 내용은 구다구다 혼노지에 나온 캐릭터들이 이벤트 이후에도 계속 등장하고 있고, 제외했을 때는 게임 퀄리티가 저하되었기 때문에 이벤트를 결국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처음 스킵 논의가 시작된 것은 우익 이슈 관련해 걱정이 되서 그런 얘기가 불거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싸랑해요님

Q. 2020년부터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페그오 일본서버에서 이벤트가 한동안 없는 기간이 굉장히 길어졌습니다. 이런 기간에 서버의 기간 차이를 줄이는 계획을 수립 중에 있는지, 또한 그 기간이 아니더라도 이벤트 텀을 줄일 예정이 있는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PM님

2018년에 가속했던 것을 경험한 입장에서는 시차를 줄이는 것이 많이 줄여지지도 않고, 쉬운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천천히 갔으면 좋겠다는 고객분들도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논의나 시뮬레이션을 거친 다음에 결정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싸랑해요님

Q. 방금 텀을 줄이는 데 조심스럽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헌팅퀘스트와 같은 게임 내 강화재료 파밍 캠페인도 엄연한 이벤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벤트와 겹치게 일정을 진행을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PM님

헌팅퀘스트 캠페인이 이벤트 후반이 되면 플레이가 루즈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헌팅퀘스트를 후반부에 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헌팅퀘스트에 대한 니즈가 높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지 못하고 한 실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부장님

헌팅 퀘스트와 다른 이벤트를 겹치게 한 부분에 대해서는 고객측의 세심한 배려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헌팅퀘스트는 이벤트와 겹치지 않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또한 말씀 주신 것처럼 코로나 이슈로 소위 말하는 '없밴'기간에 대해 일본에서도 공지가 있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 아직 계획을 안 세워져 있고, 결국은 내년에 해야 할 것들이기 때문에 올해는 올해의 플렌을 짜는 데 집중했다. 이후에 내년도 계획을 말씀드릴 때 고민을 해서 잘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싸랑해요님

Q. 한 가지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내년 이벤트가 진행될 때, 내년에 해당되는 로드맵을 상세히 제시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사업부장님

네 하도록 하겠습니다.


싸랑해요님

Q. 본부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본 서버와의 기간 텀이 2년인데 혹시 일본 서버가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에 그 후 2년간 서비스를 유지할 예정이 있으십니까?


본부장님

서비스 종료를 하게 되면 2년동안은 텀이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선 고객분들께 권리를 보장해드려야 생각합니다.



도짱님

Q. PM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끝난 뒤에 이전 AGF와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 있으신지, 있다면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실지 여쭙고 싶습니다.

2019년 당시에도 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하고는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어서 취소되었다. 항상 의지는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같은 경우는 1.5부 컨셉으로 각 아종 특이점에 맞는 전시라던가, 서번트 등신대회라던가 경품도 준비할 계획이 있습니다. 올해 코로나가 진정된다면 오프라인 이벤트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부 종료

5시 34분부터 휴식

5시 50분


3부 시작



유저측의 불매 서약서 전달

도짱님

유저들이 이만큼 화났다는 점, 이 서약서는 개인의 약속이기 때문에 앞으로 페그오 운영팀이 어떻게 나오는 지에 따라서 고객 스스로 파기하고 컨텐츠를 계속 구매를 하는 의사를 보일 수도 있는 점 반드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본부장님

무게만큼 무겁게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도짱님

Q. 사업 부장님께 질문드립니다. 한국 페그오 고객 수는 타 고객 수에 비해 현저히 적은데 그럼에도 SNS 이벤트를 진행한 이유를 여쭙고 싶습니다.


사업부장님

일본에서 진행된 리트윗 캠페인을 대체하는 과정에서 공유 이벤트를 진행했었다. 제가 느끼는 문제점이라고 하면 이런 캠페인을 하는 목적이 고객 분들이 즐기면서 재화를 드리겠습니다 인데 실제로 달성하기 어려운 과도한 숫자를 한다던지, 공유를 강요한다던지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문제가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 같은 경우에는 조회수로 완화를 했고, 이런 숫자도 저희는 드리기 위해서 하는 캠페인이기 때문에 달성되기 어려운 것을 억지로 여러 계정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들은 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런 방향으로 개선을 하고, 무리한 캠페인이라고 느끼게 되면 가감없이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삶님

Q. 저희가 게임이라는 놀이에 돈을 쓸 지언정 게임사에 있어서는 고객입니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확률형 서비스를 제공

하는 입장이라는 관대한 시장 환경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다른 서비스 업종에 비해 불충분하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부사장님

불충분하다고 고객이 느끼셨다면 불충분 하다라고 생각을 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촉발된 것을 계기로 해서 소통이라던지, 고객이 어떻게 대응하면 더 좋게 느끼실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액션이 일어날 것이라고 초지일관 말씀을 드리고 있고 그게 용두사미가 안되도록 체크하고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나삶님

Q. 서비스에 대해서 질문을 드렸었는데, 지금껏 1대1 문의나 게임 내 문의 혹은 고객센터 문의에 있어서 저희가 직접적으로 증거를 대지 않으면 정상이라는 거짓말로 들릴 수 있는 답변들이 많이 왔습니다. 고객센터 측이나 IGN이나 넷마블 유저 담당측에서는 그런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면 이슈를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인력이 부족했습니까?


본부장님

인력의 숫자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워낙 많은 고객 분들을 대응을 하다보니 말씀하신 증빙할 수 있는 부분이 없으면 확인해드릴 수 없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내용은 사람의 인력이 부족해서 발생한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고, 그런 부분들은 사업부에서 조금 더 운영팀과 고객센터와 긴밀한 협업을 했어야 했는데 그것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앞으로는 잡아 나가겠습니다.


나삶님

Q. 만약에 1대1 문의나 고객센터 답변에서 문의에 대한 답변을 해드리기 어렵다라고 왔으면 '아 그래도 어느정도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런 사실은 없습니다"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그에 대한 공지도 따로 올라왔는데 그러한 일이 과연 소비자 입장에서 용납이 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본부장님

말씀해주신 예에 대해서는 저희가 잘못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부분들은 잘못된 관행이나 이런 것들이 있다면 저희가 조사를 철저히 해서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말 외에는 드릴 말씀이 없을 것 같아요.


사업부장님

페그오를 맡으면서 고객 응대와 관련된 문제를 계속 지적을 해주셔서 파악을 해보았습니다. 작년 1년 동안(~2021 1월) 전체 CS 문의 건수가 17,110건이 있었고, 처리가 16,347건 해서 처리율은 95.54%인데 1월에 문의건수가 많아지면서 처리가 늦어진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보았을 때 핵심적인 문제는 1월을 제외하면 처리율은 98% 이상의 처리율을 보여주고 있어서 처리 자체에 문제는 없는데, 더 개선을 해야되겠지만, 정확히 확인이 안 된 사항에 대해선 끝까지 저희 사업부나 개발 쪽에 넘어와서 어떻게 된 것이고, 어떻게 진행된다 이런 프로세스 제대로 동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 보면 이건 분명히 잘못되었는데 제대로 된 답변에 엄청 화가 나셨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지금 봤을 떄 처리 수의 문제는 보이지 않지만 개별 건수에 대해서 끝까지 확인하는 정성, 서비스 마인드가 저희가 부족했다고 생각을 해서 이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정리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싸랑해요님

Q. 문의에 대한 대답은 대부분 매크로 답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여러 유저들이 같은 사건에 대해서 제보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밖에 답변할 수 없는 형편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정말 중대한 사항이 발생했을 때, 사소한 안건에 묻혀서 긴급하게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 답변이 늦어서 이벤트가 끝나는 후에 처리가 되는 식의 경우가 없어지기 위해서 핫라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핫라인을 마련할 생각이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부사장님

핫라인이 어디와 어디의 핫라인을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싸랑해요님

Q. 페그오 운영팀과 고객과의 핫라인이 필요하지 않을까, 고객센터의 경우에는 넷마블 전체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가 들어가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을 개선해나가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본부장님

핫라인이라고 하시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생각하고 계신 부분이 있는지 질문을 드리고 싶구요


싸랑해요님

그 구체적인 방식을 고객한테 물어보시면 그것을 실천해주실 겁니까?


(말 끊음)

본부장님

아니 생각하고 계신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하신건지에 대해서 제가 여쭤보는 거구요. 일단은 핫라인이라고 하면은 제가 드는 생각은 사실상 저희가 공식카페밖에는 핫라인할 수 있는 채널이 없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싸랑해요님

Q. 공식 카페 관련해서 말씀드리자면 이번 사태가 생기고 나서야 건의게시판이 생겼죠. 작년 7월 3주년 사과문이 올라오고 나서야 버그제보 게시판이 생겼습니다. 3년동안 게시판이 없다가 이제야 핫라인 스러운 무언가가 생겼고, 그것을 합쳐서 건의 버그 게시판이 생겼습니다.

그곳에 등록은 되었지만 처리가 되었다는 공지도 없었고, 일방적으로 고객측에서 버그에 대한 제보, 건의사항을 이야기할 뿐이지 그것에 대한 답변이 여전히 전무한 상황입니다. 그걸 핫라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본부장님

사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핫라인을 구축하기 위해서 만든 게시판은 맞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정성스럽게 답변을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부분들을 지적하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핫라인처럼 돌아갈 수 있게끔 게시판을 재정비하고 올라온 글을 수집하여 운영팀을 통해 매일 리포트를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대응이 미진하거나 정성이 부족했거나 느렸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싸랑해요님

Q. 개선하시겠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앞으로는 저희가 공식 카페를 통해 건의나 제보 게시판을 통해서 건의를 하면 공지사항으로 건의를 받았다 대답을 해주시겠다는 말씀이십니까?


본부장님

정기적 월 1회 업데이트 계획을 말씀 드리고, 운영자 노트를 통해 말씀드릴꺼고 중요한 사항이 있을 때는 공지를 통해 저희가 피드백을 바로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사업부장님

CS와 커뮤니티가 합쳐져서 이야기가 된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지속적으로 말씀 드린 것처럼 고객분들이 올린 내용에 대해 월단위로 운영자 노트로 처리과정을 모두 정리해 말씀을 드릴거고, 이것과 별개로 CS와의 답답함을 말씀해주셨는데

핫라인이라는 의미가 저한테는 CS와 저희 사업부간의 핫라인이 제대로 작동을 안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다른 게임들을 서비스를 하면 CS 중에 중요하거나 시급한 것은 저한테 바로 보고가 되고 이 사태에 대해서 빠르게 판단을 하거나 개발사에 이야기하고 응대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페그오) 이쪽에서는 잘 working 되지 않았다 라고 판단을 하고 있다. 제가 이런 부분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다고 말씀을 드리는게 CS에서 저희에게 문제의 심각성을 빠르게 알려주는 게 첫번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크로같은 답변이나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았다면 고객분들께서 화가 나실거고, 버그 게시판에 '똑바로 해라'라는 이야기 올라오면 저희가 모아서 다시 진상 확인을 하는 과정이 반복될 것 같습니다.



리암님

Q. 현재 페그오는 구글, 페이스북 등의 계정 연동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것이 예상 외로 해킹이라던가 보안부분이 취약한 부분이 많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본처럼 자체 인계코드 등을 사용한 방식으로 전향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사업부장님

이 자리에서 즉답을 드리긴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일그오도 해봤기 때문에 인계코드의 편리함도 알고 불편함도 알고 있습니다. 계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심도있게 검토를 하되, 이 자리에서는 죄송하지만 어떠한 계획이 있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도짱님

Q. 향후 일정 기간 로드맵의 정기적인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그것이 가능한지, 또 가능하다면 얼마나 빈번하게 공개를 할지 사업부장님께서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싸랑해요님

Q. 부연 설명하겠습니다. 아까 발표하실 때 1년에 한 번씩 공개한다고 하셨는데, 사실은 1년 사업 전체를 공개하는 것은 일정의 변동사항이 많기 때문에 조금 더 자주 상세하게 안내해주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어느정도까지 빈도까지 땡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업부장님

현재 월 말에 다음달 스케쥴을 공개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공지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 연간 로드맵을 말씀드린 것은 캠페인 누락되지 않게 하고 적정하게 배분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기 떄문에 그것이 정리가 되고, 검토가 끝나고 확정이 됐을 때 공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싸랑해요님

Q.방금 말씀해주신 대로 상세히 검토의 검토를 거듭하다보면 1년 단위로 하다보면 뒷부분은 미흡해질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보완하게, 최소 연 2회 정도는 로드맵 공개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사업부장님

이 부분은 긍정적으로 내부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맨님

Q. 제가 페그오를 처음 시작하고 진행한 이벤트가 세이버 워즈였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니 '커맨드 카드 성능 UP', '공격력 UP', '특공' 등 많은 공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혀 모른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데미지 공식에 대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그 때 돌아온 답변이 "페이트 그랜드 오더의 정보는 유저들간의 소통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 옳다"고 답변이 왔습니다. 그 답변을 듣고 이후에 데미지 공식에 대해 알아봤더니 유저들이 알고 있는 데미지 공식은 게임 내부 데이터를 해킹해서 알아낸 정보였습니다. 그렇다면 넷마블에서 왔던 공식 답변은 해킹이 올바는 수단이라고 하시는 건가요? 이 부분에 대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본부장님

고객 센터라는 부분은 CS를 처리하는 곳이기 떄문에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분들이 있을 수 있다.

GM이라던가 CM은 담당이 배정되어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들이 카페를 관리하고 있다.

고객센터의 답변은 해킹을 해서, 클라이언트를 까서 알아보라는 의도는 절대 아니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혹시라도 그렇게 받아들였다면 '아니다'라고 답변 드리고 싶습니다.


시나맨님

Q. 그렇다면 제가 아니라 다른 분들이 페그오 관련된 질문, 데미지 공식에 대한 질문을 한다면 제대로 된 답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사업부장님

딜 계산이나 여러가지 공식에 대해서는 이후에도 답변을 드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말씀하셨듯이 야리콤의 하나의 영역이라고 판단을 하고 있고, 딜계산이 정확이 나왔을 경우, 제대로 게임을 즐기는 부분이 맞는가에 대해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할 것이라 생각을 한다. CS의 답변이 잘못 나간 것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그 표현은 결국에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어떤 캐릭터들을 이용하는 법을 공략을 하라 라고 의미였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데미지 공식은 밝히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나맨님

Q. 그런데 페그오 모든 유저가 커뮤니티 활동을 하거나 그런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전혀 모르는 분이 고객센터에 물어볼 수 있는데, 그것에 대해 답변을 할 수 없다는 말씀이십니까?


사업부장님

공식을 알려주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서번트의 어떤 효과가 불명확하다' 라는 문의가 온다면 저희도 이런 것들에 대해서 준비를 해서 안내를 드릴 수 있게 하고, CS 답변으로도 갈 수 있도록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으로 개선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싸랑해요님

Q. 본부장님께 여쭙겠습니다. 고객들과의 정기적인 간담회를 연 1회 여시겠다고 하셨는데 참석 인원이 어느정도이고 개최 주기는 어떻게 하실 것인지, 코로나 이슈로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신다면 조금 더 빈번히 간담회를 열어주실 요량이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본부장님

연 1회는 약속드릴 수 있는 최소한의 횟수를 말씀 드리는 것이다. 코로나 이슈가 장기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늘과 같은 간담회보다는 조금 더 열심히 하고 노력해서 유저분들과의 좋은 분위기에서 간담회를 한다면, 방송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온/오프라인 동시에 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은 계획을 세워 참여방법과 일시를 공지를 드리겠습니다. 필요하다면 비 정기적인 유저초청행사라던가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싸랑해요님

Q. 일본의 이벤트를 따오는 게 아닌 한국식 이벤트로서 추가로 보상을 계획하신 것이 있으십니까?


본부장님

말씀하신 부분까지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나삶님

Q. 지난 사과문에서 이번 사태가 진정되는 것을 모두 처리하고 사퇴하신다던 "박영재 전 본부장님께서는 어느 직책에 임하고 계시며 현재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사장님

박영재 전 본부장은 이 업무에서 배제되었다. 내부적인 인사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징계를 공표하는 것은 개인정보 측면에서 밝힐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삶님

Q. 모든 일을 책임지고 사퇴하시겠다는 분이 먼저 사퇴를 하시고 한지훈 본부장이 새로 오신 것에 대한 저의가 궁금합니다.


부사장님

저의라기보다는 큰 문제가 생겼고, 그 문제를 새로운 시각과 철저히 고객 시각으로 다시 봐야겠다. 기존의 논리가 아닌 제3자의 눈, 고객의 눈을 바라보자는 측면으로 본부장과 사업부장을 동시에 교체를 하게 되었다. 저희 내부적으로도 사업본부장, 사업부장을 동시에 교체한 케이스가 없다. 이번에는 고객분들과의 신뢰를 더 쌓겠다. 새로운 플랜을 잘 제시하고 그것을 제대로 수행하면서 고객분들께 선언적인 신뢰가 아니고 실질적인 신뢰를 쌓는 시발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후 내용은 3/3부에서 계속 됩니다.

추천 비추천

26

고정닉 7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1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2862 AD 희귀 정령 획득 기회! <아스달 연대기> 출석 이벤트 운영자 24/05/23 - -
4171991 공지 이번 주 마스터 미션 (5.20.~5.26.) [1] kaw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20 693 7
3210371 공지 페그오 각종 공략, 정보 모음 [103] Krish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5.01 790773 92
4163437 공지 아크틱 서머 월드 정보모음 (05.14-06.04) [15] TheHum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13 19271 60
3674785 공지 오오쿠 복각 정보 모음 (08.10-08.24) [26] TheHum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8.02 28837 61
4128538 공지 ◆일그오 스토리 관련 언급 일절 금지◆ Krish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20 2511 27
4145603 공지 5월 업데이트 일정 안내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4.30 6195 16
4072679 공지 2024년 상반기 일정 [15] 플루트는목관악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04 23653 40
3210374 공지 페그오 초보자 가이드 모음 [29] Krish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5.01 406223 44
3210384 공지 페마갤 제재기준 (220602) [5] Krish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5.01 34198 44
4003336 공지 완장 호출글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20 14080 26
4179207 일반 이번에 수부키 뽑은 애들은 룰루진도 뽑음?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32 17 0
4179206 일반 다빈치 호쿠사이 바킨 센리큐 [1] 페마갤반고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32 18 0
4179205 일반 킨텍스 도착 [5] Tulx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32 24 0
4179204 일반 룰빈치는 몽화 줄 가치가 있겠다 [10] 마블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26 83 0
4179203 일반 페뉴비 스토리 질문있어요 [5] ㅇㅇ(121.164) 13:25 46 0
4179202 일반 지금 통상 수부키 빌려가는 건 뭐지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20 108 0
4179201 일반 프렌드 보구렙순으로 정렬하는 기능은 없나 [6] ㅇㅇ(210.126) 13:20 63 1
4179200 일반 신년 확차때 추가 리스트는 [2] 더 퀘스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7 70 0
4179199 질문 슈퍼 아오코 질문 [2] ㅇㅇ(182.215) 13:15 51 0
4179198 일반 속보) 고재영 [13] 플루트는목관악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5 168 11
4179197 일반 아처 에미야 이거는 쓰기가 좀 애매하네 [5] 앞으로한달(1.237) 13:11 106 0
4179196 일반 발키리 누구 골라야하지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1 88 0
4179195 일반 리큐짤 찾다가 줍한 짤 [1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0 148 0
4179194 일반 우우 페부이 배불러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0 31 0
4179193 일반 파티편성창 밑에 주전자같은거머임? [3] 빵팡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56 0
4179192 일반 이제 하나 남았네 [6] 초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6 83 0
4179191 일반 기습세제바이럴 뭐임 [2] 치탄다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88 0
4179190 일반 신년확차 리스트 추가된다 해도 더 퀘스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20 0
4179189 일반 얼음 qp 효율은 좋음?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43 0
4179188 일반 구다구다 이벤 90++ 6예장 팟 찾았다 [1] 일자손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100 0
4179187 일반 그치만 히메 픽업 때 바이럴 심했고 [2] 수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3 52 0
4179186 일반 금발의 아름다움을 모르는 우자들. [4] 고정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1 106 0
4179185 일반 이거 작가좀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0 103 0
4179184 일반 오 드디어 예장드랍 АSМ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9 45 0
4179183 일반 수리세 보2도 괜찮음? [4] 알레오올리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9 98 0
4179182 일반 리큐 일러가 너무 좋은데...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7 90 0
4179181 일반 6월달은 땡큐 리큐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3 125 0
4179180 일반 이벤트 시작때부터 느낀건데 가레스 이 표정 [3] 버솟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3 118 0
4179179 일반 근데 사쿠라는 왜 빙의체가 많지. [4] Sky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3 103 0
4179178 일반 본인 데스티니 확챠 리스트 [8]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2 109 0
4179177 일반 솔직히 매번 갤 여론 따라가려면 올컬렉터가 되어야함 [4] 난지고싶지않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1 97 0
4179176 일반 솔직히 원랜 금키리 고르고 싶었는데 고닉베기는너무즐거워해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1 33 0
4179175 일반 하지메 보2라 딜량 부족했는데 룰빈치 쓰니까 딱이네 ㅇㅇ(118.219) 12:50 28 0
4179174 오락관 아스톨포와 나누는 사나이의 약속 저는한글이좋아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50 97 7
4179173 질문 젤릿치 말고는 걍 다 풀돌 만들어도됨?? [4] ㅇㅇ(121.160) 12:47 91 0
4179172 일반 할배들 존경한다. [14] Sky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6 142 0
4179171 일반 모르간은 보6인데 구토 보1이면 어때 보임? [1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4 182 0
4179170 일반 이거보고 호연작 뽑기로했다 [3] 난지고싶지않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4 104 0
4179169 일반 내년 여름 존버맨들은 [10] 흑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0 159 0
4179168 정보 구다구다 90쁠도 퍼펙요슬롯과 함께라면 두렵지 않아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38 112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