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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뇌해머주의] 재미로 써보는 뉴-코덱마 유닛 리뷰 - ELITE1

✠토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4.09 16:40:28
조회 2018 추천 21 댓글 15
														

유닛리뷰


[HQ] [TROOP][ELITE 1] [ELITE 2] [FAST ATTACK] [HEAVY SUPPORT 1] [HEAVY SUPPORT 2] [DEDICATED TRANSPORT] [FL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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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룰


[공용특룰] [챕터 택틱스] [워로드트레잇]


*시작하기에 앞서 / 면책사항*


예전에 썼던 시리즈도 수없는 FAQ와 뉴-코덱스, 싸이킥 어웨이크닝 2권을 받고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아무튼 업데이트 하자는 의미에서 다시 써봄.

마찬가지로 나 토너 나가는 초고수도 친선전에서 맨날 압살하고 다니는 괴수 아니니까 보시면서 궁금한거나 이상한 점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고 구독 및 알람설정해주시기로.

또 빨리빨리 쓰기 위해서 이번엔 유닛별 사진을 생략하기로.


** 대부분의 내용은 이전 코덱스판본과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링클 걸어둠 (ELITE 1), (ELIT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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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포세카리

아포세카리 룰 자체는 프마린버전 구마린버전 공히 큰 변화가 없지만 포인트가 조금 더 할인을 받았고, 바이크 아포세카리가 레전드로 가 버리는 사태를 겪었다.

현재 아포세카리라는 유닛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싸이킥 어웨이크닝 2권 Faith & Fury의 추가룰을 사용해야 하지만 (e.g. 치료 더블탭, 부활 롤 리롤, 주위 인불부여, 필노부여) 개인적으로는 아포세카리를 거의 안쓰게 되었다. 어그로는 확실하게 많이 끌리는데 추가룰을 쓰려고 CP투자 안하면 무난하게 사용하기는 좀 어려운 느낌. (4+ 부활이 터진다거나...)


여전히 d3운드 회복은 캐릭터 옆에 붙어서 힐 넣어주는 용도로 매우 좋고, 실제로 아포세카리 쓰다가 안쓰기 시작하면 d3운드 회복이 그렇게 아쉬울 수가 없다. 부활은 조건부지만 운드회복은 아무튼 최소 무조건 1운드씩은 힐을 해주기 때문에... 데바팀이나 헬블 같은 보병 건라인 옆이나 캐릭터 옆에 붙여놓으면 그럭저럭의 활약은 해줄 수 있다고 봄.


에인션트

에인션트는 챕터 에인션트가 울트라마린 전용유닛 or 컴퍼니 에인션트를 1cp를 주고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싸각2권필요)으로 변경되었다. 코덱마 공용렐릭깃발을 사용하면 죽으면서 공격하기가 3+ 성공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그런거 없이 그냥 무조건 4+ 성공으로 너프되었다. 렐릭이 너프는 되었지만 여전히 사격 위주의 스마 아미에서 상당히 괜찮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챕터별 전용 렐릭이나 싸각2권의 챕터 에인션트 전용 렐릭이 추가되어서 조금 더 변칙적으로 운용 할 수 있는 여지도 생겼다.


아포세카리와 마찬가지로 바이크 버전이 레전드강을 건너버렸고, 사격 화력이 뛰어난 보병 유닛 옆에 붙여놓으면 반드시 밥값을 해내는 효자 유닛. 안그래도 강력한 스마 사격을 정리하기 위해서 생각지도 않은 리스크를 감수하도록 강요한다는 점에서 건라인, 전진사격 모두 할 것 없이 좋은 효과를 내 준다. 성능 자체는 전 코덱스와 크게 차이는 없지만 싸각2권이나 챕터 서플먼트 등으로 간접적인 상향을 받은 유닛.


일본 스페이스마린 히어로즈 2를 통해 터미네이터 기수가 생겼고, 드랍팟 등의 추가 지원이 없어도 스스로 알아서 딥스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지만 아무튼 터미고 가챠 모델 자체를 구하기 힘들어서 자작해야 한다. 에인션트 자체의 맷집이 그렇게까지 좋은 편은 아니었지만 20포 가량 더 투자하고 이동거리 1" 희생해서 추가 운드나, 딥스 2+ 5++이 생긴다면 꽤 괜찮은 투자는 아니라고 본다. 멋은 있지만.


컴퍼니 챔피언

역시 챕터 챔피언이 챕터 기수처럼 울마 전용 유닛 or 싸각2권을 통해 1cp를 주고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이 되었다. 워기어 선택 옵션이 있었던 챕터 챔피언에 비해 2뎀짜리 파워소드 하나만 들고 있기 때문에 투운드나 힘 보정 수단, 혹은 렐릭 등을 통해 무기 교체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이름만큼의 큰 무쌍캐릭터 역할은 하기 힘들다. 단 포인트가 50포도 안되는 저렴한 포인트기 때문에, 인불이 없거나 약한 만만한 캐릭터 상대로 강약약강을 시전할 수 있는 유닛인 점은 동일하다.

나름의 소소한 상향을 받았는데, 근접캐릭터에게 가장 중요한 수치 중의 하나인 A가 3에서 4로 올랐고, 무조건 히로익 인터벤션을 해야하지만 3인치에서 6인치로 거리증가, 선차지 안해도 근접 시작시 적캐릭터가 1인치내에 있으면 선타판정 (상대방이 차지했거나 비슷한 능력이 있으면 꺼짐), 캐릭터 상대로는 투힛/투운드 전체리롤 등의 상향을 받았다.


어중간한 뎀딜과 어중강한 방어력 (5++)을 가지고 있어 엄청난 큰 활약은 어려울 수 있지만, 개성적인 특룰과 저렴한 포인트, 렐릭이나 챕터별 전용 룰을 잘 조합한다면 의외의 활약을 해 줄 수 있는 유닛이라고 생각함.


컴퍼니 베테랑

역시 이전 판 코덱스와 큰 차이점은 없으나, 두당 16포였던 포인트가 최종적으로는 14포로 대폭 할인돼서 로스터 상에서 운신의 폭이 많이 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비슷한 역할로 같은 슬롯 상에서 경쟁하던 아너가드가 울마 전용 유닛 혹은 레전드로 가버린 바람에 캐릭터용 보디가드-운드배터리로써는 보통은 이 유닛밖에 쓸 수 없다. 21포에 2운드인 아너가드보다 14포에 1운드라서 운드 대 포인트비는 빈약하다고 할 수 있지만... 상대방과 레전드 사용을 협의하지 않은 상황에선 컴퍼니 베테랑 써야지 뭐.


역시 바이크 탄 컴퍼니 베테랑이 레전드로 가버려서 실질적으로 바이크 부와왕 끌고 망치같은걸로 다박살내는 그런 멋은 부리기 힘들어졌고, 또 코덱스 내 모든 유닛 중에서 가장 워기어옵션이 다양하다고 하더라도 생각 외로 운드 배터리외 용도로는 잘 쓰기 어려운것도 사실이다. 컴퍼니베테랑만이 할 수 있는 조합은 2포 짜리 저렴한 스톰실드와 사격무장을 같이 드는 브리처 스쿼드 스타일의 로드아웃이 있긴 하지만, 생각외로 포인트가 비싸고 (3++이 아무리 좋아도 1운드 유닛이라 결국 눈먼 라스건 맞고 퇴근하는 경우는 여전히 발생하기 때문에... 현 시점으로는 컴퍼니 베테랑이 특룰을 주는 챕터 전용룰이 없는 한 큰 메리트는 느끼기 힘든 그런 유닛.


서비터

서비터는 서비터고, 마찬가지로 전판 코덱스와 큰 차이점은 없다. 여전히 2포고, 여전히 4명고정 유닛이고, 여전히 테크마린 근처에서 투힛이 올라간다. 여전히 테크마린 근처에서 잉여운드 역할을 하고, 저렴한 포인트로 슬롯채우기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새로 생긴 독트린 룰과는 인연이 없다.

멀멜/헤볼/플캐를 두정까지 들려줄 수 있지만 4+ 투힛이기 때문에 고정포대 처럼 사용한다면 글쎄... 챕터 키워드는 다 받아서 챕터 택틱은 못받지만 에인션트나 캡틴 루테 등의 버프는 받으니 정 쓰려면 못쓸거 까진 없지만 꼭 그러지 않아도 좋은 유닛은 많다. 요약하자면 저렴한 슬롯채우미 테크마린 운드뻥튀기 유닛.


터미네이터

이전 판과 마찬가지로 터미네이터는 크게 터미네이터 스쿼드 (aka 택터미), 어썰트 터미네이터 스쿼드 (aka 어썰터미), 카타프락티 터미네이터, 타르타로스 터미네이터의 4개의 유닛이 있다. 사실 스탯이나 워기어 옵션이 바뀐 것은 전혀 없지만, 이전 판본에 비해 또 포인트가 전체적으로 내려간 점이 특징. 물론 이번 코덱스로 내려간게 아니라 여러차례의 챕터 어프루브드 등등등으로 내려간거지만... 아무튼 제일 비싼 터미인 망치터미는 두당 40포 정도이고, 가장 저렴한 터미인 택터미/타르타로스 서전트는 29포 정도고, 이제는 워기어 옵션 등의 가격이 적정한 수준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상황에 잘 맞춰 사용한다면 괜찮은 성능을 내줄 수 있는 유닛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일단 한 페이즈동안 1cp로 터미네이터의 투힛을 1 올리는 스젬이 생긴 점이 굉장히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대부분의 공격 뻥튀기 (e.g. 투힛6에 추가타 등등)가 언모디(보정무시값)에 터지기 때문에 딱히 콤보로 고효율을 노리기는 힘들지만, 1cp 스젬으로 간단하게 투힛을 올릴 수 있는 점은 썬더해머나 파워피스트, 체인피스트 등의 투힛 패널티 붙은 근접무장이나 헤비무기 이동사격 패널티 등을 상쇄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그거 아니더라도 투힛 까는 회피탱 유닛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


- 터미네이터 스쿼드:

이전 판과 동일하지만 데바스테이터 독트린 하향으로 미사일이나 헤비플레이머 어썰캐 같은 헤비 웨폰은 딥스를 사용하는 경우 활용하기가 굉장히 안 좋아졌다. 그냥 배치구역에 배치할 화력 유닛은 터미 말고도 저렴하고 좋은게 많아서 택터미를 쓴다는건 딥스해서 스톰볼터 화력 투사좀 하다가 여차하면 근접으로 달라붙어서 파피로 마사지 해주는 역할일텐데, 챕터별 전용 독트린도 독트린이지만 터미 헤비웨폰 중에 AP 높은 무기가 많이 없어서 (미사일?) 아쉬운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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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설트 터미네이터 스쿼드:

역시 포인트 말고는 스탯/룰 모두 동일하지만, 이번에 새로 생긴 쇼크어설트 룰의 효과를 가장 크게 받아가는 유닛 중 하나. 한방 한방이 강력한 썬더해머의 공격 회수를 하나라도 더 늘려서 유효타를 늘려주며 라클터미인 경우 두당 거의 4대씩 때려주기 때문에 어정쩡한 MEQ 보병은 싹싹 갈아 엎을 수 있다. 포인트를 비싸게 받고 3뎀 고정뎀과 3++도 가져가느냐, 좀 저렴한 대신 1뎀짜리 딜과 5++의 약한 방어력을 가져가느냐의 차이로 나뉘어지는데, 둘을 섞어서 쓰는게 효율적이라는 사람도 있지만 난 그냥 한 옵션으로 다 미는게 나은 것 같다.


- 카타프락티 터미네이터:

여전히 4++, 여전히 4", 여전히 어드밴스 이동거리 절반. 단 이전 리뷰 (2018년)에 비해 포인트가 저렴해지고, 체인피스트의 가격이 많이 줄어서 콤비볼터 사격도 얼추 되고, 인불도 그럭저럭 괜찮은데 고정 멀티뎀 데미지도 주는 점에서 괜찮은 평가를 할수도 있지만, 일단 이속이 너무 너무 느려서 센츄리온보다도 느리고 (어드밴스포함해서도), 6모델 이상 운용하려면 보통의 경우 딥스를 고려하게 되는데, 딥스차지가 실패 한다면 정말 답이 없는 유닛이 된다. 몸값도 상대적으로 조금 더 비싼편이기도 하고. 또 가드맨 같은 고기방패-채프 유닛을 딥스하자마자 스톰볼터로 처리하고싶은 생각이 드는데 계산 잘 안하면 자기 차지거리만 늘리는 효과만 난다. 데바 독트린 문제+딥스거리 문제 등으로 인해서 헤비플레이머 옵션은 그냥 안달아놓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함.


- 타르타로스 터미네이터:

워기어 옵션이 조금 더 다양하고 이속이 1인치만큼 더 빠른 택터미. 맨몸 포인트도 동일하지만 특기할만한 점은 생각보다 리퍼오토캐논 포인트가 어썰캐보단 저렴하다는 점. 그 외엔 지난번 판본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됨.


뱅가드 베테랑

역시 유닛 자체의 스펙이 크게 변동된 사항은 없고, 엔젤오브데스 룰+각종 챕터 전용특룰이 붙으면서 조금 더 강력해진 케이스. 맨몸 포인트도 줄고 스톰실드도 2포로 대폭 할인되면서 쉽고 싸게 던져서 근접 극딜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단지 그런 역할을 지금까진 뱅가드 베테랑보단 점팩망치캡틴이 대부분 맡아왔었는데, 썬더해머 포인트가 캐릭터가 들었을때만 40포로 껑충 뛰어버리는 바람에 의외로 고려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중이다.


아무튼 근접유닛이 점프팩을 달고있다는 점(12인치의 빠른 이속, 이동페이즈 중 지형 무시)은 굉장히 큰 장점이지만, 예전 판본부터의 고질적인 문제라면 방패를 들던 뭘 하던 어쨌든 1운드 짜리고, 점프팩을 달면 대부분의 경우 야지에 덩그라니 놓여 적 사격에 노출된다는 점이 단점. 이거야 뭐 루인 끼고 기둥댄스 추거나 딥스를 잘하거나 하면 되는 문제니 어떻게든 두뇌 풀 가동해서 극복하는 수 밖에 없다. 어썰터미와 마찬가지로 쇼크 어설트 룰에 큰 효과를 받은 유닛. 어설트 독트린이 켜져야 제 성능을 내주지만, 3턴까지는 기다려야 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보임.


스턴가드 베테랑

이전 판과 많은 변동은 없고, 1cp로 터지는 스페셜 이슈 볼트건 투운드+1 스젬도 건재하다. 인터세서의 오토라이플 볼터보다 더 높은 품질의 사격을 뽑아내는데, 기본적으로 볼터라이플보다 높은 AP와 1cp로 투운드에 +1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마린급이나 마린급 약간 이상의 맷집의 유닛에도 유효타를 주기 좋은 사격유닛이다. 역시 유닛 자체의 룰/스탯 변화보다 챕터 전용룰 등을 통해 콤보를 고려해야 하는 유닛이다. 모든 인원이 콤비웨폰을 들 수 있지만 5명으로 운용한다면 그냥 컴퍼니 베테랑 데려오는게 괜찮고, 스젬 연계를 고려해서 스페셜 이슈 볼트건을 위주로 가져온다면 볼터디서플린, 혹은 1cp를 주고 스테디 어드밴스 스젬으로 항시 래피드파이어 효과 받고 사격할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 두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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