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타용왕전 특징
1. 야타용왕이 시전하는 패턴들 중 지진관련 공격들은 대시무적으로 피하기 매우 힘듦
정확히는 한 두대 정도는 대시무적으로 회피가 가능하고, 캐릭터 변경타이밍의 무적까지 쥐어짜면 더 줄일 수 있지만
다단히트 공격에 거대한 범위를 가지기때문에 완전 회피는 거의 불가능이 맞고
특히 연속 지진 패턴(페이즈 전환패턴의 그 지진)은 극악의 난이도임
그래서 본인이 컨트롤이 정말 좋은게 아니라면 꼭 쉴드, 힐, 피해감소 스킬을 챙겨가는게 좋음
본인이 야타용왕의 지진을 전부 회피로 피하고 싶다면 하단링크의 방법을 시도해봐
원신 짜잘이 전투 팁. - 원신 project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2.야타용왕의 지진공격들은 본인이 y축이동이 가능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면(카즈하 벤티 각청 알베도 종려) 피할 수 있음
제일 편한건 카즈하 벤티 였고 보스전 특성상 벤티는 큰 도움 안되기에 카즈하를 추천
본인이 지진 범위에서 빠져나오지 못했고 해당 캐릭터들이 있다면 임기응변으로 시도해볼만 함
(예시)
3.야타용왕의 원소 인챈트는 비경 입구의 봉인에 있는 문자로 파악가능
문자를 읽을 필요는 없고 그냥 문자의 색만보면 충분히 알 수 있음
각페이즈 마다 해당 원소들을 추가로 인챈트하고 3페이즈는 꼬리딜 이후 부턴 2개 속성을 둘 다 활용시작함
2페이즈
파랑-물, 빨강-불
3페이즈
하늘색-얼음, 보라-번개
해당원소의 공격을 쉴드없이 맞으면 그 원소의 도트딜이 쉴드를 무시하고 들어와서 꽤나 아프게됨
그래서 야타용왕전은 쉴드나 아주 강한 힐이 필수
해당원소들을 인챈트한 야타용왕은 바위 원소 내성, 물리 내성 다음으로 해당 원소들에 대한 강한 내성을 가지게 되기때문에
야타용왕전에서 해당 원소의 메인딜러들은 가져가지 않는게 좋음
야타용왕전에서 원소인챈트가 되면 딜이 더 늘어난다고 알려져있는데
사실은 원소 인챈트하기 전 패턴의 딜이 순수 바위로 100이라면
원소 인챈트가 된 이후의 패턴들은 해당원소딜로 120으로 변하고 그중에서도 직격딜80과 쉴드로 방어 못할시 도트딜 40 이런식으로 계산됨
그래서 1페이즈의 패턴은 못 막던 쉴드가 2페이즈 3페이즈의 인챈트 패턴은 막아지는 현상이 생김
즉 인챈트 공격을 쉴드없이 맞을 시>비인챈트 공격>인챈트한 공격을 쉴드로 막을 시
이렇게 강도가 나열됨
야타용왕이 발을 사용하는 패턴들은 2페이즈의 원소
꼬리 등 머리를 사용하는 패턴들은 3페이즈의 원소를 쓴다보면 됨
4. 야타용왕의 패턴들은
각페이즈마다 특징적으로 사용하는 패턴들을 제외하면
기존에 썼던 패턴들은 원소인챈트만하는 차이가 있을 뿐 반복하는 거임
1페이즈 : 기본패턴+1페이즈 전용패턴
페이즈 전환 패턴
2페이즈 : 기본패턴(2페이즈 원소 인챈트) + 2페이즈 전용패턴
페이즈 전환 패턴
3페이즈 : 기본패턴(2+3페이즈 원소 인챈트) + 3페이즈 전용패턴
이런 구조임
기본 패턴
캐릭터가 정면에 있을 시
점프
인챈트 후
기합을 한 후 높게 점프하고 낙하공격
야타용왕을 중심으로 광범위 지진 2단히트 공격을 하고 정면에서 시전하는 패턴 중 가장 범위가 광대하여
일반적인 캐릭터로 피하긴 힘듦
최대한 이 패턴이 안나오게 하는게 좋으며 쉴드나 힐로 버텨야함
대시회피 타이밍은 야타의 뒷발이 땅에 닿을 때 연속 2회 대시(특수대시캐릭터 무관)
불 원소의 경우 주변에 광역으로 불 원소 공격을 하면서 용암덩어리를 주변에 흩뿌리는데 그게 닿은 곳엔 추가적인 불 장판이 생성됨
쉴드없이 이 패턴을 맞거나 장판에 발을 디디면 불 원소 도트딜이 부여되니 특히 주의
한 발 지진
플레이어가 야타의 앞발 근처에 있을 때 시전
플레이어에게 가까운 발을 내리찍어서 지진을 일으킴
범위는 내리찍은 발을 기준으로 야타용왕의 허리, 반대쪽 앞발까지 정도로 원형
해당 패턴이 나오면 야타의 발 반대편으로 뛰어가거나 정면에서 조금 뒤로 가면 됨
턱 내리찍기
인챈트 후
플레이어가 야타의 정면에 있을때 시전
한발과 고개를 들어 올린 후 턱으로 지면을 내리치고 정면으로 긴 지진파를 보냄
위의 패턴처럼 한발을 들기때문에 헷갈릴 수 있는데 야타의 고개가 위로 올라가면 턱이구나 하면 됨
판정이 정면에 몰려있고 선딜이 매우 기니깐 미리 측면으로 대피하면 됨 대쉬 한 두번이면 충분히 이탈가능
돌진
플레이어가 정면에 있으면서 원거리에 있을 시 시전
고개를 우측으로 숙인 후에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 후 고개를 들어올리며 들이박기 추가타를 시전
워낙 거대한 야타가 정면으로 고속 돌진하기에 y축회피는 무리고 그냥 측면으로 대시 한번하여 피하는게 좋음
연속지진
캐릭터가 근접해서 오랫동안 전투했을 시, 그리고 야타용왕의 현재 체력이 3분의 1가량 손실되었을 시 시전
맵의 4분의 3 가량에 퍼지는 충격파를 연속으로 시전해 충분한 힐이나 쉴드가 없다면 공대 전멸나기 쉬운 패턴
보통 평소 페이즈에 이 패턴이 나올때까지 딜하는 경우는 잘 없고 페이즈 전환시에 이 패턴을 보는 일이 많음
야타용왕이 3분의 1 체력 지점에 도달해서 이 패턴을 시전하고 있다면
그 이하로 체력깎는게 불가능
그러니 어지간히 할거 없는게 아닌이상 이 패턴이 나올때 억지로 딜하겠다고 혹은 버티겠다고 패턴을 무식하게 맞아주는 짓은 하지말고
힐이나 쉴드로 피격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지진 범위 밖으로 대피하는게 좋음
위의 움짤처럼 충분한 힐과 피해감소(베넷과 행추)가 있거나
본인의 쉴드 스펙이 상당히 튼튼하다면 그냥 맞아줘도 괜찮긴한데
업적이 있는거도 아니니 그냥 피하는게 좋음
괜히 딜하겠다고 남거나 아군 쉴드, 힐 서폿 믿고 버티다가 비명횡사하고 원망하지마
그건 너가 죽을 만한 짓을 한거
그리고 막타는 범위가 좀 더 넓다보니 잘못하면 맞는 경우가 있어서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범위보다 좀더 멀리 피해야됨
2페이즈 불 인챈트 후 3페이즈로 넘어가기 전 마지막 지진은
야타용왕의 주변에 플레이어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주변으로 용암덩어리를 날리고 착탄지점에 불 원소 장판을 생성함
불장판은 오랜 시간 유지되어서 3페이즈의 꼬리딜에서 위험지역 확대 및 원소 반응이라는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생성하지 않게 해야함
2페이즈 물 인챈트 후 3페이즈로 넘어가기 전 마지막 지진은
야타용왕 주변에 플레이어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야타 주변 여섯방향으로 물보라를 날리는데 맵끝까지 날아감 솔플에서는 문제 없지만
다인모드에서는 본인이 대피했어도 다른 유저때문에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함
3페이즈에도 시전하긴하는데 이때는 체력 보호 보정도 없고 페이즈 전환할거도 없는 평범한 광역기임
비늘탄
1페
3페이즈 원소 인챈트 후
캐릭터가 멀리 있을 시 등에서 비늘을 발사해서 캐릭터 주변에 착탄시키고 비늘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폭발함
착탄까지 꽤 오랜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착탄직전까지 플레이어를 추적하기에 꾸준히 움직여줘야함
원소 인챈트가 될시 폭발범위가 더 거대해지고 즉시 폭발
캐릭터가 측면에 있을 시
옆으로 흔들기
인챈트 전
인챈트 후
캐릭터가 측면에 있다면 한쪽으로 몸을 기울렸다가 캐릭터가 있는 방향으로 몸을 무너뜨리며 덮침
워낙 범위가 커서 이걸 시전한다는걸 알고 대비를 해도 피하기가 쉽지않은 패턴이라 최대한 안나오게 하는게 좋음
이론상 플레이어 쪽으로 공격하기전에 반대편으로 몸을 크게 기울리니깐 그때 멀리 이격하면 됨. 1페이즈일때는 상대적으로 쉽지만 2페이즈는 원소딜이 추가되면서 좀더 힘들어짐
캐릭터가 후방에 있을 시
꼬리 휘둘러치기
플레이어가 야타의 꼬리를 제외하고 야타용왕의 후방의 180도 반원 범위에 있으면 시전
정면으로 고개를 잠시 숙였다 현재 캐릭터가 있는 방향을 향해
(야타의 꼬리와 허리를 기준점으로해서 내각에 플레이어가 위치한 방향으로)
꼬리를 휘둘러 침
거대한 꼬리로 공격하기에 피할틈이 거의 없고 넉백거리가 상당한데다가 야타가 플레이어로부터 거리가 벌어지기 때문에
편하게 야타를 잡을 생각이라면 이 패턴은 절대 안나오게 하는게 좋음
회피하고 싶다면 야타의 후방에서 딜을 하고 있는데 야타가 고개를 숙인다 싶으면,
즉시 최대한 가까운 경로로 야타의 머리를 향해 달려가면 됨
꼬리 내려치기
캐릭터가 야타의 정확히 후방 , 꼬리 즈음에 위치하면 시전하는 패턴
꼬리를 천천히 들어올린 후 강하게 내리치면서 캐릭터를 멀리 날리고 원소가 인챈트 되어있다면 2단히트로 변경됨
직선범위가 매우 길고 좌우로도 판정이 꽤 있으니 좌우로 멀리 대피 해야함.
긴 선딜과 야타치곤 작은 범위 판정을 자기고 있어서 딜타임 잡기 좋은 패턴
각 페이즈 전용 패턴
1페이즈 전용 패턴
잠복돌진, 낙석
낙석
지하로 잠복해서 플레이어 계속 추격해오고 천장에서 낙석을 떨굼
야타 용왕은 총 3회 지면에 나타나고 1,2회는 캐릭터 주변에 3회차는 먼 곳에 나타남
낙석 회피는 낙석 장판이 생성되면 1회대시면 충분
어차피 이때의 야타용왕은 딜이 안들어가니깐 돌출되는 타이밍에 공격해서 원소구슬을 생성하려는게 아니라면 회피만 하면 됨
3회차 돌출을 끝내고 잠시 후 맵 중앙에서 튀어나오면서 주변에 강한 넉백을 주니깐( 대미지는 거의 없음) 중앙에 있지 않으면 됨
이 패턴을 빨리 종료시키고 싶다면 야타용왕이 잠복했을 때 맵 외곽으로 피하면 됨 그럼 플레이어를 추적하지 않고 2번만 튀어나오고 끝
2페이즈 전용 패턴
페이즈가 시작될때 고정적으로 시전하고 페이즈가 길어지면 추가적으로 시전함
공통적으로 야타가 하늘을 향해 고개를 쳐들고 포효하면서 시전됨
불인챈트 - 운석낙하
하늘에서 다수의 운석을 떨구고 폭발위치에 불장판을 남김
이 대미지는 워낙 강하니깐 절대 여러발 맞거나 장판이 겹치지않게 낙하 지점을 유도해야함
물인챈트 - 물방울
야타용왕 주변을 배회하는 거대 물방울 다수 만들고 접촉하는 캐릭터에게 물원소 피해와 물원소 피해 도트딜을 부여함
태양계의 행성들이 공전하는 것 마냥
각 궤도에 한개의 물방울이 돌고 회전 속도가 느리다보니
보통 근딜보단 원딜들이 이 패턴에 위험함
물방울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다니니
짤처럼 늘 카메라 시선에서 야타를 우측에 두고 물방울이 어디까지 접근하는지 보면서 때리는 걸 추천
3페이즈 전용 패턴
꼬리 딜
페이즈 전환 직후 한 번, 3페이즈가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면 여러번 볼 수 도 있는 패턴
페턴이 워낙 다채롭고 광범위해서 많은 이동과 바닥 확인이 필요하고,
회피동작없이 맞딜할 생각이라면 원소폭발의 무적, 힐, 쉴드를 잘 활용해야 함.
만약 2페이즈를 빨리 넘겨서 야타용왕이 2페이즈에 남겼던 원소 장판이 3페이즈에도 남아있다면
원소반응으로 인해 예상보다 강한딜로 파티가 터질 수 있으니 주의
예시 : 2페이즈에 남았던 야타의 불 장판과 3페이즈 야타의 번개 장판이 겹치면서 플레이어가 과부하 피해를 입고 쉴드가 파괴된 장면
특이사항으로 이 패턴중에 야타용왕의 체력을 전부 깎아도 패턴은 끝나지 않고 야타용왕이 지상에 나올때까지 지속됨
체력 1 이하로는 절대 안떨어지게 막혀있으니 체력을 다 깎았으면 굳이 딜하지말고 장판 회피나 생존에만 집중하면 됨
1)번개
꼬리를 중심으로 중앙의 원형 장판과 좁은 부채꼴의 장판(보라색 경계의 장판)들을 표시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해당 위치에 벼락을 내리침
패턴이 터지기 시작하는 시점은 맵 외곽을 향해 뻗어가는 부채꼴 장판이 맵의 경계에 도달한 시점이니 시각적으로 캐릭터가 장판에 갇혀보여도 당황하지 않아도됨
즉시 벼락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오랜시간에 걸쳐서 순차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피할 여유가 있으니 생각보단 회피하기 쉬운 패턴임
한번에 여럿 장판이 나오는 경우도 많지만 연속으로 떨어져서 포격이 없는 지역이 절대 없는건 아니니깐 당황하지 말고 먼저 장판이 생긴곳부터 순차적으로 피해가면됨
부채꼴 범위의 형태특성상 중심에 가까울 수록 장판의 범위가 작기때문에 짤처럼 중앙 원에서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 딜을 하고,
각 부채꼴의 경계 지점에서 딜을 하면 회피하기 쉬우니 장판의 경계를 잘 보고 있는게 포인트
맵의 외곽에서 전투를 할 시 짤과 같이 무빙이 많이 강요되어 딜하기 힘들어 질 수 있음
야타가 중앙이 아닌 외곽에 있는데 이건 버그가 아니고 2페이즈에서 전투했던 위치가 저기였기 때문에 저곳에서 패턴이 시작된거
꼬리의 위치와 상관없이 꼬리딜 장판이 생성됨
2)얼음
캐릭터의 위치에 육망성의 장판 하나와 그 주위에 다수의 추가장판을 생성하고 곧 얼음원소 폭발딜을 줌
번개 장판처럼 맵전체를 커버하진 않지만 캐릭터 주위에 넓은 장판들을 다수 생성하기에 더 위험함
또한 플레이어가 야타에게서 지나치게 멀리 떨어지면 맵전체를 커버하는 장판을 만들기 때문에
번개와 마찬가지로 야타용왕에게서 너무 멀어지면 안됨
짤에서 처럼 2페이즈의 원소 장판이 아직 남아있다면 강한 원소반응딜을 맞을 수 있으니
절대 2원소가 겹치는 곳은 가지않게 주의해야함
피하는 방법은 장판이 생기면 바로 외곽으로 걸어가면서 생성 후 1초뒤에 대쉬를 하는거임 그럼 거의 확실하게 피할 수 있음.
번개건 얼음이건 본인의 스펙과 컨트롤이 충분하다면 딱히 회피 없이 힐, 쉴드, 원소폭발 무적타임으로 맞딜하면서 잡아내도 됨
애초에 야타용왕전은 스펙으로 맞다이까는게 아이러니하게도 제일 편하고 쉬움
원소탄
꼬리에 인챈트한 원소탄 5발을 플레이어에게 발사함
근접해 있다면 강한 유도력 때문에 피하기 쉽지 않지만
본인이 비교적 멀리있다면 짤처럼 유도력이 약해지기때문에 멀리 이동하면 피하기 쉬워 짐(유적가디언 등 미사일같은 원리)
실전 영상
다인모드(종려 라이덴 야란 카즈하) 근접전
솔플(감우 디오나 벤티 모나)
요구 스펙
힐량은 베넷기준 틱당 5천~7천정도, 쉴드량은 종려기준 4만초반대면 충분함
최소한의 무빙조차 딜로스라고 여기거나, 가만히 서서 딜해야만하는 캐릭터(감우, 요이미야)를 가지고 있거나,
본인의 피지컬에 한계가 있거나 기기의 문제로 컨트롤이 힘들다면
종려 쉴드기준 4만 후반에서 5만대 정도면 충분함
요주의 패턴
패턴에서 꼭 피해야한다 하는건 연속지진, 메테오, 물방울 회전, 꼬리휘둘러치기 정도임
연속 지진, 메테오, 물방울은 실제로 강력한 패턴이어서 솔플이든 다인이든 잘못하면 사상자가 나오는 패턴들이고
꼬리는 워낙 광범위 공격에다가 회피가 매우 까다롭고 야타의 위치 이동까지 일어나 성가신게 너무 많아서 애초에 안보는게 좋은 패턴이라 그럼
비추천 캐릭
바위 원소 딜러(이토, 노엘, 응광) - 늘 바위 원소 내성 70퍼를 가지는 야타용왕이기에 딜 박기가 어간 쉬운게 아님
물리 딜러(유라, 레이저, 물리피슬) - 물리내성 40퍼가 있어서 쉽지않음. 초전도로 내성깎을 노려볼만하긴하지만 그냥 원소딜러 가져가는게 훨 편함
인챈트 원소 딜러 - 해당 원소 인챈트 이전까지는 딜량이 보장되지만 인챈트하는 순간 바위에 맞먹는 원소 내성을 가지게 되어서 딜량이 급격히 감소 됨. 청록의 그림자 성유물의 효과로 내성깎을 시도할 수 있긴하지만, 다른원소딜러가 하나도 없어서 꼭 그래야하만하는게 아니라면 비추천
추천 캐릭
쉴드서폿(종려, 노엘, 토마, 디오나)
- 지속시간보다 짧은 쿨타임에 인게임 최강의 쉴드량, 피격될 수록 강해지는 쉴드 패시브, 쉴드로 쓰기 최고의 원소인 바위.
종려는 야타용왕의 천적 그 자체.
종려가 없더라도 하위 쉴드 서폿이라도 가져가는게 좋은게
아무리 약한 쉴드라도 일단 있다면 야타용왕의 원소부여를 막아서 도트딜을 막을 수 있기때문에 들고가서 손해보는 일은 잘 없음
풀원소딜러(현 버전 기준으론 타이나리) - 야타용왕이 모든 원소에 기본 10퍼 내성, 물리 40퍼 내성, 바위 70내성을 가지고 있고 원소 인챈트시 해당원소 에서 추가 내성을 얻지만 풀은 야타용왕이 인챈트할 수 있는 원소가 아니기에 해당이 없음.
전투 스타일은 체감상 후반이 번개면 원딜, 얼음이면 근딜이 좋았던거 같음
어차피 일정 스펙에 도달하면 1페 2페는 순삭하기 마련이고 3페이즈의 꼬리딜에서 빨리 녹이고 야타가 나올때까지 버티는게 관건인데
번개는 장판이 넓고 긴 대신 타격까지 시간이 길다보니 피하기 쉬워서 원딜쓸만하고 , 얼음은 맵 전체를 커버하진 않지만 캐릭터를 추적하기 때문에 원딜로 무빙 치면서 딜할바에는 근딜이 쉴드랑 힐들고 맞다이까는게 더 좋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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