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조마의 숨결
해당 디버프가 발생하는 공격은 ★표시
원소게이지가 남아있을 시
원소게이지가 없을 시
일반 몬스터인 심해 도마뱀들과 마찬가지로
이 보스들도 똑같은 디버프를 가지고 있음
특정 공격에 피격시 당시의 캐릭터가 원소에너지가 있다면 원소에너지를 손실하고,
원소에너지가 없다면 쉴드를 무시하는 대미지를 입힘
쉽게 생각하면 입으로 쏘는 공격은 전부 조마의 숨결을 발동시킨다 보면 됨
패턴
합동 공격, 단일 공격
단발 에너지탄★
첫 페이즈에서 고정적으로 한번 시전하고
그 후로도 간헐적으로 동시에 쏘거나 한 마리가 쏘거나 함
두 마리가 동시에 에너지탄을 한발 씩 발사
유도력이 없어서 탄을 보고 측면으로 한번 대쉬해주면 충분히 피해짐
다만 근접해있다면 빠른 탄속때문에 피하기 힘듦
바위 구조물을 만드는 캐릭터가 있다면 활용가능
(종려 바위행자 응광)
종려는 판정이 너무 좁아서 신경써서 배치하지않으면 막기 힘들고
막아도 폭발판정의 특성상 기둥 뒤에 있으면 범위공격에 피격되기도 함
합동공격
연발 에너지탄
첫 시전은
위의 에너지탄 단발 패턴 이후에 고정적으로 시전
반대편으로 넘어간 후 꼬리를 맞대어서 에너지탄을 발사함
유도력이 없기에 마찬가지로 간단한 무빙으로 회피가능하지만
역시 근접 시 빠른 탄속으로 인해 피격될 우려가 있어서 거리를 유지하고 회피하길 권장
마찬가지로 부피가 큰 바위 구조물들로 방어가 가능함
벽 올라타기★(번개도마뱀의 모든 공격, 얼음 도마뱀의 일부공격)
위의 연발 에너지탄 패턴 이후 고정적으로 시전
번개 도마뱀이 맵 외곽의 벽에 달라붙고 유도력이 없는 느린 탄속의 번개탄을 지속 발사함
얼음 도마뱀은 이전에 썼던 것과 똑같은 단발 에너지탄을 발사함(기존 패턴과 동일하게 빠름)
그 후는 얼음 도마뱀은 각종 단일 패턴들을 사용하고, 번개 도마뱀은 벽에서 느린 에너지탄만 발사함
회전 에너지포 공격★(입에서 쏘는 것만)
두 도마뱀 중 하나가 체력을 전부 소진하면 고정적으로 시전
중앙에 모여서 서로의 꼬리를 휘감은 채 90도 회전하면서 주변에 연속적인 원소경격을 가함
중앙의 꼬리부 주변은 번개와 얼음 원소 공격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어서 안으로 들어가는것은 비추
(짤에서 보이듯 디오나의 쉴드에 초전도 공격과 또다른 공격이 일어나고 있음을 쉴드의 피격모션으로 볼 수 있음)
다만 중앙의 공격은 조마의 숨결이 발생하진 않음
회전방향을 따라서 외곽을 돌거나 에너지포가 다가오면 타이밍 맞춰서 회피무적을 하면됨
지원포격
패턴이 끝났을 때 다른 도마뱀이 살아 있다면 먼저 죽은 도마뱀이 주변의 물에 잠수하고
주변을 배회하면서 주기적으로 지원포격을 가함
약한 유도력이 있어서 잦은 이동을 강요
체력이 남아있는 도마뱀은 합동공격없이 단일 패턴만 시전함
단일 개체 패턴
도마뱀들이 각각 협동없이 시전하는 패턴
3연격
바위용 도마뱀, 고대 바위용 도마뱀과 같은 방식의 2연 휘둘러치기와 내려찍기 공격을 함
3타의 경우 선딜레이가 엇박자라서 피하기가 조금 까다로움
도마뱀의 손이 머리 위 최고점에 도달하고 약 0.2초 후 회피를 하면 됨
꼬리 휘둘러치기
캐릭터와 몹과의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는 정면일 시 시전
꼬리에 에너지를 모은 후 전방으로 앞구르기를 하면서 꼬리로 휘둘러침
판정이 넓지만 동작이 크기 때문에 측면으로 회피할 타이밍이 여유로움
원소가시
바닥에 꼬리를 꽂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원소의 가시공격을 시전하는 장판을 만듦
감우의 천화 처럼 장판내에 랜덤 위치에 솟아오르되,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추적하는 가시가 하나 있음
장판 밖으로 나오면 더이상 추적하지 않음
공략
이 보스들은 개체 둘이서 다른 필드보스의 체력을 나눠가지기 때문에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보스들에 비하면 개체 하나하나의 체감 피통은 낮은 편 임
그래서 빠르게 한 마리 딜찍누를 시도할 수 있고 타이밍만 잘 잡으면 한번에 둘을 동시에 딜하면서 빠르게 잡기도 가능함
전투 시작시 고정적으로 시전하는 단발포 - 연발포 - 벽타기 패턴은
총 3번 맵 반대편으로 이동하기에 근딜을 사용한다면 많은 이동으로 스테미나소모를 강요받고 베넷같은 고정 장판기의 경우
장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옴
그래서 본인이 딜하기 좋은 패턴이 나오기 전까진 공격만 피하다가 타이밍이 나올때 해당위치에 미리 대기하고 한번에 딜집중하는게 좋음
본인이 원거리 딜러를 가지고왔다면 딱히 상관없음
딜타임
1.연발 에너지탄
연발 에너지탄은 오랜기간동안 플레이어를 향해 투사체를 날려 위협적이지만
조마의 숨결을 발동시키진 않는 공격이라 맞으면서 맞딜해도 큰 위협이 아님
(다른 위치 고정 패턴은 회전 에너지포이지만 이 패턴은 조마의 숨결을 쏘는 패턴이 맵 외곽을 향하고
중앙은 초전도 공격이 계속 발생해서 부담이되고 시간도 조금 짧음)
본인의 유지력과 순간 딜집중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면
이 타이밍은 딜을 우겨넣기 최적의 타이밍임
2. 벽타기
도마뱀이 붙는 벽은 생각보단 튼튼해서 종려가 없다면 깨는게 생각보다 힘들어서
벽의 번개 도마뱀은 무시하고 얼음 도마뱀만 잡는 것도 방법임
번개 도마뱀이 벽에 붙고 시전하는 패턴들은 느릿느릿한 에너지탄을 쏘는 것 뿐이라서 회피에 부담이 적은 반면
얼음 도마뱀은 단일 패턴들을 계속 시전하면서 플레이어를 추격하기때문에 더 공격적인 놈을 먼저 잡는게 좋기도함
다만 벽을 깰 수 있으면 깨는게 좋은게
벽을 파괴하면 우선 번개 도마뱀이 그로기되어서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고,
내성이 감소해서 딜이 효율적으로 박히게됨
또한 플레이어를 계속 추격하는 몹 ai특성상
얼음 도마뱀은 반드시 벽에있던 번개 도마뱀과, 벽을 부수느라 근접했을 플레이어에게 근접할 수 밖에 없어짐
결과적으로 짤과 같이 두 개체가 겹치는 상황이 나오기 쉬워서 두마리를 동시에 딜할 각이 나와짐
벽을 무너뜨릴 수 만 있다면 최적의 딜타임이 나오는 셈
특히 본인이 업적작을 생각하고 있다면 벽을 깨는 업적과 심해 용 도마뱀이 물에 뛰어들지 않은 채로 보스전을 끝내는
조건들을 달성하기 제일 좋은 상황이 나오기에 이 방법을 추천함
*종려로 벽 한번에 부수기
1. 암주생성
암주가 벽에 최근접하게 설치되면 암주 설치딜+ 쉴드 생성으로 주변에 바위 구조물 쉴드 게이지 파괴판정이
동시에 들어가서 벽을 한번에 부술 수 있음
만약 암주가 벽에 붙지않으면 한번에 못부수니
맵 외곽의 경계를 보고 종려의 발이 닿는 지점쯤에서 시전하게 주의
2. 천성
타격시 거의 모든 바위 구조물과 쉴드를 한방에 부수거나 적은 게이지만을 남기는 천성의 특성상
해당 벽 역시 쉽게 깰 수 있음
실전
업적 달성 조건과 효율적인 동선을 위해서 원하는 타이밍이 나올때까진 최소한의 딜만하고 회피에 전념했음
개인적으론 벽타기 패턴에서 벽을 허물고 딜집중하는것을 선호함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