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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스크롤 속도에 관해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8.18 16:32:50
조회 7693 추천 12 댓글 7
														

ㅎㅇ



요즘들어 갤에 누비가 많아지고 그만큼 질문글의 비중도 늘어났는데



본인은 늒네들 입장에선 게고수처럼 보일지 몰라도 까보면 5000등밖에 안되는 ㅈ밥이기 때문에 플레이에 대한 조언은 만이 줄 수 업다



대신 FPS 짬을 이용해 스크롤속도에 대해서 한번 씨부려보고자 함



좀 기니까 읽기 귀찮은 새끼들은 맨 밑에 3줄 요약 읽으삼



1. 적정 스크롤 속도


뉴비들이 와서 맨날 물어보는 것중에 하나



사실 적정 스크롤 속도는 스킨마다 노트의 가로세로 크기, 노트 사이의 간격, 판정선의 위치 등등이 제각각이고 사람 눈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딱 몇이다! 라고 말하기 힘든게 정상이지만, 어쨌든 극단적인 차이가 나지는 않기 때문에 대부분 유저들은 29~32 사이를 적정 스크롤 속도로 말한다



대체로 스크롤 속도가 빠르면 리딩에 유리하다고 하지만 대충 10단~루미널 이상의 고수들 중에서도 스크롤 속도를 비교적 낮게 쓰는 사람도 있으며



인간이 볼 수 있나 싶을정도로 스크롤을 빠르게 쓰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가리개를 사용해서 스크롤속도를 훨씬 낮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본인은 오스할땐 이렇게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판정에 유리하다는 말을 어디서 들어본거 같다)



다만 시작한지 얼마 안된 뉴비들은 노트 하나 처리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여야하기 때문에 스크롤 속도를 20 초반으로 맞춘뒤 서서히 늘려가는걸 추천한다



위에 좀 길게 써놨는데,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이게 아니라 스크롤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이다



2. 모니터


일반적인 사람들은 모니터의 중요함에 대해서 잘 모르는게 보통이다



왜냐면 대부분 상황에서 별 차이가 안 느껴지거든



60Hz를 쓰던놈이 144Hz를 쓴다고 메이플 메소를 더 효율적으로 줍는 것도 아니고 베인으로 앞구르기를 해도 무조건 살아나오는 그런게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모니터에 큰 가치를 두지 않고 일반적인 60Hz 모니터를 사용한다



하지만 몇몇 장르의 게임에서는 고주사율 모니터와 일반 모니터의 차이점이 크게 두드러지는데



내가 해본 겜들 중에서는 FPS와 리듬게임이 그렇다 (그 외 게임은 나도 모른다. 해 본적이 있어야 알지)



그럼 왜 모니터가 중요해지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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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60Hz 모니터, 아래는 120Hz 모니터가 화면을 출력하는 걸 간략하게 나타낸 것이다



Hz는 주사율인데, 대충 모니터가 1초에 보여줄 수 있는 그림의 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60Hz 모니터는 1초당 60개의 그림을, 120Hz 모니터는 1초당 120개의 그림을 우리에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그럼 둘 중에 어느게 더 부드러운 영상을 보여줄 수 있을까라고 물었을때



이정도 설명했으니 어지간해선 120Hz 모니터가 더 부드러울 거라고 생각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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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15, 30, 60 프레임을 비교한 짤이다. 척봐도 60프레임이 가장 부드러운걸 알 수 있다



그런데 60프레임만으로도 충분히 부드러운거 같은데, 그 이상을 사용한다고 무슨 메리트가 있을까? 라고 생각할 사람이 분명 있을거다



그 메리트는 바로 노트의 잔상이 훨씬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 노트의 잔상은 배속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더 심해지는데, 이제 간신히 5성따리를 치고있는 내 입장에선 노트 사이의 간격이 비교적 넓기 때문에 큰 체감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pine nut(https://osu.ppy.sh/beatmapsets/704546, 통칭 잣)같은 고BPM 스트림패턴에서는 잔상도 리딩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된다

(예시로 올려둔 저거는 탑랭중에서도 씹탑랭들이나 치는 곡이고, 이보다 훨씬 쉬운 곡에서도 충분히 잔상을 체감할 수 있다)



이때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스크롤 속도가 높아도 잔상이 아주 많지 않으므로 리딩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고주사율 모니터의 경우 단점이 한가지 있는데, 눈의 피로가 매우 심해진다는 것이다



FPS에서는 이게 좀 덜한편인데, 리겜은 시발 하다보면 눈앞이 깜깜해진다는걸 체감할 수 있다



적어도 4성따리부터 적용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개소리고 2~3성에서 판정을 기를때도 눈 아프다 시발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눈이 피로해서 144 모니터를 쓰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사율을 60으로 맞추고 게임한다. 나도 그렇고



아 참고로 60 -> 144 체감도 상당하지만 144 -> 60 역체감은 쌉오지게 오니까, 모니터를 사고싶다면 고민을 좀 해보길 바란다



3. 인풋 딜레이


옵션에서 FPS 카운터를 표시하면 오른쪽 하단에 프레임과 인풋 딜레이가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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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알겠지만 11ms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니가 키를 입력하면 11ms, 그니까 0.011초 후에 프로그램이 니가 입력한 키를 인식해 출력한다는 소리다



이렇게 보면 그정도가 뭐 대순가? 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11ms라는 속도는 그냥 느린 수준이 아니라 열받아야 정상인 속도다. 한번 오스의 판정 범위를 보고 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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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쓴 글이니까 내 맵으로 예시를 들도록 하겠음 ㅎ 한 2주정도 낑낑대면서 만든건데 반응이 저조해서 슬프다



해줄 사람 구함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판정 범위를 보면 MAX(무지개 300) 판정 범위가 플마 16.5ms이고 300 판정은 플마 38.5ms이다



이정도면 위에서 말한 인풋 딜레이 11ms가 얼마나 긴 시간인지 체감이 되는가? 안되면 아 몰랑



어쨋든 인풋 딜레이가 짧으면 인풋 딜레이가 긴 쪽과 같은 타이밍에 노트를 눌러도 한쪽은 정상적인 타이밍에 노트가 처리되는데 한쪽은 노트가 뒤로 밀리게 된다



때문에 노트가 뒤로 밀리는 것을 막으려면 판정선을 훨씬 뒤로 땡겨버리거나 스크롤 속도를 낮춰야 하는데 스크롤 속도가 낮으면 리딩이 어려워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인풋 딜레이를 줄일 수 있는가?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건 osu를 전체화면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엥? 창모드를 해야 렉이 적지 않아?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솔까 나도 그 이유는 모르는데, 사실상 모든 게임이 창모드로 실행하면 프레임 저하, 인풋 렉 등 많은 증상을 일으킨다



본인은 전체화면에서 알트탭 등으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면 요상한 렉이 걸리길래 창모드로 게임을 해왔는데, 그 결과 인풋 딜레이가 6~8ms에 달했다



나중에 전체화면으로 바꾸니까 이 인풋 딜레이가 1~2ms로 줄어들었고, 스크롤 속도도 31에서 32로 늘릴 수 있었다



그 외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최대한 줄이는 것도 소소한 도움이 되긴 하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근데 크롬 등 그나마 가벼운거면 모르겠는데, 좀 무거운거 켜놓고 렉걸린다고 지랄하면 부랄에 딱밤때리러 감



아 그리고 디스코드가 메신저 주제에 백그라운드에서 리소스를 지랄맞게 소비한다. 인게임 오버레이까지 켜버리면 금상첨화



또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외장그래픽을 아무거나 하나 달아주는 것만으로도 이 딜레이가 훨씬 줄어든다

(인텔 내장그래픽같이 개쓰레기 한정 아니냐고 물을까봐 말하는데, 요즘 내장그래픽 가장 좋게 나오는 레이븐릿지에서도 그런다)



물론 니 컴이 어느정도 최신겜을 돌릴 수만 있어도 별로 필요없는 내용이 된다 ㅎ 근데 내 컴은 쓰레기라 이렇게 해야된다



4. 키보드


3번 내용이랑 상당히 중복되니 짧게 말하고 끝내겟음



키보드도 일반 사무용 키보드같은 싸구려 멤브레인은 고스트키 현상도 발생하지만 반응속도도 답답하게 느리다 (일반적으로 10ms를 훌쩍 넘어간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일단 키가 컴퓨터에 입력이 되고 오스가 이를 받아들여서 출력을 해야되는데, 그 시간은 키보드 반응속도 + osu 인풋 딜레이가 된다



당연히 그만큼의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거니 스크롤 속도도 느려진다



그니까 키보드 살때는 가급적 3ms 이내로 사도록 하자



나는 큐쎈 멤브레인 쓰다가 엔키로 갈아탔는데 반응속도가 너무 빨라서 스크롤 속도를 29에서 31로 늘려버림 ㅎ



아 그리고 스크롤 속도 얘기는 아닌데, 이 딜레이가 빨라지면 롱놋 떼는 판정에서 비교적 유리해진다



----------------------------



3줄 요약)


1. 고주사율 모니터는 스크롤 속도를 높여도 잔상이 적지만, 눈이 매우 빨리 피로해지므로 살 때 고민해야함


2. 인풋 딜레이를 줄이면 스크롤 속도를 높이는데 유리하다. 인풋 딜레이를 줄이기 위해 전체화면 설정을 하고 내장 그래픽을 쓴다면 외장 그래픽을 달아보자


3. 키보드 반응속도는 아무튼 빠른게 유리하다. 인풋 딜레이랑 똑같음



질문할거나 지적할거, 빠진거 있으면 자유롭게 하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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