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단순 젬 템 너프버프로 밸런스 잡았지
근데 게임의 방향성이 기존보다 한계돌파를 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리그컨텐츠를 쭉 추가해왔잖아
그러니까 op밸런스 위주로 대가리를 아무리 깨도 네크 팔다리를 10연속 반토막 내도 결국 게임 전반적인 인플레는 막을 수가 없었음
빡빡이가 통계도 내줬잖아 리그당 11%인가 대충 그쯤으로 유저들은 꾸준히 세져 왔다고
실제로 힛딜 기준 dps100만으로 엔드보스 잡던 시절에 비해 지금은 최소 수천만 dps는 장만하고 오지
근데 몹이 일방적으로 세지면 너프충들 말대로 게임이 재미가 없어 성취감이 없고 치트쓴것마냥
최근에 와선 일회성인 리그 위주로 추가해서 인플레를 늦췄지만 모든 리그를 그렇게 할 순 없었고
그러니 pve밸런싱 인플레를 잡기 위해서 뭘한다? 몹을 버프한다
그래서 3.9부터 3회가량 몹버프를 했지
근데 그것도 한계가 왔잖아 이렇게 딜버프를 하고 몹버프하고 반복하며 지랄을 하니까
1장 로아 박치기 당하면 뒤지는 죶병신같은 게임이 되었는데 여기서 몹 버프를 더 하기엔 ㄹㅇ 사람들 다 떠난다고
그렇다고 탐험때마냥 대대적 너프 때리는것도 한계가 있어 그때도 엄청 떠났는데 그지랄 또하면 박살나겠지
그러니까 이겜은 유저가 강해지는 만큼 몹이 강해지는걸 전반적으로 잡기보단
유저가 강해지는 한계치를 늘려주는 만큼 몹이 강해지는 한계치를 늘리기로 했다 이거임
그게 바로 우버컨텐츠고 선조 광산과 같은 몹 성장의 한계가 없는 컨텐츠들임
스컬지가 이런 방식의 프로토타입형 시도였을텐데 이건 좀 너무 실험적인 느낌으로 난이도나 보상 측면에서 과했고
5환영 정도가 최대다 이런 느낌으로 제한둔거지
왜냐 이겜은 영원히 성장할게 아니라 3개월마다 초기화 되는 시즌제고
질리지 않게 엔딩이 있는 게임이니까 실제론 3개월도 안되지 3주~1달하고 찎인 게임이니까
그렇게까진 필요치 않은거지
이제 1달컷 기준 어느정도 pve의 성장한계 밸런싱이 잡혔으니 기존에 했던대로 op밸런싱 대가리 뚜드려패고 쓰레기들 싸잡아서 리워크하고
요정도만 하면 됨 실제로 밸런스 잡힌지는 꽤 오래돼서 스킬젬 하나가 점유 3~40퍼 먹은게 마지막이 환영? 수확? 그쯤이 마지막이었을걸
그 이후엔 암만 지랄난 밸런스래도 24% 먹으면 리그 내내 역대급으로 욕먹는 빌드고 그 밑으로 10퍼대 서너개 있고 1~2퍼대 빌드 수백개 있고
요새는 이정도도 아님 op빌드라고 소문란 토샷도 10퍼 남짓 라애 4퍼 이런걸 활쟁이라 퉁쳐서 그렇지 칼쟁이도 다합치면 8%는 넘을걸
이정도 밸런스는 롤도 그정도는 함 지금 크샨테 밴률32퍼에 픽률 13.5퍼임
결국 너프무새를 할 필요가 없는거야
이미 ggg는 탐험때 자기 배 가르면서 밸런스 한번 제대로 맞췄고
아틀라스 패시브에 우버 넣으면서 방향성 딱 정했거든
니들 우버컨텐츠 몇명이나 하고있냐? 걍 안하고 싸는 애들 ㅈㄴ많을걸?
ㅈ밥 컨텐츠 무한런 뛰며 쉽다쉽다 하지말고 스펙 올렸으면 우버런이나 하다 물리면 담시보 하라고
그래도 우버런까지 돌다 접음 니들 3주는 책임져줄테니까
심심하면 부캐나 키우고
어차피 op는 소문나면 알아서 너프해줄테니 걱정 ㄴ다
헥블지가 아직도 너프 안먹은거? 걍 저번리그까지 한국 커뮤 내에서만 빌드가 돌아서 그럼
한국 커뮤니티 체크 안하니까 여기서 느끼는 지루한 감정이 저기선 신선한 빌드인거고
반대로 여기서 지지고 볶고 해봤자 영향 죶도 없다는거 증명됨 ㅋㅋ
근데 한번 해외에 소문 돌았으니 곧 뒤질거다
메타변화? 어차피 이겜 대대적 리워크와 패치와 신규젬으로 꾸준히 바껴온거 너네도 알잖아
걍 니들이 0티어 빌드만 하려니까 똑같은 맛에 물리는거지
조금만 내려봐도 액트 스무스하게 밀 빌드 수십개는 있는데 본인이 할생각이 없는거겠지
왜 조금이라도 더 세고 빠른 빌드 꼭 겜사가 죽여주기 전까지 해야함?
그런다고 게임 못하는거 아닌데 고거 몇분이나 차이난다고
게임재미는 본인이 챙기는거지 1도 손해보는거 싫어하는 k성격 어디 안간다니까 ㄹㅇ
만약 자긴 다른 빌드 한대도 남들이 헥블지 하는거 자체가 싫은거임 나보다 더 센 빌드 하고있는 놈이 존재하고 있는게
소프트코어 경쟁겜도 아니구만 이겜 사실상 솔로겜인데 별걸 다 신경쓴다니까
덤으로 성역너프
나는 성역이 단순 보상너프가 아니라 커런시의 다원화로 딥 덜뜨게 해서 간접너프 했으면 좋겠다
거기 죽순이들이 계속 늘어나면 걍 경제적으로 딥카만 잔뜩 풀리고 나머지 컨텐츠에 몰리는 인원은 줄어들어
공급대비 수요 이런 측면에서는 딴 컨텐츠 템을 성역돈 놈이 더 비싸게 살테니까 어찌저찌 값어치적인 밸런스는 맞을지 몰라도
걍 전체적으로 화석 에센스 등 작업할 화폐량이 적어지는게 별로야
도둑질마냥 다뜨게 하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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