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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초보자들을 위한 쓸만한 아이템 감별법 - 방어구

폴리쉬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2.14 15:21:28
조회 73536 추천 93 댓글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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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들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한 글임 *



따라서 주피억, 룬으로 스펙 뻥튀기한 아이템 감별법, DPS계산, 아이템 베이스 종류별 가격 차이(poe1로치면 투톤 부츠, 가시 장갑), 영향력 아이템 옵션, 플랫&인크&모어 옵션별 계산식 차이 등등... 까지 염두에 둔 설명 등은 생략하고 아주 기초적인 부분만 이야기할 예정임

또한 POE는 배움에 끝이 없는 게임이고 우매함의 봉우리에 빠지기 쉬운 게임이며

작성자도 어디까지나 우매함의 봉우리에 걸쳐있는 수준밖에 안 됨

그래서 작성자가 말하는 내용 중엔 주관적으로 판단한 요소가 무조건 있고, 잘못된 평가가 있을 수도 있으니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길 바람

글 순서는 다음과 같음

1편 : 방어구 보는 법

2편 : 무기 보는 법

3편 : 빌드에 따라 유행할 수 있는 옵션의 예시

4편 : 베이스 아이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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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 하면서 아이템을 먹으면 이런 식으로 온갖 옵션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근데 그 옵션에서 접두어(PREFIX)라고 칭하는 옵션이 있고

접미어(SUFFIX)라고 칭하는 옵션도 있으며

옵션에 T1, T3 같은 이상한 알파벳도 붙어있어서 뭐가 뭔지 이해가 안되고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증가 옵션이 좋은 건지, 화염 저항이 좋은 건지 전혀 이해가 안 될 것임

그래서 방어도 감별에 대한 가이드를 작성하게 된 것이고

접두, 접미부터 설명해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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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POE2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에서 장갑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모든 가짓수를 나열해 보았음

접두어/접미어로 구분되어 있을 텐데

일반인들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POE2가 음식점 운영하기 게임이라고 쳤을 때

접두어 = 음식의 맛, 음식 조리 능력 같은 음식 관련 옵션만 뜸

접미어 = 점원 관리 능력, 손님 응대 능력 같은 사람 관련 옵션만 뜸

이런 느낌이라고 보면 되겠음

레어(노란색 아이템)기준 6줄의 옵션이 붙는데

접두어 3줄, 접미어 3줄이 고정적으로 뜬다(접미 2줄 접두4줄같은건 나중의 이야기)

즉 아이템에 음식 맛 관련 능력만 6줄로 못 채우고, 마찬가지로 손님 응대 능력을 4줄 이상 못 채운다고 보면 되겠음

또한 아이템 부위마다 특정 옵션이 달릴 수도 있고 안 달릴 수도 있음

모든 방어구중에 장갑에만 '공격 속도' 옵션이 있는 식으로 부위별 옵션이 조금씩 다른 것도 참고

이제 투구, 갑옷, 장화, 장갑, 목걸이, 반지, 허리띠의 유효 옵션을 간단하게 나열해보겠음
(방어구는 힘베이스 기준으로 설명해서 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 옵션 누락될텐데 감안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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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구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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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옷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생명력 최대치+방어력/회피/에너지 쉴드 관련 하이브리드 옵션(그냥 생명력 최대치랑 중복됨)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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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

0순위 : 이동 속도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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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갑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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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걸이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생명력 최대치 %증가,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모든)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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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모든)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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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띠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빌드마다 다름), 호신부 / 플라스크 관련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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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럼 이 투구 생명력 최대치랑 원소저항 다붙었으니까 개비싼거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유효 옵션은 예쁘게 붙었으나 옵션 티어가 낮아서 팔리는 템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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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는 아이템에도 레벨이 있고, 레벨마다 붙는 옵션의 티어가 다름(인게임에서 아이템에 마우스 갖다 대고 알트 누르면 확인 가능)

위 옵션은 투구 아이템 생명력 최대치 옵션의 티어를 나열한 건데

아이템 레벨이 1이면 생명력 최대치 10~19의 1티어 옵션만 붙고

아이템 레벨이 44면 100~119의 8티어 옵션까지도 붙을 수 있음(물론 템렙 높아도 운 없으면 제일 낮은 1티어 옵션 붙을 수도 있음)

그래서 스토리 밀다가 먹은 대부분의 방어구는 거쳐 가는 용도로 쓰지 실제로 팔리긴 어렵다(시즌초엔 잘 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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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비싸게 팔 수 있는 아이템은 이렇게 유효옵션만 붙었고, 옵션 티어까지 최상급인 경우

이런 아이템은 겁나 비싸게 팔린다고 보면 됨










Q. 아이템 유효옵션 알려준다 해 놓고 그냥 빌드마다 다름으로 싹 다 퉁쳐버리면 어쩌잔 거임?

이건 진짜 어쩔 수가 없어서 그럼;;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
-> 음식점으로 치면 음식의 맛 증가, 건물 임대료 감소 등

횟집이든, 카페든, 중국집이든 모든 음식점이 음식이 맛있을수록 무조건 좋고 임대료가 쌀 수록 무조건 좋음

즉 어떤 음식점을 하든 간에 반드시 1순위로 챙겨야 하는 옵션

POE는 몬스터의 데미지가 무지막지하게 쎄서 한 대 맞고 죽는 경우가 굉장히 많음

따라서 최대한 생명력을 뻥튀기시켜서 한대라도 버티는 걸 중요시함

한 대 맞고 버티면 도망가든 물약을 빨든 해서 살아남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90% 이상의 캐릭터가 방어구에서 생명력 최대치를 챙겨야 함





내가 빌드마다 다름이라고 한 옵션들 중

장갑 방어구의 공격 시 #~#피해 추가를 왜 빌드마다 다름으로 넣었냐면

일단 poe는 몹을 직접 때리는 '공격'이랑(활쏘기, 철퇴 휘두르기 등) 간접적으로 때리는 '주문'(눈보라, 메테오 등)이 있음

위 장갑은 '공격'시라서 직접 때리는 공격에만 적용되고 주문을 쓰는 마법류는 완전 무효옵이 되어버림

공격 시 화염 피해 #~#추가
-> 음식점으로 치면 가스버너 사용 시 화력 증가
인덕션(주문)을 쓸 경우엔 전혀 해당이 안되는 무효옵
일단 모든 음식점에서 도움이 되는 건 맞다.

하지만 중국집(화염 빌드)에서 제일 효과를 잘 받음 가스버너를 제일 많이 쓰니까

하지만 빵집(번개 빌드)에서는 가스버너 쓸 일이 거의 없어서, 이 옵션의 효과를 제일 덜 받는 식으로 적용됨

그래서 빌드마다 다르다고 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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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불속성 공격을 하는 캐릭터라면 패시브도 불속성 공격력 증가같은걸 찍었을 거임

따라서 장비에 화염 피해 추가 옵션이 붙으면 공격이 존나쎄진다

화염 피해 10~30이 패시브로 뻥튀기돼서 30~50 이런 식으로 들어가기 때문

그렇지만 화염 피해 대신 번개 피해나 냉기 피해가 붙으면?

추가딜이 생기긴 하는데 이쪽으로 투자를 안 했으니 데미지도 증폭되지 않아서 그대로 10~30만 들어간다

즉 추가딜 옵션이긴 하지만 빌드마다 효율이 틀려서 '빌드마다 다름'으로 넣은 것



공격 시 냉기 피해 #~#추가
-> 회 써는 속도 증가
마찬가지로 고기 썰기(주문)엔 무효옵인 셈
중국집, 빵집같은곳에선 효과가 미미
횟집에선 효과 극대화

공격 시 번개 피해 #~#추가
-> 오븐 갯수 증가
중국집, 횟집 효과 미미
빵집 효과 극대화

이런식이라고 보면 됨

그래서 누군가에겐 공격 시 화염 피해 추가가 1순위가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겐 무효옵일 수도 있어서 빌드마다 다름에 넣음

이건 3편에 자세히 설명할 예정(쓰게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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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래도 공속같은 옵션은 무조건 좋은 거 아님?

이것도 빌드마다 다름에 넣은 이유인데

직접 적을 때리는 궁수, 전사 같은 캐릭터들한텐 아주 좋은 옵션이고

적을 간접적으로 때리는 마법사, 소환사들한텐 아무 효과가 없는 옵션이라서 그럼

마법사, 소환사들은 시전 속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위 공격 속도 옵션은 무효임

공격 속도 -> 가스버너 키는 속도 -> 인덕션(주문)쓰면 무효

시전 속도 -> 인덕션 키는 속도 -> 가스버너(공격)쓰면 무효인 셈









Q. 아니 그러면 빌드에 따라 쓸만한 아이템인진 어떻게 암?

일단 아이템을 주웠을 때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이 붙어있는지 확인한다

생명력 최대치만 있다 = 버림
원소 저항만 있다 = 버림
둘 다 없다 = 버림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 둘 다 있는 아이템만 주운 다음에

공격 속도 증가, 투사체 젬 레벨 증가같이 뭔가 좋아 보이는 옵션이 있는지도 확인

없다 = 버림(옵션 티어가 높으면 1~5엑잘 느낌으로 싸게 팔 수 있음)
있다 = 거래소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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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사냥하다가 이런 장갑을 먹었음

생명력 최대치, 원소저항 다 있고 능력치 티어도 나쁘지 않음 꽤 많이 올라간다

여기에 공격 속도 증가가 달려있어서 뭔가 좋아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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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렇게 거래소에 들어가서

1. 장갑 카테고리 체크

2. 능력치 필터 추가

3. 최소 수치 설정

을 맞춰서 아이템을 검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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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가 23 엑잘티드 오브에 이 장갑을 올려놓은 것을 확인했음

이 장갑은 23 엑잘티드 오브부터 시작하는 값나가는 템이라는 뜻이다

이런식으로 대략적인 시세를 파악하면 됨

* 다만 다른 추가적인 요소에 의해 내가 먹은 아이템이 사실 10엑잘짜리일수도, 50엑잘짜리일수도 있음


하지만 이 게임은 한번 가격을 설정하면 무조건 그 가격에 팔아야하는 게 아니다.


23엑잘에 올렸는데 귓속말이 50개씩 온다 -> 뭔가 더 비쌀만한 요소가 있다 -> 50엑잘 100엑잘로 올린다


23엑잘에 올렸는데 이틀동안 귓말이 안온다 -> 뭔가 더 값싼 요소가 있다 -> 15엑잘, 10엑잘로 내린다


이런식으로 타협점을 찾아가면 되니 템 판매하는거에 너무 겁먹지 말라고 말하고 싶음







각종 정보 보완, 지적, 피드백 받음

한번 더 정리하는 방어구별 유효옵션



투구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갑옷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생명력 최대치+방어력/회피/에너지 쉴드 관련 하이브리드 옵션(그냥 생명력 최대치랑 중복됨),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장화

0순위 : 이동 속도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장갑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 증가(빌드마다 다름)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목걸이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생명력 최대치 %증가,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모든)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반지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모든)

그 외 옵션 : 빌드마다 다름

허리띠

1순위 : 생명력 최대치, 원소 저항(화염/냉기/번개)

2순위 : 카오스 저항, 방어도/회피/에너지보호막(빌드마다 다름), 호신부 / 플라스크 관련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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