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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021년에 고안했던 가상 신규 통치자 2명

25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27 22:26:15
조회 157 추천 3 댓글 4

노트북 뒤지다가 우연히 찾아냈는데 


지금 보니까 뭐 결함이 있긴해도 그럴듯해보여서 함 올려봄, 적어도 억만장자보다는 완성도가 낫다고 생각함


명칭은 그냥 아무거나 붙인거니 고증오류 있어도 탓하진 마셈






1. 공병대장


공병대 출신의 군인입니다.

주둔지 대신 강화된 방어 요새를 사용합니다.



특징

본부 설립과 동시에 한 지역을 추가로 선택하며, 해당 지역에 '방어 요새'를 즉시 건축하기 시작합니다.

주둔지 정책을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 요새 관련 정책으로 대체됩니다.





- 군사 정책


방어 요새 추가 건설 / $17

각종 전략 물자와 HESCO 방벽, 벙커를 비롯한 대규모 시설을 갖춘 방어 요새를 추가로 주문 및 설치합니다.


주둔지를 대체하는 정책입니다.

게임 내내 단 1번만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시작 방어 요새를 포함하여 최대 2지역에 설치 가능.)

건축까지 26개월이 소요됩니다. 건축이 완료되기 전에 반군에게 지역이 점령되면 자동으로 파괴됩니다.




'방어 요새'가 건축된 지역 효과


반군이 해당 지역에 절대 접근할 수 없습니다. 

반군기지 설치 및 기습에 면역이며, 공격하는 즉시 강제로 퇴각합니다.

방어 요새 주변 지역에서 군대의 이동속도가 약간 증가합니다.






- 방어 요새 업그레이드 정책


첨단 탐지기 / $7

방어 요새에 고성능 레이더망을 장착하여 인접한 적을 식별합니다.


방어 요새와 인접한 모든 지역의 정보를 즉시 완전히 확보하고 반군기지를 드러냅니다.




신속한 강습지원 / $10

방어 요새에 헬기와 같은 기동대를 설치하고 인접 지역의 대체 우회로를 확보합니다.


모든 군대는 방어 요새가 있는 지역으로 즉시 귀환할 수 있습니다.

방어 요새 주변 인접 지역에서의 군대의 이동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공병대 연장교대근무 / $6

방어 요새에 확충된 병력 중의 일부를 민간시설 유지보수 책임자로 재투입합니다.


방어 요새 지역 내의 모든 민간 정책 시행속도가 100% 증가합니다.





구조이동형 모듈러 건설 / $12 (반복 구입 가능)


방어 요새를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존 지역의 방어 요새는 즉시 사라집니다.

새로운 지역의 방어 요새는 12개월 후에 생성됩니다.





기획 의도


주둔지 정책의 컨셉을 다른 방향으로 좀 바꿔보고 싶었음.



방어 요새를 깔면 해당 방향으로 반군 공격을 아예 차단할 수 있음. 그냥 벽을 새로 까는 것임.


다만 게임 내내 설치할 수 있는 요새는 단 2개로, 주둔지와 비교해서 수량은 적고 단품 가격이 비쌈.


후반 캐리력은 부족하더라도 일찍부터 조금 더 주도적인 방향을 만들고자 했음.








2. 민족주의 사령관
외세에 의존하기보다 자국 위주의 군사 정책을 선호합니다.


특징
국제적 원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교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벌 국가의 이벤트 1번째 선택지의 가격이 $5로 고정됩니다.
경찰 확장(치안3)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습과 드론, 다국적군을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정책으로 대체됩니다. 



코만도
자국민 특수부대 위주로 이루어진 베테랑 코만도들입니다.

다국적군을 대체하며 가격과 배치 및 이동속도는 동일합니다. 주민들에게 적대감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국적군과 비교하여 기본적으로 복무기간과 전투력이 25% 감소됩니다.
현지군의 공격력 업그레이드 정책을 적용 받습니다.
연장할때마다 평판 대신 동일한 양의 자금을 소모합니다.
코만도는 최대 4부대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 포격 / $3
포격은 공습을 대체하며, 공습과 전투 효과는 동일합니다. (단, 반군의 공격 쿨타임을 초기화시키지 않습니다.)
포격은 사거리 제한이 있으며, 현재 군대가 위치해있는 인접 내의 1칸 지역을 직접 선택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포격을 사용할때마다 1발당 $2가 소모됩니다.
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제한되지 않습니다.
민간인 사상자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사거리 1칸 제한 있는 수동 공습
1발 쏠 때마다 2원씩 소모.)






예광조명탄 / $2
예광조명탄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예광조명탄을 장착 후, 플레어 포격을 사용시 추가로 해당 지역을 일시적으로 밝혀 정보를 확보하고 반군기지를 드러나게 합니다.
예광조명탄을 장착 후 포격할때마다 추가로 $2가 소모됩니다.
예광조명탄은 장착/미장착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1칸 제한있는 수동 공습+드론
1발쏠때마다 4원 소모. 
조명탄 장착 on/off 가능)





비허가 집속탄 / $5
집속탄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국제 협약에 승인되지 않은 비인가 클러스터 집속탄을 사용하여 포격의 파괴력을 증강합니다.
집속탄을 장착 후, 플레어 포격 사용시 추가로 해당 지역 내의 반군 전사 1명을 즉시 사살합니다.

집속탄을 장착 후 포격할때마다 추가로 $3과 평판 1이 소모됩니다.
집속탄을 장착 후 포격할때마다 민간인 사상자 이벤트가 100% 확률로 발생합니다.
집속탄은 장착/미장착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1칸 제한 있는 수동공습+저격지원
1발쏠때마다 5원 및 평판 -1
집속탄 장착 on/off 가능.)







다연장 업그레이드 / $5
포탄의 강선, 포신, 레이더 시스템 등을 업그레이드하여 조준 유효 사거리를 향상시킵니다.

플레어 포격의 사거리가 현재 군대가 위치해있는 인접 내 2칸으로 확장됩니다.




효율적인 연소 / $14
플레어 포격 1회의 사용 가격이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예광조명탄 1회의 사용 가격이 $2에서 $1로 감소합니다. 
집속탄 1회의 사용 가격이 $3에서 $2로 감소합니다.
집속탄 사용 시, 민간인 사상자 이벤트 발생 확률이 50%로 감소합니다.




현상금 사냥꾼 1 / $17
반군 기지를 파괴하면 $3을 획득합니다.



현상금 사냥꾼 2 / $23
반군 기지를 파괴하면 평판 2를 획득합니다.






정부 정책
이하의 정책은 반군 경고 후 24개월 이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첩보원 편성 / $3
모든 지역의 반군 기지를 즉시 1회 밝힙니다.

도청장치 구축 / $8
모든 지역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1회 밝힙니다. 지지율이 약간 감소합니다.





기획 의도

미국의 힘을 빌리지 않고 그냥 자국의 군사력만으로 나랏일을 처리하는 지도자를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음.

그래서 과감하게 다국적군, 공습, 드론을 전부 배제하고, 그 특성을 일부 대체할 수 있게 만들어봄.



다른 통치자의 경우는 공습, 드론을 일시불로 다 사면 25원 정도로 꽤나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일단 구매하면 게임 내내 반자동이고 상시로 유지되는 특성을 가짐.


그러나 이 열화판 통치자는 (미국에서 라이센스를 가져오지 않았기에) 

초기 비용을 극단적으로 낮춘 형태로 어느정도 그 둘을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으나,

초기 성능에 한계가 있고 사용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유지비가 나감. 이는 비싼 업그레이드로 보완 가능하게 했음.






실제로 나온다면 어떨 것 같음?

사실 내가 생각하는 밸런스에 대한 장단점과 구조적인 결함도 당시에 써놓긴 했는데 일단은 공개하진 않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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