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기지 건설, 시뮬레이션 장르를 처음 접하거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게이머를 대상으로 쓰여 있습니다. 변방계에서 좀 더 잘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주길 원하는 파릇파릇한 림린이들은 다른 공략을 보면 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다음 모드를 설치하시면 더욱 편안한 림월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HugsLib - 대부분의 모드를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모드입니다.
Allow Tool - 우선 운반, 광범위 허용을 비롯한 각종 명령 추가 모드입니다.

각 링크로 들어가 표시된 녹색 버튼(여러분들에겐 '구독'으로 표시될 것입니다.)을 누른 뒤, 잠시 기다려주시면 모드를 다운로드합니다. 그럼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림월드를 실행합시다. 게임을 켜는 법까지는 알려드릴 필요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게임을 켠 후, 아까 설치했던 모드를 활성화 시키러 갑시다.

X표시를 클릭하면 녹색 V표시로 바뀝니다. 순서는 반드시 Core-Hugslib-Allow Tool이 되어야 합니다. 순서는 드래그&드랍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후 우측 상단의 X표를 누르던 ESC를 누르던, 모드 창을 끄면 강제로 재시작됩니다.
자, 그러면 준비가 끝났습니다.

게임을 재시작하면, 표시한 부분인 튜토리얼이 뉴비의 감성을 자극할 것입니다. 튜토리얼같은거 없어도 게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공략글을 읽지 않으셔도 무방하며, 난 튜토리얼부터 해야지 하는 분들은 튜토리얼 말고 아래의 새로운 정착지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튜토리얼을 대신할 생각이니까요.
좌측의 국기 버튼(Credits)을 누르시면 언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옵션에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 영어로 게임을 켜 두지만, 본 게임은 대부분 한글화가 되어있으니 영어가 싫으시다면 한국어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시킨대로 하셨다면, 이 창이 여러분들을 반겨줄 것입니다. 차례대로 추락, 부족, 부자, 알몸입니다. 본 공략에서는 추락 시나리오(첫번째 시나리오)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각 시나리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락 - 기본 시나리오입니다. 무난한 시작입니다. 3명으로 시작합니다.
부족 - 기술 레벨이 떨어지는 5명으로 시작합니다. 초보라면 식량 관리부터 어려워지며, 지형에 따라 온도 관리도 더욱 힘듭니다. 얘네는 시작할때 전기도 사용할 수 없거든요.
부자 - 숙련된 유저에겐 가장 쉬운 시나리오입니다. 빵빵한 자본의 1명으로 시작합니다.
알몸 - 가장 어려운 시나리오입니다. 어떠한 지급품도 없이, 맨몸의 1명으로 시작합니다.
첫 시작이니만큼, 가장 무난한 추락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시다.

스토리텔러와 난이도 선택 창입니다. 스토리텔러는 게임 전체의 이벤트 종류의 빈도를 결정합니다. 가장 좌측이 스토리텔러 선택이며,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카산드라, 피비, 랜디입니다.
카산드라 - 가장 기본이 되는 스토리텔러입니다. 적절한 습격과 적절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피비 - 저난이도에선 카산드라보다 쉽습니다. 습격의 빈도가 카산드라보다 낮습니다. 다만 이는 빠른 인원 보충이 힘듬을 의미합니다. 습격은 여러분의 좋은 인력 공급원입니다.
랜디 - 랜덤입니다. 습격-습격-습격-습격을 줄 수도 있으며, 하늘에서 음식과 각종 물자를 마구 선물해주기도 합니다.
중앙의 상단부는 난이도 선택입니다. 한글화가 되어있으니 직접 읽어보시면 됩니다. 맨 위의 난이도는 습격이 오지 않아 심심하므로, 2번째 난이도를 선택합시다.
하단의 2가지는 세이브/로드 선택입니다. 위는 세이브/로드가 언제든 가능하며, 아래는 불가능합니다. 표시된 걸 선택하도록 합시다. 선택후 우측 하단의 다음을 누릅시다.

맵 생성 준비 창입니다. 당황하지 말고, 그냥 우측 하단의 생성을 누르셔도 됩니다. 상단의 표시된 부분을 변경하면 맵의 모양이 바뀝니다. 그 외엔 지금 건드릴 부분은 없으니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맵 선택 창입니다. 마우스 휠로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중앙에 표시된 초록색 네모처럼 맵 어디든 클릭하면, 좌측 하단의 창이 나타납니다. 분홍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눌러 상세정보를 확인합시다.
빨간색으로 표시한게 우리가 확인할 부분입니다. 가장 상단은 맵 종류, 2번째는 지형, 3번째는 온도와 재배 가능 일수입니다.

건조 관목림, 대형 언덕, 연중 재배 가능한 지역을 골라봤습니다. 여러분은 온대림을 고르시는게 나무가 좀 더 많아서 편할 겁니다. 온대림에 연중재배가 가능하며 대형언덕이 있는 곳을 찾아봅시다.

캐릭터 선택창입니다. 추락 시나리오에선 3명을 데려가니, 우린 3캐릭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좌측 상단의 분홍색 부분이 우리가 데려갈 세 친구들입니다. 좌측 하단의 연두색은 미리 만들어 둘 수 있는 캐릭터이며, 이들은 언젠가 게임 내에서 등장합니다. 다시 말해, 신경 꺼도 되는 친구들입니다.
우측 상단의 주황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선택된 캐릭터를 무작위로 변경합니다. 선택한 캐릭터가 마음에 안든다면 눌러줍시다. '좀 애매한데?'라고 생각이 드시면 아래쪽의 연두색 구역으로 빼 두신 다음, 나중에 생각해봅시다. 순서 변경은 역시나 드래그&드랍을 사용합니다.
하단의 8개가 데려갈 세 친구들의 기술 중 가장 높은 기술을 표시한 것입니다. 중요한 능력이라 표시해주니 어느정도 수치가 되어주면 좋습니다. 특히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좀 높아야 게임이 편합니다. 각기 건설 8, 재배 8, 요리 6이 되면 좋으며 의학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으나, 림월드는 스킬 레벨이 10을 초과하면 서서히 10으로 줄어들기에 10만 맞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특성입니다. 림월드에선 좋은 특성도 나쁜 특성도 있습니다만, 초반엔 스킬 레벨이 좀 더 중요합니다. 안좋은 특성 몇가지만 거르시면 됩니다.
방화광 - 거르십시오. 스킬이 좋아도 특성에 방화광이 있으면 거르셔야 합니다.
약물광 - 거르십시오. 스킬이 정말 좋으며 다른 특성까지 좋으면 모를까, 어지간하면 거르도록 합시다.
아름다움 - 거르십시오. 예쁜 한 캐릭터가 있으면, 다른 캐릭터들이 그 캐릭터에게 마구 고백을 시전합니다. 그리고 고백받은 캐릭터는 역시나 대부분 거절합니다. 거절하면 거절한 캐릭터도, 거절받은 캐릭터도 기분이 나빠집니다.
피학적 - 좋은 특성입니다. 보통 맞아서 아프면 기분이 나빠집니다만, 이 친구들인 기분이 좋아집니다. 결국 기분을 관리하기 좀 더 편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낙천적 - 좋은 특성입니다. 항상 기분이 좋습니다.
특성에 관해선 쉬운 난이도로, 게임의 진행 방식만을 익히기엔 이정도만 아셔도 됩니다.
보라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불가능한 작업을 표시합니다. 다음의 결격은 시작 캐릭터로는 반드시 거르시면 됩니다.
소방, 단순노동, 운반, 전투
우측의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현재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질병, 약물 중독(사이카이트 중독 등), 노환, 치매, 청각 상실 등등...무언가 있으면 안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캐릭터가 정말 필요한가 생각해보고 데려가도록 합시다. 나이가 많을 수록 안좋을 확률이 높으니, 적당히 젊은 친구들로 데려갑시다. 덧붙여 나이는 괄호 안의건 무시해도 됩니다. 괄호 밖의 나이가 현재 나이라고 생각하십시오.
흉터는 어느정도까진 괜찮습니다. 특히 다리나 팔에 있는 흉터는 차후 사지를 새로 달아줄 수 있으니 걱정마십시오. 다만 흉터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대, 얼마나 고통이 심한지는 보셔야 합니다. 10%까진 무시합시다.
중앙의 파란색이 기술 레벨입니다. 다 높으면 좋으나 그런건 불가능에 가깝고, 적당한 타협을 통해 팀 기술만 맞춘다고 생각합시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우측 하단의 시작 버튼으로 게임을 시작합시다.

시작하고 뜨는 창을 끄면, 곧 하늘에서 낙하기 3대가 떨어집니다. 그리곤 착륙한 낙하기에서 시작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진행에 앞서 스페이스바를 통해 게임을 일시정지하고 살펴보도록 합시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곳이 캐릭터들이 착륙한 곳입니다. 보존식량과 약품, 시작 무기류가 주어집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곳에 자원이 흩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호작용 금지 상태기에 캐릭터들이 운반할 수 없습니다.
우선 자원을 한 곳에 모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맵의 조금 아래쪽을 살펴보니, 이런 지형이 보입니다. 주황색은 비옥한 토양으로, 작물이 좀 더 빨리 자랄 것입니다. 이곳에 밭을 설치하도록 합시다. 빨간색은 맵에 배치되는 버려진 구조물입니다. 약간의 수선을 하면 침실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는 되어 보입니다. 차후 파란색을 따라 벽을 치면, 한동안 주변으로부터 오는 습격은 걱정을 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빨간색 건물을 침실로 쓰기로 하고, 그 아래쪽에 자원을 모아두도록 합시다.

빨-주-노 순서대로 눌러줍시다. 이 도구를 사용해 '저장 구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이 운반할 수 있는 짐을 알아서 저장구역으로 옮겨올 것입니다.

이만큼의 저장 구역을 설정해뒀습니다. 그럼 이제 위에서 말했던 상호작용 금지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맵에 배치된 자원에 작은 빨간 x 표시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 상태의 물건은 캐릭터들이 운반할 수 없습니다. 물건을 직접 눌러, 허가 버튼(F)을 누르셔도 됩니다만,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역시나 빨주노 순서대로 누르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맨 처음 설치했던 Allow Tool 모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맵 전체의 상호작용 금지 물품을 상호작용 허가로 바꿔줍니다.

빨강으로 표시된 작업 탭을 열어, 주황색에 모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저기에 체크를 해 둬야 운반을 열심히 합니다. 자, 그럼 맵 전체에 널린 자원을 모아오도록 이제 게임을 진행해봅시다. 숫자키 3을 누르면 3배속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로 일시정지를 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해 두십시오.

열심히 짐을 운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맵 곳곳에 짐이 많아서 운반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첫날의 목표는 캐릭터들이 잘 수 있는 침실을 만드는 것입니다.
잠시 일시정지를 하고, 이제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침실을 건설해봅시다. 캐릭터가 셋이니, 침대도 3개를 건설해야 합니다. 뚫려있는 부분에 문을 만들면 편하겠으나, 침실의 남쪽 부근에 저장 구역과 밭이 설치될 예정이기에 북쪽에 문을 지어두면 시간이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본 공략에선 원래 있는 건물을 사용하기에 침실을 쉽게 건설할 수 있습니다만, 여러분의 맵에 미리 존재하는 버려진 건물이 없다면 직접 벽을 건설해 네모난 건물을 만드시면 됩니다. 벽을 짓는 방법은 아래 사진에서 살펴봅시다.

이제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무지개 순서대로 누르시면 됩니다. 노란색의 문은, 벽에다가 설치 명령을 할 경우 알아서 벽을 해체하고 문을 건설합니다. 명령을 내려두고 다시 게임을 진행시키면, 역시나 캐릭터들이 알아서 할 것입니다. 벽은 지금은 나무로 짓지만, 차후엔 석재로 지어야 합니다.

빨주노초 순서대로입니다. 침대를 3개 건설 명령을 해 주십시오. 건물이 정상적으로 건설된다면, 보라색처럼 알아서 지붕을 건설합니다.

보라색으로 표시된 침실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밭을 만들어 봅시다. 빨-주-노-초 순서대로, 위에서 저장구역을 만들었듯 재배구역을 만들어줍시다.

재배구역 오른쪽의 구역 삭제 기능을 통해 특정 구역(재배구역이던 저장구역이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비옥한 토양의 모양에 맞춰 이렇게 만들어줍시다. 첫 재배 구역은 2~3종류로 구분해야 합니다.

바닥에 우클릭을 해서 현재 선택한 도구(현재는 재배구역 설치 도구나 구역 삭제 도구가 선택되어있을 것입니다)를 해제한 다음, 만들었던 재배구역을 클릭해서 선택합시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감자를 클릭하면 작물 선택이 가능합니다. 우린 비옥한 토양에 농사를 짓기 때문에 벼를 재배하면 좋습니다. 약뿌리와 천(목화) 역시 재배해줍시다. 한 재배구역엔 한 종류의 작물만 재배할 수 있기에, 위에서 설명했듯 여러 종류의 재배구역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캐릭터들이 알아서 열심히 작물을 심고 있습니다. 오늘은 작물만 심고 넘어가도 다행입니다만, 차후에 구역 주변에 벽을 세워야 합니다. 안그러면 초식동물놈들이 작물을 뜯어먹습니다.

캐릭터들은 피곤해지면 알아서 취침하러 갑니다. 캐릭터가 현재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것들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노란색의 필요를 눌러봅시다. 배고픔, 휴식, 재미, 기분 등등 기본적인 욕구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착지의 가치가 낮으며, 갓 시작했기에 기분 버프가 굉장합니다. 다만 끔찍한 막사 -7에서 보듯, 개인 침실이 아니면 기분이 상당히 나빠집니다. 하지만 초반엔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저처럼 버려진 건물을 사용하는게 아니라, 본인이 직접 흙바닥에 벽을 지어 침실을 만들었다면 침실 바닥에 재배구역을 설치한 뒤 꽃을 심어주시면 좋습니다.

둘째날이 밝았습니다. 오늘의 목표는 창고와 밭에 벽을 두르고, 오락시설과 식사 제작을 할 겁니다. ...잠깐, 그 전에 할 일이 있었군요.

세상에, 추운 곳에서 자서 기분이 깎인 모습입니다. 우측 하단의 온도를 확인해보니 10도로군요. 방 안에 모닥불을 만들어 따뜻한 곳에서 잘 수 있게 해 줍시다.

모닥불은 지속적으로 나무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곳은 극지방이 아니므로, 나무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럼 이제 첫 계획대로 벽을 둘러쳐봅시다.

벽을 두르고, 문을 다는것도 잊지 맙시다. 벽과 문을 어떻게 짓는지 잊었다면 위로 올라가 침실 건설 부분을 확인해봅시다.
그러나 이렇게 나무로 벽과 문을 건설하기엔, 나무가 모자랍니다. 추가적으로 벌목을 좀 해야겠군요.

대충 나무가 많은 곳을 향해 벌목 명령을 선택하고, 크게 드래그합시다. 그러면 작은 하얀 동그라미로 벌목 명령이 표시됩니다. 역시나 벌목도, 운반도 캐릭터들이 알아서 잘 합니다.
아, 이런. 일이 너무 많았나보군요. 아쉽게도 2일차에 벽을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남은 작업은 3일차에 계속 하게 되겠죠.

제 말을 기억하실진 모르겠지만, 캐릭터들은 건물이 완성되면 알아서 지붕을 짓습니다. 하지만 작물은 태양빛을 받아야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붕을 제거해줍시다.

지붕 제거 구역을 설정하면, 해당 구역의 지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 침실을 다듬어봅시다. 저런 독방도 괜찮냐고요? 의외로 괜찮습니다. -7이 -4정도로 바뀌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닥에서 먹는게 싫다고 징징대는 캐릭터들을 위해 식탁과 의자를 설치해줍시다.

그리고 외부엔 편자막대를 설치해서 이곳에서 놀도록 해 줍시다. 변방계에는 컴퓨터가 없어서 심심하면 이렇게라도 놀아야 합니다.

그러는동안 캐릭터 하나가 버려진 구조물에서 위협을 감지했습니다. 벽을 파괴하거나 해체하면 내부로 진입할 수 있으나, 이 공략에서 저걸 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외지에서 방문객이 도착했다는 이벤트입니다. 저렇게 파란 이름으로 표시되는 캐릭터는 중립/동맹 캐릭터입니다. 머리 위에 물음표를 가지고 있다면 거래 가능한 캐릭터이니, 우리 캐릭터중 사교 스킬이 가장 높은 캐릭터를 선택하고 저 캐릭터를 우클릭해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색을 바꾸는걸 깜빡했지만 알아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언제까지 보존식량을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스토브를 설치해 간단한 요리를 해 먹읍시다. 스토브는 나무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음식을 만들땐 청결이 중요합니다. 작은 주방을 만들고, 콘크리트로 바닥을 깔아 깨끗하게 유지합시다. 위의 스토브를 저 안에 넣으시면 됩니다.

게임을 시작하고 시간이 좀 지나면, 이렇게 이름을 정하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중요한건 아니니 대충 지으셔도 됩니다.

간단한 식사를 만들어봅시다. 지금은 아까 밭을 만들며 풀을 베다 나온 딸기가 있어서 그걸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딸기가 없다면 사냥을 해야 합니다. 우선 딸기 없이 사냥을 해 보도록 합시다.

사격 스킬이 높은 캐릭터를 선택한 후, 총을 우클릭한 다음 장착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 정착민이 사냥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줍시다. 체크가 안되있다면 체크하시면 됩니다.

빨간색을 누르고, 녹색의 X중 하나를 누르면 알아서 사냥을 합니다. 숫자는 반격 확률이니 이게 낮은 동물을 사냥합시다. 에뮤가 100퍼센트 반격인 이유는 아마 에뮤 전쟁때문이 아닐까요?

사냥한 시체는 처리구역으로 운반을 합니다. 없으면 새로 하나 만들어 줍시다.

도축 작업대는 생산 탭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튜토리얼을 따라왔다면, 설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도축 작업대에서 도축 명령을 하나 실행합시다.

그러면 요리사가 알아서 동물을 도축합니다.

보존식량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모든 음식은 상합니다. 특히나 고기는 좀 더 빨리 상합니다. 이를 막아줄 냉동고에 대해선 다음 공략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이 고기로 간단한 식사를 만들어봅시다. 만드는 방법을 잊어버리셨다면 '지금은 아까 밭을 만들며 풀을 베다'로 검색해보십시오.

요리사가 요리를 만들어 창고로 운반하고 있습니다. 상하기 1분전의 고기라도 음식으로 만들면 유통기한이 초기화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럼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공략의 마지막을 장식할 습격 대처입니다. 습격은 발생하는 순간 뿔나팔소리와 함께 게임의 배속 진행이 금지됩니다. 1배속 진행만 가능합니다. 우측에 붉은 안내가 나오니, 그걸 눌러봅시다.

빨간 부분이 습격 방식입니다. 즉시 공격할 수도, 기다렸다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주황색을 눌러 습격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습격자의 장비를 봅시다. 남루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래도 방어를 준비해봅시다.

벽이 없으니 빨간 표시를 따라 직진할 것입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엔 엄폐물이 거의 없으니, 노란색에 방어 시설을 건설해 주황색에 위치한 적을 격퇴하는걸 목표로 해 봅시다.

모래주머니를 쌓아 둡시다. 진지공사는 중요합니다. 재료로 강철이 소모됩니다.
잊지말고 사냥하지 않던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무기를 끼워줍시다. 추락 시나리오에서 제공되는 무기는 단검, 리볼버, 장총입니다. 3인 3무기이니 완벽합니다.

적이 돌격을 시작하면, 안내음과 함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캐릭터들에게 전투 준비를 명령합시다.

모든 캐릭터를 선택하고 R을 누르거나 저 버튼을 눌러 소집합시다. 이제 이 캐릭터들은 스타크래프트의 마린처럼, 우리가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적이 총을 들고 오는 습격이 아니라, 모래주머니의 엄폐 효과가 의미있진 않습니다. 그래도 배우는 처지이니만큼, 이렇게 해 봅시다.

예상보다 좀 더 북쪽에서 내려옵니다만, 괜찮습니다. 모래주머니와 옆 돌더미 사이의 틈으로 들어올 경우, 칼을 가진 캐릭터가 막아줄 것입니다. 적이 사거리내로 진입하면 다시 배속진행이 금지되고 1배속이 됩니다.

적이 죽었습니다. 시체는 나중에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으나, 지금은 무덤에 묻어둡시다. 땅에 널부러진 시체를 보면 캐릭터들의 기분이 나빠집니다.

다시 캐릭터를 모두 선택하고, R을 눌러 소집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평상시로 돌아갑니다. 소집 상태로 놔두면 작업을 시키던 말던 그 자리에서 대기하니 신경써야 합니다. 상단 캐릭터창에서 이름표 밑에 밑줄이 있으면 소집된 상태임일 표시합니다. 소집을 해재한 후, 무덤 건설을 명령하십시오.
무덤이 완성되면, 시체를 알아서 가져다 묻습니다.
1편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은 여기서 모드의 설치, 게임의 첫 시작, 건물의 건설, 밭의 건설, 창고의 건설, 생산 시설의 건설, 생산 방법, 기본적인 전투와 뒤처리 방법을 배웠습니다.
다음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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