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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QnA]283 아래 질문 정리한 답글

우주개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1.13 14:54:49
조회 2975 추천 4 댓글 11
														

질문글:
https://gall.dcinside.com/m/spaceengineers/283


대충 인터넷 뒤지니까 항성계로 한다음 지구부터 시작하라고 해서 대충 지구에서 기지 짓고 비행기도 가지고 놀고있긴한데

아직 지구를 탈출하지는 못했다

어렵기도 하고 궁금한것도 많아서 질문글 올림


1. 블럭같은거 설치할때 오른쪽 창에 PCU: (숫자) 뜨던데 PCU가 뭐임


2. 차량이나 비행기에 배터리 달고 Connector 도킹해서 충전하는데 존나 느림 빠르게 충전하는 방법 있음?


3. Ore Detector 달고 돌아다녀도 광맥 존나 안보임 금과 은까지는 겨우겨우 찾았는데 백금은 아직 못찾음 광맥 쉽게 발견하는 방법 있음?


4. 광맥 찾아서 핸드 드릴로 캐는거 존나 한세월 걸리던데 광맥 쉽게 캐는 방법이 뭐임


5. 단말기 열어서 안테나의 송신반경 같이 수치 조절하는거 내가 직접 수치 입력해서 조절하고 싶은데 병신같이 드래그해서 조절하는 방법밖에 없음?


6. 부스터 큰거랑 작은것들 있던데 이것들의 힘이 대충 어느정도인지 궁금함



1. 블럭같은거 설치할때 오른쪽 창에 PCU: (숫자) 뜨던데 PCU가 뭐임

PCU (Performance Cost Unit). 그 목적은 블록 유형을 제한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서버 성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모든 블록에는 자체 정의 된 PCU 값이 있으며, 이는 블록이 전체 부하(모든 시스템이 활성화 된 경우)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SE wiki]

각 블록마다 PCU값이 정해져 있는데, 이 값의 합을 제한하는 게 블록 유형을 제한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의미. 사실 더 설명할 거리도 없음.
블록 수와 작동 시스템이 늘어날수록 서버에 부하를 주기 때문에 그걸 제한하는 거임. 작은 함선보단 큰 함선 혹은 스테이션에서만 신경쓰면 됨.+함선 숫자


2. 차량이나 비행기에 배터리 달고 Connector 도킹해서 충전하는데 존나 느림 빠르게 충전하는 방법 있음?


일단 배터리들을 한 그룹으로 묶어 놓으면 좋음. 배터리뿐만 아니라 추진기들도 목적별로 혹은 종류, 크기별로 나눠서 그룹을 묶어두면 좋음.


콕핏(조종석)에 앉은 채로 G키를 누르면 시스템 조작을 위한 창이 뜨는데,
거기서 배터리 혹은 배터리들을 묶은 그룹을 끌어다가 아래 퀵 슬롯에 옮기면, 충전 모드(recharge)-자동모드 전환 등 명령어 등록이 가능함. 퀵슬롯에 등록한 다음에는 퀵슬롯의 그 숫자만 눌러도 전환되니 유용할 거임.

개인적으로 스몰그리드 함선의 경우엔 배터리 여유분을 만들어서 항상 충전 상태로 두다가 비상전력으로 써먹곤 함.
스몰그리드 작은 배터리는 최소크기 블럭이라 깊은 곳에 박아두면 파손될 일도 없어서 3,4개만 박아도 비상전력으론 쓸만함.



3. Ore Detector 달고 돌아다녀도 광맥 존나 안보임 금과 은까지는 겨우겨우 찾았는데 백금은 아직 못찾음 광맥 쉽게 발견하는 방법 있음?

EarthLike , Mars , Alien 행성에서는 백금이 안나온다.(!!) 대신 행성이 아닌 위성(달, 외계행성 위성, 화성 위성 등등...)에서는 평범한 확률로 나온다.
-나무위키-

백금 즉, 플래티넘은 지구형 행성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위성에서만 찾을 수 있음. 그러니까 백금을 찾으려면 필수불가결하게 지구 탈출을 해야 함.
참고로 지구에서 나오긴 하지만 구하기 힘든 광물은 '코발트'니까 지구 탈출 전에 충분히 비축하는 걸 추천함.
[광물 정보 링크(한글)]





4. 광맥 찾아서 핸드 드릴로 캐는거 존나 한세월 걸리던데 광맥 쉽게 캐는 방법이 뭐임

스몰그리드로 채굴선을 만드는 게 가장 좋음. 나중엔 라지그리드로 채굴, 정제, 생산까지 한꺼번에 할 수도 있지만 지금은 그럴 여력이 없을 거.

그리고 함선 제작 관련 추천 링크

[영상] - 원격 채굴선 by 유튜버 마히마히
[로그 글] - 함선 제작의 기초 by 목동우주산업


채굴선의 필수 부품을 나열해보자면,
채굴기(드릴), 조종석(혹은 원격제어장치), 추진기(혹은 바퀴. 아니면 둘 다.), 배터리, 자세제어장치(없으면 함선 회전이 안 됨. +과유불급)
광물 탐지기(이미 아는 곳을 캔다면 없어도 무방), 창고(광물 담아야 하니까), 커넥터(기지 도킹용)
정도만 있으면 채굴선 운용 자체는 가능해짐. 아참, 착륙하려면 랜딩기어도 필요함.

여기에 이제 개인 취향에 따라

친환경 전기 생산을 위한 함선 상판에 붙이는 태양판이라든지
밤이나 동굴의 어두운 시야를 밝힐 스포트라이트,

카메라를 달아서 유사시 시야의 사각지대 확인,
필터이젝터(배출기)를 이용한 돌 자동 배출 시스템이나
조금 더 발전하면 수소생성기로 수소발전으로 전기생산과 수소추진기의 사용(물론 원활하게 수소추진기를 쓰려면 수소탱크도 장착해야 함.)
등등 업그레이드는 자유.

그외 도움되는 내용은 원-질문글의 댓글 참조.

아래는 댓글 사진.



---------------------------

viewimage.php?id=3eadd125e0d736a167b1d3b004c2&no=24b0d769e1d32ca73dec87fa11d0283123a3619b5f9530e0a1306168e0ddca0d00a84cf595cbd073a8bf9070afd8ae5b065244094bdb057f23ba318df1e1c94c3d07a0878e9ce8f44e22

-------------------------


사실 이렇게 보니까, 4-2 뒤집힌 함선 원래대로 뒤집는 방법 이전에, 그냥 하강추진기도 많이 달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듦.


아, 중력수평채굴은 중력이랑 평행하게 운행하라는 의미임. 하단 UI 우측에 '동그라미 안에 + 그려진 그림' 있는데, 이게 수평계임.

4-3에 하나 더 추가하자면 5. 적당한 크기의 창고 정도?

함선을 만들고 함선 창고에 광물을 꽉 차도록 넣어서 시험운행을 해보는 것도 한 방법.






5. 단말기 열어서 안테나의 송신반경 같이 수치 조절하는거 내가 직접 수치 입력해서 조절하고 싶은데 병신같이 드래그해서 조절하는 방법밖에 없음?


대부분 수치 관련은 그 수치를 클릭하면 텍스트창으로 바뀌어서 직접 입력이 가능해짐.
특히 피스톤 속도 조절에 굉장히 유용함.






6. 부스터 큰거랑 작은것들 있던데 이것들의 힘이 대충 어느정도인지 궁금함

위키에서 찾기 귀찮을 테니 옮겨 적어줌. 나도 배울 겸 찾아봐야지.

아참, 각 추진기의 용도는 알고 보는 게 좋음.


대기추진기는 대기가 존재하는 행성에서만 작동함. 즉 지구형 행성용. 우주에선 무쓸모.

수소추진기는 대기 존재여부에 무관하게 작동함. 대신에 전기는 물론, 수소라는 자원까지 필요하고 보통 지구형 행성 탈출용이나 비상용 추진장치로 쓰임.
지구 내외 범용, 환경에 영향받지 않는 일정한 성능, 종합적으로 보면 저-효율, 복잡, 귀찮


이온추진기는 중력과 대기가 없거나 낮을수록 효율이 높아짐. 추력 자체는 추진기 중 가장 낮지만, 우주 항행을 한다면 수소추진기보다 훨씬 나은 선택.

중력/대기가 존재하는 곳에선 추력이 너무 낮아서 의미가 없음. 전에 지구에서 딱 한 번 시도해 보긴 했는데, 재료가 없어서 그만둠. 지구 탈출 후엔 돌아온 적이 없음.



-라지그리드-


큰놈

작은놈

비고

대기 추진기

6,480 kN

6,48 kN

추력만 보면 10 배

수소 추진기

7,200 kN

1,080 kN

" 6.666... 배

이온 추진기

4,320 kN

345.6 kN

" 12.5 배


-스몰그리드-


큰놈

작은놈

비고

대기 추진기

576 kN

96 kN

력만 보면 6 배

수소 추진기

480 kN

98.4 kN

" 4.8780... 배

이온 추진기

172.8 kN

14.4 kN

" 12 배


https://spaceengineerswiki.com/Thruster
영문 위키 - 추진기 항목

아래는 댓글에 달아본 내용인데 정리하기 귀찮음. 별로 쓸모도 없고.

---

viewimage.php?id=3eadd125e0d736a167b1d3b004c2&no=24b0d769e1d32ca73dec87fa11d0283123a3619b5f9530e0a1306168e0ddca0d00a84cf595cbd073a8bf9070afd8ae5b065244094bdb057f23ba318df1e1cc1ab4ee63ddd6ff21f9bb37

---
추력비 계산에 재료 소모량은 고려하지 않음.
관련 내용은
https://spaceengineerswiki.com/Thruster
영문 위키에서 확인할 수 있음.


도움이 되었길 바람. 아, 그런데 수치를 클릭하면 입력 가능하다고 한 부분,
사실 오래 전에 했던 거라 '거미 덜 징그러운 옵션'처럼 지금은 사라졌을지도 모름.
그대로일 확률이 높지만 지금 내가 확인한 게 아니라 확언할 수 없음.

추가적으로 질문이라든지 잘못된 내용 피드백은 댓글로 달아주기 바람.

p.s. 제목 앞에 [질답]이라고 적었는데, 언뜻 보면 [잡담]처럼 보여서 [QnA]로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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