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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건축에 유용한 프로그램 가져옴 (ObjToSchematic)

핵미4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5.30 01:51:50
조회 10091 추천 40 댓글 80
														

말그대로 Obj 파일을 마인크래프트 Schematic 파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외국인이 만든건데 쓸만해서 가져와봄


원본 코드: https://github.com/LucasDower/ObjToSchematic




지금까지 내가 올렸던 3d 모델링을 마인크래프트로 옮겨오는 공략글들이 몇 개 있는데,


다들 하자가 좀 있었음... drububu는 texture 불러오기가 잘 안됐고.... Qubicle은 2만원이나 하는데다가 업뎃이 5년전에 멈춰서 마인크래프트 블록 업데이트가 안됐음...


그래서 그런지 누가 직접 Obj를 Schematic으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더라


사용법은 그냥 대충 쓸거면 여기 링크( https://github.com/LucasDower/ObjToSchematic/releases )에서 ObjToSchematic -win32-x64.zip 다운받아서 쓰면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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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좀 제대로 써보고 싶다! 하면 위에 원본 코드 링크( https://github.com/LucasDower/ObjToSchematic )에 들어가서 Usage 라고 써놓은데에 어떻게 쓰는지 간략하게 나와있고, 코드 폴더 안에 README 읽어보면 자세하게 나와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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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e.js 다운받아서 실행하란 내용, 대충 쓸거면 안봐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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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코드 폴더 안의 README 파일 안에 자세한 사용법이 나와 있다)




아래는 내가 쓰는 과정을 보여주겠음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서 이렇게 따라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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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Obj 파일을 불러온다. 이때 색깔(texture)를 입히려면 Obj 파일과 연동된 MTL 파일이 함께 있어야 한다 ㅇㅇ 잘 모르겠거나 연동이 안돼요 ㅠㅠ라고 댓글로 물어보면 알려줌ㅎ


2. Load mesh를 눌러 불러온 파일을 Load 한다. 나는 영혼의 꽃 킨드레드를 Sketchfab 사이트에서 다운받아서 Blender로 Obj로 변환해서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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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은 이렇게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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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하는 높이를 설정해 준다. 높으면 높을수록 더 디테일하게 나오니까 적당히 높게 설정해 주자. 난 이 영혼의 꽃 킨드레드 모델링의 경우 215로 설정해놨다.


다른건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본인이 이런 Voxel화 알고리즘에 대해 잘 알면 건드려도 되는데, 모르면 그냥 냅두자... 나도 잘 모른다...



4. Voxelise mesh를 눌러 Voxel화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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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alette를 선택해 주자. Palette는 색칠할 때 사용되는 블록들의 리스트이다.

아마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Palette는 5개 정도밖에 없을 것이다. 1.18버전의 모든 블록들을 쓰는 All release, 흑백으로 만들 수 있는 Greyscale 정도가 쓸만하다.


GreyScale은 아래 스샷처럼 나온다. 흑백 건축물을 만드는 데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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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경우 README에서 알려주는 Palette 만드는 방법대로 따라해서, 좀더 보기 예쁘게 만들어지도록 내 Palette를 만들었다.


자기 Palette를 만들기 귀찮거나 하면 그냥 내 팔레트 써라.

내가만든 Palette 링크:(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5XBt9iuNLuZWtbXAVkhW8PUfsOlWO2zX?usp=sharing )


여기서 euichanpalette_NeatTexture.palette를 다운받아서 res 폴더 안의 palettes 폴더에 넣어 주자.(C:UsersPCDesktopNode.jsObjToSchematic espalettes)




이 Palette에 사용된 블럭들의 경우, 텍스쳐가 안 예뻐서 결과물을 망칠 수 있는 종류(베드락, 안산암, 자작나무, 광석류, 유광 테라코타류 등)을 뺐고, 물 없으면 금방 변해버리는 산호류, 시간 지나면 이상한거 돋아나는 싹틔우는 자수정, 녹슬어버리는 구리류도 뺐고, 예쁘지도 않은데 다른 블록으로 대체할 수 있는 ~~기둥, 조각된 ~~, 윤나는 ~~ 등등은 다 뺐다. 또 보는 방향에 따라 색깔이 다른 잔디, 책장, 작업대, 건초더미, 뒤틀린 네사체 등등 과감하게 다 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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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병신같은 블록들은 예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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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밑에 있는 Colour space는 나도 뭔지 모른다. 아마 texture의 색깔을 어떤 블록으로 표현할지 선택하는 알고리즘인 것 같다. 그냥 recommended라고 써 있는 LAB를 골라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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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Fallable blocks는 모래, 자갈, 콘크리트 같이 떨어지는 블록들을 어떻게 할건지 정한다.


Replace falling with solid를 고르면 건축물이 완성되었을 때 떨어질 수 있는 것들만 다른 블록으로 대체하고,

Replace fallable with solid를 고르면 그냥 모든 모래, 자갈, 콘크리트류 블록들을 싸그리 교체한다.

Do nothing은 아무것도 안 바꾼다. 이거 고르고 만들면 Schematic 붙여넣기 했을 때 모래가 우수수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다. 안떨어지게 하려면 손으로 직접 밑에 거미줄 같은거 설치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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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 됐으면 Assign blocks를 눌러서 마인크래프트 블록으로 바꿔 주자. 여기까지 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쳤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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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오른쪽 모델처럼 나왔으면 다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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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제 어떤 파일로 저장할 것인지 골라야 한다.

Worldedit 같은거로 붙여넣으려면 .Schematic을 쓰면 되는데, 나는 litematica를 많이 쓰니까 .Litematic 파일로 저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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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port structure를 눌러서 파일을 저장해 주자.


저장된 파일을 Worldedit이던 Litematica던 어떻게든 마크 월드에 붙여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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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월드에 붙여넣고, 적당히 디테일한 부분(얼굴, 손가락, 작은 장신구 등)을 예쁘게 다듬어 주면 완성이다.

얘같은 경우 얼굴이랑 눈, 머리카락 부분을 조금씩 다듬어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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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킨드쨩.... 너무 귀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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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옵.. 쪼옵.... 츄보봇 쯉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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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이런식으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 ObjToSchematic이다.


아직 만든지 얼마 안돼서 버그도 많긴 하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유용한 프로그램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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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자세하게 공략글을 쓰고 싶었는데, 내가 요즘 힘이 딸려서..... 쉽지 않음ㅎ


그냥 잘 안되는거 모르는거 댓글로 물어보면 답변해주겠음!!!!!!



께라면




글을 마치며.... 요즘 스붕이들이 "마크 이제 뭐함?" 하고 혼란스러워 하던데,


개인적으로 건축이 참 재미있고 오래가는 컨텐츠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멋들어진 건축물을 하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감사3


봐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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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삭제로 인한 재업로드)


https://gall.dcinside.com/m/steve/225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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