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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좀비 아포칼립스 모드팩 제작 일기 [1]

Am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8.04 10:44:14
조회 6903 추천 9 댓글 1
														

전에 념글갔던 좀아포 모드팩 공유한다는 말 듣고 기다리는데 글쓴이가 아마 잊어버린거같다..


그래서 직접 만들기로함




내가 원하는 좀비아포칼립스 모드팩은


1.도시 파밍

2.일정 주기마다 오는 웨이브

3.방심하면 기지가 개작살 날수도 있다는 긴장감

4.집 밖은 존나위험하다 라는걸 느낄수있는 상황

5.높은티어 장비를 만들기위해서 멀리까지 나가 파밍하는 리스크있는 플레이 유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위 5개임



1번 맵에있는 상자를 건드는쪽으로

2번 the hordes 모드를 이용한 웨이브

3번 AI강화 모드+폭발몹+엔더진주나 곡괭이등 아이템을 사용하는 블럭파괴 몹 등을 이용

4번 밤이되면 좀비가 매우많이 나오게하고 (3번에 있는 AI강화모드로 광원+소리를 탐지해서 몹이 몰리도록 함)+한정된자원으로 인한 파밍의 강제성

5번 좋은 총 좋은 장비 등을 만들기위해 스폰지점에서 멀리 떨어진곳에서 루팅 할수있는 재료(밀베,방사능지역,해상감옥)


대충 이렇게 계획을 짜놓고




모드팩을 만들기 앞서 베이스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맵 2개를 찾음


1번 맵은 위 념글에서 사용한 맵이고

2번은 데이터팩으로 모드없이 진행되게 만들어진 맵임



1번맵은 확실히 한곳에 다 박아놓은 대도시 느낌보다는

데이즈가 생각나는 맵이였음


기본적으로 상자들에 다이아 갑바 처럼 바닐라 아이템 위주로 들어있고

맵이 넓직넓직해서 내가 원하는 좀비아포칼립스 (디펜스)하는 느낌으로 만들기 좋다고 생각함


단점은 그렇게 높다고 생각은 안드는 맵 퀄리티랑 평지에다가 만들다보니

지하에 내려가서 광질도 못함 경계선조차 낮게 그어놔서 어느정도 밖으로 돌아다니면 평지가 보여서 몰입도가 확 꺠진다는점임






2번 맵은 내부가 전부 구현되어있는 매우높은 디테일

4개의 대도시로 이루어진 어느정도 적당한 크기의 맵


경계선을 매우 높게 산악 지형으로 지어놔서 애초에 올라갈일이 없음


문제는 데이터팩으로 진행되는 스토리가 있는 맵이라서 그런지

건물 내부에있는 모든상자에 데이터팩으로 개조한 수류탄이나 총 물

그런 아이템으로만 꽉차있어서 내가 원하는 생존을할때 쓸모가 하나도없다는거임




처음에는 1번 맵 2번맵을 합쳐보려했는데

mc에디터인가 그건 상위버전이 적용도안되고 최신버전에 사용할수있는 비슷한 툴은

청크로딩을 뭐 하루종일해서 4시간동안 아무것도 못함



결국에 고민하다가 2번 맵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음


이 맵의 최대단점인 상자의 쓸모를 해결하기위해

데이터팩에 있는 루트테이블을 건들고 맵을 다시 생성해보았는데


루트테이블은 왜만든건지 내용물을 바꿔봐도 그냥 열은 맵이랑

루트테이블 건들고 열은 맵이랑 상자속 내용물이 똑같다..



결국 이 문제는 나중에 생각하기로하고 데이터팩은 전부 날리고나서

모드 집어넣기 시작함




a67718ad162e782d8a7c5c6dc69f3433626e6a9cd8908c5fd5fc8264f4


대충 넣고 간단한 모드들 콘피그 수정하다가


중간중간 모드를 하나씩 추가함



몬스터 잡아서 나온 전리품을 처리할 SDM shop을 추가 (이 맵도 지하에 광물이 거의없길래 수급할 수단이 필요했음)


원래는 디시즈드에 들어가있던 타임리스를 넣으려했는데

타임리스보다 한 단계업글된 tacz(타임리스 후속작)이 1.18.2도 쓸수있길래 이걸 집어넣음


하드코어로 진행하면 좋을거같아서 하드코어 리바이브를 집어넣고


좀비모드는


the undead

zombie extreme

mutationcraft


등을 추가함

몹들한테 처맞아보면서 대미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철갑바 기준으로 대부분의 몹이 2~3칸달고

아무리 빡세도 4칸이상 깎이지않는걸 보고나서 난이도 더 빡세면 좋겠는데 싶어서

first aid 모드를 추가함

(밖에 자원을 구하러 나갔다가 잘못하면 뒤진다 라는걸 원해서 넣은것도 있는듯)


aid모드 특유의 길가다 한방에 죽는 불상사를 어느정도 막기위해서

다이어트 모드와 새로운 음식을 먹으면 체력이 늘어나는 모드추가



에이드 모드에있는 흉부에 피가 없을때 즉사하는 기능은 끄고

부위별 체력이 어느정도 떨어졌을때 생기는 디버프도 해제함


위 기능들을 끈 이유는 게임을 어렵게하는 요소가 아닌 불쾌하게 만드는 요소이기 때문임


음식을 먹었을때 올라가는 체력도 어느정도 버프함





어느정도 모드 설정이 끝났으니 주요 파밍지를 정하기로 했음



a05c1caa102bb4618e34395158c12a3a3fd1b8a14752cc66e56b544cb3

경기장 항공모함 리조트 여객선 해상감옥 에어포트 밀베 레이더타워 등등

여러가지 랜드마크가 있는걸 확인



근데 여기서 문제가 터짐...



상자 안에는 아까도 말했지만 진짜 뒤지게 쓸모없는 아이템들밖에 없다는거임

그래서 상자안에 있는 템을 바꾸기위해서 루트 모드를 써봤음





결과는 대 실패


월드에딧으로 전 맵에있는 상자를 루트체스트로 바꿀수는 있지만 내용물을 생성하는 기능이

하나하나 지정해주는것이 아니라면 따로 기능이없다는걸 깨달음


그래서 고민해본게 데이터팩을 가져와서 해보는거임



해외쪽에서 NBT태그를 부여해서 그 내용물을 랜덤하게 넣는 데이터팩을 가져왔음



근데 문제는 이것도 어떤 아이템을 랜덤하게 넣고 어떤상자에 넣는거까지는 가능한데

내 주변범위에 있는 상자전부에 적용하는게 안된다는거



여기서부터 대가리 꺠지기 시작함


아는 사람들하고 2~3시간동안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execute 명령어로 상자에 넣는방법도 시도해보고



내가 상자를 여는순간에 그 상자의 아이템을 랜덤하게 집어넣는 방법도 시도해보고

별 짓을 다해봄


그러다가 상자 자체에 커스텀이름을 달고 그 커스텀이름을 가진 창고에

위 데이터팩에서 설정했던 nbt태그를 단 상자 내용물을 집어넣는데 성공했음


fill ~-20 ~ ~-20 ~20 ~ ~20 chest{Items:[{Slot:0b,id:"minecraft:chest",Count:1b,tag:{LootDB:[{id:13,count:20}]}}],CustomName:'{"text":"나는 상자에요"}'} replace chest{CustomName:'{"text":"나는 상자가 아니에요"}'}


이런느낌으로 내 주변 상자에 커스텀 네임을 부여하고

id:13, <-아까 내가 지정한 nbt태그 상자 내용물을 내부 아이템을 랜덤하게 20번 집어넣는 방식으로 했음


근데 하다보니 이상한 버그를 발견했는데 상자가 북쪽을 향하고있으면 안에 내용물이 들어가지 않는다는거임;;



fill ~-20 ~ ~-20 ~20 ~ ~20 chest replace chest[facing=east]{CustomName:'{"text":"나는 상자가 아니에요"}'} replace


그래서 결국 내 기준 몇몇몇 범위를 설정하고 안에있는 모든창고의 방향을 east방향으로 돌리는 무식한 방법을 사용


이걸 생각해낸 내 지인에게 기립박수를 쳐주었음



이제 상자문제가 해결되었으니 상자내용물을 바꾸고 상자를 배치하면되는데

여기서 생각해낸게 커스텀npc로 특수몹 같은걸 만들어서 얻을수있는 아이템이 있으면 좋지않을까? 해서 랜드마크에 가서

npc를 제작하기 시작함 (이건 길어서 다음편에 서술함)


커스텀 npc가 1.16.5버전만 올라와있어서 포기할까 했는데

지인이 개발자 디코에 상위버전도 있다고해서 가보니 진짜있어서

개 행복했다..



여기까지는 정말 행복회로 야무지게 돌려서 하루컷 가능한가?했음





좀 지나서 호드설정하고 호드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또 문제발생


호드를 불렀더니 서버크래쉬가 뜨면서 서버가 터져버리는거임...

당황해서 다시키고 들어가보니 내가 들어가자마자 다시 서버 펑


Details:

Entity Type: undead_revamp2:bomber (net.mcreator.undeadrevamp.entity.BomberEntity)

Entity ID: 559

Entity Name: The Bomber

Entity's Exact location: -86.50, 85.00, 211.50

Entity's Block location: World: (-87,85,211), Section: (at 9,5,3 in -6,5,13; chunk contains blocks -96,-64,208 to -81,319,223), Region: (-1,0; contains chunks -32,0 to -1,31, blocks -512,-64,0 to -1,319,511)

Entity's Momentum: 0.00, 0.00, 0.00

Entity's Passengers: []

Entity's Vehicle: null

Stacktrace:

at net.minecraft.world.level.Level.m_46653_(Level.java:487) ~[server-1.18.2-20220404.173914-srg.jar%23130!/:?] {re:mixin,pl:accesstransformer:B,re:computing_frames,pl:accesstransformer:B,re:classloading,pl:accesstransformer:B,pl:mixin:APP:kubejs-


-- Affected level --

Details:

All players: 1 total; [ServerPlayer['babyAme'/550, l='ServerLevel[§2MC Zombie Apocalypse §f- §4Update #17.1]', x=-72.10, y=66.53, z=277.89]]

Chunk stats: 6631

Level dimension: minecraft:overworld

Level spawn location: World: (117,81,237), Section: (at 5,1,13 in 7,5,14; chunk contains blocks 112,-64,224 to 127,319,239), Region: (0,0; contains chunks 0,0 to 31,31, blocks 0,-64,0 to 511,319,511)

Level time: 1913598296 game time, 51716 day time

Level name: §2MC Zombie Apocalypse §f- §4Update #17.1

Level game mode: Game mode: survival (ID 0). Hardcore: false. Cheats: false

Level weather: Rain time: 0 (now: false), thunder time: 0 (now: false)

Known server brands: Paper, fabric, forge

Level was modded: true

Level storage version: 0x04ABD - Anvil




특정몹이 문제가 터졌다..

이 모드팩의 제일 중요한 좀비웨이브를 생성하는 모드 

호드 설정단계 에서 막혀버린상황..ㅠㅠ


호드설정 끝나면 친구들하고 플레이할 생각에 싱글벙글했는데 헛된꿈이 되었다.


맵 다시파서 몹 바꾸고 별 짓을 다해봤는데 호드부르면 서버 크래쉬가 떠버리네

오늘 밤새 모드팩만 만졌더니 너무졸리다.. 자고 일어나서 다시해야겠음..






아래는 총기 테스트 할때 찍은영상인데 모션 이뻐서 올려봄








크아아악 좀아포 모드팩 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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