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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4판 DMG의 플레이어 분류

5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8.07 20:06:24
조회 2702 추천 32 댓글 6
														

모두들 재미를 위해 D&D를 즐기지만, 사람들은 각자 게임의 다른 면모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여러 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그룹의 게임을 준비 및 운영하고 있을 때,

- 게임의 어떤 부분을 좋아하고 뭘 했을 때 가장 좋아하는 지 -

즉, 플레이어의 동기를 이해하면 모두에게 조화롭고 즐거운 게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동기 (Player Motivations)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때때로 게임의 여러 양상을 즐깁니다.

주된 동기들을 편의상 플레이어의 종류로 분류하겠습니다.




연기자 (Actor)


연기자는 자기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어합니다.

숫자나 능력과는 무관한 캐릭터의 발달을 중시하며, 자신의 캐릭터를 가상 세계에서 진짜 주민처럼 보이도록 노력하죠.

연기자는 게임 그룹의 다른 사람들, 게임 내 세계의 인물들과 괴물들, 그리고 전반적인 가상 세계와,

"캐릭터에 이입하여"(in character) 캐릭터의 행동을 1인칭으로 설명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즐깁니다.


연기자는 서사적 게임 요소들을 메카닉 요소보다 중시합니다.

그리고, 이야기꾼과는 달리 이야기 요소보다는 자기 캐릭터의 개성이나 동기에 더 높은 가치를 둡니다.


- 연기자는...


◆ PC의 배경을 제공하여 개성을 강조합니다.

◆ 자기 캐릭터의 동기에 맞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 자기 캐릭터를 드러낼 수 있는 장면을 선호합니다.

◆ 보통, 전투보다는 사교적인 대면을 선호합니다.


- 연기자를 끌어들이는 법


◆ PC의 개성과 배경의 구체화를 조성합니다.

◆ 롤플레이 기회를 부여합니다.

◆ 자기 캐릭터의 개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때때로 제공합니다.

◆ 캠페인의 서술 요소를 만드는 작업을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 연기자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주변의 모든 것에 일일이 말을 걸면서 다른 플레이어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것

◆ "캐릭터에 이입"했다는 이유로 잘못된 행위를 정당화하는 것




탐험가 (Explorer)


탐험가는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장소들을 둘러보고, 주민들을 만나보는 걸 좋아합니다.

탐험가에게 필요한 건 흥미를 끌 만한 장소나 다른 문화권이 있다는 전망이고,

그렇게 되면 탐험가는 그 장소를 찾으러 떠나겠죠.


탐험가는 게임 세계에서 제공하는 신비로운 경험을 느끼고자 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더 찾아낼 것들이 있는 지 알고 싶어하죠.

인물이나 장소의 정확한 이름이나 환경에 대한 설명,

그리고 다음 언덕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 지 등의 세부사항을 요구합니다.

가끔은 모험의 줄거리나 자기 캐릭터의 동기에 관심을 관심을 갖기도 하구요.

(탐험가는 연기자나 이야기꾼과 꽤 가깝습니다)

탐험가를 즐겁게 하는 방법은 새로운 발견의 신비로움을 충족시켜 주는 것입니다.


- 탐험가는...


◆ 게임 세팅 내에서 새로운 경험을 찾아다닙니다.

◆ 숨겨진 사실이나 잃어버린 물건 및 장소를 알아내는 걸 좋아합니다.

◆ 전투와 이야기만큼이나 분위기를 즐깁니다.

◆ 끊임없이 움직이려는 행동방침으로 줄거리를 전진시킵니다.


- 탐험가를 끌어들이는 법


◆ 탐험이 필요한 요소들을 준비합니다.

◆ 탐험을 하려는 호기심과 적극성에 맞는 보상을 줍니다.

◆ 설명을 풍부하게 하고, 멋진 지도와 소품을 사용합니다.

◆ 파티에서 지도를 그리는 일을 맡깁니다.


- 탐험가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게임 세계의 지식을 자기 이득만을 위해 쓰는 것

◆ 세부사항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를 지루하게 하거나 마스터를 지치게 하는 것




선동가 (Instigator)


선동가는 뭔가가 일어나게 하는 행위 자체를 좋아합니다.

주의깊은 계획을 짜고 심사숙고를 할 생각은 없죠.

함정인 게 뻔한 상자도 '뭐가 일어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열려고 할 겁니다.

권력자들을 도발하거나, 이미 어려운 싸움에 적을 더 끌어들이려고 던전 문을 열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선동가는 어마어마한 위험을 떠안는다는 가상의 스릴과, 가끔은 순전히 나쁜 선택을 하는 걸 좋아합니다.


선동가는 방해꾼이 될 수도 있지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재미를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선동가가 그룹 내에 있다면 게임 진행이 멈춰버릴 일은 거의 없을 것이고,

게임 세션이 끝난 뒤에도 선동가가 이번 주에는 무슨 미친 짓을 했는 지 서로 회자할 지도 모르지요.


- 선동가는...


◆ 뭔가가 일어나게 하는 걸 좋아합니다.

◆ 괴상한 위험을 무릅쓰면서, 의도적으로 나쁜 선택을 합니다.

◆ 전투를 즐기고, 할 일이 없는 상태를 싫어합니다.

◆ 상황이 정체되었을 때 결정적인 행동을 취합니다.


- 선동가를 끌어들이는 법


◆ 실험적인 행동이 필요한 물체나 인카운터를 준비합니다.

◆ 선동가의 행동이 캐릭터를 궁지에 몰 수는 있어도 죽여버리지는 않도록 조정합니다.

◆ 선동가의 캐릭터만큼 적극적인 NPC와 함께하는 인카운터를 도입합니다.


- 선동가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다른 팀원의 캐릭터들을 전멸 상황으로 몰아넣는 것

◆ 다른 PC나 아군을 공격하는 것




파워게이머 (Power Gamer)


파워게이머는 레벨과 그에 따라오는 온갖 강한 능력들을 올리는 행위를 추구합니다.

괴물을 물리쳐서 노획품을 털고 그걸 새로운 적들을 상대하기 위해 쓰죠.

액션이나 마법 아이템의 번쩍이는 능력에 비하면 이야기나 롤플레이는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합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조금이나마 파워게이머의 특성을 지니고 있긴 합니다.

D&D 게임에서 즐거움을 주는 주요 요소 중 몇 개는 능력의 향상과, 그 능력으로 놀라운 일들을 해 내는 것이죠.

게임 내에서 그런 점을 즐기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파워게이머는...


◆ 전투 능력을 위해 캐릭터 능력을 최적화합니다.

◆ 더 좋은 캐릭터 옵션을 위해 보조 자료들을 들여다봅니다.

◆ 이야기나 롤플레이 요소들에 들이는 시간이 적습니다.

◆ 다른 종류의 인카운터보다 전투를 우선시합니다.


- 파워게이머를 끌어들이는 법


◆ 퀘스트 XP 같은 이야기 분야의 보상을 강화시킵니다.

◆ 모험에서의 이야기 요소로 원하는 마법 아이템을 등장시킵니다.

◆ 다양한 옵션이나 능력의 사용을 허용합니다.

◆ PC의 능력을 강조할 수 있는 인카운터를 제공합니다.


- 파워게이머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다른 캐릭터보다 지나치게 강력해지는 것

◆ 원래 자기 몫의 보물보다 더 챙기려고 하는 것

◆ 다른 캐릭터를 하수인처럼 취급하는 것




슬레이어 (Slayer)


이 부류는 파워게이머와 유사하지만, 더욱 만족시키기 쉽습니다. 몬스터를 물리치는 걸 좋아하니까요.

아마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서도 화풀이를 하려는 것일 수도 있고, 우월함을 만끽하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악당들에게 벌을 내리는 힘을 갖고 있다는 걸 즐기는 것일 지도 모르죠.


D&D의 전투에는 스릴이 있습니다.

게임의 다른 요소들 중 캐릭터를 비슷한 정도의 위험에 빠지게 하는 것은 적습니다.

그리고, 나쁜 녀석들을 두들겨패서 눕히는 건 명확한 성공으로 쉽게 인식되지요.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D&D의 이런 요소를 즐기지만, 슬레이어는 이 요소들을 최우선시합니다.


- 슬레이어는...


◆ 파워게이머와 비슷하게 최적화를 합니다.

◆ 더 빠르게 행동하기 위해 더 단순한 옵션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 이야기나 롤플레이 요소에 들이는 시간이 적습니다.

◆ 항상 괴물과 맞서 싸우고 대담한 행동을 취하기를 원합니다.


- 슬레이어를 끌어들이는 법


◆ 슬레이어가 지루해보이면 슬레이어가 예상하지 못한 전투 상황을 등장시킵니다.

◆ 전투의 복잡도를 때때로 다르게 조정합니다,

◆ 슬레이어가 자기 힘으로 일으키는 일들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 전투의 우선권을 정리하는 작업을 맡깁니다.


- 슬레이어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괴물들을 죽여서 모험을 망치는 것

◆ 사교적 문제나 스킬 챌린지를 무시하고 다음 싸움만을 서두르는 것




이야기꾼 (Storyteller)


이야기꾼은 개개인의 캐릭터 동기와 개성보다는 게임의 서사적 측면을 중시합니다.

게임을 가상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연속으로 생각하며, 이야기가 어디로 흘러가는 지 보고 싶어하죠.


이야기꾼에게는, 게임의 규칙이란 펼쳐지는 이야기를 보조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봅니다.

규칙이 방해가 된다면 서술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믿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이야기의 전개를 위해 캐릭터 각자의 동기를 절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구요.


- 이야기꾼은...


◆ PC에 길다란 배경담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캐릭터가 이야기에 녹아들도록 노력합니다.

◆ 극적인 장면이나 자주 나타나는 인물을 좋아합니다.

◆ 줄거리가 존재하는 모험을 선호합니다.


- 이야기꾼을 끌어들이는 법


◆ PC의 배경담이 발달하도록 지원합니다.

◆ 배경담을 이용해 모험 요소와 NPC를 설계합니다.

◆ 모험이 펼쳐질 때마다 줄거리를 꾸준히 첨부합니다.

◆ 중요한 사건이나 조우를 기록하는 역할을 맡깁니다.


- 이야기꾼이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자기 캐릭터가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 자기가 생각하는 이야기의 방향에 맞게 다른 캐릭터의 행동을 지시하는 것




사색가 (Thinker)


사색가는 주어진 난제를 가장 좋은 방법으로 극복하기 위해 신중하게 결정을 내리고자 합니다.

자신의 계획이 맞아들어 자원 사용과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목적을 달성했을 때 즐거움을 느끼지요.


사색가에게는 캐릭터 능력이나 롤플레잉 문제보다는 난관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사실, 사색가는 캐릭터에 이입하거나 힘에 의지한 정면대결보다는 합리적인 전략을 좋아할 지도 모릅니다.


- 사색가는...


◆ 모든 난제를 풀어야 할 퍼즐로서 접근합니다.

◆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행동을 주의깊게 선택합니다.

◆ 액션, 드라마, 또는 갈등 없이 승리하고자 합니다.

◆ 대담한 행동을 하기보다는 여러 선택지를 충분히 고려하고자 합니다.


- 사색가를 끌어들이는 법


◆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필요한 인카운터를 제공합니다.

◆ 게임 내에서의 혜택으로 사전 계획과 전략에 대한 보상을 줍니다.

◆ 때때로는 뛰어난 계획이 압도적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상황을 만듭니다.

◆ 퀘스트를 짜는 과정을 돕는 역할을 맡깁니다.


- 사색가가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계속 남에게 무엇을 할 지 지시하는 것

◆ 전술적 선택지를 고려하다가 게임 진행이 멈춰버리게 만드는 것




구경꾼 (Watcher)


구경꾼은 그저 사교 모임에 나가고 싶어서 게임에 참여한 캐주얼 플레이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경꾼은 내성적이거나, 아니면 아예 한 발 물러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여는 하고 싶어도 깊은 몰입도를 중시하지는 않고, 

자기 주장을 내세우거나 게임, 규칙, 이야기의 세부사항에 너무 깊게 연관되고 싶어하지도 않습니다.

공동체의 일부가 되는 매개체로서 게임을 즐기는 셈이지요.


- 구경꾼은...


◆ 게임 그룹의 일부가 되기 위해 참여합니다.

◆ 게임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서 생기는 분쟁을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PC 그룹의 구멍을 메꿔 즐거움을 이끌어낼 때가 종종 있습니다.


- 구경꾼을 끌어들이는 법


◆ 구경꾼이 원하는 것 이상으로 게임에 관여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 구경꾼이 스스로의 상태에 만족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 구경꾼에게 격려가 필요할 때 고양심을 북돋아줍니다.


- 구경꾼이 이렇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TV, 비디오 게임, 인터넷 서핑 등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의 주의를 끄는 것

◆ 중요한 순간에 게임 테이블을 뜨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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