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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키슬레프 병종 티어 리스트 - 카타린 (上)

RaccoonMa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5.12 23:10:46
조회 4734 추천 34 댓글 36
														






병종의 가치는 턴과 주적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하기에

불멸캠 카타린을 기준으로 티어별로 쪼개서 평가하겠다


연재 링크는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예시 자료다

용량이 턱없이 부족해서 링크로 대체하니 양해바란다


개인의 취향과 성향이 반영된 주관적인 평가니 감안하길 바란다


평가 등급은


S - 너프 필요

A - 손에 꼽을 정도로 좋음

B - 좋음

C - 평범함

D - 비추천


으로 나누었다


가격, 티어, 건물 대비 상대평가기 때문에 S등급이라고 B보다 무조건 좋다 그런 건 아니니 참고 바란다

뭐든 상황에 맞는 게 제일 좋다



[1티어](1~9턴)

주적 : 노스카, 그린스킨(아자그), 오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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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사르

A

+ 준수한 근접 전투 능력

++ 높은 생산 편의성


1티어 정착지에서 뽑는 궁병이다


키슬레프답게 근접전도 잘해서 키슬레프 전사가 업데이트 되기 전까진 모루 역할도 했던 유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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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2편


당시엔 키슬레프 전사가 업데이트 되기 전이라 어쩔 수 없이 코사르를 모루로 세웠는데


근접전을 잘한다고 해서 사격 유닛을 모루로 세우는 게 좋은 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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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유닛(위)은 숫자가 반으로 준다고 해도 적과 닿는 면적만 유지할 수 있으면 평소와 같은 딜을 낼 수 있는데


원거리 유닛(아래)은 모든 인원이 공격을 하기 때문에 숫자가 줄면 실시간으로 딜이 준다


머릿 수에 따른 딜 포텐이 다르기 때문에 원거리 유닛이 굳이 근접전을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캠페인에선 원거리의 가치가 더 높기 때문에 더 그렇다


모루로 안 세워도 근접전이 강하면 파고드는 소형 야수를 상대로 잘 싸울 수 있어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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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3편


원거리 유닛 평가에 근접 성능만 다룬 것 같은데 사격 성능도 나쁘지 않고 곡사라 초반 공성전은 얘로 딜을 다 한다

키슬레프 전사가 나오기 전엔 A+도 줬을 것 같은데


이제 모루 역할을 반쯤 넘겨줬기 때문에 A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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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사르 (창)

D

+ 준수한 근접 대대형

- 실직


1티어 막사에서 뽑는 궁병이다


대돌방, 대대형이 달려있어서 코사르보다 기병을 상대로 좋긴 한데

초반엔 소형 야수가 많아서 그건 코사르가 더 좋다


원랜 대형이 주력인 오거 상대로 괜찮아서 C정도 줄 법 했는데


그 부분을 키슬레프 전사에게 뺐겨 일자리가 더 줄었다


본인의 성능은 그대로지만 D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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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솝의 데르비시

C

+ 빠른 속도

ㅇ 평범한 전투 능력


1티어 마구간에서 뽑는 경기병이다


보통 경기병은 초반에 굳이 마구간을 지어야 하나? 라는 벽에 막혀 평가절하 되는데

마침 남부 주 이게로프에 높은 확률로 마구간이 남기 때문에 거기서 모집하면 된다

-연재 1편


물론 특출난 성능은 아니기에 그냥 안 뽑고 넘어가도 문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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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2편


그래도 2카드 정도 있으면 시작 로스터에 있는 기병과 함께 적 후열이나 잔당을 물어 줄 수 있어서 좋다


접근성이란 단점이 사라졌으니 평범하게 C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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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슬레프 전사

S

++ 뛰어난 대대형
++ 높은 생산 편의성
- 사격에 취약


1티어 정착지에서 뽑는 저렴한 제국 할버디어


이 한 줄로 S를 안 줄 이유가 없다


다만 2~3티어까지 주력 모루로 쓰기엔 체급이 딸리는 느낌이다


할버드병이라 대보병전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키슬레프 주위에 모루가 센 적이 너무 많다는 게 문제다

오히려 모루가 약한 팩션을 찾는 게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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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드라이어드 유명연대)


당장 2티어 때 만나는 앙심품은 드라이어드에게도 털리기 때문에

대대형 하나만 보고 장갑도 낮고 방패도 없는 앨 주력으로 쓰기엔 불안하다


터지면 새로 뽑으면 그만이라 하지만 그럴 거면 중코를 쓰고 안 터트리는 게 낫다


애초에 얘가 중후반까지 좋았다면 할버디어를 가진 제국이 후반 모루가 구리단 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래도 측후방 대대형 소방수론 후반까지 기용할 수 있고

원정나간 군단의 모루가 터진다면 키슬레프 전사만큼 뽑기 편한 것도 없기 때문에 좋은 유닛임엔 변함이 없다


최대한 내려치기 한 게 이 정도고

처음에 말했듯 1티어 정착지에서 나오는 저렴한 할버디어에 S를 안 줄 이유가 없다


이번에 약간의 너프를 당했지만 위상은 변함 없다


코스탈틴으로 플레이 한다면 S+ 까지 줄 수 있다



[2티어](10~19턴)

주적 : 우드 엘프(드라이차), 스케이븐(스롯), 카오스 워리어(아자젤, 페스투스), 노스카, 뱀파이어 카운트(블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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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버전에선 AI의 공격성이 줄어서 전쟁을 안 하는 판도 있지만

4.0 전만 해도 드라이차가 주적이 아니었던 적이 없다


12턴에 선전포고도 당해봤다


난이도에 따른 AI 공격성 패치가 예고되었기 때문에 미래에도 주적이 될 것이다


때문에 2티어 유닛은 드라이차를 상대로 좋냐 나쁘냐로 성능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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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갑 코사르

A

+ 권총 사격
+ 중갑, 은방패


2티어 막사에서 뽑는 중갑보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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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2편


특이사항으로 권총을 쏘는데 이게 초중반에 꽤나 강력하다


짤에서 적 군주를 녹인 게 중코의 권총 사격이다


게다가 자유사격(B)을 키면 근접전 중에도 사격을 하는데 이것 덕에 표기된 수치 이상의 전투력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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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드라이어드 유명연대)


당장 2티어 때 만나는 앙심품은 드라이어드도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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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나무정령 유명연대)


대형 적에게도 사격을 하기 때문에 훌륭한 대대형 퍼포먼스를 낸다


결국 지긴 하는데 쟤는 키슬레프 전사도 못 이긴다


다만 항상 사격이 가능한 건 아니고 대열이 많이 무너지면 사격을 못 한다


그런데 이 대열의 흐트러짐이라는 게 직관적이지 못 해 붙기 전까진 사격의 유무를 판별하기 어렵다


경험상 거인 상대론 무조건 사격을 못 하고

중코 하나에 여러 카드가 달라붙어도 사격을 못 한다


요약하면 난전에 약하다


그래서

A 정돈된 싸움에 강하다

or

B+ 난전에 약하다

중 고민을 했는데


그래도 강력한 권총 사격 + 준수한 근공방 + 장갑 80 + 은방패 모루에 A를 안 주는 건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대돌방까지 바라는 건 욕심이다


2티어인 것도 큰데 3티어 소정착지를 공격하면 2티어로 먹기 때문에 2티어 막사 건설에 큰 어려움이 없다


약간의 사격 너프가 있었지만 상성이 뒤집어질 정도는 아니었고 작성자가 좋아하는 유닛이라 가산점이 들어가서 A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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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갑 코사르 (대형 무기)

C
+ 권총 사격
+ 중갑


2티어 막사에서 뽑는 중갑보병이다


방패를 포기한 대신 장갑 관통을 얻어 고장갑 유닛을 상대로 딜이 더 나와
정상인데 실제론 중장갑 코사르와 크게 차이가 안 난다


권총사격이 피해량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에 장관 평타 딜은 생각보다 티가 안 나는 것이다

당황스러울 정도다


드라이차 유닛들의 근방이 준수해서 근공이 많이 막히는 것 같다


결과적으로 더 비싸고 사격에는 취약하지만 딜은 별 차이 없는 이상한 애가 탄생했다


그래도 사격만 안 당하면 밥값은 하니 C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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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마 궁병

D

- 강력한 주적

- 낮은 건물 접근성


2티어 마구간에서 뽑는 궁기병이다


얜 말탄 코사르라 사격딜이 그렇게 센 것도 아닌데 뽑은 직후 만나는 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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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애들이라 때릴 애가 없다


느린 애들은 딜이 안 박히고

빠른 애들은 쏘고 도망갈 여유가 없다


이 놈 하나만 보고 2티어 마구간을 지어야 해서 접근성도 낮다


손은 바쁜데 딜은 안 나오고 뽑기도 힘든 애라 그냥 D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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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표범

D

+ 마스코트
- 짧은 유통기한


2티어 괴수 건물에서 뽑는 단일 야수다


얜 이번에 2티어로 내려왔는데

유동기한이 너무 짧아서 뽑는 순간부터 썩기 시작한다


3티어가 되는 순간 그냥 해고하는 게 나을 정도로 힘싸움이 안 되기 때문에

그냥 시작 로스터에 하나 있는 걸 잘 써먹다가 이후엔 서리 처녀가 소환하는 걸 쓰자


캣맘 메타는 취향에 안 맞아서 배제했다 D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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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쉬나 매복병

B+

+ 준수한 사격 성능
+ 암행, 전진 배치

+ 뛰어난 건물 접근성
- 비싼 가격


2티어 마녀 건물에서 뽑는 사격병이다


섀오체 최고의 문제아였는데 연속 너프를 먹고 많이 내려왔다


여전히 사격 대미지는 쓸만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햄탈 모든 2티어 곡사 보병 중 얘보다 비싼 애는 암영단 하나 뿐이다


너프는 너프대로 먹고 가격은 그대로니 가성비가 영 안 나오는 유닛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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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4편


그래도 키슬레프 2티어 사격 보병이 얘 하나라 드라이차를 잡으려면 채용해야 하는 유닛이다

대안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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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8편


그래도 암행을 이용한 후방 견제는 쓸만하다


포병에 대응할 카드가 없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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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6편


전진배치와 암행을 이용한 다양한 전술은 게임에 재미를 더하기 때문에 가산점이 크다


독보적인 역할이 있어서 B이하로 내려가진 않을 것 같다

B+다



[3티어](20~40턴)

주적 : 스케이븐(스롯), 카오스 워리어(아자젤, 페스투스, 아카온), 노스카(울프릭, 트로그), 뱀파이어 카운트(블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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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르 근위병

B
+ 뛰어난 근공방

+ 높은 개체 당 체력
+ 중갑, 은방패
+ 강제로 올라간 건물 접근성
- 대돌방의 부재


3티어 차르 막사에서 뽑는 검방보병이다


스탯만 보면 중코에 비해 특출난 게 없어 보이지만 근방, 개체 당 체력이 높아 훨씬 잘 버틴다


중코의 사격이 안 박힌다거나 자전을 자주 누른다면 결국 차르 가드로 바꿔줘야 한다


최종 모루가 대돌방이 없다는 건 단점이지만 개체 당 체력이 높아서 체급으로 버틴다는 느낌이다


전이었다면 준수한 성능에도 건물 접근성이 구려서 C를 줬겠지만

금빛 기사의 영입 조건으로 차르 막사를 요구하게 되어 필수로 짓는 건물이 되었다 B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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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르 근위병 (대형 무기)

B
+ 뛰어난 대보병

+ 높은 개체 당 체력

+ 강제로 올라간 건물 접근성
- 사격에 취약
- 대돌방의 부재


3티어 차르 막사에서 뽑는 대검보병이다


방패를 빼고 높은 대보병을 얻은 차르 가드다


약점이 많아 보이지만 이래 봬도 인간세력 최고의 대보병 보병이다


검방 초즌, 철쇄대, 망치대, 거인 척살단, 대보병이 없는 보병은 거의 다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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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5편


예시에 드워프가 많이 보이는데 실제로 드워프전 핵심 픽이다


드워프가 슬레이어(척살단) 한두 카드만 넣어도 대형 유닛으로 찌르기 부담스러운데

그럴 때 모루 싸움을 이기는 차르 대형 무기의 존재는 도움이 많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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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1편


1카드 정도 채용하면 대보병이 필요한 곳에 후진입 한다던가

숲에 숨어서 들어오는 보병을 썰어주는 역할로 잘 써먹는다


숲은 사격도 막아주고 대형 유닛에게 디버프도 주기 때문에 대검병의 전용 지형 같은 곳이니 잘 써먹자


보통 차르 가드보다 아랫급으로 평가하지만 작성자가 좋아하는 유닛이라 같은 B등급에 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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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장 전쟁 썰매

A+
+ 강력한 전차 돌진
+ 준수한 사격
+ 공성전에 강함
+ 준수한 건물 접근성
- 낮은 저점


3티어 병기 전당에서 뽑는 사격 전차다


질량 너프도 당하고 사격 너프도 당했지만

여전히 좋은 곰썰매다


스커미싱, 전자 돌진 모두 가능하지만 일단 전차라 박는 게 더 세다


박을 각이 안 보이거나 괴수를 견제할 때 스커미싱 하면 된다


문제는 스커미싱, 전차 돌진 모두 손이 많이 간다는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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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11편


이렇게 썰매 외 유닛들은 손이 덜 가게 세팅해둔 다음
스커미싱으로 적을 모루로 유도한 뒤 돌진 각을 잡으면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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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6편


공성전에 강한 것도 장점이다


연재 중 몇 번이나 나왔던 장면인데

공성전을 싫어하는 사람에겐 이것만큼 큰 장점도 없다


3티어 때 제일 성능이 좋은 유닛인데

생산 건물도 수입증가에 전체 모집 증가가 달려있어서 우선순위가 높다


이미 너프를 당했기에 A+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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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장식 창기병

C
+ 중갑, 동방패
+ 영광스러운 돌격
- 낮은 장갑 관통
- 공성전에 약함
- 낮은 건물 접근성


3티어 마구간에서 뽑는 충격 기병이다 (A.K.A. 윙드 랜서)


영광스러운 돌격(돌보 시간 2배 증가) 추가로 딜도 세졌지만 손이 편해진 게 크다


기존엔 박고 10초 뒤에 빼줘야 했지만 이젠 20초 뒤에 빼면 되기에 손이 널널해졌다


딜도 낮은 장관을 돌보로 커버해서 보병 상대로 괜찮은 딜이 들어간다


다만 기존에 못 써먹을 성능이었던 걸 버프한 거라 엄청 세졌다는 느낌보단 그냥 쓸만하단 느낌이다


무엇보다 키슬레프에 좋은 망치가 너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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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3편


충격 기병의 한계로 공성전에 별로인 것도 단점이다


얠 잘 써먹으려면 문을 여러군데 따고 들어가야 하는데

정면에 썰매를 밀어넣는 것보다 손이 2배는 바쁜데 성능은 더 구리다


건물 접근성도 윙드 랜서 하나만 보고 3티어 마구간을 짓기엔 애매하기 때문에 감점이 들어간다


그냥 카타린 시작 로스터에 있는 걸 잘 써먹자


그걸로 호감 포인트가 들어가서 C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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