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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문명 유라시아 리메이크 1.21v 정보 및 공략

유갤러(27.35) 2024.03.18 01:15:55
조회 634 추천 11 댓글 1
														

== 기본 게임 정보 ==

게임이 시작되면 1분 내에 해당 국가 또는 비콘(랜덤)을 선택하고 X를 눌러 국가를 선택해야한다.

국가는 스페인,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독일, 그리스, 비잔틴, 터키, 러시아, 몽골, 인도, 중원, 하북, 베트남, 한국, 일본으로 총 16개가 있다.


(아시아 7개, 유럽 9개)


돈 주는 방식은 디플로메시와 달리 초당 돈 지급 개념으로 영토, 돈 주는 건물 등이 돈을 준다. 

도시 국가와 외교 시 초당 +1원  +@(섬 도시국가는 2:05 마다 세금 지급)

도시 국가와 외교는 3발전 이후에 지도자를 도시 국가로 옮기면 성립한다.

지도자가 죽으면 갖고 있는 모든 불가사의와 도시 국가와의 외교 관계를 잃는다.


== 플레이 팁 ==

개인, 랜덤전 룰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 1발전 플레이 ===

시작하면 성큰을 주위를 두르는 형태로 크립 콜로니(농장) 2개 짓고 미네랄을 캔다.

SCV의 서플라이는 크립 위에도 지을 수 있는데 짓다가 서플을 취소해서 파괴하면 드론이 나온다.

이걸 이용해 드론을 생산해 농장을 4개까지 짓는다.


그 후 크립 콜로니(농장) 두르는 형태로 서플 취소를 통해 드론을 미리 만들어 둔다.(3~5마리)

1000원이 모였으면 시대 발전을 뚫어준다.(7시 방향 미네랄)


=== 2발전 플레이 ===

1발전 플레이는 거의 모든 국가가 동일했지만

2발전부터는 플레이가 나뉘게 된다. 


미리 만들어놓은 드론을 이용해 도서관(챔버) 5개를 지어준다.

(2발전이 되면 국가 유지비가 늘어나기때문에 바로 뚫는 게 아니라 돈을 모은 것.)


250원이 모이자 마자 전사 훈련소(스포닝 풀) 지어주고 남는 돈으로 척후병(베슬)을 뽑아 정찰하고 스포닝 풀이 완성되자마자 

지상 공방업을 찍어준다. 주변국이 있으면 3/3업까지 찍어주는 게 기본.


이제부턴 본인의 국가와 상황 , 인접국가의 상황에 따라 알맞은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소수의 척후병과 좌상단의 병력 수, 발전, 갖고 있는 미네랄을 수시로 파악해서 


내가 인접국을 담그고 땅을 넓혀 인컴을 늘릴 것인지, 죽지않을 정도로 방어하면서 테크타며 운영할 것인지 잘 판단 해야 한다.


=== 3발전 플레이 ===

3발전엔 기사와 갈레아스, 궁궐(커맨드센터), 시장(아카데미)를 생산 가능하다.


시장은 325원이며 초당 +1원을 주기때문에 지을 가치가 있다.


특유 기사의 단순 전투는 히드라 스팸에 밀리기 때문에 

크게 쓸 이유는 없지만 몽골의 케식, 일본의 사무라이, 한국의 개마무사 정도는 쓸만하다는 평을 받는다.


대학 불가사의는 빠르게 챙길 가치가 있다.


=== 4발전 플레이 ===

대도시(넥서스), 머스킷티어(고스트), 중보병(파이어뱃)을 생산 가능하다. 


머스킷티어가 특유인 국가는 4발전때 머스킷티어 스팸 러쉬를 할 만 하다.


그러나 5발전에 보병을 생산할 수 있고 머스킷이 성큰이나 히드라상대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진 않기 때문에 엄청 유효한 전략은 아니다.


불가사의 영웅 서사시는 배럭유닛들 뿐만 아니라 전차와 전투기까지 포함해서 체력의 8% 쉴드를 부여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챙기는 것이 좋다 .


=== 5발전 플레이 ===

정유소(리파이너리), 석탄채굴장(어시밀레이터), 보병(마린), 공장(아머리), 팩토리,  경전차(벌쳐), 공성포 등 많은 유닛을 생산 가능하다.


핵심은 마린이다. 스팀팩을 사용할 수 있어 유닛 효율이 상당히 높다.

마린이 있기에 빠르게 5발전을 찍어서 기술력으로 찍어누르는 식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끝낼 수 없다면 가스를 캐면서 공장을 지어주며 운영한다.


== 국가 티어 ==

랜덤,개인전 풀방 기준의 국가 티어.


=== 1티어 ===


==== 그리스 ====

도시국가와 관계시 추가1원 특성은 매우 좋음. 특수 유닛인 크레타 궁병도 매우 좋음.


중부 유럽의 깡패. 크레타 궁병이 강력해서 잘 모으기만 한다면 초반 힘 싸움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음.


위치상 터키 비잔틴의 야망인 콘스탄티노플을 쉽게 점령할 수 있고 독일과의 싸움도 유리함. 


라이벌은 터키 정도이지만 콘스탄티노플을 내주지 않는다면 적수가 못 됨.



==== 프랑스 ====

2발전에 초당 +1원을 주는 사기 특성 + 땅을 넓히기 좋은 위치.


라이벌은 영국으로 극초반 빠른 히드라 수송으로 본진 언덕을 점령하게 둔다면 곤란해진다. 


스페인은 이베리아 반도와 이어지는 길목에 성큰을 박으면 넘어오기 힘들어지므로 그때부턴 섬이 되는 형국이고

이탈리아와의 싸움은 어렵지 않다. 독일은 위치상 비잔틴, 터키, 그리스와의 양각을 신경써야하기 때문에 적수가 되지 않는다.


==== 영국 ====

처음부터 항해술 + 궁병의 사업까지 완료돼 있는 개사기 특성을 갖고 있다. 

특수 유닛인 레드코트(4발 머스킷티어)는 쓸만하다는 평을 받는다.


라이벌은 스페인. 또한 일본, 프랑스가 존재하는 경우 쉽지 않다.

일본으로 가는 대륙이동로의 존재 때문에 4발전 이후 일본이 확장 OR 피난처가 될 수 있는데 

일본이 존재한다면 옆나라가 하나 더 있는거나 마찬가지기 때문. 초반 불가사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점도 있다.


프랑스 상대론 초반 담당일찐이기 때문에 1:1은 질 수가 없긴 하지만 존재 자체로 불편하다.


스페인은 갈레아스를 빠르게 생산 가능하기 때문에 일본으로 가는 대륙 이동로가 막히거나 본토 자체가 봉쇄될 가능성이 있다.


3발전을 빠르게 찍고 항해술을 이용해 도시국가 세계일주 운영을 할 수 있다.


==== 한국 ====

불가사의 하나당 수입+1원의 좋은 특성. 게다가 특수 유닛인 개마무사는 매우 강력한 편.


위치상 1노드 거리에 2미네랄이 있고 중국과의 좁은 협곡을 통해 연결돼있어 

입구를 성큰으로 막고 사실상 섬으로도 운영 가능한데 땅이 넓다. 


중국(하북)이 없을 경우 티어는 더 상승한다. 

라이벌은 일본과 하북. 


수입차이, 거북선, 개마무사 때문에 일본의 담당일찐이다.

하북은 몽골, 베트남, 중원 심지어 인도랑 싸우느라 정신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하북과의 싸움도 유리하다.


초반 법제 불가사의 먹는 것을 추천한다.


==== 터키 ====

콘스탄티노플을 점령시 +2원이라는 좋은 특성. 특수 유닛인 예니체리(4발전 머스킷티어)는 강력하다.


비잔틴과 비슷한데, 비잔틴은 특수유닛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인데다 위치상 터키가 유리하기 때문에 터키를 1티어로 선정했다.

위치상 1노드 거리에 2미네랄을 획득 가능하고 콘스탄티노플만 먹고 아시아쪽으로의 확장도 가능한 좋은 위치를 갖고 있다.

다만 몽골과 가깝기 때문에 아시아쪽에도 신경을 써줘야하는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라이벌은 비잔틴과 그리스로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해처리 바로 위 언덕에 성큰 짓는 걸 주의 해야 한다.

하지만 비잔틴은 러시아 또는 독일과도 싸워야 하는 위치기에 터키가 유리하다.


그리스와의 싸움은 콘스탄티노플을 빠르게 점령하고 2미네랄 노드까지 확보했다면 

돈찍누로 그리스의 크레타 궁병을 이길 수도 있다.


==== 베트남 ====

궁궐(커맨드센터) 건설시 +1원은 쓸만한 특성이다. 특수유닛인 베트콩은 일반 보병보다 20원 싸며 매우 좋은 편이다.


위치상 2노드 거리에 2미네랄이 있고 1노드 거리에 1미네랄이 두 개 존재하며, 방어하기 좋은 지형을 갖고 있다.

때문에 아시아 대륙에서의 대결이 유리한 구도로 흘러갈 확률이 높다.


중원 인도 쪽으로의 진입 보다는 하북 쪽으로의 진출을 추천.


=== 2티어 ===


==== 스페인 ====

갈레아스 연구 완료. 시장을 5개 보유시 +2원이라는 좋은 특성. 특수유닛으로 중보병과 머스킷티어를 갖고 있다.


위치상 2노드 거리에 2미네랄이 있지만 프랑스와의 작은 통로로 연결 되어 있는 지형이 있어 

프랑스가 있다면 섬으로 플레이 하게 될 수도 있다.


프랑스가 영국 이탈리아 독일과의 대결중일 확률이 높고 시장을 5개 보유하면 +2원이라는 

내정 특성 덕분에 섬으로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영국과의 대결은 스페인이 유리하고 영국과 똑같이 대륙이동로의 존재 때문에 일본이 존재하면 불편하다.


==== 몽골 ====


토지 개발비용 400->325원은 개사기 특성이다. 특수 유닛인 케식은 매우 강력하다.


위치상 가장 가까운 2미네랄이 5노드 거리에 있다. 

라이벌은 하북, 중원, 인도. 

대륙이동로 너머 터키가 존재한다면 좋지 않다.


아시아에 인원이 너무 많고 터키가 없다면 유럽쪽으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전략.


==== 하북 ====


공장 1개당 +1원은 좋은 특성이다. 특수 유닛인 화포는 계륵이다.


위치상 2미네랄이 1노드 거리에 있고 해처리 옆 언덕에 성큰을 짓는 걸 주의해야 한다. 

라이벌은 한국, 베트남, 몽골.


한국이 없다면 백두산 쪽 2미네랄까지 빠르게 먹고 돈찍누로 빠르게 아시아를 통일할 수 있다.

한국이 없고 일본까지 없다면 금상 첨화.


화포는 데미지 50으로 유닛 성능 자체는 좋지만 결국 교전에서는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낫다.


==== 러시아 ====


유전(리파이너리) 건설시 최대 2개까지 초당 +3/+1은 좋은 특성이다.

특수 유닛인 코사크는 쓰레기. T-34 전차는 강력하지만 후반부 유닛이기 때문에 저평가한다.


위치상 가장 가까운 2미네랄이 2노드 거리에 있다. 

라이벌은 비잔틴. 만약 비잔틴과 1:1 대결구도가 만들어진다면 콘스탄티노플을 저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길 수 없다.


하지만 비잔틴은 그 위치때문에 터키,그리스 또는 독일과의 양면전쟁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풀방이라면 오히려 러시아가 유리해진다.


대륙이동로 너머 한국, 일본과 붙어 있어 5발전 이후로는 신경써야 한다.


=== 3티어 ===


==== 인도 ====


유닛 유지비 -25%는 사기 특성이다. 특수 유닛인 세포이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성능이 저열한 쓰레기 유닛이다.


위치상 가까운 1미네랄이 1노드 거리에 2개 있다. 


라이벌은 중원, 몽골, 베트남, 하북 등. 

특히 중원은 위치상 어쩔 수 없이 서로 유혈사태가 벌어질 수 밖에 없다.

5발전 보병이 아시아에 상륙할 때까지 둘이서 궁병으로 전쟁을 하고 있는 경우도 꽤 있을 정도.


다만 대결 구도에서 유지비 -25%특성, 인도는 몽골, 베트남, 하북의 공격을 받을 확률이 적기 때문에

인도가 좀 더 유리한 편이다.


해처리 밑 언덕에 성큰을 지을 공간이 있기 때문에 아예 위쪽으로 

농장을 짓거나 신경 써줘야한다. 그 밖에 중원 쪽에 성큰을 박을 수 있는 스팟이 여럿 있으나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게

아니면 크게 추천하진 않는다.


몽골, 터키가 없다면 유럽쪽으로의 진출도 노려 볼 수 있다.


==== 중원 ====


=== 4티어 ===


==== 일본 ====


==== 독일 ====


==== 이탈리아 ====



내가 쓴 나무위키 펌인데 이거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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