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화의 최대 적은 러시아 정부다
미하일 시슈킨은 모스크바에서 태어났고 현대 러시아 문학에서 가장 칭송받는 작가 중 한 명이며 러시아의 세 개의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을 모두 받은 유일한 사람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을 "범죄 정권"이라고 비판하는 그는 1995년부터 스위스에서 망명 생활을 해왔습니다.
영어로 번역된 그의 가장 최근 책인 "전쟁이냐 평화냐?"는 그가 러시아 역사의 윤곽을 조사하고 러시아 국가와 시민들 사이의 문제 있는 관계를 조사합니다.
문 :
당신은 과거 러시아 문학에서 민족주의자들과 자유주의자들 사이의 내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로 그것이 더 깊어졌습니까?
답 :
20년 전 저는 우크라이나에서 작가와 시인인 문학 축제에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마침내 두 국가 사이의 상호 이해가 미래의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크림반도 합병이 이루어졌고 저는 테이블에 앉아서 "크림은 우리의 것입니다!"라고 외치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마치 외젠 이오네스코의 유명한 연극인 코뿔소와 같았습니다. (혼돈과 군중심리에 휩쓸린 광기어린 사람들에 대한 유명한 부조리극임 -역주)
그들과 대화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모스크바에 사는 형과 대화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낯선 사람이 되었습니다.
러시아 문화에서 시민계층 사이에는 문명의 차이 같은 것이 있습니다.
책을 읽지 않는 계층에서 왜 이 전쟁을 지지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교양 있는 사람들 중 일부가 이 전쟁을 지지하는지 설명할 수 없습니다.
문 :
당신의 책에서 당신은 모든 러시아인들이 이 전쟁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모든 러시아 작가들과 예술가들의 임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말처럼, 많은 예술가들과 작가들은 그것이 그들의 임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답 :
지금 저에게 부여된 임무입니다.
내 평생 동안 나는 내 발 아래에서 대지를, 러시아 문학의 단단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날아가 버렸습니다.
100년 전에 러시아 이민자들은 베를린이나 파리의 거리에서 러시아어를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우리들의 언어를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합니다.
그리고 지금 제 임무는 러시아의 존엄성을 되찾기 위해 모든 것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공동의 적인 러시아 정권과의 이 전쟁에서 우크라이나가 승리해야만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러시아 문화의 주적은 러시아 정권이기 때문입니다.
문 :
당신은 러시아가 완전한 패배를 겪어야만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핵 보유국에서 실행 가능한 옵션입니까?
답 :
푸틴은 "내가 이 세상을 떠난다면, 세상은 나와 함께 가야 한다"는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재자들은 공감 능력이 없습니다.
독재자들은 사람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독재자들은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가 빨간 버튼을 누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아무도 지구를 파괴하라는 그의 명령을 이행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무도.
왜 그런지 아나요?
왜냐하면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19세기 러시아 고전 문학과 같기 때문입니다. 그 질문이 누가 책임이 있는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겁니까? 아니요, 질문은...
"현재 차르가 진짜인가, 거짓인가?" 입니다.
그리고 차르는 전쟁에서 승리해야만 그가 진짜 차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스탈린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죽였지만 그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서방에서 사랑을 받았지만,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냉전에서 패배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러시아에서 경멸당합니다.
푸틴의 장군들은 그에게 3일 안에 키이우를 점령할 것이라고 말했고, 그는 계산을 잘못했습니다. 그는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가 완전히 패배한다면, 러시아인들에게서 거짓 차르로 불릴 것입니다. 아무도 가짜 차르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문 :
당신의 책은 언어의 타락과 거짓말의 정상화에 대한 경고입니다. 하지만 거짓말이 진실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다면 누가 그것에 도전할 만큼 용감하고 감옥이나 죽음의 위험을 감수할 것입니까? 예를 들어, 마지막으로 러시아에 있었던 것은 언제입니까?
답 :
제가 마지막으로 러시아에 있었던 것은 2014년 10월이었습니다. 크라스노야르스크 도서전 무대 위에서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던 사람은 저뿐이었습니다.
이 침묵은 너무나 굴욕적이었고, 이것이 저의 마지막 러시아 방문이었습니다.
이제 어쨌든 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는 살해 위협을 받지만,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잠자코 있어야 합니까? 내가 말하거나 쓰는 것을 멈춰야 합니까? 그러면 내 인생은 더 이상 말이 안 돼요. 저는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문 :
당신은 러시아의 "야생 90년대"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그때는 올레가르히가 재산을 훔치고 범죄자들이 정부요직을 차지하였죠. 민주주의 회복을 놓친 절호의 기회였습니다. 당시 서방이 러시아 민주주의를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요?
답 :
유감스럽게도 서방이 이 범죄 정권을 러시아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것을 도왔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90년대에 사람들은 민주주의를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그들은 민주주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
서구는 새로운 러시아 민주주의가 시작될때 무엇을 보여주었습니까? 저는 그들 사이에서 통역사로 일했고 이 거대한 세탁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았습니다.
더러운 돈을 가진 정치인들이 취리히와 거래하기 위해 러시아에서 몰려왔습니다. 그리고 서방사람들은 이 더러운 거래를 하며 매우 기뻐했습니다.
모두가 이것이 더러운 피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런던과 파리, 워싱턴에서도 똑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러시아인들의 주된 책임이지만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의 이러한 지원이 없었다면 러시아에서 이 새로운 독재 정권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문 :
당신은 러시아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십니까?
답 :
저는 우크라이나에 대해 매우 낙관적입니다. 나는 그들이 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저는 러시아의 미래에 대해 매우 비관적입니다.
저는 그곳이 민주적이고, 멋지고, 아름다운 나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대로라면 언젠가 푸틴은 여기 없을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거대한 권력 다툼을 보게 될 것입니다.
러시아의 붕괴는 계속될 것이며, 연방 공화국들은 러시아 연방을 떠날 것입니다. 시베리아는 사라질 것입니다.
이대로라면 제각기 새로운 독재자들이 생겨날 것이고 서방세계가 그들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각자 핵무기를 장악했다고 떠들 것이고, 러시아 역사는 언제나 챗바퀴처럼 굴러가기 때문입니다.
문 :
당신은 책에서 증오가 질병이고, 문화가 치료라고 말합니다. 문화가 그 암울한 미래를 바꾸는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답 :
이 전쟁이 끝나면 우크라이나인과 러시아인 사이에 엄청난 증오가 생길 것입니다. 다리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리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다리들은 문화에 의해서만, 문명에 의해서만, 문학과 음악에 의해서만 건설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큰 임무가 될 것입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