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일반] 게시판에 올려 다시 올립니다
![viewimage.php?id=3db8d224e9d7&no=24b0d769e1d32ca73ded80fa11d028310c0dd27a92083f8186361ad12ce5c0c89efdf64b82d2df8dbabf94a5d29760c6b3a74db3fe46d50fc91756d641faff4799](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3db8d224e9d7&no=24b0d769e1d32ca73ded80fa11d028310c0dd27a92083f8186361ad12ce5c0c89efdf64b82d2df8dbabf94a5d29760c6b3a74db3fe46d50fc91756d641faff4799)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덱은 홀수전사 입니다. 전설은 홀수전사로 악사가 유행하기전 (4월 3일)에 찍었고 덱소개를 쓰지 않으려고 했지만 야생 홀수악사들이 날뛰고 많은 분들이 악사때문에 힘들어하시는것 같아서 한번 적어봅니다.
일단 승률은 어그로 (비법, 짝수리, 홀기사, 악사덱들, 기계기사 등등), 58사제, 암흑의 시간 흑마법사 상대로 매우 높은 승률을 보이며, 퀘법, 큐브흑상대로는 반반이상, 핸파돚, 비취드루와 빅사제 상대로 약0%정도를 기록하는 덱입니다. 한판한판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현재 유행하는 악사덱들은 확실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viewimage.php?id=3db8d224e9d7&no=24b0d769e1d32ca73ded80fa11d028310c0dd27a92083f8186361ad12ce5c0c89efdf64b82d2df8dbad2f8a6d49662c70dccc2c88089443c2dcb4073c23aecfb19ce](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3db8d224e9d7&no=24b0d769e1d32ca73ded80fa11d028310c0dd27a92083f8186361ad12ce5c0c89efdf64b82d2df8dbad2f8a6d49662c70dccc2c88089443c2dcb4073c23aecfb19ce)
덱 구성은 이번 확장팩의 칼날폭풍의 출시와 함께 날뛰는 구울 두장을 칼날폭풍으로 바꿔보았습니다. 날뛰는 구울은 일반카드이니 가루가 아까우신 분들은 구울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만나는 덱별로 대처법과 멀리건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사: 법사를 만나셨다면 의심해볼수 있는 덱타입은 두가지로, 비밀법사와 퀘법 (하랜또는 퍄퍄)가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멀리건은 무조건 방어도를 최대한 쌓는 카드를 들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멀리건: 강타 (비전학자, 입증된 모험가, 수습생, 탐험가 등을 자르는 용도), 방밀 (루나혹은 퍄퍄 자르는용), 방패 올리기, 잔악무도 병참장교
비법: 비법 상대로는 될수 있으면 매턴 영능을 누르며 딜을 몸으로 받아내는게 승리플랜입니다. 2, 3, 4턴 나오는 하수인을 영능누르다가 방밀, 강타, 난동등으로 정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가 알루네스 끼고 탈진 올때까지는 절대 점쟁이를 사용하지 마시고 상대가 탈진이 오면 브란점쟁이 또는 점쟁이 고르곤졸라 점쟁이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실수하시는게 있는데 방패 올리기는 무모한 난동 또는 방밀과 연계용이니 방패 올리기 또는 영능을 누를 마나가 남았다면 최대한 영능을 눌러주세요. (후반가서 상대 손패도 마르면 그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퀘법: 퀘법 상대로는 쌓을수 있는 최대한 많은 방어도를 쌓아서, 방어도가 50-60정도로 거인+시간왜곡 또는 바르고스+거인+시간왜곡을 맨몸으로 버티고 난투, 난동등으로 정리하는게 승리플랜입니다. 퀘법은 초반에 퍄퍄 수습생 회오리로 사기치는것만 제외하면 방어도 무난하게 쌓을수 있습니다. 퍄퍄, 수습생, 루나 이 셋만 잘 정리해주시면 필드딜은 별로 안들어올테니 매턴 영능과 쌓을수 있는 최대 방어도로 버텨주세요. 그리고 상대 손에 바르고스+시간왜곡+거인이나 시간왜곡+거인으로 극딜넣을정도에 손패가 나온것 같으면 상대가 콤보를 시전하기 전턴에 아잘리나로 상대패를 가져와서 역으로 킬각을 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어도 쌓느라 손이 없을때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손에 난투가 있을때만 아잘리나를 아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술사: 술사는 덱 아키타입이 거의 짝수리만 있으니 매우 높은 승률이 나옵니다.
멀리건: 난투, 무모한 난동, 칼날폭풍 (만약 덱에 사용하고 계시다면, 날뛰는 구울은 멀리건에서 빼주세요)
짝수리: 칼날폭풍이 짝수리의 엄청난 카운터입니다. 토템의 힘으로 토템 체력을 모두 4로 만들어도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며, 체력 1 토템만 제외하면 나머지 잔악무도 토템이라던지 영능으로 나오는 토템은 정리가 가능합니다. 상대가 토템에 버프를 바르지 않았다면 난투나 난동등 광역기 내지마시고 영능 꾸준히 누르시면서 몸으로 버텨주시면서, 버프를 바르거나 폭풍인도기를 뺐다면 난투등 광역 정리기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루이드: 드루이드 아키타입은 현재 야생에 어그로 드루이드, 또는 비취드루이드 밖에 없습니다. 비취 드루이드라면 그냥 나가시는게 최선의 방법이긴 합니다..
멀리건: 반드시 상대가 어그로 드루이드라는 가정을 하고 멀리건 하셔야 합니다. 1순위: 난투, 무모한 난동 2순위: 방밀
비취드루: 일단 상대가 1턴 넘기고 2턴 영능한다면 나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습니다... 딱 방법이 하나 있긴 합니다만. 그냥 방어도 쌓으면서 턴 넘기다가 브란, 점쟁이, 고졸을 서치해서 상대 비취우상을 태우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거기까지 가려면 시간이 매우 소요되며, 비취우상을 태우지 못했거나 상대방이 비취우상을 이미 덱에 섞어 넣었거나, 우상을 한장 태웠는데 두장쓴다면 엄청나게 시간낭비를 하게됩니다. 그래도 비취우상을 태웠다면 탈진딜로 이기시면 됩니다.
어그로 드루이드:상대가 어그로드루이드라면 거대화를 쓰고 1턴 남쪽바다 갑판원등 필드 전개를 매우 빠르게 할것입니다. 하지만 어그로 드루이드의 문제는 손이 빨리 탄다는 것입니다. 초반 웨이브를 난동이나 난투 등으로 버티고 영능으로 버티다보면 상대 손에 금방 카드가 없어집니다. 그때부터 거대화 드루이드처럼 커다란 하수인으로 필드를 잡기 시작하는데 영능 방밀, 자충망 등으로 버티시면 됩니다. 특히 그덱은 초반에 버티고 나면 오아시스 정령등 자충망 각이 잘나오는 하수인이 많아지니 상성이 매우 좋습니다.
전사: 전사전은 갈라크론드/해적전사, 홀수전사 미러전 등이 있습니다.
멀리건: 상대방이 홀수전사라면 아마 6시가 어그로전사라고 가정하고 멀리건을 할테니 똑같이 어그로 상대하는 패를 들고가시면 되겠습니다. 칼날폭풍 (또는 날뛰는 구울), 무모한 난동, 강타 (남쪽바다 선장, 함포 카운터), 방밀 (강타가 이미 손에 있다면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수액 (무기 카운터)
갈라크론드/해적 전사: 상대가 갈라크론드/해적 전사라고 한다면 다른 어그로 덱들을 상대하는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1턴에 갑판원/패치스/손치스 등으로 들어온다면 5턴즈음에 영능 난동이나 구울로 짤딜 버텨주시면 되겠고 1턴 쉬고 함포또는 동전 함포,로 나온다면 강타나 방밀, 남쪽바다 선장은 강타나 방밀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끊임없이 명치를 칠테니 해적전사는 다른 어그로에 비해 필드를 약화시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 필드에서 계속 딜이 누적된다면 패배할수도 있으니 영능 포기해서라도 꾸준히 잡아주세요. 그리고 해적전사를 제일 강하게 만드는 요소가 바로 무기입니다. 무기가 전체 데미지의 절반은 해먹으니 반드시 수액은 들고가주세요.
홀수 전사: 상대가 홀수전사라면 1턴 제외하곤 모든 턴을 영능을 눌러주세요. 탈진 1뎀이 승패를 가를수도 있습니다. 방패올리기나 드로우카드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되고 브란+고졸-브란이나 브란+병참장교+고졸 등으로 하수인 전투의함성에서 최대한 이득을 보는게 핵심입니다. 상대가 박사붐과 오메가 조립시설을 사용하는 덱리스트라면 조금 힘들수도 있으나 정리기는 넘쳐날테니 하수인 밸류에서 앞서주시면 이길수 있습니다. (브란 점쟁이로 상대 카드를 태우는것도 가능하나, 자신의 손도 탈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사냥꾼: 사냥꾼은 기계냥이나 리노냥, 짝냥, 현재 유행하는 야수냥꾼등이 있습니다.
멀리건: 무쇠부리 올빼미, 강타, 잔악무도 병참장교, 방밀
기계 사냥꾼: 사냥꾼전은 무쇠부리 올빼미를 서치하는게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열쇠가 될수 있습니다. 상대가 기계냥이라면 지브스를 침묵해 손패 수급을 끊거나 합체한 큰 하수인을 끊는게 목표며, (기계기사와 달리 개체수로 밀어붙이는게 냥꾼이니 지브스 침묵이 핵심입니다), 야수냥이라면 하이에나를 침묵하면 그냥 상대가 나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오는 하수인마다 공격력이 1-2이면 영능누르면서 패 밸류 아껴주시다가 상대가 패좀 털면 같이 정리기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강타나 방밀을 작은 하수인에 많이 쓰게되면 정리기가 부족해 지는경우도 나올수 있습니다)
리노 (하이랜더) 사냥꾼: 리노냥이라면 무난하게 이길수 있습니다. 하이랜더 덱이다보니 1턴넘기고 2턴 영능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7턴 브란을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영능만 누르시고 불페라 건달이나 병참장교 나오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마나가 5 이하라면 그냥 영능만 사용하시고 아껴뒀다가 5턴즈음에 불페라+영능 또는 병참장교+영능 추천드립니다)
짝수 사냥꾼: 짝냥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 덱에서 조심해야 할 카드는 용학살포, 차원의 추적자, 주둔지 사령관 정도인데 강타나 방밀을 사용해 정리해주세요. 과학자같은 카드에 강타 뺐다가 추적자나 사령관 정리 못해서 게임 터지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 과학자는 무시하시다가 폭격로봇 각이나 올빼미 나오면 써주세요. 웬만하면 다른 광역기와 같이 죽이는게 이득입니다.
도적: 현재 야생에서 최약체인 도적은 핸파돚, 강탈자otk 도적, 어그로도적 (해적) 또는 홀수도적이 있습니다.
멀리건: 드루이드와 같이 어그로전을 대비하는 패를 들고가시면 됩니다. 무모한 난동, 강타 (남쪽바다 선장, 함포 카운터), 잔악무도 병참장교, 난투, 방패올리기
핸파도적: 상대가 핸파돚을 사용한다면 1턴 넘기고 2턴 칼을 찰텐데 그냥 나가시면 됩니다. 아주 운이 좋으면 상대 비취우상을 태워버리는 드루전과는 다르게 승리플랜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냥 시간 아끼시고 다음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탈진을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해적/왕파도적: 상대가 해적 또는 왕파도적이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멀리건을 들고 가셨을텐데 드로우는 거의 맘가 약탈밖에 없으니 영능으로만 밸류이득을 볼수 있는 홀수전사가 매우 유리하며 팔도레이+밀항자, 땅속의 위협 이 두카드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필드에 하수인 한두마리 있는건 그냥 무시해주시고 4/4 거미 튀어나오면 영능난동 등으로 정리해주세요.
홀수도적: 홀도적전은 카드를 아끼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섵불리 정리기를 뺐다가 상대방의 엄청난 템포푸쉬로 지는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도 영능의 밸류로 이득보는것을 감안하면서 상대영능에 맞춰 영능 계속 눌러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반드시 정리해야하는 카드가 있다면 짐승단 폭력배, 마법 융단등이 있고 졸개나 잔악무도 악당 등 공격력이 낮은 카드는 정리하지 말아주세요. 제가 전에 언급을 못했는데 모든 어그로전은 공통적으로 방패올리기를 방밀, 난동등과 연계할때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거의 풀필드 되었다 싶으면 그때 한번 필드를 정리해주세요.
성기사: 야생 성기사는 현재 홀기사 또는 기계기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멀리건: 강타, 날뛰는 구울 (칼날폭풍), 무모한 난동, 방밀, 난투, 무쇠부리 올빼미 **수액을 킾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기계기사에는 무기가 없고 홀기사에는 넓적칼도 잘 안쓰이는 추세임으로 멀리건에 킾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계성기사: 상대 성기사가 기계기사라면, 칼날폭풍과 올빼미가 판을 승리로 이끌어줄 주역이 됩니다. 기계기사의 메인 카드는 기계소환로봇 또는 비행기+합체인데, 비행기나 매우 크게 합체한 기계를 올빼미로 침묵해주시거나 영능으로 방어도 쌓은후 방밀을 사용하신다면 매우 큰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또, 칼날폭풍은 하수인이 죽을때까지 반복되는 카드임으로, 칼날폭풍 하나만으로 체력이 15이상 되는 카드를 정리할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특히 가끔 천상의 보호막때문에 방밀을 사용못할때가 있는데, 칼날폭풍은 천상의 보호막이 의미가 없으므로 상대 필드를 깔끔하게 정리할수 있습니다.
홀수성기사: 상대 기사가 홀수기사라면, 강타가 초반에 어둠골 감시대원을 자르면서 큰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요즘 사용하는 부가퀘스트를 카운터치기에는 칼날폭풍만한 카드가 없으니 멀리건에 있으면 매우 유용합니다. 후반에 병참장교로 신병들을 3/3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칼날폭풍으로 모두 정리가 가능합니다. 홀수성기사도 영능을 계속 누르면서 이득을 볼테니 날뛰는 구울이 아닌 이상 상대방이 신병에 버프를 바르지 않았다면 정리기 주문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흑마법사: 크게 덱타입을 메카툰흑마, 암흑의 시간 흑마, 큐브흑마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멀리건: 제일 많이 보이는 덱은 큐브흑마이니 후반 정리기인 난투, 강타 (알바트로스 잡는용), 방밀, 올빼미 (1순위), 방패 올리기 등의 카드를 들고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큐브흑마법사: 현재 야생메타에서 제일 많이 보이는 큐브흑마이니 4턴이후 나오는 공허군주나 말가니스를 정리할 카드를 들고가는게 핵심입니다. 초반에는 영능과 방패올리기, 병참장교가 잡혔다면 병참장교로 최대한 방어도를 쌓으면서 방밀등으로 큐브콤보를 성공시키는걸 막는게 핵심입니다. 만약 상대가 공허소환사를 냈다면 영능누르면서 계속 몸으로 막아주시고, 자기가 알아서 터뜨리게 된다면 나오는 악마를 방밀 또는 나이사 (말가니스 저격) 등으로 빠르게 정리해주세요. 공허소환사 세마리가 명치치는건 영능으로 딜손해를 보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큐브로 삼켰다면, 상대가 알아서 큐브 터트리기 전까지 올빼미도 사용하지 마시고 맞으면서 버텨주세요. 큐브에 배후자 써서 터트리거나 하면 그때 난투 하시면 됩니다. 올빼미를 아끼는 이유는 단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장사꾼입니다. 홀수전사에는 정리기가 매우 많기에 악마를 불리는건 충분히 막을수 있지만, 장사꾼+배후자로 느조스나 굴단을 불리게 되면 난투나 난동이 부족해 정리를 못하고 죽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사꾼이 나오자마자 상대가 모독을 사용하면 할수 없지만 필드에 살아있다면 즉시 올빼미를 사용해주세요. 점쟁이는 흑마 특성상 손이 차있는경우가 많으니 9장 이상이면 사용해주시고 그런 상황이 나오지 않았다면 상대 덱이 다 떨어졌을때 사용해주세요. 브란 점쟁이로 상대 느조스나 굴단을 태우는게 승리플랜이 될때도 있습니다. (큐브에게 지는경우는 거의 느조스나 굴단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암흑의시간 흑마: 암흑의시간 흑마를 만나셨다면 1턴 넘기고 2,3턴 영능 누르는것으로 짐작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홀수전사가 암흑의시간 흑마의 엄청난 카운터입니다. 가끔 일어나는 4턴 핏빛꽃, 라팜의 계략, 핏빛꽃, 암흑의시간으로 네루비안 해결자 두장을 뽑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핸드에 난투만 가지고 있으면 거의 필승입니다. 가끔 박사 모리건 굴리는 암흑의시간 흑마도 있는데 그건 난투 사용후 덱에서 나오는 유닛을 방밀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메카툰 흑마: 메카툰 흑마가 까다롭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사실 이기기 어렵지 않습니다. 메카툰 흑마 상대로는 브란+점쟁이+고르곤졸라로 상대 키카드 (핏빛꽃, 대격변, 메카툰, 제왕 타우릿산)을 태우는게 목적인데 메카툰 흑마의 콤보 성립 조건이 10턴이라는걸 생각하면 10턴 전까지 브란 점쟁이만 찾으면 상대 덱에 있는 카드 몇장을 태울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9턴즈음 브란+점쟁이+고졸 또는 브란+점쟁이로 상대 덱을 태우면 콤보카드 네가지중 하나가 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콤보카드중 하나라도 태웠다면,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사제: 사제덱은 크게 빅사제 (부활사제), otk사제와 하이랜더 사제 (58사제)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멀리건: 1순위: 브란, 시린빛 점쟁이 2순위: 잔악무도 병참장교, 강타, 방패올리기
빅사제: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빅사제 상대로 이기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덱에 정리기는 한정되어있지만 빅사제는 개체수가 많은 부활기가 매우 많으니 (대규모 부활, 다이아몬드 주문석, 바르고스+부활, 바르고스+영원한 족쇄) 난투와 무모한 난동으로 정리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나가시는게 제일 시간을 아끼는 좋은 방법입니다.
otk부활사제: 아주 가끔 otk사제 (바르고스를 7번부활시켜 정분 7번을 날린다던지, 벨렌+말리고스를 부활시켜 정분으로 이기는 덱이 있습니다)가 보이는데요, 방어도를 무지하게 많이 쌓거나, 상대 손이 차있을때 브란 점쟁이로 벨렌이나 바르고스 등 키카드를 태워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otk 사제 상대로는 방어도 50 이상 쌓는게 제일 안정적이니 50 이상 쌓고 브란 점쟁이 각이 나올떄 (상대 손이 8-9장일때) 사용하여 키카드를 태우면 충분히 이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랜더 (58)사제: 현재 제일 유행중인 사제가 바로 하이랜더 사제 (58사제)인데요, otk 사제와 마찬가지로 이길수 있는 방법이 라자 또는 안두인을 태우거나, 방어도를 많이 쌓는것입니다. 58사제전은 키카드를 태우기보다 방어도를 쌓는게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 손이 차있을때 브란 점쟁이를 하는건 매우 좋지만, 가끔 상대에게 라자나 안두인을 드로우해주고 덱압축을 할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어서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키카드가 4개인 메카툰흑과 달리 키카드가 2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키카드를 태우지 못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래도 멀리건부터 브란 점쟁이는 찾아 놓으시고, 영능으로 방어도 쌓으면서 버티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악마사냥꾼: 드디어 악마사냥꾼의 공략입니다. 현재 악마사냥꾼은 홀수악마사냥꾼으로 야생에서 악명을 떨치고 있습니다.
멀리건: 강타, 칼날폭풍, 난동, 방밀, 수액, 폭격로봇
홀수 악마사냥꾼: 홀악사 덱은 초반에 나오는 더러운 마귀와 짐승단 폭력배가 매우 위협적입니다. 1턴에 나오는 더러운 마귀는 계속 커지기 때문에, 방어도를 금방 깎을수 있어서 매우 위협적입니다. 반드시 방밀 또는 강타로 3턴 (안될것같으면 동전까지 사용)에 잘라야 합니다. 그 하수인을 자르고 나면 그 뒤에 나오는 하수인들은 하나하나 방밀, 강타로 잡으면서 영능을 누르시면 됩니다. 안티엔은 나이사가 있고, 여사제는 방밀로, 알드라치 전투검 또는 그늘날개는 수액으로 즉시 잘라주시고 5턴 즈음에는 폭격로봇으로 하수인 정리하는 각이 매우 잘 나옵니다. 그때 폭격로봇이나 질리악스로 정리하시고 5턴 폭격로봇+6턴 질리악스 합체같은 방법도 있습니다.
어그로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의 카드풀이 매우 적어 홀수 악마사냥꾼과 덱이 매우 비슷하니 대처는 홀수 악마사냥꾼과 같이 초반에 단일 정리기+영능으로 버티다가 하수인 스택좀 쌓이면 난투돌리는게 제일 좋습니다.
이렇게 홀수전사 덱과 운영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가독성이 떨어지는건 죄송합니다 ㅠㅠ 지금같이 악사가 날뛰는 메타에서 악사 잡기에는 더 없이 좋은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야생유저 분들이 이 덱을 볼수 있게 개념글에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덱코드: AAEBAQcKogL5DIUX08UCw+oCmu4CnvgCoIADpaEDhKcDCkuiBPgH/wepFcrnAo77Ap77AtmtA7i5AwA=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