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리글: https://gall.dcinside.com/touhou/7032897
렌코의 능력은 별을 보고 시간을, 달을 보고 장소를 알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이다. 사실 현재는 항상 미래가 흘러오고 흘러가며 과거가 되고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현재는 찰나에 불과해 과거나 현재와 구분하기 힘들다. 현재는 두루뭉술한 현재와 엄밀한 현재의 이중의 결계 가운데에 있는 것이다. 우리의 의식은 이 두루뭉술한 경계로서의 현재를 살며 그 안에서 과거와 미래를 오간다. 시간을 알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은, 현재의 시간을 알 수 있다는 의미이다. 렌코는 항상 현재의 시간을 앎으로써 특유의 근대성으로 이 두루뭉술한 경계를 걷어버리고, 오차 없이 항상 ‘현재’를 살게 된다. 렌코의 능력은 이와 같이 그 자체로 현재를 상징한다.
〈렌다이노 야행〉과 〈몽위과학세기〉에서 렌코는 지각을 한다. 이로써 렌코는 메리 다음에 오게 된다. 과거의 메리 다음에 현재의 렌코가 오는 것은 자연스럽다. 〈연석박물지〉에서 메리는 렌코에게 구술하고 그것을 렌코가 받아 적는다. 구술된 음성이라는 정보가 과거로부터 현재로 흐르는 것도 자연스럽다.

〈묘유동해도〉의 묘유신칸센은 후지산과 바다 사이를 달린다. 따라서 앨범 커버에서 후지산이 보이는 쪽이 북쪽이고, 따라서 렌코가 앉은 쪽이 서쪽으로 출발역 교토, 메리가 앉은 쪽이 동쪽으로 도착역 도쿄 쪽이다. 출발 쪽인 렌코가 현재, 도착 쪽인 메리가 미래인가 하면 그렇지 않다. 〈묘유동해도〉의 영문 부제는 ‘Retrospective 53 Minutes’, 즉 ‘과거로 소급하는 53분’이다. 본문에서도 교토가 현재-미래로 묘사되고 도쿄가 과거-현재로 묘사된다. 그러므로 상대적인 관계 속에서 과거로서 현재의 렌코보다 과거인 메리가 먼저 과거로 소급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교토보다 과거인 도쿄에 더 가까운 것도 자연스럽다. 이 구도 상 열차가 렌코의 친가인 도쿄에 도착하고 소급이 마무리되어 도쿄가 현재가 되어있을 때엔, 메리는 그보다 더 나아가 과거에 도착해 있을 것이다. 〈묘유동해도〉 본문은 메리가 진행 방향과 반대로 앉아 있다고 특별히 직접 언급한다.
〈대공마술〉의 표지는 특출나게 난삽하다. 배경에는 혜성 사진이 있고,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올라가는 노란 점들은 일식을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10의 제곱수와 그려진 붉은 타원들로 빅뱅 우주의 팽창이 그려져 있다.

일식에 주목한다면, 일식은 태양의 어느 쪽부터 가려지는가? 서쪽부터이다. 땅이 아닌 하늘을 올려다보기 때문에 북쪽을 위에 두고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이 서쪽이다. 이 그림에서 일식의 진행은 좌하단에서 우상단으로 올라간다. 메리 쪽이 과거이고, 렌코 쪽이 현재이다.

빅뱅 우주의 타원들은, 좌하단에 그 시작이 그려져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우주가 팽창한다. 직선적이진 않지만 분명히 메리가 과거이고 렌코가 현재이다.
글의 시작에서 밝혔듯이, 이 부록3은 초판으로부터의 유산이다. 메리가 과거를 상징하고, 렌코가 현재를 상징한다는 이 주장은 근본적으로 전자를 위해 제창되었다. 당시는 메리와 유카리 사이의 관계가 아직 유효하게 입방아의 주제가 되던 때였다. 필자는 미래 세계의 메리가 과거로부터의 유카리가 된다면 시간 역행이 반드시 개재된다는 점을 꺼려 메리에게 미래가 아닌 과거의 속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이런 시도는 미성숙함의 발로였으며, 현재에는 시간 역행을 꺼리려는 의도나 유카리와 관계를 논하는 의도나 지극히 무의미하다. 전면개정판의 부록3은 그러한 의도로 첨부되지 않았다.
본문에서는 메리와 렌코의 입장을 각각 과거와 현재의 사고방식과 동치 시켰다. 따라서 부록3에서 논한 상징과 알레고리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된다면, 그것은 본문과 일치하고, 따라서 이 이론 체계 안에서 유의미하다. 그러나 상징과 알레고리로서 해석된 결과물이 이론과 일치하는 것과 그런 상징과 알레고리가 실제로 의도되고 개재하였는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그런 점에서 이 글은 그것이 실재한다고 주장할 의도를 갖고 있진 않다. 확실히 적어도 현재까지는 동방의 다른 작품들에서 이런 종류의 알레고리가 확인된 적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단지 흥미로운 해석의 가능성일 뿐이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