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선 사용 자원이다 인력과 부품보다는 전투 회수가 기본적으로 350회를 넘어가기때문에 탄약과 식량이 녹아내린다.
근데 400전 가까이 하고도 E3-4 깰때보다 자원 덜쓴거 같은 기분은 왜일까?
이 공략은 기본적으로 6개의 전투 소대 + 2개의 행동포인트용 더미소대를 사용하는 공략이다
턴 관리 능력과 운용소대의 편성에 따라서 4~5개 소대로도 충분히 가능하긴 하지만
MG랑 RF로만 6소대 굴릴 수 있는 사람이 그리 많을거 같진 않네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반드시 알고가야하는 기본적인 팁과 정보에 대해 설명하겠음
가끔 버그로 소대가 겹치는 경우가 있는대 그상태로 턴 종료하면 너의 모든 행동은 게임 재시작의 원인이 된다
반드시 다시 원래 위치로 돌리던지 지나가던지 둘을 떼어놓고 턴을 종료하도록 하자
첫 트라이때 이거 떄문에 별의 별 괴현상을 다 봤다. 여튼 그렇게 되면 얄짤없이 처음부터 다시해야한다.

우선 맵의 전체 모습이다.
약간 사다리꼴 형태로 네 귀퉁이에 보스가 서있고 이곳에서는 적이 리젠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보스있는곳을 제외한 나머지 헬리포트 8군데에서 매턴 1소대씩 리젠된다고 가정한다면,
50턴간 이론적으로 404 번의 전투가 가능하게 된다.
근데 초반에 어느쪽으로 가냐에 따라 반드시 어딘가에선 길이 막혀 낭비가 생기게 되어 있으므로
저 수치는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면 된다.
더 많은 몹을 잡을 방법이 존재하긴 하는데 그건 나중에 턴별 이동 설명하는곳에서 알려주겠음

보스가 있는 네군데에서 나오는 통로를 무시하고 그 외의 8군데의 헬리포트에서 나오는 통로를 살펴보면,
좌상단 / 우상단 / 우하단 세군데에 방어선을 구축하면 완전히 틀어막을 수 있는것을 알 수 있다.
편성에 대해 마저 이야기 하기전에 우선 등장하는 철혈의 목록을 보도록 하자.

위에 있는 목록 이외에 1만 / 1.4만(보병16/대포20 이던가?) 두가지의 장갑병이 더 존재하고
방패/슴쥐 편성도 5868인가 뭔가 더 있다.
댕댕이가 재앙이라고 적어둔 이유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곳은 50턴 안에 잡을 수 있는 철혈의 수가 한정되어 있고,
잡은 철혈의 전투력에 비례하여 포인트를 받는 형식이다.
그러므로 전투력이 3200밖에 안되는 댕댕이 저건 최대한 적게 나오길 빌어야 하는 편성
반면 전투력 17000짜리 거미/박쥐/슴쥐 편성이 있는데 이거 존나 꿀이다 개약한데 포인트는 제일많이 주신다.
무려 댕댕이의 5배 ... 이게 많이 나오길 빌어보자.
포인트 계산은 밑에서 따로 설명하겠음.
맵과 편성에 대해 이어서 말하자면
좌상단 / 우상단의 두군데는 1턴짜리 헬리포트하나만 차지하면 1개의 소대만을 사용해서도 매턴 소환되는 모든적을 처리 가능하다.
( 1턴 잠기고 1턴 열리는데, 열렸을때 잡고 보급 -> 닫혔을때 잡고 기다림 -> 열렸을때 보급하고 잡고 보급 매턴 2~3마리 밖에 안나오니 충분하다 )
단, 그 소대가 장갑병 / 장갑댕댕이 / 방패병 / 일반병 / 칼잽이? 모두를 상대할 수 있는 만능소대인 경우에 말이지만
이걸 여러턴 버티는게 가능한 소대는 망샷 소대밖에 없다.
AR부대를 사용하면 장갑병 두소대정도 잡으면 슴쥐가 뒤지고 장갑댕댕이도 리스크가 있다.
RF부대는 장갑댕댕이에 녹는다. ( 샷건을 탱커로 세우면 은근 할만하긴 하다 그런점에서 AR보단 RF가 낫다 )
그런 이유로 이번에 사용할 6소대는 2~3개의 라이플 소대와 2~3개의 AR/MG 혼종소대 혹은 깡 MG / 깡 AR소대 + 아무튼 전투력 높은 소대이다.

내가 사용한 소대인데
일단 MG가 2개 이상 들어가고 샷건이 섞이면 저기나오는 모든 몹을 다 잡을 수 있다.
그래도 장갑병은 왠만하면 라이플소대를 이동시켜 잡았다
위의 철혈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일반병은 거의 전투력이 1만을 넘지 않는다.
(1.7만짜리는 솔직히 그냥 보너스 포인트 같은 느낌이라 넘어가자)
근데 장갑병은 대부분 1만을 넘는다.
방패병도 1.2만인애만 뒤에 저격병이라 이것도 앞라인을 빠르게 녹이든가 뒷라인을 먼저 녹이는게 좋다.
그래서 소대의 철갑탄의 개수가 줄어들수록 범용성이 떨어진다.
이래서 AR이 정말 무능하다는 소리를 했던거다.
못쓰는건 아닌데 행동포인트 계산이 빡세질 가능성이 높다.

그럼 이번엔 점수 책정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적 전투력의 10%를 점수로 얻게 된다.
그리고 한소대 내에서 1기의 인형을 수리할때마다 200점이 차감된다.
그러니 3210 짜리 댕댕이는 321점, 17044짜리 혼종소대는 1704 점이고,
보스의 경우 반드시 거의 바로 수리를 필요로하게 되어있기때문에 기본적인 점수 2500점 가량에서
수리비 400~600정도를 빼서 2천점 가량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만약 보스에게 어쩌다 패배한다거나

이딴 좆망상황이 나와서 퇴각/패배가 뜨게되면 -1500점이다.
제일 점수가 높은 몹한개를 덜잡는 수준이고 댕댕이면 5마리다.
한 2마리 정도 못잡는 효과가 있는셈이니 어떤적이 다음에 나한테 꼬라박을지 잘 관리해주자.
중간에 있는 몹들도 6000 ~ 12000 정도 갭이 있기때문에 어떤게 많이 뜨냐에 따라 점수가 차이나는거 같긴한데. . .
대충 잡다보면 1킬에 1천점 평균값이 맞춰지는 느낌이 있다.

아까 갤에 한분이 올린 결과표랑 내 결과표의 비교이다.
내가 10마리를 덜잡았고, 36번 수리를 덜했으니 3800점 차이 전투회수랑 수리회수 차이로 생긴 점수를 제하고
두 점수를 비교해보면 대략 5% 정도 차이가 난다.
대략 같은 킬수로 점수차이 10% 정도는 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좆망운빨ㄱ....
그러니까 같은킬 하고도 점수차이가 나는걸 조금이라도 커버하고 싶다면
어캐든 1회라도 회복덜하고 1번의 패배도 없게 상성을 잘 맞춰서 전투를 해주자
위 처럼 전투 회수가 차이나는 원인은 밑에서 설명하겠다.

그리고 3군데를 다 먹기위해 우선 처리해야할 보스4마리
기본적으로 보스들은 다 장갑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마리 꼴랑나오는데 존나 빠르고 걍 존나 쌔다
그래도 전투력 25000+ 정도되는 소대면 RF소대는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3MG / 3AR / 2AR 1MG 등등 뭘 해도 2~3마리 피해 안에 잡더라
아 3AR은 저 위에 놈 잡을때 한마리 남고 다 죽었던거 같다
체감상 위에 쌍총 저놈이 제일쌔고 밑에놈이 제일 만만하고 나머지 둘은 그 중간정도이다
일단 저 밑에놈만 유일하게 스킬 캔슬이 가능하다
나머지 놈들은 스킬 캔슬 하면 가만히 서있는데 몸에서 총알 날아와서 다죽이니까 의미가 없다. . .
----------------- 이까지가 기본적인 맵의 정보 -----------------
이까진 딱히 편성이 되든 안되든 일단 맵 자체의 정보니까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는 정보라면
아래의 정보는 편성을 비슷하게 맞추고 8소대를 굴릴수 있으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사람이
참고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턴별 공략임
이것보다 분명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그냥 내가 오늘 한 루트를 정리한 것

1턴.
평범하다 1소대 뽑고, 한칸 옮기고 2소대 뽑는다.
순서든 서순이든 핸드건 부터 뽑든 뭐 꼴리는대로 해도 아무 상관없다.
단, 오른쪽 위로간건 저기랑 오른쪽 아래만 두칸 움직이면 헬리포트 한개를 먹을 수 있는데
오른쪽 위/아래에 있는 보스가 둘다 오른쪽 가운데쪽으로 오기때문에 저쪽을 빨리먹고 보스둘을 잡으면서 위쪽의 1턴짜리를 먹기 위해서이다.

2턴.
본진에서 옮기고, 하나 뽑고, 한칸 전진해서 헬리포트 한개 먹는다.

3턴.
내리고 -> 뽑고 -> 내리고 -> 뽑고 -> 내리고
혹은 마지막에 안내리고 헬리포트 먹기
둘다 똑같은데 걍 취향껏하셈

4턴.
안찍고 턴 넘겨서 흠흠 5턴 시작하면서 찍었다 움직였던거 같은ㄷ...
마지막 한개소대 뽑고 왼쪽 아래 포트 먹고 오른쪽 보스한마리 잡아준다 (포트가 열려있을테니 보스잡고 다친애 수리해준다)
애들 쭉 연결 되있으니 적 턴 됐을때 위험한곳있으면 적당히 애들 위치 조절해준다.
이쯤되면 적의 움직임이 똑같이 않을 가능성이 매우높다. 매번 소환되는 애들도 다르고 움직임도 약간은 다를거다.
여튼 헬리포트를 먹고 어떻게든 애들 연결 시켜놓자 그래야 보스가 다가왔을때 최소한의 포인트를 사용하면서 보스잡이 소대를 옆에 보내고
다시 수리시키러 보낼 수 있으며, 다음 행동에 제약이 적다.

5턴.
이건 또 왜 다시 5턴 시작 부분인지 모르겠네 . . .
다시하고싶진 않다 능력껏! 따라해보자! (뭘?)
왼쪽아래의 보스를 잡고 남은 턴수로 그냥 가볍게 주변 정리하고 돌아와주자 다음턴에 1턴짜리 포트가 열리니
그때 행동포인트 0을 사용해서 모두 보급과 수리를 할 수 있도록

6턴.
오른쪽 위의 보스를 잡고 적이 나오는 앞을 싹 먹어준다.
이렇게 되면 위 아래로 적턴에 4~5마리 정도 와서 갖다 박는다.

7턴.
그리고 왼쪽위로 적당히 탄약관리해주면서 진행
저기 초록색 표시된곳은 적이 소환된다. 왼쪽 1턴짜리 하나랑 3턴짜리 하나만 먹어도 보급/수리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므로
저거 안먹고 진행해도 상관은없다.
난 RF소대가 2개라서 14000짜리를 RF소대 한개가 전맵 돌아다니면서 잡느라 턴소모가 안그래도 존나 커서 맵 가운데 포트들
다 먹고 했는데
여유있으면 왼쪽위 가운데꺼 점령안하고 잡아보셈

8턴.
난 그냥 먹었고 이로서 보스 넷을 모두 잡았다.

아마 소대편성이 다르고 전투력도 다를테니 자기에 한테 맡게 움직여보자.
7~9턴 정도에 이렇게 모든 보스 다 잡고 모든 통로 봉쇄한다음에 나오는거 편성 맞춰서 때려잡으면 된다.
이때 세구역에 RF소대 하나씩 + AR/MG 소대하나씩 으로 편성해두면 편하다
그리고 MG소대를 제외한 어떤 소대도 절-대 적 헬리포트 바로앞칸에 두지 않도록 한다.
특히 AR소대같은거 딱 붙어서 서있다가 14000 짜리 장갑병 나오면 -1500 포인트 그냥 날려먹는거다
이거 존나 중요

그리고 이게 킬수가 차이나는 원인들 중 하나인데
이대로 가만히 두면 다음턴에 적은 한마리 밖에 전투를 못해서 빈공간이 1칸이 되게 된다.
근데 포트는 2개라 두마리가 소환되니까 둘중 하나는 포트에 같히게 되는데
그럼 그 다음턴에 추가로 소환되지 않는거다.
왼쪽같은경우엔 똑같이 2개포트지만 입구가 두개라 초반에 보스가 길막하는거때문에 좀 막히는거 빼면
좀 원활한 편인데 적이 포트위에 그대로 서있게 되는 경우가 없도록 관리해주자
1턴 짜리랑 3턴짜리 사이에 행동포인트용 소대를 한두개 방치해두면 3턴짜리 잠겼을때 가서 보급하고 오기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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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클리어도 오래걸리고 공략 쓰는것도 오래걸리는 구역이네 ;;
내가 소모한 시간이상으로 많은사람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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