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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인플레이션에 대하여.jpg
나라가 좆망하면 돈이 휴지조각이되지?그럼 사람들은 휴지살 돈으로 차라리돈으로 똥을 닦는 지경에 이르는게 그 상황을 뜻하는거야1)하이퍼 인플레이션의 역사인류 최초의 하이퍼 인플레?그 주인공은 바로 고대 그리스 아테네.스파르타랑 전쟁하다가 돈이 바닥나자,아테네는 무리수를 던졌지금화의 순도를 확 낮추고, 발행량은 두 배로 펌핑결과는? 예상했겠지만 시장 폭발, 물가 폭등, 경제는 좆망각.한편 스파르타는?페르시아의 든든한 스폰 받으며 여유롭게 전쟁 치르고 결국 승리.돈 없다고 돈 막 찍으면 망한다는 교훈,아테네가 몸소 보여준 거라 보면 됨.다음 하이퍼 인플레 사례는 바로 로마 제국.처음엔 잘 나갔지 영토 확장, 화려한 건축, 황제들의 사치 퍼레이드,거기다 시민들한테 “빵 무료 무상복지~” 하면서 뿌리다 보니결국 제국 금고가 텅텅 비게 됨.그래서 로마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함.은화에서 은을 빼고 그냥 껍데기 돈을 마구 찍어낸 거야.당연히 사람들이 눈치채고 “이거 실물가치 떨어졌네?” 하니까시장 전체에 신뢰가 무너지고, 물가는 솟구치고, 인플레이션 작렬.결국 로마는 돈도 신뢰도 다 잃고,나중엔 게르만족 대이동으로 와장창 무너져버림.그다음 하이퍼 인플레 사례는 프랑스,그리고 왕실이 목 날아간 대혁명의 서막이었지.프랑스는 미국 독립전쟁에 “영국 좀 혼나봐라” 하며어마어마한 돈을 퍼부었는데, 문제는 그 돈이 다 빚이었다는 거.전쟁 끝나고 보니 재정은 텅, 그런데 체면은 지켜야 하니또다시 화폐를 마구 찍어서 구멍 메우기 시전.결과는? 물가 폭등, 민생 파탄, 빵값 상승에 분노한 시민들 폭발.“왕이 빵 없으면 케이크 먹으랬다고?”(이건 사실여부 말많음)단두대 출동. 왕실 퇴장. 프랑스 대혁명 폭발.돈 잘못 풀면 왕의 목이 날아간다는 걸 보여준 사례지.독일의 하이퍼 인플레는 역대급 레전드 중 하나야.1918년엔 금화 1마르크 = 지폐 1마르크였는데,불과 몇 년 뒤 1923년엔금화 1마르크가 지폐 1조 마르크로 바뀌어버림 ㄷㄷ말 그대로 돈이 무한대로 뿜어져 나오면서화폐 가치가 폭락, 시장은 혼돈 그 자체였지.돈 찍어내다 나라가 거의 박살 난 전설적인 사례야.현대에도 하이퍼 인플레는 멀리 있지 않아.특히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는몇 차례나 물가가 미친 듯이 치솟는 고통을 겪었지.이들 국가는 경제 불안정과 정치 혼란,그리고 과도한 화폐 발행이 맞물리면서소시민들의 주머니가 쪼그라드는 현상을 반복했어.하이퍼 인플레는 옛날 얘기 아니라, 지금도 현실의 악몽이다.그나마 브라질은 아르헨티나와 달리국민들이 깨진 대가리 봉합하고우파 정치인들이 몰표를 받으며 집권하면서강력한 경제 개혁과 재정 긴축 정책을 펼쳐하이퍼 인플레 상황을 꽤나 안정시켰어(그래도 갈길이 멀다는게 현실)가장 충격적인 건 아프리카의 빈국 짐바브웨야.여기선 최고액 지폐가 무려 100조 짐바브웨 달러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찍었지.돈이 너무 많아져서,장보러 가려면 수레 끌고 다녀야 할 판이었어.이외에도 세계 곳곳에서하이퍼 인플레로 고통받은 나라가 엄청 많아역사는 돈에 관한 끔찍한 교훈들로 가득하다 2.원인과 대책하이퍼 인플레의 핵심 원인은 결국 정부 부채 폭탄이야.정부가 감당할 수 있는 빚 한도를 넘어서면,더 이상 빚 갚을 돈이 없으니까돈을 마구 찍어내서 버티거나,아니면 하이퍼 인플레라는 폭탄으로 부채 자체를 날려버리는 수밖에 없어.결국은 빚 폭주 → 돈 찍기 → 화폐 가치 폭락 → 물가 미친 듯이 상승이런 악순환에 빠지는 거지.이게 바로 나라 경제가 자가당착에 빠지는 지옥도라 보면 됨.2002년 아르헨티나는 정부 부채 감당 못 하면서결국 하이퍼 인플레라는 무기를 꺼냈어.자국민에게 진 빚을 그냥 돈 가치 폭락으로 쓱~ 날려버린 거지.(물론 외채는 달러나 다른 통화라서 못 뭉갬 ㅋㅋ)결과는? 국민들 주머니는 털리고,경제는 골머리 앓고,사회는 시끄러워진 전형적인 ‘빚 회피의 극단기술’이었어.빚 갚기 싫으면 돈부터 망가뜨려라 아르헨티나 스타일ㅋ빚 뭉개는 걸 쉽게 설명하면 이렇지아르헨티나 국민이 백만 페소짜리 채권을 들고 있다고 치자.그런데 정부가 하이퍼 인플레로 담배 하나 가격을 백만 페소로 만들면?그 채권 가치가 사실상 담배 한 개 값밖에 안 되는 마법이 벌어지는 거야.즉, 돈은 똑같이 많이 찍혔지만,물건 값도 폭등해서 빚의 실질 가치는 눈 녹듯 사라지는 거지.이게 바로 하이퍼 인플레로 빚을 ‘마법처럼’ 쓸어버리는 방식인 셈이야.아테네처럼 실질 가치 없이 돈만 늘리는 행위는오늘날로 치면 무분별한 무상급여나 재정 퍼붓기 정책이랑 비슷한 면이 있어.물론 현대 국가는 세금, 국채, 중앙은행 등 다양한 수단이 있지만,경제 생산력이나 세입 증가 없이 돈을 찍어내서 퍼주기만 하면결국 화폐가치 하락 → 물가 상승 → 인플레이션이라는 고전적 흐름으로 흘러가지.아테네의 사례는 “퍼주는 건 좋은데 지속가능한 기반이 있어야 한다“는경제의 아주 기초적인 원칙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역사적 경고장이야.정부 재정을 동원한 무상 복지 확대(현금성 지원, 기본소득, 공공요금 동결 등)정책 자금 확보에 대한 구조적 기반 부족재정 적자가 쌓일 가능성을 무시한 과감한 재정 운용1.복지·현금성 지출 증가재정 팽창이 계속되면 적자 누적 → 부채 증가 →향후 세금 인상 or 국가 신용도 하락 가능성 있음.2. 세수 기반 악화고령화, 저출산, 성장률 둔화로 세금 걷기 어려워지는 구조야.그 상황에서 계속 돈만 쓰면?지속 가능성에 의문 생기고, 시장은 불안정해지기 시작함.3. 정치적 포퓰리즘베네수엘라도 무리한 포퓰리즘 정책이 화폐 붕괴를 불렀듯,한국도 재정 논리보다 표 계산이 앞서는 정책이 반복되면,그 뒷감당은 미래 세대가 하게 돼.- dc official App
작성자 : 네거티장애고정닉
불교로 바라보는 명일방주에 대해 아라보자
커여운 명일방주의 주인공 중 한명이자, 로도스 아일랜드의 악덕사장이라는 음해를 받는 아미야. 광석병 근절을 근간에 두고 세계평화라는 이상을 꿈꾸지만 항상 따라오는 현실적인 문제에 고뇌하는, 전형적인 성장형 주인공이다. 여기서 말하는 현실적인 문제는 세상이 흑백논리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딜레마를 말한다.1. 내가 의사여도 죽어가는 이가 악인이여도 살리는 게 옳은가.2. 전쟁이 발생한다면 어디의 편에 서서 누구를 도와야 하는가.3. 굶어죽어가는 아이를 위해 약탈을 하는 부모를 벌해야 하는가.4. 백명을 위해 무고한 한명을 희생해야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5. 나를 해하고, 남을 해하고, 내가 사랑하는 이들을 해하는 자에게 자비를 배푸는 게 과연 옳은가.6. 내가 사랑하는 이가 남에게는 원수라면 나는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기타 등등, 현실은 선과 악의 경계가 모호하다. 세상이 하나의 커다란 딜레마 덩어리라 그렇다. 당끼가 마주하는 현실적인 고뇌는 바로 여기서 나온다.불교는 이러한 고뇌를 흔히 '사고팔고(四苦八苦)' 라 부르며 이것을 초월하는 걸 하나의 경지로 친다. 종종 말하는 해탈이 바로 이것이다.해탈은 초월이다.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중요한 건 이를 버리거나, 없애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게 아니다. 내가 가진 괴로움을 직시하고, 받아들이며, 이를 이해한 끝에, 비로소 여기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해탈이다.그래서 깨달음을 얻었다 하여도 감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이것으로부터 자유로워져 이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다.1. 슬픔을 느끼지만, 거기에 매몰되지 않는다.2. 분노를 느끼지만, 거기에 흔들리지 않는다.3. 고통을 느끼지만, 그로인해 괴로움에 빠지지 않는다.4. 증오를 느끼지만, 이것에 취하지 않는다.중요한 건 감정을 느끼지만 마음을 관조하고 초연하게 대하는 것이다.불교는 감정을 죄악으로 여기지 않는다. 부정하지도 않는다. 이를 깨달음을 위한 하나의 길로 여길 뿐이다. 육신을 가진 자에게 감정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를 다스려 흘려보내는 걸 미덕으로 본다.즉, 요는 착을 내려놓는 마음가짐이다.아미야는 박사에게 애착한다. 가족을 그리워하고, 소중한 이들을 그리워하며, 떠나간 이들에 대해 슬퍼한다.슬픔 자체는 자연스러우나, 여기서 나오는 착은 고뇌의 대상이다. 내가 있기에 착이 생기고, 곧 이는 괴로움으로 이어진다. 그렇기에 '나'는 집착이다."내가 있다.""이건 내 몸이고, 내 생각이며, 내 감정이다.""내가 상처받았다.", "내가 죽을까 두렵다.""내가 사랑하는 이들을 해하는 자들이 밉다."불교에서 이는 아집이다. 그들에게 자아는 영원불멸한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릴 시절의 나와, 현재의 내가 다르듯. '나'라는 까닭없는 실체에 집착하는 순간, 진정으로 자유로워질 수 없다. 공의 개념은 여기서 출발한다.[콜람 왈 : 사람들이 이 세상의 존망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면 열반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모든 것은 고정된 자성(自性)을 가지지 않는다.연기이며, 허상이며, 착각이다. 지금의 나는 여러 인연이 깃들어 맴도는 현상이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만나는 과거의 인연을 통해, 나는 탄생하여 자라고 그 과정에서 여러 사람을 만나 성장하며, 변화한 내가 존재한다. 이 모든 흐름은 하나도 독립된 것이 없고, 인연(因緣)에 의한 조건적 존재(緣起)이다. 그러니 지금의 나는 덧없는 존재다.불교에선 이로인해 번뇌에 빠지지 않고 공으로서 세상을 바라보며 모두 흘려보낸다. 더 나아가 '나'라는 고정된 실체를 버리고 이를 하나의 연기로서 받아들인다. 이것이 바로 무아의 경지다. 지금의 '나'는 영원하지 않고, 인연이 깃들어 잠시 현상으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때문에 지금의 '나'는 참된 내가 아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강줄기이며, 나뭇잎을 흔드는 바람이며, 옷깃이 스친 타인이다. 그러니 나와 세상은 곧 공(空)이다.그럼 지금의 내가 현상이고, 진정한 내가 없다면 당장 하는 일에 무슨 의미가 있나?허무하진 않을까? 덧없는 행위인가? 내가 단죄한 악행과 고뇌는 무의미한 것이었나? 딸루가 스토리를 망친 것도 그저 하나의 덧없는 현상일 뿐이었나?결론부터 말하자면 원인과 결과가 남는다. 업을 남긴다. '나'는 현상으로서 존재하며 지금의 내가 인으로서 과를 남기고, 이 과가 또다른 인이 되어 새로운 과가 된다. 이러한 물결의 흐름이 업보다. 이러한 업은 끊임없이 이어진다.덕을 행하면 선업이 되어 내세에 인간이 되고, 악을 행하면 악업이 되어 내세에는 짐승이 된다. 모든 행위가 곧 결과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행위가 된다.그러니 공은 허무한 게 아니다. 무도 아니다.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다. 업과 업이 이어지는 인연속에서 영원불멸한 집착을 환상으로보며 이를 내려놓을 수 있게 해주는 게 바로 공이다.그렇기에 불교에선 악업을 끊어내야할 괴로움으로 보고있다. 흔히 죄를 미워하되,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불교에서 선인과 악인을 가리지 않고 구제해야할 중생으로 보는 까닭이다.그러니 수행자의 마음가짐과 의도를 더 중하게 여긴다. 1. 악행에 대해 분노를 느끼되, 이에 휩쓸리지 않고 그들의 업보를 이해하며 이를 끊어내려는 것.2. 악인에 대한 자비는 감정이 아니라 깨달음을 통한 지혜에서 나오는 것.3. 피치 못할 살생을 저지르더라도, 거기에 자비가 있고 그 살업을 짊어질 것을 각오하는 것.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선악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자비를 내리는 것이 부처의 마음이다. 공의 사상과 연기법으로 나와 남은 연결되어 있고, 남에게 자비를 베푸는 건 곧 나를 구원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므로.개인적으로 이러한 이치에 가장 근접한 인물이 있다고 생각하는데.마앟님이다.물론 테레시아가 부처나 보살과 같다는 게 아니라, 이들이 설파하는 이치에 가장 맞닿아있는 사상을 가졌다는 얘기다.대표적으로 나와 남을 구분하지 않고, 종을 초월한 구호단체를 설립한 데에 있다. 의도는 좋다. 하지만 그로인해 따라오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눈을 돌릴 순 없다.현실은 시궁창이라 곧바로 이 사상에 반발하는 이들과 전쟁이 벌어졌다.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곧 살생이고 악업이다. 하지만 거기에 미움은 없다. 오히려 매우 깊은 책임감과 자비로 감행하며,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위해 애쓴다.종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를 위하는 것.자신의 악업을 각오하고, 희생자들에 대해 슬퍼하지만, 이러한 업을 끊어내기 위해 정진하는 것.자신을 암살하려는 암살자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죽일 때마다 일일히 그들을 추모하는 것.아예 자신을 죽인 박사를 용서하고, 고뇌하는 그에게 과거의 굴레를 끊어주고(악업을 끊어내게 하고) 변화의 가능성을 만들어 준 것.결국 돌고 돌아 자비다. 괴로워하는 중생들을 구분치 않고 구하려드는 보살처럼.여기서 테레시아는 모든 만남에 아름다운 결말이 있는 건 아니라고 말한다. 모든 만남에 이별은 존재하고 거기에 슬픔과 기쁨, 아름다움과 아름답지 못한 결말이 공존한다고 말한다.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내는 괴로움은 애별리고다. 인연은 소중하기에 영원히 이어지지 않는 사실에 괴로워한다. 그러나 이는 착이고 고뇌다. 테레시아는 그런 아미야에게 자신을 이겨내야 한다고, 반드시 해내야만 한다고 말한다. 또한 운명이란 게 존재해서는 안된다는 말한다.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과거에 끌려가지 않고, 지금 이 순간을 바라보며 새로운 길을 선택하는 것.필연이 아닌 가능성.더 이상 과거의 악업에 끌려다니지 않는 새로운 미래.테레시아는 이미 결정된 길이 아닌 깨어 있는 선택을 바랐기에 마지막 말을 전한 게 아닐까 싶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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