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체르노빌이 다큐인지 드라만지 싸우는 친구들

dd(211.219) 2019.05.23 21:08:37
조회 254 추천 3 댓글 5

다큐멘터리의 이론을 만들었다고 볼수있는 존 그리어슨의 제1원칙 


다큐멘터리의 재료 material – 인물, 장소, 소재, 주제 등 –는 의심할 수 없는 진실이어야 했다. 즉, 자료 화면을 사용하더라도 비록 다른 사람이 촬영한 것일지언정 연출된 것이어서는 안 되었고, 부득이하게 세트 촬영과 2회 이상의 촬영을 할 수밖에 없더라도 그것을 재현하는 사람은 배우가 아닌 실제 우체부나 어부여야 했다.


---------------------------------------------------------------------------------------------------------------------


처음엔 이랬던게 점점 대중화 상업화가 되어가면서 드라마적 요소를 섞어 


스튜디오에서 전문 배우를 기용해서 실제 있었던 사건을 재연하는 다큐멘터리드라마라는 것이 만들어짐(예:kbs역사스페셜)


그런데 비록 실제 주인공들의 증언이나 기록을 바탕으로 최대한 사실에 가깝게 재연했다고 하더라도, 


또한 실제 인물들의 인터뷰를 중간 중간 삽입하였다 하더라도 관객에게 제공되는 대부분은 연출된 드라마를 다큐로 봐야하는것인지에 대해선 아직도 논쟁중임


하지만 1시간 내내 연기자가 작가의 대본에 의해 감독의 지시를 받으며 세트장에서 연기를 하고 있다면


그건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사건을 재연하는 다큐멘터리드라마 또는 재연드라마라고 봐야 타당하다고 본다



라고 지식인에서 발췌











추천 비추천

3

고정닉 0

2

댓글 영역

전체 리플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연금급’ 노래 있어서 가장 부러운 스타는? 운영자 19.10.16 - -
공지 [미드정리] 2015년~2016년 1월 방송된 미드목록 [64] 미드정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02.14 203540 603
공지 [미드정리] 2010~2014년 미드 시리즈 완결된 작품 [33] 미드정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02.14 114502 485
공지 [미드소개] 친절하며 상세한 미드 소개글 (최종수정 110719) [66] 최라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5.18 132987 840
공지 기타 미국 드라마 관련 사진과 내용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115] 운영자 05.01.14 131253 51
1181055 미드 고위급+군경 전문 배우.jpg [2] ㅇㅇ(175.127) 20:43 14 0
1181054 브배 좆같은 점 ㄹㅇ [1] ㅇㅇ(124.46) 20:06 21 0
1181053 굿와이프 비숍 개인 변호사 할배가 영 쉘든 교수 할배네 [1] 용산03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49 11 0
1181052 넷플앱 업뎃하더니 잡기능 생겼네 0000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44 45 0
1181051 가십걸 재밌는거 맞아??... [10] ㅇㅇㅇㅇ(222.120) 19:21 54 0
1181049 넷플릭스 결제할까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41 45 0
1181048 베러콜사울 재미는 있는데 [2] ㅇㅇd(122.36) 18:38 47 0
1181047 넷플 화질 고정이 왜 안되냐씨팔ㄹ ㅇㅇ(59.25) 18:14 19 0
1181046 다들 트레드스톤 봤냐? [5] o o(58.230) 17:18 157 1
1181045 워 오브 더 월드 주인공 씨발 3catalph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15 38 0
1181044 넷플 리듬앤플로우 존나 잼다 ㅋㅋㅋ [3] 티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07 90 0
1181043 아호스 전시즌 합해서 머가진안함 ? [1] ㅇㅈㅂㅇ(182.227) 17:00 23 0
1181042 굿 와이프 시즌 5 보다 말았던 거 다시 시작했는데 [2] 용산03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52 24 0
1181041 엘 카미노 제시는 경찰한테 잡혀도 형량 낮지 않나? [7] ㅇㅇ(203.228) 16:38 70 0
1181040 도쿄 궁뎅이가 뭐가 크다는건지 모르겠다 [9] ㅇㅇ(27.115) 16:36 135 1
1181039 아호스 자막 이제 시간 좀 걸릴듯ㅠ [2] Marion(39.7) 16:28 49 9
1181038 도쿄 인스타 구경하다가 흥미로운거 발견 [1] ㅇㅇ(27.115) 16:23 117 0
1181037 70년대 쇼 뭐냐 왜 넷플릭스에서 삭제 됐냐 [4] ㅁㅁ(1.224) 16:13 65 0
1181036 도쿄 이년은 절대 안뒤질듯 ㅇㅇ(183.103) 15:58 28 0
1181035 종이의집 절대 보지마라 [2] ㅇㅇ(121.139) 15:43 101 2
1181034 미드 고르는 법 [3] 00(121.132) 15:40 102 5
1181033 종이의집 미래에서 예언하는 나레이션 극혐이네 ㅇㅇ(211.219) 15:37 25 1
1181031 필언맑 미친 아직도하네 ㅋㅋㅋㅋㅋ ㅇㅇ(58.140) 15:26 24 0
1181030 어디선가 설리가 브배 제시처럼 몰래 다른 신분으로 살아가고 잇는건 아닐까 ㅇㅇ(120.22) 14:47 54 1
1181029 브배 스포당하고봐도재밌냐? [2] 파워쑤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41 62 0
1181028 홈랜드 시즌3까지봤는데 왕겜급 떡밥미회순데? [3] 파워쑤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37 57 0
1181027 로스트 좋아하는사람 없음? [1] 유유비(117.111) 14:30 28 0
1181026 여기 미드 얘기하는 곳 아니였냐? [5] 아리수(125.185) 14:13 84 0
1181025 브레이킹 배드는 잘 만든 드라마임 [1] ㅇㅇ(121.175) 14:00 56 0
1181024 행크 병원비를 월터가 먼저 낸다고 했으면 어땠을까? [2] ㅇㅇ(203.228) 13:44 54 0
1181022 워킹데드 로리 십창년 .. 극세사 극혐하는데 얜 존나 맘에든다 ㄱㄱ(220.77) 13:19 37 0
1181021 내가 기대하는 기대작인데 제작 접은건가? ㅇㅇ(175.127) 13:10 68 0
1181020 종이의집 도쿄 씨발련ㅋㅋ 아 얼굴만 보여도 좆같네 ㅇㅇ(121.147) 13:07 63 1
1181019 굿플레이스 존나 재미없네 [7] 이모타일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28 106 0
1181018 워킹데드 시즌2 보는데 로리 시발창녀 릭한테 언제걸리냐? [5] ㄱㄱ(220.77) 12:26 62 0
1181017 Treadstone이라는 신작 토렌트 떴길래 무슨 미드인가 검색해봤더니 [7] %20 ㅇㅇ(211.47) 12:18 269 0
1181016 기묘 말인데 괴물이랑 싸우는거랑 애들 꽁냥꽁냥 일상이랑 [7] 대너리스(203.243) 12:14 53 0
1181015 휴대기기 스맛폰 패드가 아무리 발전해도 미드는 ㅇㅇ(175.223) 12:13 39 0
1181013 니네 미드 일주일에 1회씩 보는거 가능하냐? [1] ㅇㅇ(61.72) 11:16 85 0
1181012 왕좌의게임 결론이 그럼 걔 화이트워커가 장애인아들 걔의 미래 맞음? [2] 부자대구시(122.38) 10:45 114 0
1181011 왕좌의 게임은 시즌 5~6부터 이미 망조가 들었다 ㅇㅇ(1.252) 10:38 24 0
1181010 프렌즈 최근 완전체 사진.jpg [5] ㅇㄱㄹㅇ(211.184) 10:32 249 2
1181009 미드 신작들 낸시드류, 배트우먼, 스텀프타운 재미있음?? [1] ㅅrㅇlㄷ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0 43 0
1181008 한국 드라마 현실.jpg [2] ㅇㅇ(118.130) 10:07 199 4
1181007 스파르타쿠스 시즌2134순으로 보는거임?? [1] ㅇㅇ(220.95) 09:50 41 0
1181006 넷플 번장에서 싸게파는거는 어떤 원리임?? [1] ㅇㅇ(203.226) 09:48 48 0
갤러리 내부 검색
전체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개념글 []

/

    이슈줌NEW

    1/6

    뉴스NEW

    1/3

    힛(HIT)NEW

    그때 그 힛

    1/3

    초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