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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추하지만 리리 육성법 논문좀 써보려합니다.. 헤헤.. (-기본기편-)

조도유학살(49.50) 2018.02.07 10:01:15
조회 4372 추천 12 댓글 4
														

오래간만에 오게 되었습니다...


실력 좆도 없고 계급도 이젠 없고.. 해외로 꺼진 좆퇴물이지만



워낙 이 갤에 리리린이분들이 많아서 노파심???에 



오래간만에 저만의 리리 매뉴얼을 한번 적어보고 싶어서 써봅니다... 헤헷 오네가이시마스 헤헤헷 히힛



그님계 시전은 하지말아줘.... 7오리 청룡 프알아케 2주하고 만거 세비어였다..


해외체류자 우러욧 8ㅅ8 여긴 온라인도 좆같애서 못해...





일단 지금은 리리의 기술편보다는



기본기편만 적어봤다. 리리린이들이 아무래도 이건 꼭 좀 알아두고 게임을 해야될거같애서...




이번편은 굳이 리리가 아니더라도 어떤 캐든지 꿈나무들이 보고 배울수 있는 부분이 여러 있으니깐



부담없이 보고 배웠으면 한다. 









대시 (66)


공통의 움직임이다. 앞으로 전진하는것을 의미하며


이 커맨드로 나가는 기술 또한 모든 캐릭터들이 하나 이상씩은 가지고 있다.


이 것을 굳이 포함을 한 이유는 리리라는 캐릭터 자체가


호밍기보다는 움직임과 타이밍으로 상대의 횡을 보정시키며 추적해야 한다는 점이 된다.


이 대시 중에는 66n (중립입력) 후 1로 입력시 앉을 수도 있고


4로 가드도 가능한데 이는 대시하다가 자기가 쳐맞는것을 방지하기위한 것이다.



이것을 바로 대시가드라고 한다.


이 대시가드는 리리의 캐릭운영상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후에 상세될 "특정 기술" 설명란에서 설명함.



리리의 대시가드의 중요성이란?


리리의 약점인 호밍기 부재를 자신의 피지컬로 보정을 시키는것 및, 대시 후 노출 되는 자신의 리스크를 재빨리 가드를 하게 하는 법.



이정도로 참고해두면 되겠다.





백대시 스텝 (441n4 14n 14n..)



거리를 벌리기 위한 용도의 백대쉬 스텝이다.


해외에선 일명 Korean Backdash (KBD)라고 표현할정도로


조센에서 개척해온 백대시라 보면 된다.



하지만 필자의 고질적인 단점이라면.. 백대시가 잘 안된다..


그래서 리리를 백대시 없이 한다. 미안...


하지만 거리를 벌리는 용도로는 걍 야매로 백대시 어느정도해도


44만 입력됬다면 거리는 벌려지니깐 난 크게 걸림돌이 된적은 없었다.. 어차피 나한테 중요한건 앞대쉬랑 횡이니깐...ㅠㅠ



하지만 이 글을 읽을 수많은 리리린이들은 백대쉬는 기본이란걸 알길 바란다. 필자와 같은 전철은 밟진 않길 바란다...




백대시 (44n14)


이정도는 필자도 한다. 왜냐? 간편하니깐.


이 용도를 설명하자면 백대쉬 스텝은 그저 서로 견제하는데 있어 거리를 두고 대치를 하는용도라면


이 백대쉬 단일커맨드는 실제로 상대의 내미는 기술을 피할 수 있는 거리일때 사용된다.



커맨드를 보면 44n 중립 후 1이다.


1은 무엇인가? 앉기 커맨드이다!


따라서 저 1을 입력한 타이밍에 상대가 하단을 하면?


자연스럽게 막을수도 있다. 하지만 발동에 딜레이가 있는 하단이라면?


저 1을 유지만 해줘도 막을수가 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저 1 후에 가드이다.


1후에 바로 4입력을하면? 알아서 중단도 가드가 된다!



이러면 상대가 내미는 기술을 피하고 때릴수도 있고


긴 하단과 중단도 퍼지가드식으로 가드도 할수 있는 확률도 높아진다.





횡신 (2n or 8n)


리리하면 떠오르는 바로 그것, 횡이다.


리리의 횡이동은 전캐릭 중 가히 최고 수준의 횡각을 자랑하는데


실제로 리리는 어느 캐릭의 특정 기술이 특정 방향을 추적하는 기술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그 쪽 방향으로 그 기술을 피해버리는


실로 말도 안되는 횡각을 자랑한다.



예로 잭의 시계추적하는 어퍼를 시계횡으로, 반시계 추적하는 머신건을 반시계횡으로 피하는 괴랄한 판정의 횡각을 자랑한다.



하지만 횡 역시 생각없이 지르는 횡과


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 횡은 실로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설명을 하고자 한다.




첫번째로, 횡신의 개념이란?


모든 상황은 아닐지언정, 대부분의 상황에선 횡신은


보통 "근접전에서 단타 혹은 2타가 횡추적이 없는 2타성기술"들을 피하고 때리기 위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상대의 왼어퍼와 원투 등을 피하는데에 활용된다.



횡은 보통 자신의 프레임 상태에 따라 회피성이 좌지우지되는데, 가장 이상적인 프레임은


내가 +2에서 -4까지 이내였을때 도는게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된다.



근데 리리는 -6 7 8까지도 횡이 슉슉 돌아간다 꺄르르르륵


물논 알리사도.





두번째로, 횡신의 장점이란?


횡신은 딜레이가 짧기 때문에 피하고 곧바로 컷킥/투포 등


딜레이 캐치기들을 지르는데에 특화되어 있다.





세번째, 횡신가드??


특정 기술들을 근접전에서 횡이 파해가 될 거같은 시점에서는


횡치고 때린다는걸 포기하고 가드 (4로 가드, 1로 하단가드 및 앉기)를 해야하는 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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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으로 풍신류와의 "근접전" 시 풍신류가 에라 묶어버리자 지르자 하고 지르는 초풍이나 나락 등을 시계횡신 후 1로 앉아 대응을 하는 방법과


발동이 느린 호밍기들 (예: 클라우디오 쿄강발 / 샤오유 호밍기 / 아스카 호밍기 등등) 역시 근접전에서 내가 횡을 쳤는데 나올 거 같은 상황일 때


횡신후 가드 및 앉기 등으로 역파해를 할수가 있다.



횡신 가드의 설명은 이쯤 하겠다.




횡보 (2n2유지 or 8n8유지)



횡보와 횡신은 엄연하게 다른 스텝이라고 볼수가 있다.


횡보란 위에 기재된 커맨드대로 입력하면


시계 혹은 반시계 쪽으로 걸어가는 캐릭터를 볼수가 있는데


이 도중에도 잘못썼다가는 상대의 오만 가지 기술을 맞기 쉽상이니 개념을 꼭 이해해야 하겠다.



첫번째, 횡보의 개념??


보통 긴 사거리의 기술들 혹은 연속기를 피하는데에 사용이 된다.


예를 들어 리리는 레오의 악명높은 기술, 정주금계 (4lprk) 2타를 다른캐릭은 시계횡보로 피하는데 리리는 반시계 횡보로 피한다.


나도 왜 저런진 모르겠다.



이외에도 긴사거리의 기술이라하면 공참각류 및


데빌진 진의 통발 등을 좀더 원활하게 피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보면 된다.




두번째, 횡보의 목적??


횡신의 목적은 짧은 딜레이로 인해 가드보다는 보통


딜캐 혹은 지르기로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횡보는 딜레이가 크기 때문에 딜캐 및 지르기보다는


가드 및 끊어주기의 목적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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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vs 풍신류 에서 중거리 정도의 거리에서, 상대가 대시초풍 및 웨이브초풍으로 들어와서 움직임을 봉쇄시키고자 할땐


시계횡보로 돌면서 차분히 1로 먼저 앉아주거나 혹은 시계횡보를 돈 후 컷킥이나 기타 등등으로 대처하는것이 정석.




세번째, 횡보의 각도


횡보로 상대의 기술을 피하는데에 성공했을 시, 그 피해진 각도는 실로 어마어마하게 많이 틀린다.


보통 리리가 횡으로 상대의 뒤를 잡는 경우가 참 많은 케이스인데, 이 케이스는 보통 대부분이 이 횡보를 이용해 피한 케이스이다.


이럴 경우, 오만가지의 띄우기 기술 (9akak가 리리가 뒤잡을 때 확정인 시동기중 최강데미지) 들이 확정으로 들어가지만,


단점이라면 상대가 좀 긴 전진기를 사용한 케이스라면


멀리 가버리기 때문에 딜캐하는데 있어 생각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예: 클라우디오 번너클, 드라 어썰트)



여기서 횡의 개념 설명을 마무리한다.




퍼지가드



철권을 심도있게 하다보면, 퍼지가드의 중요성은 가면 갈수록 커진다.


상대의 이지선다를 파해하기 위해 그리고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선 퍼지가드는 모든 캐릭에게 매우 중요하다.


특히, 빠른 카운터기가 전무하고 이지선다 베이스보다는 


횡과 대시 등 움직임이 생명이고 딜캐기가 강한 리리에게는 퍼지가드는 매우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퍼지가드는 보통 상대가 내미는 기술 및 이지선다가


중단과 하단 혹은 중단과 상단 중


어느 쪽이 더 발동이 빠르게 들어오는가에 포인트를 둬야 한다.



예를 들어 알리사의 달려와서 이지를 거는 기술인 공참손 (666rp)과 공참각 (666lkrk)를 들어보겠다.


하나는 상단인 대신 가드시 내가 불리해지고 하나는 앉았다간 좆되는 중단이다.



둘중 어느 쪽이 발동이 더 빠른가? 어느쪽부터 대응을 하는게 좋을까?




답은 공참손이 더 빠르다. 그러므로 1로 앉아주는게 좋다.


하지만 대놓고 앉아있자니 공참각이 열렸다.



하지만 공참각의 발동이 공참손보다 느리므로


1후 4를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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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참손은 앉을 수 있고, 공참각은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앉았다일어나는 거라 공참손 앉았는데 기상어퍼가 안되잖아요?? 하는 부분은


어차피 니가 앉은이상 알리사의 상태는 마이너스 20은 기본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일어났다 하더라도 컷킥을 해주면


알리사는 가불로 딜캐로 맞아야한다.



위의 움짤에서의 필자는 당시 심리전 중이여서 반응이 제대로 안되 원투딜캐만 했지만... 컷킥도 된다.. 캐논도 될거다...




또다른 예로 풍신류와의 싸움을 다시 예로 들어보자면


나는 왜 시계횡 앉기 하라면서 했는데 쳐맞아요 엉엉 ㅠㅠㅠㅠ 하는 애들은



너넨 잘못한거 없다... 이게 다 주입식 교육 때문이다



제대로 설명을 해주자면 시계횡앉기 + 퍼지가드 이렇게 얘기가 된다.



그래야 좌종이나 공참각 이딴거 안맞겠지?



왜냐, 중단이 하단인 나락이나 상단인 초풍보다 발동이 느리기 때문에 성립이되는것.



물론 이제 상대가 웨캔 기상어퍼 웨캔마싰권 쓰기 시작하면 그때부턴 넌 이미 철린이 상태가 아니란 소리다.


보통 주황단 이상 가야 저런거 쓰지 그이하엔 100명에 5명 나올까말까 할거임




물론 퍼지가드로 파해가 불가능한 이지선다도 많다.


대표적: 벽앞에서의 좆 붕권벽력장, 아쿠마 2rk랑 기상어퍼, 레오 벽앞에서 1apap랑 나락, 카즈야 벽앞에서 나락이랑 9lk (웨이브에서도 나감) 등등



이런 경우엔 잘 찍거나... 아님 나오기전에 짠발이나 잽 짠손같은걸로 끊어버리거나... 타이밍싸움..





거리싸움 (중요하지만 녹단들은 지금은 너무 크게 신경은 쓰지말길)


음.. 이건 솔직히 여기서부턴 리리의 파해보다는 상대 캐릭의 파해가 중심적이 되는 부분인데,


일단 거리부터 알려주자면 개싸움이 들어오는 근거리와, 심리전과 견제가 오고가는 중거리,


그리고 아예 멀리서 대치하고 눈여겨보는 원거리가 있다.



이제 이 세 거리 중 너가 상대할 캐릭터는 어느 거리에서 가장 강력하고 어느 거리에서 약한지 판단을 해보자.


예를 들면 클라우디오 같은 캐릭터는 원거리에선 정말 개노답일 정도로 약할거고 근거리에선 그냥 이만저만 할거고


가장 좆같을 거리는 중거리이다.


샤오유같은 캐릭터도 원거리에선 씹노답이지만 중거리에서는 평타, 근거리에서 제일 좆같을 캐릭일거다.



우리의 리리는 근거리에선 평타, 원거리에서도 평타, 중거리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이를 이용해서 저 캐릭이 이 거리에서 내밀 기술은 무엇인지, 그중 좆같은 기술은 무엇이고 퍼지가드가 되는지,


그럼 그 기술이 안맞을 거리는 무엇인지 계산이 다 필요하다.


이것들을 계산하려면 정말 머리가 많이 아프다. 왜냐, 그만큼 경험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


이건 리리 뿐만 아니라 어느캐릭이든지 다 포함되어 있는건데 그만큼 철권이 잘하기가 힘든것.


하지만 정말 계속 오래하다보면 이게 몸에 배인다. 걍 몸이 알아서 반응해준다... 진짜야..


그만큼 또 나이먹으면 그 몸조차 반응이 더디니 퇴물이 되어가는거겠지... 물론 나이에 상관없이 잘하시는 분들도 수두룩하게 많지만...



각 캐릭마다 이 거리싸움에 대한 개념을 좀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모든 캐릭을 다 하라는 뜻이 아니라


모든 캐릭과 꾸준히 대전을 해봐라. 실전으로. 그럼 각캐릭마다 주력기가 다 있을텐데


그 주력기가 어느 거리에서 나오는지 한번씩 봐봐. 그럼 된다..



정말..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클라우디오 대전 팁인데..



왠만한 클라우디오는 상대법이 딱 4개만 알면 된다..



1. 하단들 막고 아프게 딜캐하기

2. 컷킥 딜캐 아프게 하기

3. 쿄강발은 나올 타이밍을 익혀두거나 쿄강발 쓰게 한다음에 막기보다는 나올 타이밍에 원잽으로 끊기 (공중판정이라 잽맞으면 노멀이 아니라 격추되서 맞음. 콤보 ㄳ)

4. 거리 싸움할때 중거리는 피하기 (66rk가 닿지 않을 거리에서 싸우라는 뜻 그래야 번너클 앉고 나올 중단들 죄다 퍼지가드 가능함)



이게 다 쿄강발이랑 66rk 번너클 컷킥 등이 나올만한 거리를 계산하니깐 생각할수 있는 수단이다..



경험을 얼마나 쌓느냐가 중요한거라.. 이건 내가 연습하라고는 못하겠고 그냥 즐겜하면서 한번 계산하고 생각해볼수 있는 연습을 해보는게 나을거야..





자 기본편은 다 끝났다.


이것만 실천해도 넌 주황단 빨강단. 내가 보장한다.


이제 리리 기술편이나 쓸 준비해야지.. 담배좀 한대피고.. 간만에 휴일이라 적어봤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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