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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리리 매뉴얼 1-1

조도유학살(49.50) 2018.02.08 23:07:51
조회 9361 추천 33 댓글 27


안녕 조도유학살이야 오랜만이야 얘들아



옛날부터 기획했던 리리 매뉴얼.. 이제와서 시작한다.. 


워낙에 긴 글인만큼 리리 유저 아니면 걍 걸러도 좋고.. 리리유저여도 걍 즐겜유저거나 관심없고 나하던대로 할래 해도 뒤로 가기 눌러도 좋다..



걍 누군가 리리린이 한명이라도 봐주면야 다행이지.. ㅜㅜ



먼저 적어뒀던 기본기편 예전에 묻혀서 방금 다시 올려놨는데



링크도 여기다 올려둠 ㅇㅇ..



철권기본기편: https://gall.dcinside.com/fightgametekken/2061608




그럼 매뉴얼 시작해볼게




1. 원잽 (LP, 상,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7, 히트 시 +8, 가드 시 +1, 카운터 히트 시 +8)


모든 캐릭터가 한명도 빠짐없이 갖고 있는 잽이다.


6lp로 하면 앞잽 나가고 더 길어진다.


매뉴얼 적어놓는거 보면 보통 많은 분들이 잽보단 원투로 다들 시작하던데


필자가 생각하기엔 철권을 이해하려면 잽과 원투는 용도가 많이 다르기에


배우려면 이 차이를 이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잽의 장점이라면 일단 가드시키고도 +1이며, 히트 시에도 +8이라는 어마어마한 이득을 챙겨간다.



그리고 이 잽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바로 "간보기" 용도 때문이다.



간보기란??? 상대와 견제 및 심리전을 할때에 있어 일단 선제시하며 내밀어보는 것.




하지만 간보기의 가장 중요한 점은 내밀 때 어떠한 기술을 내밀어야 '헛쳤을때도' 가장 안전할까? 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당연 헛쳐도 후딜이 짧은 기술을 내밀어야 하겠지?



그럴때가 바로 원잽이다.



잽 판정이 안좋아서 다른것으로 대체하는 캐릭터들도 많다. (예: 풍신류들 잽 짧아서 초풍으로 대체; 고엘기 장풍으로 대체)




예를 들어 vs 샤오유 대전을 들어보자.




너네가 견제를 해야되긴 하는데 조도유 이 좆같은년은 봉황때문에 내밀지도 못하겠다.



왜냐, 보통 철린이 및 샤알못들은 원투부터 내미는 성향이 조금씩 더강하다. 원투는 원잽보다 후딜이 훨씬 더 길기 때문에


당연 피해지면 딜캐를 쉽게 맞는다.




그럼 원잽으로 바꿔보면 어떻게 될까? 봉황으로 피해도 재수없게 봉투원 하고 맞고 날아간거 아닌이상


적어도 너가 봉컷킥 등에 뜨고 콤보맞을일은 없을 것이다. 재수좋아서 샤오가 반응속도 느리면 봉투원도 막기 가능




또한, 가드시에도 +1 이득이니 잘 활용을 하면 많은 길이 열릴것. (아스카는 +2)



리리의 잽은 앞잽하면 리치가 긴 편이다. 되게 좋다.



리리의 잽은 또 판정이 좀 높은 편이긴 해서 상단회피기에 살짝 잘털린다는 단점은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리리의 잽이기때문에 캐치할 수 있는것도 많다는 뜻이 된다.



예: 고우키 백귀습 캐치 매우 잘됨 / 리리 동캐전에서 백플립 캐치할때 회피되는 판정 거의 없음




2. 원투 (LP,RP, 상상,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7,12, 히트 시 +8, 가드 시 -1, 카운터 히트 시 +8)


원투펀치이다.


리리의 주력 주력기이며 반드시 없어서는 안될 기술이며


5dr때부터 리리의 견제를 모든 시즌마다 다 담당해왔고


7fr에서 제일 상향 많이 받은 기술.



일단 저 원투 성능부터 봐봐라. 히트시 +8이다. 상당히 고성능 축에 속한다.



과거 고계급 사이에서 "리리는 원투, 짠발, 컷킥 세개로만 게임해도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10프레임 딜캐로도 당연히 좋으며



맞는 순간 리리가 +8이라는 이득을 가져가는데



절대판정인것만 컷킥이며 6ap며 3lk는 프레임상 절대는 아니지만 원투를 맞으면 3lk를 횡으로 피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도 된다.




이번작 원투가 대폭 상향이 되었다는 것은 아래의 기술에서 설명한다.




3. 원투쓰리 (LP,RP,LK, 상상하,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7,12,10, 히트 시 -2, 가드 시 -13, 3타 단독 카운터 히트 시 넘어짐)


이 기술의 상향점이 내가 생각하는


이번작 리리의 최대 상향점 중 하나라 생각하는데


이게 상향이 되었기 때문에 리리가 원투싸움에 있어서 굉장히 많이 버프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먼저 원투 히트 시 3타가 확정인건 아니다.



그래도 뭐 FR에서 버프가 되었다는 점은


3타의 양횡추적판정 강화, 가드시 후딜 감소 (-16f -> -13f), 히트 시 후딜 감소 (-5 -> -2), 카운터 히트 시 악마발 확정 혹은 밟기 반확정



제일 상향 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계륵 같았던 기술이 대폭 상향이 된 셈.



이전엔 그저 3타가 양횡을 추적하기때문에 막혀도 떠도 울며 겨자먹기로 썼는데



이젠 존나 막 써도 된다 카즈야 조시 에디 빼곤... 근데도 난 쓴다. 너무 좋은 기술이라



일단 이 기술을 써보면 알겠지만 2타와 3타 사이에 딜레이가 "전혀" 없으며



상단회피성능은 그냥 상단이면 모조리 씹고 들어간다. 초풍? 우습다.




한마디로 원투를 막거나.. 혹은 헛쳤을때도!! 이걸 파해하려면 막기 흘리기 컷킥 말고는 없다는 뜻이 된다.




이게 특히나 풍신류 대전에서는 기가막히게 좋은게 풍신류들은 리리를 상대할때



리리가 대놓고 원투 헛쳐도 딱히 뭘 할 방법이 없다.



기껏 해봐야 헤이하치 9lkrk 데빌진 윤회 카즈야는.... 소점컷킥..? 9rkrk..?



이런거라도 해야되는데 어느 미친 풍신류가 저걸 하겠냐? 괜히 원투만썼는데


저거썼다간 막히고 딜캐당하거나 리리가 잽한번 더해도 격추될텐데



원투 헛쳤다면서 아싸 초풍 오홍홍 하고 달려와도 3타에 씹히고 카운터나고 다운기까지 맞으면



풍신류가 개손해보는 싸움이 되버린다.



물론 막히면 카즈야는 띄우겠지





이 원투쓰리를 2타와 3타 사이에 끊어버릴 수있는건 막기흘리기 혹은 컷킥류 말곤 없으며


요시가 와서 요블을 해도 안된다. 펭이 와서 9rp로 꼬집어봐도 횡추적에 털린다




아 생각해보니 고우키 엘리자는 ex승룡권 되겠구나 근데 미쳤다고 그걸쓰겠니 확실한거 아닌이상^^


고작 원투쓰리 끊겠다고 괜사리 썼다가 막히면 캐논인데^^




하여튼 리리의 원투싸움을 대폭 강화시킨 기술이라고 생각하면된다.




하지만 노멀 히트 시엔 리리가 손해가 -2인데 이때부터 너가 이지걸면된다



내가 횡을칠까? 아님 짠손이나 짠발을할까?^^ 아님 가드를 할까?^^





4. 원투포 (LPRPRK, 상상중,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7,12,20 히트 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9~-4, 카운터 히트 시 날아감 및 벽꽝)



원투쓰리랑 이지걸라고 준 기술이긴 한데.. 이건 잽에 끊긴다 3타. 거기다 횡에 털림.


하지만 그 외엔 모조리 이긴다 승룡권 빼고


근데 타이밍이 이게 살짝 더 느려서 타이밍가드가 되긴 되는데



솔직히 존나 게임 오래하다보면 그런거고 나발이고 지쳐서 안된다 걍 결정적일때 한번 엿먹여주자


막혀도 노딜이니 좋다! 그리고 당연히! 원투 맞거나 카운터맞고 확정 아니다. 아! 2타 단독 카운터나면 확정임 ㅇㅇ근데 나도 맞춘적 많이 없음




5. 투포 (RPRK, 상상,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8,20,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4,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리리의 10프레임 딜캐기이자 벽꽝기.


1타 리치가 짧긴 하지만 보통 10프레임 벽꽝기가 원잽으로 시작되는거 아니면 대부분 다 짧다고 생각하면 된다. 레이븐 투포 같은거도 짧음


정상이니깐 이거갖고 징징거리는 사람이 있다면 징징 ㄴ



2타가 일단 횡 기가막히게 잘잡긴 하고 벽꽝기고 앵간한것들 10프레임 딜캐는 잘된다.


카즈야 기원권이나 더퍼 끝가드, 스티브 기상lprp 이런거 빼곤 잘된다 생각함.



하지만 2타 상단이라 숙이면 위험한데 내가 경험상 빨강단에서도 결국 나중엔 저거 못숙인다 지치면



막히면 -프레임 적다는걸 이용해서 오만가지 패턴이 존재한데 이런건 좀 그만좀 생각하자... 파해될데로 된거 언제까지 계속 우려먹고싶냐




5. 투쓰리 (RPLK, 상하, 발동 10프레임, 데미지: 8,10, 히트시 -2, 가드 시 -13, 카운터 히트 시 넘어지고 다운기 확정)


원투쓰리 2타 3타 따온건데


쓸일 딱히는.. 없는데 난 가끔 정말 가끔 카운터 터져주세요 하고 쓰긴 씀



원잽 하고 투쓰리... 원잽 헛치고 투쓰리.. -_-




6. 포원 (RKLP 안써도돼 콤보용말곤 쓰지마)



7. LKLP (중중, 발동 15프레임, 데미지: 12,20,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13,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리리 긴 딜캐기.


폴 붕권, 아스카 용차, 리 후이얏!, 헤이 66rp 이런거 딜캐용


근데 왜 벽력장 3타는 딜캐 안되냐 하라다 시발련아 ㅠㅠ


벽꽝되고 그래도 나름 길어서 헛친거 주워먹기도 좋으며


양잡 후 lklp...라는 우려먹을대로 우려먹은 패턴이 있듯이 낙캣이나 기상캣치용으로도 쓰인다.




8. LKRPLK (안써도 돼 콤보용 말곤 쓰지마)


곰 상대로는 뒤자세양손 맞추면 반드시 이거 2타 (LKRP)로 건져라


벽에서 맞춰도 LKRPLK 들어가고 발코니맵에선 부수기 가능.


그리고 lkrp-양손도 뒤자세양손 벽최대뎀 콤으로 확정




9. 훙! (AP, 중, 발동 12프레임, 데미지: 26,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12,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훙! 이다.


에네르기파라고도 불린다.


12프레임 딜캐기로도 사용 가능하고 벽꽝도 된다.


솔직히 내가 볼땐.. 이 기술은 딜캐용으로 쓰기엔 워낙 10프레임인 투포랑 13프레임인 6rplk가 좋아서..


딜캐용으로 쓰기보단 지르기용으로 쓰이는거같다.


은근 매직판정이 있는게 이상한 상황에서 회피를 하면서 발동이 되고 횡도 살짝 추적한다.


그래서 은근 벽앞에서 잡기풀리고 아흨 맞아주세요! 하고 이거쓰면 잘 맞아준다. 아 이것도 고전패턴이네 ㅅㅂ



10. 13딜캐 (6RPLK, 상중, 발동 13프레임, 데미지: 12,20,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12,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리리의 우월한 13딜캐기...인데 요즘은 다 딜캐가 좋은거같다


그래도 13딜캐기중에선 저만한 딜캐도 없음


모든 -13인 컷킥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딜캐 가능하며


리치가 길어서 가드백 좀 있는것들까지 싹 다 딜캐 가능함



딜캐 가능한걸 예를 들어서 적어준다면



컷킥류, 레오랑 조시 어퍼, 잭 어퍼, 브라이언 3rplk 2타, 드라 4lprp 236rp 1rplprp 원투원, 스티브 덕킹rp 띄우기기술이랑 기상원투,


폴 붕권 중거리가드, 니나 6ap, 진 ap랑 자세원투 자세오른손, 고엘기 장풍 가까이서 막았을때, 기스 왼어퍼포


걍 -13이면 앵간한건 다 된다 생각하면 된다. 정말 싸그리 다 된다.



모션이 잘 보이는 기술들은 앵간해선 다 딜캐할수있는 연습을 해두자.



컷킥류를 다 막고 저걸로 딜캐하라고는 차마 못하겠고 모션이 뻔히 보이는 것들은 딜캐해주자. (예: 클라 컷킥, 카타컷킥2타)



13프레임이니 14프레임들도 다 저걸로 통일해서 때려주면 된다.


-14인 애들 많잖아? 기스나 레이븐 같은애들.



이외에도 5타 스크류 후까지는 대시 6rplk로 아주 기~~~~~인 벽몰이가 들어가며


스크류 안쓰고도 거리가 될거같으면 콤보에 따라 이걸로 벽몰이 해줘도 된다.



하튼 존나좋은 13딜캐기이자 벽몰이기임




그리고 로우 대전에서 로우의 특유 자세인 "차지캔슬"이라는 좆같은 자세가 있는데



뻥안치고 죄다 상단이라 상단파크 제외하고 리리 캐논이 앵간한 것들을 다 씹는다. 


그럼 로우가 내밀 중단이 두가지가 되는데 하나는 일대기인지 일베기인지 가드백긴 파크중단인 66lk가 나가고


손으로 꽝 치는 중단이 나가는데



둘다 6rplk로 널널하게 딜캐된다 참고해라



안전한 중단호밍기랍시고 나오는 lk인가 뭐시기 그거는 어차피 발동 존나느려서 앵간해선 캐논이 이기던가 그러했던거같음




11. 호밍기 (6LK, 중, 발동 느림, 데미지: 26,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6,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스크류판정)


리리 호밍기이다.


중단에 노딜에 벽꽝되는 매우 좋은 호밍기...라고 보이겠지만


알다시피 짧고 느리다. 한술 더떠 판정도 이상하게 높다.


그래도 일발의 상황에선 써야 되는 기술이긴 한데


리리는 횡추적을 피지컬로 보정하는 것이 훨씬 더 이득인 캐릭이기 때문에


기술로 횡추적을 하려는 나태한 게으름뱅이들은 생각을 포기하는게 좋다.


차라리 짠발이나 악마발이 더낫지.. 아님 반시계를 돌건지 시계를 돌건지 파악을 해서 그냥 컷킥이냐 앞대시 컷킥이냐 하는게 낫다..


하지만 짧고 느린거 빼면 매우 좋은 호밍기라 생각함...




12. 뻥발 (6RK, 중, 발동 17프레임, 데미지: 23, 히트시 날아감 및 벽꽝, 가드 시 -9,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은근히 괜찮다 생각하는 뻥발이다.


벽에서 진이 통발이나 뻥발쓰듯이 써도 나쁘지 않다 생각함


횡에 털리는거 빼면 하나도 모자란게 없는 벽압박기다.


맞추면 당연 벽꽝. 거기다 노딜 중단. 발동도 17이면 진 뻥발이랑 비슷하다


나도 손엔 잘 안갔는데 은근 괜찮다 생각한다.


이거랑 236lprp 236ak랑 아주 쿵짝이 잘맞을듯



13. 왼어퍼 (3LP, 중, 발동 13프레임, 데미지 12, 히트시 +7, 가드시 -1,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계륵같은 기술 왼어퍼다.


판정은... 아마 전캐릭중 최하급은 될 판정이다. 괴랄하게 높다.


거기다 횡추적도 없다. 13왼어퍼중에선 아마 드라구노프 왼어퍼랑 같이 최하급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그래도 무시할수가없는 중단견제성능과 히트시 높은 이득으로


안쓸수가 없는 기술이긴 하다.



하지만 정말 좀 얘들아 조심하라고 말해주고싶은건


리리가 +3~4인 상황에서 분명히 왼어퍼가 발악을 다 이기는건 맞지만


너무 맹신하고 지를생각은 하지말자..


너가 유리해서 상대가 꼼짝못할때 가둬둘 목적으로나 하는거지


막지르는거 아냐...



드라 유저들도 지 왼어퍼 구린거 알고 생각없이 막 싸지르진 않잖니..



근데 리리를 좀 적극적으로 하다보면 굳이 왼어퍼를 많이써야하나? 싶을정도로 왼어퍼 활용방도가 적긴 하다.


다른 좋은 중단기랑 견제기.. 그리고 우월한 움직임 때문에...




14. 오른어퍼 (3RP, 중, 발동 16프레임, 데미지: 16, 히트시 뜸, 가드 시 -11, 카운터 히트 시 노멀히트랑 똑같음, 4입력으로 뒤자세이행 가능)


컷킥보단 조금 아픈콤보 들어가는 시동기이다.


시계 살짝 매우 코딱지만큼 추적한다.


판정이 병신같아서 축틀어지면 맞지도 않고 헛친다


그래서 컷킥쓴다. 너네도 컷킥쓰자^^


뭘 굳이 존나 개사기급 컷킥 냅두고 이걸씀




15. 개사기좌종 (3LK, 중, 발동 20프레임, 데미지: 23, 히트시 +8, 가드 시 +3, 카운터 히트 시 콤보)


리리의 ㄹㅇ 개씹좆사기 기술이다.


정말 너무너무 좋은 기술이다. 이 기술없었으면 리리안했다



리리의 모든 심리전과 압박을 담당하는 주력기이다. 그냥 개씹사기니깐 써도 된다.



스펙 봐라 ㅅㅂ 맞으면 이펙트터지면서 아픈데 8이득이고 카운터나면 대가리가 부서지면서 콤보들어가고


가드 되도 +3 이득이고 걍 개 씹사기야



로우한테 해머가 있고 브라한테 4lp가 있으면 리리는 이거면됨



횡도 저 둘보다 더 잘잡는 편임 참고로. 한쪽 횡 조금 잡음



근데 리리가 워낙에 맞추고 이득이 큰게 많아서 (예: 원투 왼어퍼 원잽 기상원투 등등)


이런 상황에선 이 기술을 쓰면 횡으로 더럽게 피하기가 힘들다.



그러다 또 잘못개기면 카운터맞고 콤보맞아야됨 ㅇㅇ




횡못도는 고우키 쿠마팬더 잭 기가스 같은애들한텐 진짜 지옥같은 기술이고


막히고 +3이라 상대가 개기면 왼어퍼나 6ap 컷킥 등 알아서 프레임별로 요리 가능하며



아니면 백대시 한번 톡치거나 횡한번 톡쳐도 피하고 때리면서 압박을 줄수있다.



리치도 길어서 막히고 마이너스가 큰데도 회피기같은걸로 개기는 애들도 죄다 카운터내거나 안내밀었다 해도 막히고 이득이니


유리하게 겜 캐리가 가능한 기술이다




그리고 막혀도 유리한 카운터콤보시동기라서



리리가 프레임장난치기도 가능한데 예전 비긴이란 사람의


레이백 (Layback: 상대의 마이너스프레임을 이용해 일부러 중립하고 상대가 기술 내밀때를 노리고 카운터) 같은 장난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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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이러하기에 만약 내가 정말 유리한 상황속에서 상대가 달려들어서 역으로 노리려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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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된다.





16. 3rk (, 발동 15프레임, 데미지: 14, 히트시 0? -1?, 가드 시 -7, 카운터 히트 시 +5~6)


그닥 중요한 기술은 아닌데 너가 움직임이 안된다면 이걸로 시계를 조금이나마 추적할수...는 있다.


그리고 원투맞추면 이게 절대판정이긴 하다.


관절기고 판정도 매우 낮아서 샤오 봉황도 잡긴 한다 (반시계봉황은 못잡음)




17. 3rkrk (중하, 발동 15프레임, 데미지: 14,21, 히트 시 +1 가드 시 -15, 1타 카운터 시 2타 확정, 2타 단독카운터 시 +7)


2타가 하단이고 막히고 -15라 아프지만 1타 카운터나면 2타까지 확정인데 데미지가 좋은편이다.


그리고 2타도 샤오 봉황 전부 잡긴 한다.. 근데 애초에 리리는 컷킥이랑 짠발이 개사기라서;;


2타가 양횡을 잘 따라가는 것으로 보이고 1타랑 2타 사이에 딜레이도 줄수 있다.


근데 손엔 잘 안가는 기술..




18. 백플립 (3AK, 중, 발동 24프레임, 데미지: 14, 히트시 공콤 가드 시 -4~+1, 카운터 히트 시 콤보)


리리하면 떠오르는 날먹기..라고 생각되는 기술이지만


어쩌겠냐.. 개사기 기술이 맞는데...


리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백플립 없이도 운영을 해야한다고 어디서 뭘 들은거같은데..


그렇긴 한데 이 기술이 너무 좋은 기술이라 도저히 버릴수가 없는 기술이다..



막 지르지 말고 성능과 활용법을 제대로 알고 쓰라는 뜻임 한마디로.



자, 일단 대부분 다 알다시피 막으면 짠손이나 12프레임 중단이 일단 다 씹는다.


그러면 2타랑 섞어써야 된다. 근데 2타는 또 막히면 -13중단까진 확정이다. 거기다 잽에도 건져지고 횡에도 피해지고 레아도 맞을수있다.


리리가 굉장히 불리한 도박이다.



이런 도박밖에 모르니깐 몇천승 녹단 수문장에서 벗어나질 못하는 거다... 응? 제발.




일단 장점부터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내가 생각하는 전캐릭 공콤시동기 (프레임 무분별) 중 가장 긴 시동기라고 생각되는 이 백플립은



1. 정말 긴 리치로 깔아두기용으로 최고의 기술이며


2. 리리의 뒤자세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하는거 중 하나인 1로 캔슬했을때 피하는 각도가 크다는 점 + 최상의 판정을 자랑하는 기상어퍼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3. 공중에 맞아도 콤보가 가능한 미친 성능으로 낙캣에서 최상


4. 바닥에 누운 상대도 히트하고 이 같은 경우, 이후 거리에 따라 강제로 이지가 가능하다는 점


5. 이게 뒤로 접히면서 들어오는 기술이라 그런지 타이밍 이상하게 개기면 백플립이 피하고 때린다는점 

(예: 실제로 잽, 오리발 피하고 때려본적도 있고 초풍이랑 붕권도 헛쳐지고 때려본적 있음)


6. 6타 스크류후 이거하고 뒤자세lp 하면 조오오오온나 멀리 벽몰이 됨


7. 이런 개사기성능주제에 막히고 완벽딜캐 없고 노멀히트콤보시동기




이런 점들을 꼽을수가있다.


거기다 이 기술도 끝가드 판정이 있어서 발끝을 가드시키면 짠손이나 12프레임 중단이 전부 헛친다.


이후 1로빼서 기상어퍼로 엿먹일수도있고 4로빼고 헛친거 컷킥이나 캐논으로 주워먹어도 된다.



한가지더, 리리는 콤보가 타수가 많이 때려야되고 마무리기인 66lk6lprp를 맞췄을 시 상대가 멀리 가는데



태클 (달려가서 몸퉁박치기이자 파워크래시, 기존엔 가불기였음)이 가능한 거리가 나오는데



태클이 카운터가 나면 상대가 데굴데굴 굴러가는건 철권 조금 해본애들이라면 다 알거야




이게 낙법을치면 굴러가다 일어서고 안치면 계속 데굴데굴 굴러가서 이후 콤보가 들어가는 애들이 있고 안들어가는애들이 있거든?




리리는 백플립때문에 무조건 확정이다. 무조건 낙법치든 안치든 공중판정으로 맞고 콤보가 가능하다.


이거 낙법치든 안치든 무조건 건지고 콤보 할수 있는캐릭이 리리 말고 내가 알기론...



샤오유 66lk랑... 조시 6rklk인가 그거랑 lk랑.. 진 4rplp랑.. 스티브 6rplp랑... 진짜 얼마 없다. 무조건 건져지는애들은 얼마없어



리리의 개사기기술 중 하나인 백플립이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했다간 결국 짠손 12중단에 니가 먼저 말리고 털리거나 횡에 탈탈탈 털리니깐 활용법을 익히고 신중히 쓰자




19. 백플립 2타 (3AKAK, 중중, 발동 24프레임, 데미지: 14,5,20, 히트시 다운 가드 시 -7, 카운터 히트 시 다운)


가드 후 도박용


막히고 -7이라 왼어퍼나 컷킥어퍼류 확정


끝가드 존재함 근데 노리기 어려움


콤보 마무리나 사원맵 바닥부수기용. 끝.





이걸로 일단 1편을 마친다.


긴 글 읽어줘서 고맙고 2편도 길거다... 이걸 쓰는 내 자신도 대단하다 생각한다


매뉴얼 적는분들도 존경합니다... 내일 또 써야지 2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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