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도박을 오랜시간 해왔습니다.
해수로 치면 7-8년 이상 쉼없이 해왔습니다.
그래서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감당 안되는 채무와 끊어진 인간관계 피폐해진 정신과 신체"
결과는 저렇습니다. 처참합니다.
Q 그간 도박을 왜 끊지 못했을까요?
이유는 간단하죠. 딸 수 있다는 기대심리와 배팅을 통해서 느끼는 쾌락 등이 있을겁니다.
오랜시간 도박을 하면서 많은 것을 잃으며 받아들인 결과는 결국 도박을 통해 수익을 낼수 없다입니다.
단순하게 수학적으로 접근을 해봐도 답은 나옵니다. 누구나 다 알겁니다.
1경기의 승패를 맞추는 야구, 농구, 배구 같은 종목 어쨋든 확률은 50%
축구의 경우는 승무패니까 33%겠죠
선택지가 하나 늘어날수록 확률은 점점 줄어듭니다.
여기에 두경기 세경기를 배팅할수록 승패로 나눠진 경기만 봐도
확률은 25%, 12.5%로 줄어듭니다.
1/2+1/2=1/4(25%)
1/2+1/2+1/2=1/8(12.5%)
Q 이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근데 왜 할까요?
기본적으로 스포츠 도박은 우리 앞에 정보가 있습니다.
홀짝같은 반반의 확률에 딱 기대서 요행을 바라는 게임이 아니라
우리 앞에 놓여진 많은 정보가 있고, 그로 인해 분석을 할수 있다는 심리가 생기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때문에 사람들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에 엄청난 분석을 합니다.
자료도 보고, 기록도 찾아보고 말이죠. 그러면서 자신이 확신하는 픽이 생기고 그로인해 배팅을 하게될겁니다.
근데 왜 맞출수가 없고 맞춘다 해도 수익이 잘 나지 않을까요?
제가 주로 배팅했던 종목중에 하나가 야구입니다.
야구에서 리그 1위를 하는팀은 보통 6할대의 승률을 거두거나 정말 잘하면 7할대의 승률을 거둡니다.
꼴찌팀은 4할대의 승률에서 정말 못하면 3할대의 승률을 찍죠
1위를 할려면 10경기에서 6번 내지 7번 이기면 됩니다.
확률적으로 60~70%의 게임이예요. 다만 3~4번은 집니다.
근데 배당은 어떻죠? 1위팀이 강력함에 힘입어 흔히 말하는 똥배당을 받습니다.
상대팀은 고배당을 받죠. 팀순위가 떨어질수록 말이죠
확률은 50대 50이나 고배당보다는 저배당이 들어올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에 그리로 손이갑니다.
1위팀 승리배당인 1.3배당에 10만원을 걸었다 칩시다 10만원을 걸어서 3만원을 땃습니다.
이제 내 자산은 13만원이 됩니다. 내일 또 1.3배당에 10만원을 겁니다 이겼다고 칩시다 16만원이 됩니다.
정말 잘 골라서 3연승을 해도 19만원이 됩니다. 1위팀 6~7할 승률이니 한번쯤 질 타이밍 봐야죠
근데 쉽지가 않습니다. 질거 같지가 않습니다. 정배를 또 겁니다. 근데 오늘 지네요
3일간 열심히 모은 9만원은 물론 원금에서 1만원이 까여서 나는 9만원이 됩니다.
결국 딸수가 없는 구조인거죠
내가 찍기의 달인이 아니라면, 저 팀의 승패 그래프를 정확히 예측할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며칠간 고생하고 스트레스 받고 담배 피고 가슴 조리며 번 돈이 한번에 날아갑니다.
이때부터 분노가 생깁니다. 짜증이 납니다.
잃은 9만원은 내 돈이 아니었음에도 내 돈을 잃은거 같습니다. 원금 1만원도 잃었습니다.
정말 인건비도 안나오는 며칠이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어제까지 내 수중에 있던 9만원은 물론 잃은돈 1만원을 찾아야 합니다.
10만원을 찾아야죠. 그럼 적어도 30만원 이상을 배팅해야 합니다. 리그의 강팀인 1위팀은 늘 저배당을 받거든요
자 다음날 경기를 합니다. 40만원을 배팅했다고 칩시다
1. 이긴 경우, 40만x1.3배 = 52만원
12만원을 법니다. 내 원금 1만원은 물론 내 돈은 아니었지만 내돈이었다가 잃은 9만원도 복구하고
3만원을 추가로 법니다. 총 12만원을 땁니다. 자 여기서 아 이제 12만원 먹었으니까 그만하자 이럴까요?
절대 도박쟁이들은 그렇게 안합니다. 그래 배팅 쎄게 하니까 수익도 더 나네. 이렇게 계속 해보자라고 생각하거나
그래 어짜피 12만원은 내 돈 아니었잖아 이거 다시 투자하지 뭐, 이렇게 됩니다. 그 후의 결과는 계속 돌고돌겠죠
그러나 어떤 핑계를 스스로에게 대면서 계속 배팅액은 올라갈것이고, 수익이 나도 그걸 또 재투자 할겁니다.
2. 진경우 원금 1만원을 잃고 딴돈 9만원을 복구하기 위해 시작했는데 경기에서 또 집니다.
이러면 원금 41만원에 따고 잃은돈 9만원까지 한순간에 50만원을 잃습니다.
눈에 보이는게 없습니다. 내가 총알만 있으면 무조건 복구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여기서부터 악몽은 시작됩니다. 50만원을 복구할라면 100만원을 걸고 1.5배당을 하나 맞춰야 합니다.
물론 리스크는 점점 늘어나죠 잃으면 총 150만원을 한순간에 잃습니다.
도박의 문제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원금 복구만 해야지 생각했던게 점점 그 원금의 크기가 점점 커집니다.
피같은 내돈 복구해야됩니다. 계속합니다. 이성을 잃은 도박은 점점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무리수를 두게 만들죠.
이렇게 해서 계속 잃게 되는것입니다.
우리는 다 알고 있습니다. 이런 이론적인것을, 다만 돈을 잃고 이성을 잃으며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자 그리고 스포츠도박은 정보가 우리 눈앞에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그 정보는 어떻게 보면 우리를 현혹시키는 정보일수도 있습니다.
오늘 류현진이 등판합니다. 사이영상 페이스로 엄청난 구위를 보여주고 있고 타선은 활발합니다.
상대팀은 리그 꼴찌팀입니다. 신인급 투수가 등판을 하고 타선도 하락세입니다.
이럼 누가 봐도 류현진을 택할수 밖에 없죠
근데 가끔씩 보면 생각지도 않은일들이 생깁니다.
예를 들면 류현진이 1회 공몇개를 던지고 햄스트링 통증을 호소하고 자진 강판됩니다.
우리가 알고 계산했던 정보에서 어긋나게 됩니다.
경기는 알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죠. 아무리 분석을 하면 뭐합니까.
저렇게 예상치 못한 변수들은 항상 존재합니다. 우리가 예측할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스포츠도박은 눈에 보이는정보로 배터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배팅을 할 수 있는 경기처럼 보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눈에 보이지 않고 계산할수 없는 변수들도 많습니다. 사람이 하는 경기기 때문이죠
오랜시간 스포츠도박을 하면서 느낀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분석? 의미없습니다 분석한다고 해도 우리가 분석할수 없는 영역의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수익? 수익이 조금 난다고 해도 그건 내 돈이 원래 아니니 다시 투자해도 돼. 근데 잃으면 또 그건 내돈이었죠
복구? 복구라는 말은 결국 사람의 이성적인 판단을 흐리게 만듭니다. 처음에는 재미로 해야지 했다가도
복구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이성의 끈을 놓고 합리적 판단을 못하게 되고, 지속되는 돈의 유출만 있을뿐입니다.
아마 모든 배터들, 도박쟁이들이 이 점을 모르는 바 아닐겁니다.
다만 이성을 잃고 원래 본연의 생각을 잊으며 사람은 점점 변해갑니다.
너무 멀리 가면 돌아올수도 없습니다.
위의 설명드린 내용대로 우리는 이래서 도박으로 수익을 낼수가 없습니다.
먹-튀가 없어도, 분석을 해도 수익을 낼수 없습니다.
다들 다시 한번 이성의 끈을 잘 잡으시고 딸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신다면
도박의 피폐함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아마 지금 수익을 한창 내고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얘기가 공감이 안될수있어요
물론 저도 수익을 많이 내던 그러한 때가 있었구요
하지만 어짜피 마지막 결론은 다 똑같습니다 깡통 차야지만 나오게 되는게 도박판입니다.
설령 몇몇분이 지금 수익을 내고 있더라도 그돈 다 못 써요 그돈 그대로 다시 도박판으로 들어갑니다.
여러분 그돈 모아서 차살수없어요 그돈 모아서 집살수없어요 여러분의 생활은 단언컨데 나아질수없습니다.
간혹 그돈을 쓴다면 유흥비로 조금 쓰는 수준일거예요 그런데 그런거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지금 수익을 보시는분이더라도 지금이라도 멈추셨으면 좋겠구요
잃으신분들은 당연히 당장 멈추셔야합니다 잃으셨던분들은 계속 잃는방향으로 갈수밖에없는구조예요
그러니까 도박으로 잃었던돈, 다시는 도박으로 딸수없어요
열심히 일해서 적금넣고 거북이처럼 천천히 꾸준히 다시 올라가는 방법밖에없어요
잃었던돈 인생의 큰 수업료한번 치뤘다 생각하시고 빨리 잊으시고 다른 건전한 방향으로 돈을모으시기바랍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