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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다이고가 알려주는 대공의 원리와 습득방법 파트4

Fogbound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10.04 05:40:04
조회 878 추천 14 댓글 5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스파2에는 시스템 대공이 있음


바로 피격잡기라는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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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겠음?



좀 더 알기 쉽게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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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라 미안한데 대충 원리만 설명하고 넘어감


여기 보면 블랑카가 기본기 대공에 실패한 게 보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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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리의 점중발은 엄청나게 좋은 기술인 반면에 블랑카의 이 기술은 그렇게 좋은 기술이 아님


대공이 가능한데 대신 피격판정이 위로 확 올라가버림


바로 그 점을 이용해서 춘리의 점중발을 피격판정을 위로 확 높여서 일찍 맞아버리는 거임


그러면 춘리가 착지해서 하단으로 콤보를 이어나가기 전에 블랑카의 경직이 회복되는데


그 사이에 잡아버리는 거임


그렇다면 점프공격을 맞고 블랑카가 먼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음


해보면 알겠지만 잡기 이외의 공격키를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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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춘리의 이어지는 공격에 다 져버림


이와 같이 먼저 움직일 수 있는 쪽은 춘리지만 블랑카의 잡기가 이기는 거임


왜냐?


스파2는 잡기가 1프레임이기 때문임


그럼 이론상으로는 춘리가 먼저 잡아버릴 수 있는 거 아닌가 싶지?


블랑카에게 점중발을 맞추고 블랑카가 데미지를 입었을 때 복귀해서 착지때 잡아버리면 될 것 같잖아?


근데 이 게임은 데미지를 입고 있는 도중인 상대를 잡을 수가 없음


가드경직 도중인 상대도 잡을 수 없고 히트경직 도중인 상대도 잡을 수 없는 게임임


이건 스파2 뿐만 아니라 모든 스파 시리즈가 공통임



따라서 춘리가 먼저 잡기를 걸기 위해서는 블랑카가 히트경직에서 회복되는 순간을


빡집중해서 매의눈으로 보고 잡기를 시도해야하는 반면에


블랑카는 그냥 잡기를 연타하기만 하면 됨


어차피 블랑카는 맞았으니 히트경직이 풀리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못하니까


연타하고 있으면 히트경직이 풀린 후 알아서 잡기가 나가니까



춘리의 잡기시도가 1프레임이라도 빨랐다->기본기가 나가서 기본기 발생전에 잡힌다(잡기는 1프레임)


춘리의 잡기시도가 저스트 타이밍으로 들어갔다->잡기 가능


춘리의 잡기시도가 1프레임이라도 느렸다->블랑카에게 잡기를 당함




이런 세계선이 나오는 거임



이와 같이 잡기가 1프레임인 점을 이용한 피격잡기를 스파2의 시스템 대공이라 볼 수도 있을 거임


엄밀히 말하자면 대공이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사람이 하는 이상 블랑카의 잡기가 이길 수밖에 없지





스파5만 해본 사람은 여기서 "애초에 점중발을 히트시켰는데 왜 기본기가 안 이어져?"하고 위화감을 느낄 거임


스파2는 점프 약공격 중공격 강공격 전부 다 히트스톱이 같음


점프 강공격으라고 해서 히트경직이 더 길게 걸리는 일이 없는 거임



물론 가드경직은 다름



점공 가드후의 잡기시도로 가드경직을 봐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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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이 점약이고 두번째가 점강임


경직 차이가 보이지?


그런데 히트 시의 경직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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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약 히트 후든 점강 히트 후든 똑같이 안 이어지지?



단 예외가 있음


앉아있는 상대에게라면 히트시 약 중 강 경직이 달라짐(아마 초대2 한정인듯)



재밌지?







2. 제로3



공중가드


공중 오리콘


장기에프



제로3로 오면 대공이 굉장히 복잡해짐



그 이유는 공중가드, 공중 오리콘, 그리고 장기에프 때문임



우선 공중가드부터 설명해보자


스파시리즈는 보통 점프중에 가드가 불가능했잖아?


근데 이 제로시리즈에서는 공중가드가 가능해졌음


그래서 어떻게 됐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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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동권을 공중에서 가드할 수 있게 되어버림



당연히 점프공격도 가드할 수 있고


제로시리즈에서 공대공은 기능하지 않게 된 거임



다만 승룡권이나 지상에서 쓰는 어퍼는 여전히 대공으로 쓸 수 있었음(공가불)



또 이 게임은 전캐릭 공통시스템으로 잡기가 버튼 두 개로 나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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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공중잡기가 공대공의 역할을 대신했음



게다가 공잡은 가드를 입력하면서도 쓸 수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제로3의 공대공은 스파2때보다 더 강력했음



캡콤은 이걸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스파시리즈에서 가장 공대공이 강력한 시리즈가 되어버린 거임



길티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길티 공잡이랑 비슷한 느낌일 거임




다음은 공중 오리콘(오리지널 콤보)인데...



오리콘 얘기를 시작하면 이 게임은 전부 파탄나버리지만 일단 말함



오리콘이라는 건 발동하면 시스템적으로 얼마간 캐릭터가 무적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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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됨


그러니까 어떻게 되는 거냐면


오리지널 콤보를 발동시키면 잠시동안 무적이 생기니 


뭘 해도 무적기로 나가는 거임


원래대로면 승룡권이나 슈퍼콤보에밖에 무적이 없잖아?



근데 이 오리콘을 쓰면 점프를 했을 때 상대방이 대공으로 쓴 무적기인 승룡에 대해


역으로 무적기로 받아칠 수 있는 거임


참고로 이렇게 해서 콤보를 넣으면 얼마정도 닳냐고?


최소한 피 절반든 닳음



캐릭에 따라서는 절명콤보도 있음




요상하지?



게임으로서는 진짜 이상한데 오리콘이라는 게 발전한 결과 이렇게 되어버린 거임


참고로 이 오리콘이라는 건 상대가 오리콘을을 쓴 다음에 발동할 수도 있음



예를들어 상대 켄이 오리콘 발동 후 승룡권을 썼다고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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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렇게 나중에 오리콘을 쓴 쪽이 이기는 거임


왜냐면 상대가 먼저 발동했으니 그만큼 무적시간이 일찍 끝나잖아?


무적시간이라는 것도 지속시간이 있기 때문에


먼저 쓴 쪽이 더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거임



이건 양쪽 모두가 v이즘일 때의 이야기지만




켄이 점프를 한다->류가 승룡대공을 칠 걸 예상하고 켄이 오리콘을 쓴다


->켄이 오리콘을 쓸 걸 예상하고 가드를 땅기다 켄이 오리콘을 쓰는 걸 보고 오리콘을 쓴다



이런 공방이 있지만 복잡하잖아?



단, 대처법이 있긴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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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콘을 이렇게 쓰는 거임


승룡이라는 건 끌어서 치는 거니까 상대방이 승룡을 치고 싶어지는 아슬아슬한 직전에


오리콘을 쓰는 거지



그럼 상대는 어떻게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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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잡이지



결과적으로 상대가 오리콘을 발동하기 전에 공잡으로 대공을 치는 거임


오리콘은 한 번 잘못 맞으면 절명인데 공잡 데미지로는 수지가 안 맞는 공방이지




제로3가 오리콘 망겜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거임


기본적으로 오리콘을 먼저 맞히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인 거임




안타깝지만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되어버렸음


유감스럽지만 사실임 







4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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